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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F10] 파이널 판타지 10 - 스테이터스 성장 금지 플레이 일기 06 (4) 2016/04/23 PM 01:56


플레이 조건

1. 스피어 보드에서 스테이터스 성장 금지 - 공격, 마력, 물리방어, 마법방어, 민첩, 회피, 명중, 운, HP, MP -
2. 스피어 보드에서 어빌리티 습득 허용
3. 류크의 조합 쿼텟 9, 쿼텟 99 금지(정발 번역의 명칭을 모르겠으니 나중에 정발명으로 수정)
4. 유우나의 소환 공격 금지(강제 소환 전투 제외)
5. 제한 조건은 스토리 클리어 때까지

게임 진행 사정에 따라 조건이 변경되거나 추가될 수 있습니다.

플레이 기종은 PS Vita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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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번 일기 마지막에서 언급했듯이 이번 플레이부터 유우나의 소환 공격을 금지 사항으로 전합니다. 소환 공격이 너무 강해서 보스 전투에서 보스의 패턴 연구, 격파법 궁리, 어빌리티 조정 등을 할 필요 없이 그냥 소환 러시로 전투를 끝낼 수 있으므로 스테이터스 성장 금지 플레이의 취지에서 벗어나는 것 같아서 금지합니다. 물론 나중에 정말 안되겠다 싶으면 금지 해제할 수도 있습니다만...그런 일 일어나지 않게 노력해야죠.





유우나는 시모어와의 결혼을 결심하고 일행을 잠시 떠나려 합니다만



환광의 강 건널 때와 마찬가지로 또다시 알베드족(族)이 습격해 옵니다. 이전까지는 보스 전투가 드문드문 있었는데 스피어 마나쥬 이후 한동안은 보스 전투가 연속해서 일어나서 심심할 일이 없어 좋습니다.





알베드 건너. 이름 그대로, 외모 그대로 총이나 빔 공격을 하는 기계 보스입니다. 전투 시작하면 알베드 실러를 공중에 띄우는데 실러가 전투에 있는 도중에는 마법, 소환 마법이 봉인됩니다. 알베드 건너의 HP는 16,000, 알베드 실러의 HP는 1,000 입니다.



실러가 전투에 있을 때 알베드 건너의 공격 패턴은 오직 하나, 개틀링 뿐입니다. 115 ~ 120 정도 위력의 공격 8발을 아군 전체 랜덤 타겟으로 사용합니다.



알베드 실러를 터트리면 알베드 건너는 카운트 다운에 들어갑니다. 카운트 다운 종료 후



...마법빔 발사, 전체 공격이라 싹 전멸합니다.


다만 알베드 실러가 없는 상태의 알베드 건너에게 약점인 뇌속성 공격을 4번 맞추면 다시 알베드 실러를 사출합니다. 그리고 마법빔은 불발로 끝나게 되지요. 그러므로 가장 정상적인 공격 흐름은 알베드 실러 격파 → 마법빔 차지 도중 뇌속성 공격 4번 → 알베드 실러 등장 후 다시 격파...의 흐름입니다.



하지만 문제가 있습니다. 알베드 건너는 마법빔 차지 도중 공격을 받으면 1/2 확률로 카운터 돌격을 사용하는데...위력이 아론을 제외한 나머지 파티원들은 모두 원킬입니다. 이것 때문에 스피어 보드 봉인 플레이에서는 알베드 실러를 파괴하는 공략법은 사용하기 어렵습니다.


가장 쉽게 이기는 방법은 알베드 실러 격파하고 유우나 익시온 소환하고 적당히 선더라, OD 를 날리는 것입니다. 아주 깔끔하고 손쉽게 이길 수 있지요. 하지만 유우나 소환은 이번에 새로 제한 조건으로 정했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습니다.



결론은 개틀링을 대비하는 것입니다. 번개 평원에서 모았던 빛의 커튼을 이용해 아군 전원에게 프로테스를 걸고 여기에 티다의 격려 5회 중첩 같은 걸 끼얹어 주면



개틀링의 대미지가 이 정도까지 떨어집니다. 완벽을 기하고 싶다면 방어구에 오토 포션 등의 어빌리티를 세팅하거나 번개 평원의 철거인 족쳐서 핀치 시 리제네 방어구를 얻어두면 됩니다.



