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ndius MYPI

randius
접속 : 5431   Lv. 69

Category

Profile

Counter

  • 오늘 : 165 명
  • 전체 : 188433 명
  • Mypi Ver. 0.3.1 β
[FF9] 파이널 판타지 9 - 1레벨 클리어 플레이 일기 02 (2) 2015/12/18 PM 12:15


플레이 조건

레벨 1/1/1/1 파티로 클리어

파판 9은 레벨업을 회피할 수 없는 구간이 딱 한 곳 있습니다(연속 전투 3번). 그래서 파판 9 저레벨 플레이에서는 주인공 지탄에게 경험치를 몰아주는 방법(레벨 31, 파티 평균 레벨 4.75)과 3명에게 분산하는 방법(레벨 22 3명, 파티 평균 레벨 8.875) 두 가지 중 하나를 선택하게 됩니다.

이번 플레이에서는 두 번째 방법으로 경험치를 얻은 후 레벨 22 캐릭터 3명은 전투 파티에서 제외하고 1/1/1/1 레벨 파티로 클리어합니다. 그 외의 제한 조건은 없습니다.

플레이에 사용한 게임은 PSN 아카이브의 파판 9 이고 기종은 PSP, 사진은 PSP를 폰카로 찍은 거라서 화질이 떨어집니다.

-----------------------------------------------------

ff9005.jpg


검은 왈츠 1호를 해치우고 얼음 동굴을 지나 이제 다리 마을에 도착했습니다. 평온해 보이는 마일이지만 흑마도사 병사에 관한 이벤트가 일어나 비비의 심경에 큰 변화가 시작되는 스토리 상 의외로 중요 포인트 중 한 곳입니다. 뭐, 1레벨 클리어에서는 별로 상관없는 이야기지이만요.

ff9006.jpg


이 마을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상점에서 돈 되는대로 리스트를 구입하는 것입니다. 한동안 다리 마을에 다시 올 수 없는데 리스트는 다리 이후에는 팔지 않으므로 여기서 잔뜩 사둬야 합니다.

ff9009.jpg


그리고 깃털달린 모자(羽根付き帽子)도 구입합니다. 깃털달린 모자는 어빌리티 추가효과발동 을 익힐 수 있는데 저레벨 플레이에서 반드시 필요한 어빌리티입니다. 린드블룸에서 추가효과발동이 달린 다른 액세서리를 구할 수 있기는 하지만 가격이 비싼 관계로 깃털달린 모자가 제일 널리 쓰입니다.


이제 이벤트를 진행하면 비비가 납치되고 비비를 찾기 위해 지탄이 마을 지하로 내려가서 흑마도사 인형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목격하게 됩니다.

ff9007.jpg


이벤트 진행 상 마치 이 문을 열어야 하는 것 처럼 유도합니다만 문을 열면 강제 전투가 일어납니다. 하지만 이건 함정이고 문을 안열어도 스토리 진행에 아무 문제 없습니다. 그러므로 문을 열지 않고 깔끔하게 무시하고 지나갑시다.

이후 스타이너로 시점이 바뀌는데 이 때 아이언 소드, 브론즈 아머를 장비하고 어빌리티 버드 킬러 를 달아줍니다. 앞으로 싸우게 되는 보스 몬스터 검은 왈츠 2호, 3호 모두 날개가 달려서 그런지 버드 킬러가 유효합니다. 사실 파판 9 은 버드 킬러와 풍속성이 너무 잘 먹히는 게임이기는 합니다만.

ff9008.jpg


검은 왈츠 2호와의 싸움입니다. 둘이서 덤비는 1호, 엄청난 존재감을 자랑하는 3호에 비하면 별로 튀는 것 없이 인상이 약한 놈입니다. 그나마 마법으로 공격하면 '파이어란 이렇게 쓰는 것이다!' 라는, 검은 왈츠 2호의 아이덴티티라 할 수 있는 대사를 날리며 마법 카운터를 날리기는 합니다만 1레벨 플레이에서는 볼 일이 없기 때문에 더더욱 인상이...

검은 왈츠 시리즈가 다 그렇지만(1호 제외) 가넷을 잡아오라는 명령을 받은 인형들이라서 절대로 가넷은 공격하지 않습니다. 다만 검은 왈츠 2호와의 전투 중 가넷을 제외한 3명 모두 전투 불능이 되면 최면술로 가넷을 잠재우고 이렇게 되면 게임 오버가 됩니다. 그러므로 전투 불능이 되면 재깍재깍 살려줘야 합니다.

파이어/브리자드/선더/아스필 등 각종 마법을 날리며 순간이동 이라는 타격 공격을 합니다. HP는 1,030 입니다만 절반 정도 깎이면(500 정도) 전체 파이라 를 1번 사용합니다.

1레벨 클리어에서 중요한 부분은 바로 전체 파이라 입니다. 가넷을 제외한 나머지 3명이 다 쓰러지기 때문에 최면술이 날아와 게임 오버가 될 확률이 커집니다. 다만 파이라를 회피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

검은 왈츠 2호의 공격으로 전투 불능이 된 캐릭터가 발생하고
이 캐릭터를 피닉스의 꼬리로 소생시키지 않은 상태로(즉, 전투 불능 상태로 내버려두고) 검은 왈츠 2호의 HP가 500 이하로 떨어지면 파이라를 사용하지 않고 그냥 넘어갑니다. 딱 1번 사용하는 공격이라서 이후 날아올 위험도 없습니다.

