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모용
사용된 명령어는 각 사진 하단에 기재
일부 명령어는 아래의 명령어가 선입력되어야 함.
sv_cheats 1 // 치트성 명령어 허용
developer 1 // 개발자용 명령어 허용
developer_/s!crip/ 1 // 개발자용 명령어 허용
g_debugdamage 1 // AI들에게 들어가는 데미지 표시
센트리건은 AI에게 발당 최대 1000의 데미지를 줄 수 있는 것으로 보임.
울버린! 미션에서 적군 센트리건의 뒤를 잡을 시,일반 아군 센트리 처럼 재배치가 가능.
다만 플레이어 적대 판정은 풀리지 않아 플레이어 및 미군을 계속해서 사격함.
arcadia_debug_stryker 1 // 울버린! 미션의 스트라이커 장갑차 디버깅 명령어
스트라이커 장갑차의 상태를 표시해 줌 (좌측 상단의 초록색 메시지)
여담으로 arcadia는 울버린! 미션의 파일 이름 (arcadia.ff)
삭제된 잠수함 칩투용 오버레이 명령어
모던1의 야간 선박 적재물 확보 미션인 프롤로그 미션의
그것과 동일한 것으로 보임.
다른 미션에서는 불러올 시 로드된 파일이 없어
미싱 텍스쳐 파일이 뜨게됨.
디버깅용 빌드 (개발자용 롬파일)에서 잠수함 침투 부분을
일부 복원한 영상. 현재 스팀판 모던2에도 해당 내용의 스크립트가 일부
남겨져 있어 코드로 구경 가능.
snd_drawinfo // 현재 게임이 스트리밍중인 2d, 3d 음향 파일 내용 출력 (Listing Active Sound of Type stream)
snd_draw3d // 각 개체가 현재 사용 중인 음향 파일과 효과 내용 표시
noclip으로 바라본 내 적의 원수에 등장하는 니콜라이의 수송선
마지막 장면에 쓰이는 수송선은 저기에 미리 로드되어 있다가
플레이어가 일정 지점 도달시 활주로로 이동되는 것으로 보임.
cl_freemove 로 바라본 iss 장면. 참고로 우주는
워싱턴 dc 지면 바로 아래에 놓여짐
radius_damage_debug 1 // 범위 공격 무기의 피해 범위 표시
박물관의 저 부분을 noclip으로 바라본 모습.
우측 상단에는 저 레벨에서 사용되지 않는 지형이 로드되어 있는데
모던2 마지막 전투 장면에 쓰인 폭포 및 폐허 지대.
scr_grenade_debug 1 // 각 ai의 수류탄 쿨타임(추정. 검은색 막대) 및
사용 표시. 그 외 수류탄 투척 취소 사유 또한 표시
melee_debug 1 // 근접 공격 범위 표시 (빨간선)
player_meleerange 1000 // 근접 공격 범위 수정.
범위 단위는 미국 게임이라 그런지 몰라도 '인치' 를 사용
ex) 1000 = 약 25.4M. 기본값 64 = 약 1.6M
player_meleerange 1000 // 근접 공격 범위를 1000으로 변경
1000 인치이며 25.4M의 근접 공격 범위를 가짐 (초록색 선이 타격됨을 표시)
aim_automelee_debug 1 // 근접 공격 보정 정보 표시 명령어
(빨간색 영역 표시가 근접 공격시 타격 가능을 표시.
기본 범위는 128 = 128인치 = 약 3.2M)
aim_automelee_range 255 // 공격 보정 범위를 255으로 변경
기본겂은 128 (3.2M) 이며 255은 인치 변환으로 약 6.4M
scr_health_debug 1 // 플레이어의 체력, 피격 무효, 무적 시간 막대 표시
정확한 수치값은 알 수 없지만, 난이도 별 차이가 있는 것으로 보임
위 움짤은 쉬움 상태(difficultyeasy)
가장 높은 난이도인 베테랑의 경우 (difficultyfu)
쉬움 대비 무적 시간이 상당히 짧게 주어짐.
움짤은 timescale 0.5를 입력해 게임 배속을 2배 느리게 적용한 상태
실제로는 베테랑 난이도에서는 순삭에 가까운 속도를 보임.
쉬움과 베테랑 난이도에서 저체력 상태에 주어지는 무적시간은 이러한 것으로 보임.
피격 무효와 무적 시간이 상당히 짧아, 쉬움에서는 재정비할 시간이 충분히 주어지지만
베테랑은 그렇지 않다는 걸 해당 명령어로 알아 볼 수 있음.
대충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