오토 포션은 구아드 살람으로 들어가기 전 환광의 강 북부 지역에서 나오는 전투 중 보물상자에서 드물게 나오는 체력의 약을 4개 모으면 방어구에 어빌리티로 달아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번 전투는 굳이 오토 포션을 사용할 필요는 없으므로 이번에는 넘어가도록 하죠. 아직 슬롯 많은 방어구는 없으므로 개조 재료들은 아껴야 합니다.



공격의 경우 번개 평원에서 잔뜩 모을 수 있는 전기옥, 낙뢰옥 등을 사용하면 괜찮은 대미지를 입힐 수 있습니다. 스샷은 전기옥이고 낙뢰옥이면 더 큰 대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만 현 시점에서는 모으기 어려운 아이템이라 좀 아깝군요.



전기옥을 사용할 수 있는 캐릭터는 키마리와 류크입니다만 류크는 체력이 좀 낮아서 불안하니 뒤에서 대기하고 다른 물리형 캐릭터들이 뇌속성 무기 들고 때리도록 합니다. 알베드 건너에게는 슬로우가 통하니 티다의 리타르단도로 먼저 슬로우를 걸어두고 뇌속성 무기로 바꿔 듭니다.




HP가 16,000 이라서 격파까지 시간은 좀 걸립니다만 어려운 상대는 아닙니다.




알베드 건너와의 전투 이후 류크가 알베드족이라는 사실을 와카가 알게 됩니다.



뭐...알고 나서 갑자기 화를 낸다는 지적이 잘못된 것은 아니지만 원래 알베드족을 싫어하는데다가 지금까지 자기를 속여왔다는 점이 더해지면 와카가 화를 내는 것이 이해가 안되는 것은 아닙니다.



아무렇지도 않게 화면 중앙에 위치해 무심한 듯 익숙하게 기계에 올라타는 키마리의 저 시크한 모습

에본의 가르침 때문에 허가 받지 않은 기계들은 알베드족을 제외하고는 사용할 일이 없을텐데 다들 능숙하게 잘 타네요. 어쨌든 알베드족의 스노 모빌? 을 타고 유우나를 쫓아 갑니다. 하지만 와카는 기계에 안타고 먼저 걸어 갔는데 따라올 수 있으려나...



이제 다음 전투는 앞으로 지겹도록 싸우게 될 시모어와의 1차전입니다. 평범하게 하면 딱히 어렵지 않은 전투이지만 유우나의 소환 금지라는 제한 조건이 붙어 버려서 약간 어려운 전투가 될 것 같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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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프로곰탱이    친구신청

쿨럭....정말 저라면 상상도 못할 변태 (?)플레이를 잘도 하시는군요!

이런 플레이로도 깨지게 만든 사람도 대단하고 찾아서 하는 사람도 대단 +_+

randius    친구신청

그래도 전 변태도가 높지 않는 수준으로 조정하려고 조건을 정합니다. 파판 10 같은 경우는 스피어 보드 봉인 플레이가 기본인데 저는 봉인하지 않고 어빌리티는 익히는 대신 스테이터스 성장과 소환은 금지하는 식으로 뭐...조금씩 제가 플레이하기 편한 쪽으로 어레인지를 하죠.

찾아서 하는 사람들은 확실히 대단합니다. 파판 10 스피어 보드 봉인 플레이의 경우 플투판 오리지널 파판 10 이 발매하고 약 1주일 정도 지난 뒤에 성공 보고가 올라왔었죠. 제대로 된 공략 정보도 안풀린 시점에서 스피어 보드 봉인 플레이를 성공시킨 사람이 있다는게 정말 대단...

죽~창    친구신청

저런 변태플레이 한다는거 자체가 사실 게임난이도에 만족하지 못하고 스스로 제한을 걸어버리는 거래서 ㅋㅋ

뭐 저도 록맨 제외하고는 어려운 게임을 굳이 찾아서 해본적은 없네요 일단 게임은 적당한 난이도로 내놓는게 맞는거 같아요 너무 어려우면 욕먹고 매니악해지니깐..;

randius    친구신청

파판 시리즈는 백만 단위로 파는 게임이라 그런지 평범하게 플레이하기 쉬운 난이도인 듯 하면서도 숙련자를 위한 이런저런 제한 플레이의 여지를 많이 마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적당한 난이도로 내놓으면서 유저의 플레이 방식에 따라 어렵게도 할 수 있는 밸런스지요.

다만 저같은 경우 난이도보다는 파판 시리즈를 너무 많이 플레이해서 좀 새로운 재미를 느껴보고 싶어서 제한 플레이를 하고 있는 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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