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ndius MYP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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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F5] 파이널 판타지 5 - 올 버서커 플레이 06 (4) 2016/02/11 PM 01:19

플레이 조건

1. 스토리 진행 및 보스 전투는 캐릭터 4명 모두 버서커로 플레이
2. 어빌리티 및 아이템 습득이 필요한 경우 다른 잡으로 전직해서 노가다 가능
3. 숨겨진 보스 오메가와 신룡 격파
4. 아이템 99개 훔치기 버그 허용
5. 내성 잔존 버그 허용

플레이 조건은 심플합니다. 올 버서커 외에는 딱히 제한 사항을 두지 않습니다. 혹시 나중에 필요하다면 조건 등을 더 추가하거나 제한하게 될지도 모릅니다.

플레이에 사용한 게임은 PSN 아카이브의 파판 5 라서 숨겨진 던전 및 추가 직업, 추가 보스는 없습니다. 플레이 기종은 PSP, 사진은 PSP를 폰카로 찍은 거라서 화질이 떨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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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벙클입니다. 3턴간 리플렉크 상태일 때는 스탯이 굉장히 높지만 3턴이 지나 리플렉크가 풀리면 레벨 1 이 되고 온갖 상태 이상이 다 먹히는 초약체 몬스터가 되지요.

사실 이 전투는 제가 착각을 했습니다. 온갖 상태 이상이 다 먹히기 때문에 데스 같은 즉사 공격도 유효할 거라 생각해서 무기 데스 시클을 장비하고 갔죠. 하지만 카벙클은 레벨 1 상태가 되어도 즉사는 먹히지 않습니다. 2세계 보스들에게 데스 시클이 너무 유효해서 이런 곳에서 착각을 했군요.

뭐, 그래도 어려울 것은 없습니다. 바츠가 데스 맞고도 살아남은 이유는 본 메일이라서 그렇습니다.






길가메쉬(4차전)은 거의 이벤트 성 전투이니 그냥 스샷으로 때우렵니다. 중요 내용은 이미 2/1/1/4 에서 다 이야기 했었고...이번에는 엑스칼리퍼를 사용할 일이 없으므로 카벙클 이후에 싸우게 되었습니다.









이제 2세계 마지막 전투인 엑스데스(1차전)입니다. 상당히 다양한 공격들을 해오기 때문에 올 버서커 입장에서 모든 공격을 일일히 대처할 수는 없으니 가장 중요한 공격들에 대해서만 대처법을 세우고 들어갑니다.



일단 무기는 활로 정했습니다. 이유는 2턴째에 사용하는 자장변환 때문입니다. 자장변환 사용 시 전열은 후열로, 후열은 전열이 되는데 도끼를 사용하다가 자장변환을 맞고 후열로 밀려 나면 대미지가 반감되므로 상당히 곤란해집니다. 반면 활은 전, 후열 어디건 대미지에 영향을 받지 않으므로 좀 더 안정감있게 싸울 수 있지요.

활은 엘핀 보우 × 3, 질풍 활(엑스데스 성에서 입수) 입니다. 엘핀 보우는 무아 마을에서 구입할 수 있는데 크리티컬 발생률 15% 라서 수치보다 높은 공격력을 기대할 수 있고 질풍 활은 25% 확률로 난사(사냥꾼 마스터 어빌리티)를 사용하기 때문에 기대 대미지가 엘핀 보우 보다도 훨씬 높습니다.

사실 질풍 활은 비룡 계곡의 푸아존 이글에게서 훔칠 수 있습니다만(레어) 엑스데스와 싸우기 직전에 무기를 활로 결정했는지라 다시 성 빠져 나가 레어 아이템 훔쳐오는 것이 귀찮아서 그냥 넘어갔습니다.

엑스데스는 물리 공격도 강한 편이라 방어구는 가장 수치가 높은 다이아 투구, 다이아 갑옷을 장비합니다. 또한 마법을 자주 사용하므로 이를 반사할 리플렉크 링을 장비합니다.

어스 셰이커를 피하기 위해 미리 레비테트를 걸어 뒀지만 엑스데스는 물리 공격 카운터로 디스펠을 사용하기 때문에 크게 유용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아예 사용하지 않는 것보다는 미리 써두는게 낫다...싶은 보험 정도로 생각하면 됩니다.

아쿠아 브레스와 좀비 브레스는 무시합니다. 어차피 대처할 방법도 없으니 레벨빨(35)로 밀고 나갑니다.




