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든이 움직이게 된 덕분에 행동 반경이 늘어났으니 발람 마을로 돌아가기 전에 먼저 세계 곳곳을 누벼봅시다.
북쪽의 트라비아 지방으로 가면 설원에서 메즈마라이즈라는 몬스터가 나옵니다. 이 녀석에게서는 메즈마라이즈의 칼날이라는 소재를 훔칠 수 있습니다. 드랍도 합니다만 훔치는 쪽이 더 많이 얻을 수 있습니다(파판 8은 훔치면 드랍템 안나옵니다). 레벨 30 이상으로 한 번에 6개씩 얻을 수 있는데 이거 하나로 리제네 20개를 만들 수 있습니다. 리제네 100개 정션으로 HP +2,600. 케알가보다 400 높습니다. 리제네를 HP에 정션하고 케알가를 정신에 정션해서 내구를 탄탄하게 할 수 있지요.
리제네는 사용할 일도 없는 마법이니 칼날 30개-메즈마라이 5마리에게서 훔치면 땡입니다. 참고로 레벨 1~19 사이는 칼날 1개, 20~29 사이는 칼날 2개라서 사냥해야할 메즈마라이즈 숫자가 확 올라갑니다. 예전에 30 레벨 이상은 찍는게 좋다고 한 이유가 이런 것 때문입니다.
역시 트라비아 지방 설원에서 나오는 게이라. 트라비아 가든 부근에서 잘 나옵니다. 이 녀석에게서는 수수깨끼의 액체 3~4개를 훔칠 수 있는데 이거 1개로 멜튼을 정제할 수 있습니다.
멜튼은 체력, 정신을 0으로 만드는 일종의 디버프 마법입니다. 루카니가 있는 드퀘 시리즈와는 달리 파판 시리즈는 마법으로 상대 방어 디버프를 하는 경우가 드문 편이니 파판 8이 상당히 특이한 케이스죠.
게다가 이 마법은 디버프만이 아니라 정션에서도 유용합니다. 어레이즈와 함께 체력 +80으로 체력 정션 공동 2위라서 여기서 장만해두면 앞으로 체력 정션은 신경 쓰지 않아도 되니 열심히 훔쳐 봅시다.
참고로 파판 시리즈에서 방어 버프의 대표 마법인 프로테스의 경우 의외로 체력 +40 밖에 되지 않습니다. 힘, 마력의 ~가 계열 마법도 그렇지만 실전에서 자주 쓰는 마법은 정션 수치가 그렇게 높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이니 전투에서 사용을 꺼릴 필요가 없습니다.
이 녀석은 트라비아 지방 숲 속에서 나오는 드래곤 이졸데 입니다. 훔치기로 투기 조각 1~2개를 훔칠 수 있으며(레벨 불문) 이거 1개로 오라 5개를 뽑을 수 있습니다. 멜튼 - 오라 - 특수기라는 파판 8 승리의 공식 중 하나입니다만 여기서 모으기에는 소재 숫자가 너무 적고 이졸데 조우율도 낮습니다. 무리하지 말고 1~2개만 얻어 둡시다.
장소를 옮겨 팀버 부근 입니다. 이곳에서는 바이세지 - 고마니 - 도로마니 라는 적이 나옵니다. 얼굴이 바이세지, 양손이 각각 고마니, 도로마니죠. 이 녀석들은 예전에 팀버에서 갈바디아 가든으로 갈 때도 만날 수 있는 몬스터입니다만 당시에는 만날 이득이 별로 없어서 패스했었습니다.
바이세지에게서는 대시슈즈 라는 소재를 훔칠 수 있습니다. 헤이스트 20개를 만들 수 있습니다만 그건 전혀 중요하지 않고 이거 100개를 G.F능력약정제(G.F 에덴)를 통해 가속장치로 만들 수 있습니다. 가속장치는 오토 헤이스트 어빌리티를 익히게 해주는 아이템으로 매우 중요하니 미리 100개 모아둡시다.
고마니는 생명의 반지(레이즈 20개), 도로마니는 룬의 팔찌(셸 40개)를 얻을 수 있습니다만 별로 중요하지는 않습니다.
남쪽에 있는 센트라 대륙쪽으로 갑니다. 여기서 나오는 더블 해거에게서 회복의 물을 훔칠 수 있습니다. 케알라 20개. 이 게임은 시스템 상 케알가 사용할 일이 별로 없으니(낮은 HP 유지+정션용) 회복은 케알라 수준에서 해결하는게 편합니다.
