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번 인수는 지금까지 게임업계에서 가장 큰 규모다. 이전 최대 금액으로 게임사 인수 후 1주일 후 벌어짐 (테이크투 징가 인수)
- 이러한 것은 세계적으로 게임 산업의 중요성을 분명히 보여주는 것
-게이밍은 지난 몇 년 동안 MS의 중요 부분이 되었다. XBOX 2018년 이후 인수로 내부 스튜디오가 4배 증가
-XBOX x 액티비전 블리자드= 매출 기준 3위. 강력한 성장 잠재력
-계약은 2022년 7월부터 2023년 6월까지 2023 회계년도에 종료될 것으로 예상
-액티비전 블리자드는 지속된 내부 문제를 계속 해결해야 함. MS는 액티비전 블리자드에 MS의 기업 문화를 더 많이 불어넣으려 노력할 것이다
-액티비전 블리자드는 MS 게이밍을 구축하고 게임패스를 비디오 게임 핵심 진입점으로 포지셔닝하면서 MS에 강력한 IP 및 인재 포트폴리오를 제공할 것
-IP, 컨텐츠, 플랫폼, 지역적 확장이 인수의 핵심
IP
-액티비전 블리자드는 XBOX의 퍼스트 파티/ 게임패스를 강화할 수 있는 수많은 핵심 IP를 보유하고 있음
-크래시 밴디쿳, 스파이로, 캔디 크러쉬 등과 같은 가족 친화/ 캐주얼 IP에 접근 가능
-플레이스테이션 보다 앞서 콜 오브 듀티 발매
컨텐츠
-게임 패스 가입 강화: 30개 이상 스튜디오에서 매년 다수의 게임 출시
-AAA 게임에 대한 라이브 운영 경험은 기존 XBOX IP/ 컨텐츠에 도움이 될 수 있다
-XBOX를 구매 콘솔로 포지셔닝해 콘솔 시장에서 입지 강화
컨텐츠 (PC)
-게임패스에는 2500만 구독자가 있고 대부분 콘솔이다. 30억 게이머에 도달하기 위해선 MS가 PC와 모바일에 닿아야 한다.
-PC 게임 패스는 현재 얼티밋 대비 단편화 되어 있고 활용도가 낮음
-블리자드 PC 프랜차이즈를 추가해 강화시킨다
컨텐츠 (모바일)
-킹과 다른 액티비전 블리자드 모바일 스튜디오의 인수를 포함
-액티비전 전용 모바일 게임 개발은 플랫폼, IP , 지역 확장이라는 MS의 목표를 지원
-이중 가지치기 전략: 전용 모바일 게임 + 클라우드를 통한 HD 게임
플랫폼
-XBOX에선 여전히 중요한 콘솔: XBOX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
-PC, 모바일 및 클라우드는 MS가 게임 커뮤니티를 통합하기 위해 활용하고자 하는 다음 부분
-액티비전 블리자드 경험: 멀티 플랫폼 게임 개발, 프리미엄 게임, 구독, F2P,라이브 서비스 등
지역
-액티비전 블리자드는 XBOX보다 아시아에서 강한 존재감을 가지고 있는데 아마 XBOX는 콘솔에 초점이 있고 대부분 아시아 지역은 PC, 모바일 게임 선호 때문
-이번 인수로 전 세계적으로 비디오 게임 산업 퍼즐의 여러 조각들이 잘 맞아 떨어질 수 있게 됨.
광범위한 인수
-이번 인수는 소니,닌텐도와의 경쟁에 관한 것임. 그것은 게임 산업의 모든 부분에 걸쳐 경쟁하는 것
-액티비전을 처음부터 끝까지 통합시키고 소비자 비즈니스 확장
메타버스(ㅋㅋ)
-인수 명분의 일환으로 모두가 즐겨 쓰는 유행어가 언급됨
-게임은 현재 가장 몰입감 있는 경험이며 액티비전 블리자드 라이브 서비스 게임 개발 경험은 MS에 확실히 도움이 됨
-단기적으로는 별 의미 없음
경쟁사들
-위와 같이 단순히 소니, 닌텐도와 경쟁하는 것 이상이다
-소니는 오늘 약 200억 달러의 가치를 잃었음. 투자자들의 과민반응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소니-액티비전 블리자드의 관계 변화를 고려할 때 우려할만한 점이 있다.
요약
-우리가 예측한 2022년 전망 중 하나는 게임 산업 전반의 추가적인 통합이었다.
2021년은 그런 면에서 기록적인 해 였다 (대부분 텐센트 때문에) 거래 가치 측면에서 2022년은 이미 그 기록을 갈아치우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