뭐 그냥 잘 모르는 사람이라 감안하고 봐주시길
sm이나 하이브나 jyp같은 엔터테이먼트 회사를 예로 들어보면
다 상장되어있다.
결국 상장회사는 회사의 성장, 주가부양을 해야하는데
엔터회사의 경우 우리가 이만큼 성장하고 있어요. 하는 뉴스를 내기에 가장 쉽고 전통적인 방식이 음반판매량 커리어하이를 찍고 뉴스기사를 내는것이다.
일반적으로 해외투어 어디에 몇명 했다 하는것보다 음반판매량 얼마 팔았다는게 훨씬 직관적이기때문인듯하다
근데 이게 문제점이 뭐냐면
음반을 필요이상으로 팔아야하는것, 음반은 이미 그 기능을 잃어버린지 오래다. 음반을 사도 스트리밍으로 음악을 듣고,
어디에서나 쉽고 빠르게 스트리밍으로 음악을 들을수 있기때문에 자극적인 노래로 대중들의 귀를 캐치하는게 돈버는길이다(어떻게보면 박리다매)
그런즉슨 음반의 질적 하락을 가져온다. 개인적으로 저점은 이미 3세대떄 찍었다고 보고 지금은 퀄리티가 현재 방식에 맞게 다시 올라오는중이라고 보지만은 아마 옛시절을 그리워한다면 별로 탐탁치않을것이다
아무튼 다양화 파편화로 인해 널리 앨범을 파는게 아니라 소수가 대량의 앨범을 산다.
근데 이게 다 쓰레기다.
솔직히 그냥 디지털다운로드로 돌려버려도 무방한데 이 음반커리어하이를 찍어야한다는 문제점이 있다.
내 생각엔 굿즈+음원디지털다운로드코드 로 팔고 팬싸는 그냥 일본팬싸같은 방식이 옳다고 본다.
근데 그러지못한다. 뉴스거리 띄울게 없어지니까(내 생각)
게임회사로 생각해보자
엔씨 리니지가 돈이되니 자사의 모든게임을 리니지화 했다.
스마일게이트는 회장아들인지 딸인지 뭐가 재밌다 더라 해서 회장이 해당장르게임 만들라고 지시했다가 좀 아니다 싶었는지 폐기?했다고한다
에픽세븐이라는 함정이 있긴하지만 로아는 페이스가 일정하다. 상장회사 게임들과 달리 비용아끼고 돈은 땡긴다 하는 느낌과는 결이 좀 다르다.
스마일게이트는 상장회사가 아니다.
요즘 나쁜의미로 핫한 mcu 디즈니를 보자
굉장한 속도로 성장을 했는데 이 속도가 주춤하면 주가도 주춤해진다.
이 속도보다 더 어닝서프라이즈를 할려면 확장을 해야하는데(내 생각)
마블코믹스에 익숙하지않은, mcu에 익숙한 여러나라 사람들은 알기어려운 마이너?한 캐릭터들이 대거 등장한다.
그마저도 퀄리티가 개박살났다. pc는 대체 왜 끼어드니...mcu가 pc로 성장한 회사던가 참... 이해가 안가는게 돈많은 사람들이 성장에 방해되는 pc화 되는걸 반대하지않는다는게 신기하다. 과연 어느정도 손해까지 감수를 해야 원래의 그 냉정한 투자가들로 돌아올지 궁금하긴함
아마 기존의 마블팬+pc주의사람들 까지 끌어들이면 일석이조 라고 생각한거 아니면은 당최 이해할수없다.
아마 마블스튜디오가 상장회사에 팔리지않았다면 잘나가던 마블의 페이스를 유지했을 가능성이 높지않았을까 하고 생각을 한다.
결론은
상장회사들은
좋은 아이템으로 성장을한다 -> 상장을한다(또는 회사지분이 팔린다) -> 무리한 확장을 하다가 삐끗한다(성공적으로 확장하고 성장을 계~속하다가 결국 삐끗한다)->고통의 시간을 가진다 -> 초심을 찾고 안정적이게 된다
문제는 이 고통을 시간을 가진다 하는 부분에서 많은 시간과 좋은 아이템의 수명이 지나간다 하는 점이다. 그게 안타깝다.
내가 그냥 잘 모르는 일반인1의 시각으로 봤을때에, 주식시장은 이 성장을 강요하는 부분이 싫다.
그리고 대중의 귀를 캐치해서 박리다매 하는데 음악의 질은 왜 떨어진다고 말하시는건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