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이 생각하기에 문서작성 소프트웨어로 어떤게 우수해 보입니까?
전 주저없이 한글을 선택합니다.
한글은 비교적 짧은 시간의 숙련과정을 거치면, 작성자가 생각하는 레이아웃을 매우 정교하게 표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화면상의 레이아웃이 완벽하게 출력물로 나오기 때문에 탁성출판용으로 제격이죠.
물론, 잡지등의 이미지기반 레이아웃을 하고자 한다면 별도의 소프트웨어를 써야 할겁니다.
MS워드의 경우... 해가 거듭할수록 욕만 나오는 희대의 병진 워드라고 감히 평가합니다.
리본메뉴 업데이트는 역사상 최악의 생산성 파괴였죠
하지만, 보통 초심자의 경우 워드가 보다 직설적인 인터페이스를 갖추어 편리하다고 느끼게 됩니다.
그리곤 리본메뉴를 통해 빠르게(어디까지나 초보자 입장에서) 원하는 기능을 찾을 수 있죠
하지만 숙련자의 경우 완전히 다릅니다.
워드의 경우 주옥같은 정도가 하늘을 찌르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워드를 써야하는 경우는 다국적 회사 또는 해외영업을 하거나 외국계 회사이거나 하는 경우 어쩔수가 없습니다.
완성도 높은 레이아웃의 보고서나 제안서를 작성하여 글을 읽는 자의 시점을 예측해 가면서 강조하고 싶은 정도나 타이밍을 정확하게 의도하여 표현 가능한 것은 한글 뿐입니다.
아는분만 아시겠지만
HWP에서 20분걸려 만든 20분짜리 완성도높은 레이아웃의 보고서를 만들기 위해 작업중 3~5차례 마우스 클릭이 발생하는데요
MS WORD에서 동일한 문서를 동일한 레이아웃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2시간 이상의 시간과 마우스에서 손을 떼지 못하는 상황이 되어버립니다.
결국 초보자들은 아무런 사전지식없이 아주 간단한, 전혀 효율적이지 못한 몇가지 기능을 통해 문서에 기교를 넣을 수 있는게 MS WORD이고
숙련자들에게 상업출판급에 버금가는 뛰어난 레이아웃 기능을 제공하면서도, 출판전용 소프트웨어보다 2배이상 빠른 생산성을 보장하는게 한글워드입니다.
아오, 회사에서 워드파일로 보내라고 해서 빡치네
PDF로 보내면 안되나
저는 일본에서 DID 일을 할 때, 일본에 배포할 메뉴얼조차 한글로 작성하였습니다.
물론 배포는 PDF니까 아무런 문제가 없었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