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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CG마야 쓰시는분들께 질문 있습니다.(오브젝트 색깔 변경) (4) 2016/05/24 PM 06:46
레이어에 들어가 있는 물체 색깔을 바꿀순 없나요?
레이어에 오브젝트들을 넣어주고 따로따로 색깔을 지정하고 싶은데 그게 안됩니다.
멜이나 이런거 찾아보기는 하는데 어렵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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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야 브이레이 3.0 이상 버전에 맥스처럼 오브젝트 컬러 원하는대로 넣을수 있는 쉐이더가 있습니다. VRayMeshMaterial 이라는 이름이고 뷰포트에서 보이는 지오메트리 컬러를 임의로 지정할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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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시 쉐이더쪽을 건드려야 하나 보군요..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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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 최대한 쉽고 편한 방법으로 해결하자면...


설치법 :

[1]
일단 아래 PasteBin 주소에 가셔서, 해당 MEL 스크립트 텍스트를 몽땅 Ctrl+C하시고,
http://pastebin.com/Cg7YNvi2
(530줄 정도 됩니다... 마지막의 craObjectColors; 까지 제대로 다 포함하셔야.)

[2]
- 마야 우하단의 아이콘 눌러서 스크립트 Editor 창 열기.
- 하단 탭이 MEL 선택되어 있는지 확인. (아니면 MEL 탭 선택)

[3]
- [1]에서 Ctrl+C 한 스크립트를 거기 MEL 창에다 붙여넣기.
- 스크립트 에디터 메뉴에서 File > Save (스크립트) to Shelf... 선택.
- 아이콘 이름을 물어보면 Object Colors로 입력.

그러면 마야 Shelf 아이콘들 맨 끝에 Object Colors 아이콘이 등록이 될 겁니다.


사용법 :
- 원하는 오브젝트를 몇 개 적당히 선택하시고, Object Colors 아이콘 선택
- 나타나는 창에서 컬러 및 원하는 셰이더 선택 (blinn이나 lambert 정도나 등등...)
- 해당 오브젝트들이 선택한 컬러로 바뀔 겁니다.

사용방법 비디오 :
https://www.youtube.com/watch?v=OQ2lN-PGT5o


단점 :

- maya는 원래 viewport shading 색깔만 따로 지정하는 게 안됩니다.
(viewport shading 색깔만 따로 지정하는 게 가능한 건 wireframe 뿐...
그건 Attribute > Drawing Override 가서 선택하면 되는데,
그 정도는 이미 알아보셨을 거고...)

- 그러므로, 저 MEL 스크립트는 해당 object의 material 및 color 자체를 바꿔버립니다.
그러니 렌더링해도 그대로 나온다는 말씀... 무료가 뭐 그렇죠.
(맥스처럼 뷰포트 매터리얼 컬러만 따로 보이게 하려면
위에서 알려주신 것처럼 별도 셰이더가 따로 필요할거고...
이 스크립트를 위에서 말씀하시는 VRayMeshMaterial을 쓰게끔
좀 수정해서 사용하시는 방법이 있겠죠 ㅎㅎ;;)


해당 원 스크립트 출처 :
https://www.creativecrash.com/maya/s!crip/object-colors
(제가 손 본 건, 클릭하면 바로 실행되게끔 마지막 한 줄 덧붙인 게 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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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 답변 진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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