Village
마을에서 사는 게임...
정말 테마 없는 유로 게임
메인보드에 있는 액션 스페이스에서 큐브(리소스) 가져오면서 그 액션 발동 하고 하는게 메인 시스템.
대장간, 윈드밀, 마굿간 에서 아이템 얻기
마켓 가서 아이템을 점수로 교환
마을 밖으로 여행
교회에서 살며 점수 벌기,
결혼해서 아이 만들기
타운 홀에서 보너스 얻기
집에서 일하기,
이 액션들을 써서 플레이 하며 게임 끝에 점수 높은 사람의 승.
일꾼 말이 있긴한데 다른 게임들과는 좀 다르게 사용 됩니다. 처음에 '1' 이 적힌 일꾼들을 갖고 시작하고, 게임 진행 하면서 낮은 숫자의 일꾼을 차례대로 얻을수 있습니다. 여기서 숫자는 세대를 나타내는 듯.
일꾼을 액션 스페이스로 보내지 않고, 리소스 같이 사용합니다.
아이템 얻을때 리소스 큐브 대신 일꾼을 보내서 얻을수도 있습니다. 그 외에도 여행 다닐때 일꾼이 필요하고, 교회에서 점수 벌려면 일꾼이 거기서 계속 있어야 되고 합니다.
또 독특한게, 이 일꾼들이 시간이 지나면 죽는다는 점 입니다. 어떤 액션들을 취할때 '시간'을 써야하는데, 어느정도 '시간'이 지날때 마다 자기 일꾼중 숫자가 제일 작은 일꾼(가장 나이든 일꾼)을 액션 스페이스 색깔에 맞춰 '연대기' 책 스페이스에 보냅니다.
책으로 못보낼땐 교회 옆 무덤으로. 책이나 무덤이 꽉 차면 게임 끝.
플레이어 보드
처음 시작할때 별로 기대 안했는데 재밌었습니다.
일꾼 죽는 메카니즘이 굉장히 흥미롭습니다.
게임 끝날때 몇몇 스페이스에서 점수를 얻으려면 일꾼이 거기 있어야 하는데, 너무 게임 일찍 보내면 먼저 죽기 때문에 잘 생각해서 플레이 해야하고,
일꾼을 책으로 보낼때, 죽은 액션 스페이스 색에 따라 가는데, 색 마다 책에 스페이스가 한정되어있어서 약간 레이스 요소가 있습니다. 게임 끝에 책 스페이스에 있는 일꾼 수에 따라 점수 벌거든요.
점수: 8
장점 : 일꾼 메카니즘
단점 : 테마가 너무 없음. 나쁘게 말하면 그냥 큐브 받고, 큐브 쓰고 하는 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