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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yworld2.5] 오게임 입문자를 위한 백서 (0) 2010/04/06 AM 02:15

1 주행성
2 자원
3 식민지
4 동맹
5 함대와 전투


1. 주행성


처음 시작할 때, 각 플레이어들은 163개의 필드(건물을 세울 수 있는 공간)를 지닌 행성과, 기본적인 분량의 메탈, 크리스탈을 받습니다.
행성 이름의 옆에 나타나는 숫자들은 그 행성의, 우리 우주 내에서의 좌표를 말합니다.
그 숫자들은 은하번호:태양계번호:행성번호 의 순서로 표시됩니다. 전 우주는 1:001:1에서부터 9:499:15까지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한 예로, 1:45:3행성은 첫번째 은하계의 45번째 태양계에 있는 3번째 행성이라는 뜻입니다.

만약 당신이 행성의 이름을 바꾸고 싶다면, 좌측의 메뉴 중 "홈"을 클릭하면 나오는 화면의 상단에 있는 행성"(행성명)" 부분을 클릭하세요. 그러면 행성명 옆에 행성의 새 이름을 입력할 수 있는 공간과, 입력한 이름을 행성의 이름으로 바꾸는 '이름변경'버튼이 있습니다.
태양계 안에서의 행성의 위치는 다음과 같은 영향을 미칩니다.

·낮은 행성번호를 지닌 경우, 태양에 가깝다는 의미이며, 그 행성은 사우나*가 될 것입니다.
·이 번호들은 또한 앞으로 당신이 식민화할 행성의 총 필드수의 확률에 영향을 미칩니다. 이것은 나중에 설명할 것입니다.

*비고: 사우나-이러한 따뜻한 행성들에서는 멀리 떨어진 행성들에 비해 태양광 인공위성이 좀 더 많은 에너지를 생산할 수 있지만, 듀테륨의 산출량은 줄어듭니다.


2. 자원

자원을 생산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자원이 건물을 짓고 연구를 하는 데에 반드시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처음 할 일은 태 양광 발전소를 짓는 것입니다. 에너지가 부족하게 되면 광산들이 제 성능을 발휘하지 못하니 항상 주의하셔야 합니다. 이 게임에는 현재의 에너지 소모량이 제대로 업데이트되지 않는 에러가 있는데, 이 문제는 ‘생산’화면에서 ‘통계’버튼을 두어번 클릭하시면 해결됩니다. 이것으로 우리는 광산을 확장하거나 항상 에너지가 충분하도록 통제할 수 있습니다. 또한 광산의 이름(예를 들어 메탈 광업소)을 클릭하면, 해당 광산의 시간당 산출량과 에너지 소모량을 레벨별로 보여주는 표가 나옵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광산을 레벨업해도 될 것인지 아니면 에너지 공급을 먼저 늘려야 할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에너지는 xx/yy의 형태로 표시되는데, xx는 현재 사용가능한(잉여)에너지이며 yy는 전체 에너지 생산량인데, 사용 가능한 에너지가 붉은 색으로 표시되거나 음수로 표시되면 에너지 생산량이 부족하므로 에너지 생산량을 늘려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자원 화면의 위쪽에는 ‘개발도’라는 수치가 있는데, 모든 시설이 최대한으로 작동하게 하기 위해서는 개발도 수치가 1이 되어야 합니다.
조금 지나면 핵융합로를 건설할 수 있습니다. 핵융합로는 에너지를 생산하지만 약간의 듀테륨을 소모하기 때문에, 잘 생각해야 합니다. 건설을 위해서는 듀테륨 중수소(레벨5)와 에너지 공학(레벨3)이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에너지를 얻을 수 있는 방법으로는 태 양광 인공위성이 있습니다. 생산화면에서는 50으로 보여질 것입니다만, 이것 또한 에러입니다. 제대로 된 계산식은 20+([행성의 최대표면온도]/4)입니다. 통계버튼을 두세번 클릭하면 인공위성의 진짜 출력을 볼 수 있습니다. 인공위성은 장단점이 존재하는데, 전자는 싸다는 것이며 후자는 파괴되기 쉽다는 것이므로 사용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각 항목의 레벨을 올릴때 마다, 해당 항목을 다시 레벨업하는데 필요한 시간이 늘어납니다. 이 시간을 줄이기 위해, 로봇 공장을 강력히 추천합니다. 이것은 요구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여줄 것입니다.
차후에는 건물, 우주선 그리고 무기의 건설속도를 가공할 수준으로 감소시켜주는 나노 테크놀로지를 개발할 수 있지만, 엄청난 자원이 요구되어 게임상에서는 활용되지 않고 있습니다.