마법 카운터를 사용하므로 비비는 할 일이 없기 때문에 비비가 전투 불능이 되는 것이 가장 이상적입니다만 다른 캐릭터가 전투 불능이 되도 뭐 큰 상관은 없습니다. 지탄은 공격, 스타이너는 마법검, 비비와 가넷은 회복을 담당하고 검은 왈츠 2호에게 입힌 대미지를 잘 계산해서 절반 이하로 내려갈 때 쯤 전투 불능자가 나오게 해서 파이라를 넘기도록 합니다. 그 외에는 어려울 것이 없습니다.


검은 왈츠 2호를 해치우고 이제 카고십(짐 운반용 비공정)을 타고 날아갑니다.

ff9010.jpg


오! 부드러워...

그 전에 지탄의 성희롱


카고십을 타고 날아가면 이제 검은 왈츠 3호가 등장합니다.

ff9011.jpg




ff9012.jpg

 

오오

ff9013.jpg


오오오

초반에 등장하는 악역이면서 CG 영상이 3번이나 나옵니다. 아군 캐릭터인 프라이야, 쿠이나, 샐래맨더보다도 CG 출연을 더 많이 할 정도로 비중이 크고 인기가 많은지 피규어도 나왔습니다. 캐릭터적으로도 오로지 주어진 명령에만 충실한 완벽한 인형으로 비비의 반대편에 서 있는 캐릭터

ff9014.jpg


검은 왈츠 3호와의 전투입니다.

비비는 트랜스 상태로 시작하며 3캐릭터 모두 반드시 ATB 게이지 0부터 시작합니다. 즉, 완벽하게 순번이 정해진 전투라서 클리어 방법도 완전히 패턴화되어 있습니다.

각종 마법과 물리 공격을 사용하며 싸우다로 공격하면 카운터로 부유 상태가 되어 물리 공격 무시 상태가 됩니다. 부유 상태에서 전체 선더라 두 번 사용하고 땅으로 내려옵니다.

공격 순서는 이렇습니다. 지탄으로 공격(검은 왈츠 3호 부유) - 스타이너 마법검 - 비비 W마법 - 검은 왈츠 3호 전체 선더라 - 지탄은 비비에게 포션, 스타이너는 자신에게 포션 - 검은 왈츠 3호 두 번째 전체 선더라(3명 모두 생존) - 스타이너 마법검 - 비비 W마법 - 지탄 공격

중간에 포션을 잘못 쓰지 않는 한 이 순서대로 하면 패배할 일이 없습니다.



검은 왈츠 3호를 해치우면 이제 린드블룸에 도착합니다.

ff9015.jpg


메달을 끼워넣는 곳은...없군

린드블룸 성안 분수대에서 정말 뜬금없이 바이오 해저드 드립이 나옵니다. 그리고 이 대사는 나중에 듀오데심 디시디아 파이널 판타지에서 지탄이 길가메쉬를 보고 '팔 4개...없군' 이라는 셀프 패러디로 또 나옵니다.


린드블룸에서는 드디어 합성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조금 전 다리 마을에서 샀던 대량의 리스트는 바로 이걸 위해서 샀던 것입니다.

ff9016.jpg


리스트와 고깔 모자(とんがり帽子)로 무명 로브(もめんのロ?ブ)를 만들 수 있습니다. 리스트 130길 + 고깔 모자 260길 + 합성 비용 1,000길 해서 1,390길로 무명 로브를 만들어서 상점에 되팔면 2,000길을 받아서 차익 610길을 남겨먹을 수 있습니다. 파판 8 의 톤베리를 이용한 텐트 - 메가 포션 노가다에 비하면 액수가 적습니다만 돈을 벌 기회가 한정되어 있는 1레벨 클리어에서는 매우 고마운 돈벌이 수단입니다. 리스트 모두 무명 로브로 바꿔서 팔아치우고 장비와 아이템 마련합시다.


이제 린드블룸 수렵제 이벤트가 일어납니다. 1레벨 클리어를 위한 가장 중요 포인트인 곳으로 여기서 실수하면 1레벨 클리어는 물건너 갑니다. 수렵제부터는 다음 시간에

 

신고

 

별의 카비    친구신청

파판9는 아이템 훔기기도 힘들던데 이렇게까지 힘들게 해야할 필요가 있나하는 생각이 드네요.

randius    친구신청

파판 9 에서 평범하게 플레이할 때에는 굳이 아이템 훔칠 필요는 없습니다. 나중에 다 상점에서 살 수 있기 때문이죠. 제한 플레이에서는 반드시 훔쳐야하는 경우가 좀 있습니다만 그 외에는 신경 안써도 좋습니다.

정보없이 플레이하는 파판 9 1주차 플레이와 1레벨 클리어 난이도는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그리고 평범한 방식이 아닌 방법으로 클리어하면 그에 따른 재미도 있고 달성감도 있죠. 트로피 플래티넘 같은 거라고 생각하시면 될 듯 합니다.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