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엠제이 입니다.
어느정도 캐릭터 장비와 몬스터가 정리되었습니다.
이제는 모션과 UI 작업에 들어가게 되었는데요.
테스트 버젼과 마찬가지로 애니메이션은 [스파인 2D]를 사용하였습니다.
오랜만에 프로그램을 열어보니 뭐가 뭔지 모르겠어서 계속 삽질을 했습니다.
떠듬떠듬 감을 다시 잡아가면서 작업을 했는데 하다보니 테스트 버젼에서 정말 개발새발로 스파인을 이용했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스파인의 강점을 1도 사용하지 못했었더라구요.
삽질 하면서 뼈대같은 부분도 바로 잡고 현재 할 수 있는 부분은 최대한 보강해 봤습니다.
아직 갈 길이 멀고 배울게 많은거 같네요.
감잡기 용으로 처음 시작한 애니메이션은 캐릭터가 무거운 무기를 들고 있을때의 동작입니다.
IDLE 포즈 입니다. 테스트 버젼에서는 3가지 종류의 무기가 있었지만 모두 한손으로 잡고 있어서 각각의 무게를 알 수 없었는데 정식버젼에서는 무거운 무기는 양손으로 잡고 있게하여 무게감을 표현했습니다.
걷는 동작입니다. 이 부분은 무거운 무기를 들고 있을때 갑옷마다 걷는 동작이 바뀌는 모습입니다. (현재 한가지 복장만 만들어둬서 모두 같은 옷을 입고 있지만) 동작도 바뀌지만 갑옷마다 걷는 속도도 다릅니다. 무거운 갑옷을 입으면 느려지죠.
가벼운 갑옷을 입고 무거운 무기를 들었을 때. 거의 뛰어 가는 느낌입니다.
무거운 갑옷을 입고 무거운 무기를 들었을 때. 느리게 걷습니다.
중간무게 갑옷을 입고 무거운 무기를 들었을 때. 정상적인 속도로 이동합니다.
그 다음은 일반 공격 동작입니다. 무거운 무기는 한번에 3번의 연속공격을 하게 되는데요. 한 방 한 방이 매우 강력한 대신 공격 딜레이가 길고 마지막 동작에는 후 딜레이가 있습니다. 하지만 테스트 버젼과 같이 슈퍼아머가 있는 관계로 컨트롤을 잘 하면 매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테스트 버젼에서도 유저분들에게 헤비 블레이드가 가장 많이 쓰였었죠)
어퍼컷 동작입니다. 이 어퍼컷은 적들을 위로 띄우는 용도로 쓰입니다. 테스트 버젼에서는 모든 무기가 어퍼컷후에 적들으 공중으로 띄우고 따라 올라가 공중콤보를 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정식버젼에서는 무거운 무기의 경우 적들을 멀리 날려보내 플레이어와 거리를 두는 용도로 사용되게 됩니다.
공중 공격입니다. 아래와 같이 점프한 후 공격합니다. 큰 특이사항은 없습니다.
챠지 공격입니다. 챠지공격은 모으기 공격으로 일반 공격보다 강력한 공격입니다. 테스트 버젼에서는 모으기를 할 때 이동이 가능했었는데 정식버젼에서는 무기마다 다를 예정입니다. 무거운 무기같은 경우는 제자리에서만 모으기를 할 수 있게되고 양손 무기같은 경우는 이 전처럼 이동 중에도 모으기를 할 수 있습니다. 일반공격은 2배 가까운 데미지가 나올 것이고 여기에 치명타가 터지게되면 또 2배가 더해집니다.
크리스탈 블레이드 네이버 카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