3. 식민지

주의 : 전투로 상대방의 행성이나 식민지를 빼앗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공격은 단지 잔여 자원의 절반과 전투후 잔해를 수거하는 것만이 가능합니다.
앞에서 언급했듯이, 각 플레이어들은 163필드의 행성을 가지고 시작합니다만, 게임상에서는 주행성 이외에 8개의 식민지를 소유할 수 있어 총 9개의 행성을 통제할 수 있습니다.
식민지를 차지하기 위해서는 인터셉터가 필요한데, 요구사항은 게이트웨이(4레벨)과 핵추진 엔진(3레벨)입니다.
기술 화면에서 우리는 인터셉터 건조에 필요한 특수연구, 우주선, 특수 시스템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요구사항을 만족시켰다면, 게이트웨이에서 인터셉터를 건조할 수 있습니다. 가격은 메탈1만, 크리스탈2만, 듀테륨1만입니다.
만약 당신이 인터셉터를 이미 가지고 있다면, 아래 절차를 통해 식민지를 건설하기 위한 장소를 찾을 수 있습니다.
빈 공간을 찾기 위해서는 ‘갤럭시’항목을 클릭해야 합니다.(주의 : 한 태양계의 검색에 10의 듀테륨이 소모됩니다.)
우리는 언제나 넓은 식민지를 찾으려 하기 때문에, 아래 표에 가능한 지점의 총 필드수를 기록해 뒀습니다.

1~3번 위치:80%확률로 40~70개 필드(55+/-15)
4~6번 위치:80%확률로 120~310개 필드(215+/-95)
7~9번 위치:80%확률로 105~195개 필드(150+/-45)
10~12번 위치:80%확률로 75~125개 필드(100+/-25)
13~15번 위치:80%확률로 60~190개 필드(125+/-65)

이 표가 확률에 근거한 것이라는 점을 잘 생각해야 하는데, 왜냐하면 이는 당신이 4~6번 사이에 식민지를 만든다면 80%확률로 120~310사이의 행성이 주어질 것이지만, 최악의 경우 달랑 60개의 필드를 지닐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식민지를 만들 때에는 시간이 많이 소요되더라도 지나치게 적은 필드수를 지닌 식민지는 과감히 파기하고 더 많은 필드수를 지닌 식민지를 만들기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만약 운이 좋다면 당신은 매우 좋은 크기의 식민지를 남은 게임시간동안 사용할 수 있게 될 테니까요.

만약 당신이 이미 인터셉터를 어디에 보낼지 결정하셨으면, 우주선 화면의 인터셉터 항목에서 대기, 최대 옆의 칸에 1을 넣고 ‘다음으로’버튼을 클릭한다. 다음 창에서 당신은 인터셉터를 보낼 위치를 지정하고, 미션 항목에서 '식민'을 선택한 뒤 ‘다음’버튼을 눌러 보내시면 됩니다.

식민지는 또다른 하나의 행성이므로 우리는 그것을 주행성과 동등한 수준으로 개발할 필요가 있습니다.
저는(이 글의 원 저자인 Bl4ck h0rd3r님 자신을 지칭하는 것 같습니다.) 최초 식민지의 개발 속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자원을 수송하는 것을 강력히 추천합니다.


4. 동맹

당신은 새로운 동맹을 결성하거나, 이미 결성된 수많은 동맹들 중 하나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동맹에 가입하면 불가침조약을 맺은 다른 동맹의 구성원들로부터 공격을 받지 않는다거나 하는 여러 가지 이득이 있을 수 있습니다만, 자원 협상을 하는 등의 시간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이 문장은 역자가 허접하여 잘 모르겠습니다)
동맹의 관리자는 자신의 동맹 내에서 계급을 만드는 것 외에도 여러 가지 다른 일을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의견을 수집하거나 구성원 목록을 확인한다거나 구성원 목록에서 구성원의 상태를 확인한다거나 새로운 메일링 리스트를 작성하는 등.


5. 함대와 전투

좋은 함대를 형성하는 것은 공격할 때 뿐만 아니라 행성을 방어하는데도 좋습니다.
우주선을 건조하기 위해서는 게이트웨이와 해당 우주선에 필요한 엔진기술과 같은 다른 기술들이 필요합니다.
‘기술’화면에서 각 우주선에 필요한 정확한 기술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술 화면은 또한 행성의 방어를 위한 무기체계에 필요한 기술 목록들도 보여줍니다.
한번 생산된 우주선은 아무 명령 없이도, 행성의 궤도상에서 방어시스템의 일부로 작동하며, 이는 우리가 우주선을 보낼(공격할) 다른 행성도 마찬가지입니다. 한 플레이어를 24시간 이내에 세 번 이상 공격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파상공세를 취하는 것은 가능한데, 이것은 우주선을 3개 집단으로 나누어 30분 이내 간격으로 보내는 것을 말합니다. 이 공격은 1회의 공격으로 취급됩니다. 따라서 24시간 이내에 한번 더 공격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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