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번에 차를 바꿨는데, 트림이 낮아서 전방센서랑 사이드미러 다운, 에프터블로우가 없습니다.
사이드미러 다운까지 넣으려면 차값만 한 400~500은 더 내야 하는데..... 별도로 따로 시공하면 100만원 내에서 충분히 가능하더군요.
근데 주변에서 워냑 말들이 많으니까 이걸 해야 할지 말아야 할지 모르겠네요.
지금까지 차 타면서 블랙박스 말고는 따로 별도로 옵션 시공한 적이 한 번도 없다보니까 감이 안 잡힙니다.
개별 옵션 튜닝(시공)을 많이 해서 사용하고 있으신 실사용자 분들이나, 관련 업계 종사자 분들의 고견을 들어보고 싶네요.
1) 순정 상위 트림의 기능과 개별 시공 옵션 간의 하드웨어&소프트웨어 상의 품질 차이
2) 시공 시 차량 배터리나 관련 계통에 부담이나 데미지가 많이 가해지는지
3) 시공 이후 차량 보증수리에 영향을 주는지
어차피 DIY하는것도 순정품가져다가 옵션추가하면 원래 장착되는자리에다 장착하는것뿐이라서 그냥 미리 제조사에서 만든 빈공간에 옵션부속을 추가하는것뿐이라 품질차이는 없다고 보시면될꺼에요.
2. 배터리에 데미지가 갈일은없죠.
어차피 시동걸리고 발전기에서 필요한 전기 다 뽑아내는걸요.
그리고 위에서 말씀하신 옵션 3가지는 그닥 배터리 많이 먹는것도 아닌거같습니다.
3. 영향갈수있습니다.
추가장착하신부분에 대해서는 보증안되고 다른것 (엔진,섀시)는 영향가는게없으니 될겁니다.
근데 장착한거 들키면 서비스센터에서는 개조해서 보증불가 라고 거부할 가능성도 있어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