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 조건
1. 스토리 진행 및 보스 전투는 캐릭터 4명 모두 버서커로 플레이
2. 어빌리티 및 아이템 습득이 필요한 경우 다른 잡으로 전직해서 노가다 가능
3. 숨겨진 보스 오메가와 신룡 격파
4. 아이템 99개 훔치기 버그 허용
5. 내성 잔존 버그 허용
플레이 조건은 심플합니다. 올 버서커 외에는 딱히 제한 사항을 두지 않습니다. 혹시 나중에 필요하다면 조건 등을 더 추가하거나 제한하게 될지도 모릅니다.
플레이에 사용한 게임은 PSN 아카이브의 파판 5 라서 숨겨진 던전 및 추가 직업, 추가 보스는 없습니다. 플레이 기종은 PSP, 사진은 PSP를 폰카로 찍은 거라서 화질이 떨어집니다.
-----------------------------------------------------------------
피라미드...저레벨 2/1/1/4 플레이 당시 언급했던 적이 있었지만 피라미드는 도망 불가 전투가 많고 보물 상자 열 때마다 적이 튀어 나와서 굉장히 귀찮고 짜증나는 곳입니다.
다행히 올 버서커 플레이라면 적들을 다 때려 잡아도 상관은 없으니 저레벨 때보다는 숨통이 좀 트입니다만 그래도 괴롭군요. 게다가 언데드가 많으니 평소에는 포이즌 액스로 들고 다니다가 보물 상자 열 때나 머미들과 싸울 때는 불꽃 활, 머신 헤드와 싸울 때는 번개 활로 교체하는 등 빈번하게 어빌리티 - 무기 교체해야 해서 귀찮습니다.
어쨌든 피라미드 돌입입니다. 가고일이 지키고 있습니다만 뭐 그래봐야 HP 5,000 × 2 인 놈들입니다.
어라...
생각해보니 한 마리 해치우고 다른 놈 남아 있으면 죽었던 쪽이 부활했었죠. 맨날 당연하다는 듯이 두 마리 동시에 해치워서 까먹고 있었네요.
별다른 해결책은 없고 그냥 적당히 두드리다 보면 부활하기 전에 양쪽 다 잡을 수 있습니다. 전멸했던 이유는 전투 직전에 HP 회복 안했었고 운도 나쁜 편이어서 그랬습니다.
솔직히 오래 있고 싶지 않은 곳이니 다크 매터나 돈 주는 보물 상자는 다 무시하고 아이스 실드와 가시면류관(いばらのかんむり), 대지의해머 정도만 쏙 빼먹고 바로 튀어나옵니다.
그리고 이제 메류지느와의 전투
메류지느는 물리 방어력이 매우매우 높지만 버서커의 주력 무기인 도끼와 해머는 상대 방어력을 1/4로 계산해서 대미지를 뽑아내기 때문에 큰 문제는 없습니다.
마법 위주의 몬스터이므로 리플렉트 링을 장비해야 할 것 같지만 속성에 맞춰 마법을 사용하기 때문에 반사해봤자 메류지느가 회복할 뿐입니다. 대신 불꽃 반지를 장비하면 메류지느의 불, 얼음, 번개, 유혹 4형태 중 불 흡수, 얼음 무효, 유혹 무효(버서커 내성)으로 3형태가 안전해지게 되니 리플렉트 링보다 훨씬 안정감이 뛰어납니다.
다만 바츠의 경우는 가시면류관 + 수호 반지(まもりのゆびわ)를 착용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바츠가 이런 장비를 하게 된 이유는 나중에 미노타우로스와 싸우게 될 때 다시 언급하겠습니다. 어쨌든 여기서는 장비 미스 상태입니다.
이제 비공정을 얻고 봉인성 쿠자 성에서 적당히 무기 꺼내온 뒤 제 2 석판 얻으러 달립니다.
스토커입니다. 뭐랄까...더미 타겟 3 에 본체 1 라서 상당히 고전할 것 같은 상대입니다만 그렇게 어렵지는 않은데 운이 상당히 크게 작용하는, 뭔가 알 수 없는 놈입니다.
일단 제일 큰 문제는 이 녀석의 공격을 완전히 대처할 방법이...있을 지도 모르지만 저는 못 찾았습니다. 사실 이것 때문에 이 녀석하고의 전투는 이기고도 제대로 된 대비책을 찾기 위해 몇 번 더다시 전투할 정도로 뭔가 깔끔하게 끝났다 라는 느낌이 들지 않는 것이 거시기하군요.
스토커의 공격 패턴은 통상 공격, 마인드 블래스트, 허리케인입니다. 통상 공격은 별로 아프지 않고 마인드 블래스트는 리플렉트 링으로 반사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허리케인입니다. 허리케인은 막을 수단이 없고 회복할 방법도 없으므로 허리케인 - 통상 공격으로 바로 전투불능이 됩니다. 허리케인 피해를 줄이기 위해 수호 반지를 장비해 리제네 상태로 만들면 이제는 마인드 블래스트가 위험합니다.
결국은 마인드 블래스트가 더 위험하다고 판단해서 전원 리플렉트 링으로 결론 내고 갔습니다. 통상 공격 대미지를 줄이기 위해 후열로 내려갔고 무기는 활을 선택했습니다. 제 2 석판이 있는 고도의 신전에서 나오는 토토 에이비스에게서 에이비스 킬러 라는 활을 훔칠 수 있으므로 이걸 훔쳐서 장비하면 됩니다. 활 쓸거면 봉인성 쿠자에서 요이치의 활을 들고 오는 건데...실수했습니다.
뭔가 깔끔하지 못한 듯 하지만 운이 좋아서 아무도 전투불능이 되지 않은체 클리어. 타겟 선택의 문제도 있고 허리케인의 문제도 있고 스토커와의 전투는 결국 운에 맡겨야 하는 것인지...이기고도 찜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