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파는 뭐랄까,
sm이 아이돌시장이 변했다는걸 인정한것같은 그룹이랄까요?
이전 sm의 아이돌그룹인 레드벨벳은 ses부터 이어내려온 sm걸그룹의 연장선이였고, 그래도 대성공이였습니다.
그러나 아이돌시장이 국내시장위주에서 글로벌로 넘어가는시점에서 다른소속사처럼 이렇다할 무기가 없었습니다. 레드벨벳은 다른컨셉을 시키기에는 피지컬적인 부분에서 아쉬운부분이 분명이 존재했습니다. 물론 레드벨벳뿐만아니라 sm스타일자체가 아시아권을 넘어서지는 못했습니다.
그렇다면 sm이 다른 소속사에는 없는 장점이 뭐가 있냐,
그건 바로 새로운것에 대한 도전에 거침이없다는거죠.
yg의 블랙핑크가 월클이되고, jyp가 일본과 아시아권을 꽉잡았다지만, 그건 그냥 그 소속사들이 잘하는걸하다보니 노력은 말할것도없이 당연하고, 결단력도있었고 결정적으로 노력만으론 어찌할수없는 타이밍, 운같은것이 따라왔고, 그걸 잘 잡았죠.
아시다시피 sm의 음악스타일은 해외작곡가들을 적극 기용하면서 국내시장에서 볼수없는 곡들을 잘 받아왔는데, 이게 sm의 작사가들이 가사를 입혀 소위말하는 sm스타일이 완성되었죠.
그리고 이수만은 이런 발언을 한적이있습니다. 어...대충 미래에는 사람들의 곁에는 사람들이 원하는 아이돌, 캐릭터들이 있는 시대가 올것이다.
뭐 대충 이런늬앙스의 발언을 했었거든요(쫌 되서 정확하진않습니다만 대충 늬앙스가 이렇다정도만)
그리고 그 발언의 나름의 결과물이 에스파 인것같다. 라고 아이돌시장에 관심있는 사람들이 유추를 하더군요.
우선 타이틀곡 black mamba는 머...거의 흠잡을데가 있나? (하나있긴한데 조금 나중에,)싶을정도로 잘 빠졌더라구요.
귀에 쏙 들어오는 리듬감, 4명이라는 적다면적은 멤버수로 인한 포커싱, 절대적으로 예쁘진않을진몰라도, 외모가 겹치는 멤버도없고,
결정적으로, 제가 sm쪽 이야기를 할때 절대 빼먹지않는 sm특유의 랩도아니고 노래도아닌 이도저도아닌 랩이 없다는게 정말 박수를 쳐주고싶네요.
저 스타일을 버리니, 사람들이 질릴대로 질린 걸그룹스타일의 노래가 아니게 되었습니다.
멤버들의 피지컬적인부분역시 이전과는 달리 어느정도 높이나 비율을 맞춰서 보기에 합이 좋아보입니다.
그리고 제가 가장 이야기하고싶었던 세계관에 대해서,
노래를 정말 계~속듣고, 뮤직비디오를 아~무리봐도 에스파의 세계관은 설득력이 부족합니다.
마치 DC유니버스가 마블세계관이 적잖은시간을 두고 쌓아온 세계관을 영화 두세편으로 따라갈려고하는 느낌이랄까요?
또 다르게 말하자면 실적 압박을 받는 회사원이 일단 ㅈㄴ 때려넣고 프레젠테이션할때 이사회,주주같은사람들앞에서 이건 이렇구요 저건저렇구요.
blur blur blur... 하는게 눈에 보이는것같달까요?
그냥 이건 진짜 끝내주게 잘만든 cm송 처럼 들립니다.
전 아무리봐도 뮤비에서 아이카리나(카리나의 아바타)가 편치를 왜 하는지모르겠고, 그전에 왜 등장한건지도모르겠고요.
위에서 말한 노래에서 흠잡을만한부분은 가사입니다.
바로위에 잘만든 cm송 같다고했잖아요?
에스파에 대해서 소개하는 노래입니다. 이 노래는, 근데 뭘 말하고자하는지 노래를 들어도 모르겠는데, 이유는 노래에서 말하는 화자가 파트마다 꽤나 달라요. 에스파인가 싶을때가있는가하면, 아이에스파에서 부르는건가?싶을때도있습니다. 근데 가장 이해하기힘든것은 에스파가 뭔지, 왜 에스파는 나야, 둘이될순없어, 라고하는지, 그냥 단순히 정체성의 혼란인지. 아니면 다른게뭐가있는건지.
뮤비를 봐도 뭘 하겠다는건지 아리송하고, 뮤비와 노래를 같이 들어보면 아 맞다 블랙맘바도있지
하고 끝인가 했더니 끝에는 또 보아가 나와
오마이갓, 보아 정말 너무 좋아했지만, 보아누나가 여기왜나와;;;;;;;;;;;;;;;;;;;;;; 귀뜸이라도 주지그랬어.....
너무 많이 집어넣었다고 생각합니다.
뮤비는 표절된 부분들이 더러있지만, 멤버들은 과연 대기업이랄까, 과감하다 라고 생각이 들었고, 노래는 머 저뿐만아니라 다른 많은사람들도 노래는 최근 sm노래치고 이만큼이나 대중성있게 잘만든적이없었는데 하면서 칭찬일색입니다.
근데 세계관을 이렇게나 고작 3분짜리 노래 싱글하나, 뮤비하나 있는데 이렇게나 때려박을일인가? 싶습니다.
결론
에스파는 흥할것이다. 이유는 본업을 잘하니까.
에스파세계관은 sm이 돈을 쏟아부을수록 잘될것이다, 그게 실적에는 마이너스일지라도(선례가 있기도하고)길게봐야한다 길게, 물론 그걸 용인해줄 이사회나 주주는없겠지만
sm은 아직도 정신못차렸다.
그러니까 sm의 표절이 빡치면은 sm을 욕하거나 애들욕 적당히하거나 하지말고 그냥 소비를 하지말기를 바랍니다.
아시다시피 애들이 뭔 죕니까
그걸 되찾기위해 움직이지만
글쎄요.. 쉽지 않아 보여요..
오랜기간동안 스엠 주식을 들고는 있지만 이제 진짜 던져버려야할때인가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