클리어. 원래는 도끼 장비하고 먼저 두 번 도전했었는데 자장변환 때문에 망했었습니다. 그 뒤 무기를 활로 바꾸고 바로 클리어에 성공.




이제 3세계로 넘어 왔습니다. 3세계로 넘어 오니



안트리온...



바이바이

안트리온은 그나마 파판 9 이 가장 폼나는 것 같군요. 파판 4 는 안트리온보다 길버트의 삽질이 더 빛났던지라...


다음 목적지는 피라미드...후...전 파판 5 의 모든 던전 중 피라미드가 가장 싫습니다.


피라미드로 가기 전에 SFC, PS1 파판 5 에서만 가능한 버그가 있습니다. 스토리 진행 상 안트리온을 퇴치하고 파리스와 합류한 뒤 기드의 동굴로 가서 이벤트 발생 후 기드를 따라 고대 도서관으로 향하게 되지요. 이후 도서관을 나와 피라미드로 향하는 것이 정상적인 스토리 진행인데...

도서관을 나가지 않고 도서관에서 바로 텔레포를 사용하면 기드의 동굴 입구로 되돌아가는 버그가 발생합니다. 이 도서관 텔레포를 이용하면 피라미드를 클리어하지 않고도 신기루의 마을로 갈 수 있게 되서 흑쵸코보를 탈 수 있게 되고 발 성으로 가서 비룡도 탈 수 있게 되기 때문에 제 2 석판이 있는 고도의 신전을 먼저 클리어할 수 있습니다(3명으로). 그러면 포크 타워의 봉인이 풀리게 되고 포크 타워에 도전하게 되면 이탈 중인 레나가 파티로 복귀하는 상황이 벌어지게 되죠. 이 상태로 피라미드로 돌아가면 피라미드 - 메류지느 전투를 4명이서 할 수 있게 됩니다.

포크 타워 클리어 후 다른 곳에 들르지 않고 바로 켈브 마을로 가서 텔레포를 사용하면 비공정을 입수하게 되고 이렇게 되면 고대 도서관, 릭스 등의 마을이 무의 힘으로 소멸하지 않은 상태로 차원의 틈새에 돌입할 수 있게 됩니다. 바츠의 비공정 폭주 이벤트도 스킵하게 되니 마음은 한결 가벼워지지만 대신 비장감없이 최종전을 치루게 되겠지요.

뭐...줄줄이 써놓기는 했는데 SFC, PS1 에서 가능하다는 건 알고 있지만 직접 실행해 본 적은 없는 버그입니다. 관심 있으신 분들은 한 번 도전해 보세요. GBA, 맛폰용 파판 5 에서는 텔레포 써도 도서관 밖으로 나올 뿐이라서 실행 불가 버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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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게코 Pieces    친구신청

저도 노가다용으로 올버서커 해봤는데 특정지역 적의 속성만 알면 흑마법사의 전체마법 공격이 유용해서 그다지 써보지는 않았어요.

randius    친구신청

적으신대로 올 버서커는 별로 유용하지 않습니다. 이건 그 유용하지 않은 조합을 가지고 엔딩까지 가는 걸 목적으로 하는, 그냥 특이하게 게임 해보자는 취지로 하고 있는 플레이지요.

同じ目線で    친구신청

마지막에 버그 괜찮은거 같네 써봐야지...
난 맛폰이잖아 안될거야 ㅠ.ㅠ ㅎㅎ
맛폰의 터치 조작감에 좌절하고
큰맘 먹고 맛폰용 패드를 구입했습니다
파판 5와 파판 6을 위한 투자라고 생각하면 나쁘지 않을 투자이지만
그래도 나름 출혈인지라 쬐금은 거시기하네요
아무튼 재미있습니다!!!

randius    친구신청

그러고보니 맛폰용은 바뀐 도트 그래픽 이전에 조작감이 가장 큰 걸림돌이 되겠군요. 보니까 파판 9 맛폰용이 막 나왔던데 4방향 십자키 게임 파판 5, 파판 6 의 맛폰 이식 조작감이 그 모양인데 과연 아날로그 스틱으로 움직이던 파판 9 의 조작감이 멀쩡할지 걱정입니다.

뭔가 파판 5 의 재미있는 버그는 맛폰용에서 대부분 수정되서 재미가 없어졌습니다. 대신 파판 6 는 버그의 발견이 늦어서 맛폰용까지 수정되지 않은 재미난 버그가 있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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