블릿츠에게서는 아군 죽이는 검을 훔칠 수 있습니다. 1개로 컨퓨 20개. 크게 중요하지는 않지만 지금 저 같이 레벨 100 수준의 고레벨이라면 적이 혼란 공격을 쓰는 경우가 제법 있으므로 상태 이상 방어 정션용으로 꼭 모아놔야 합니다.
센트라 대륙의 카슈크발 사막에서 나오는 어비스 웜. 풍차를 훔칠 수 있습니다(1개 토네이도 20개). 힘 +48이므로 플레어 얻기 전까지는 토네이도가 가장 높습니다.
또한 여기서는 사보텐더가 나오는데 잡으면 AP 20을 주므로 AP 노가다하기도 편합니다. 회피율이 무척 높습니다만 스콜의 건 블레이드는 명중 255라 아무 문제 없군요.
사막에서 나오는 또다른 적인 키마이라 브레인. 물의 결정을 드랍하는데 이걸로 키스티스가 아쿠아 브레스를 익힐 수 있습니다. 워터 50개 정제가 가능하긴 한데 워터는 게임 극초반에 이미 다 모아놨으니 의미가 없군요.
훔치기로 파이가 정제가 되는 붉은 이빨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리제네, 멜튼, 토네이도 등을 모아 정션을 강화했다면 이제 G.F 사냥하러 갑니다. 센트라 유적에서는 G.F 톤베리와 오딘을 얻을 수 있지요.
파판 8의 오딘은 시간이 다 되기 전까지는 전혀 움직이지 않는데...보시면 아시겠지만 레벨 100인데 HP가 3만 밖에 안됩니다. 샌드백이나 다름없는 수준이죠. 중요한 건 마법 트리플을 드로우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마법은 소재를 모아 마법정제로 얻는게 편하다고 계속 말해왔습니다만 몇몇 고급 마법들은 정제가 까다로우니 그냥 드로우하는게 더 편한 경우가 있습니다. 그리고 그 중 하나가 트리플. 여기서 300개 얻어 두고 나중에 G.F 켈베로스한테서 300개로 6명분을 전부 드로우하는게 더 편하니 쪽쪽 빨아 먹어 줍시다.
오딘은 멜튼 - 연속검으로 1킬...석화 한 방컷인 5 오딘과 좋은 승부를 하고 있군요.
오딘은 특이하게 랜덤으로 난입하는 G.F인데 멋대로 전투에 끼어들어 연출 시간만 잡아 먹습니다. 게다가 저레벨을 위해 도망치고 싶은 사람, 적에게서 소재를 삥뜯으려는 사람들 모두에게 빅 엿까지 먹이는 귀찮은 놈이죠. 사실 보통은 얻지 않고 진행합니다만 이번에는 G.F 컴플을 위해 그냥 얻었습니다.
오딘을 얻은 다음에는 톤베리 킹입니다. 톤베리 누적 19마리 이상을 죽인 상태에서 센트라 유적에서 톤베리를 잡으면 랜덤으로 난입합니다.
오딘과 다르게 레벨 100에서 HP가 무려 25만! 아무런 약점도 없고 상태 이상도 아무 것도 듣지 않습니다.
그러니 그냥 때려야 합니다. 믿을 건 오로지 특수기뿐.
잡으면 미안하다고 사과하며 G.F로 들어 옵니다. 톤베리 죽인 것은 우리고 톤베리 킹 쥐어팬 것도 우리인데 사과를 받다니...역시 법보다 주먹입니다.
톤베리킹을 얻으면 가격 깎기, 고가에 팔기. 단골 손님, 가게 부르기 등 상점 관련 어빌리티를 익힐 수 있습니다.
이걸 이용하면 앉은 자리에서 텐트 100개를 산 뒤
카벙클의 회복약 정제로 메가 포션 25개를 만들어
가게에 되팔아 차액을 남기는 악덕 상술이 가능해집니다. 이제 쪼잔한 시드 급료 따위는 필요 없습니다. 앉은 자리에서 길이 복사가 되지요.
여기에 에스터 상점까지 진행하면 단골손님 파워로 좀 더 좋은 아이템들을 긁어 모을 수 있게 됩니다.
가든을 타고 대충 세계를 돌아 다녔습니다. 사실 서브 이벤트는 아직 더 있습니다만 스토리 진도가 안나가니 일단 발람 마을로 돌아가야 겠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