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파고들기 플레이어인 뉴스케(にゅすけ)님의 플레이 레포트를 번역한 글입니다.
예전에 개인 블로그에 올렸던 글을 마이피로 옮기는 중입니다.
번역 중 (※) 표시는 이해를 돕기 위해 제가 주석을 단 부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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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세계 보스 공략
10. 샌드웜
▼ 적 데이터 분석
샌드웜
HP |
MP |
물배 |
마배 |
물방 |
마방 |
민첩 |
3,000 |
- |
10 |
- |
0 |
10 |
50 |
유사(流砂)(60 대미지 고정 + 슬립(※ 수면이 아니라 도트 대미지) 추가), 물리 공격(물공 25 ~ 28)
물리 반감, 마법 반감 상태로 되어있음.
구멍
HP |
MP |
물배 |
마배 |
물방 |
마방 |
민첩 |
- |
- |
- |
- |
- |
- |
- |
아무것도 하지 않음, 샌드웜의 위치를 바꾼다, Co(for 구멍) 그라비데
▼ 전술 이론
무엇보다도 유사가 위험합니다. 전멸 확정
게다가 샌드웜의 공격은 8할이 유사입니다.
속공으로 때려눕히는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청마법 아쿠아 브레스는 사용할 수 없고 수둔의 술법도 플레이 조건에서 봉인했습니다. 유일하게 남은 최강의 공격은 도룸키마이라를 풀어주는 것입니다. 이것으로 2,500 전후의 대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뭐~야, 그럼 거의 끝난거나 마찬가지잖아'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시다면 그건 너무 만만하게 보고 계시는 겁니다.
어째서인지 샌드웜에게는 기본적으로 물리 반감, 마법 반감의 효과가 있습니다. 어설픈 공격으로는 남은 500 대미지를 깎는 것조차 어렵습니다. 우리편 공격력의 빈약함은 비브로스전에서 검증이 끝났죠.
여기서는 비브로스전과 마찬가지로 '불러내다'로 강화형 이프리트를 부르기로 했습니다. 전체 공격이라서 그라비데 카운터가 온다? 그 점은 문제 없습니다. 유사 이외의 공격은 샌드웜의 물리 공격입니다만 방어를 굳히면 노대미지이고 유사가 온 시점에서는 그런건 관계없이 즉사입니다.
▼ 전투 준비
장비, 편성은 비브로스전과 같습니다. 도룸키마이라를 포획해둡니다.
레나 레벨 1 전열 스핑 + 풀어주다 + 불러내다
HP |
MP |
공격 |
방어 |
마방 |
힘 |
민첩 |
체력 |
마력 |
51 |
5 |
16 |
28 |
4 |
56 |
49 |
56 |
66 |
무기, 방패 : 불꽃 로드, 미스릴 실드
방어구 : 리본, 시노비의 옷, 도적의 장갑
도룸키마이라 포획 상태
잡 : 몽크 마스터, 시프 마스터, 소환사 마스터, 마수사 마스터
▼ 공략 방법
공략법은 지극히 간단합니다. 최초에 도룸키마이라를 풀어주고 그 뒤는 불러내다 연타입니다. 그 밖에 해야할 일이라고 한다면, 유사가 오지 않도록 기도하는 일이려나요.
통상 3번째 불러내다에서 쓰러트릴 수 있을 것입니다. 운좋게 아쿠아 브레스, 지옥의 화염이 높은 대미지로 나온다면 2번으로 쓰러트리는 것도 가능합니다.
▼ 실천
샌드웜에게 도전하길 12회. 도룸키마이라(2,616 대미지) + 이프리트(236 대미지) + 이프리트(240 대미지)로 쓰러트렸습니다. '높은' 대미지 수치가 나왔기에 불러내다는 2회로 끝났습니다. 그리고 무려 이 전투에서 샌드웜은 구멍을 이동하기만 할 뿐 공격은 한 번도 하지 않았습니다.
이유는 아마 MS-06님이 이전 해석했었던 '샌드웜은 각 장소에 타임 게이지를 따로따로 가지고 있다' 라는 이유에 의한 것이라 생각됩니다. 실제로 우리편이 불러내다를 2회 사용할 동안 공격하지 않는 케이스가 도전중 몇 번인가 확인되었습니다.
11. 크레이크로우
▼ 적 데이터 분석
크레이크로우
HP |
MP |
물배 |
마배 |
물방 |
마방 |
민첩 |
2,000 |
- |
6 |
- |
25 |
25 |
40 |
물리 공격(물공 37 ~ 41), 테일 스크류(HP 1자리수), 점액(슬로우 + 슬립(※ 수면이 아니라 도트 대미지))
▼ 전술 이론
약하다는 인상밖에 없다고 해야 하나, 사람에 따라서는 인상조차 남지 않는다고 하는 보스 몬스터입니다만, 조사해보니 공격력이나 벙어력 등의 기본 성능은 의외로 제법 높습니다. 그리고 점액도 귀찮은 존재입니다.
기존 여러 공략에서는 뇌(雷) 속성이 약점이므로 산호의 검에 의한 방어 무시 약점 공격을 먹이거나, 아니면 번개 로드나 뇌신의 술법을 먹이거나 했었죠. 자, 이번 공략에서야말로 (크레이크로우의) 강력함을 과시하는 것이 가능할 것인가? ...대답은 No였습니다(← 여기까지 질질 끌고와서 이런 대답이냐!). 레벨 1 혼자 공략에서조차 역시 대단할 것은 없었습니다.
이유의 하나는 수면 내성이 없다는 것을 들 수 있습니다. 마법검 슬리플로 공격을 계속하면 우리편이 미스가 나지 않는 한 계속 잠자는 상태에서 영원한 잠으로 돌입하게 됩니다.
하지만 역시 더욱 확실하고 단시간에 끝내기 위해 지난번 파고들기에서와 마찬가지로 샌드 베어로 순살시키기로 했습니다. 레벨 1 혼자서 1턴 킬입니다. 정말 더럽게 약합니다.
▼ 전투 준비
샌드 베어를 포획해 둡니다.
레나 레벨 1 전열 스핑 + 풀어주다
HP |
MP |
공격 |
방어 |
마방 |
힘 |
민첩 |
체력 |
마력 |
51 |
5 |
42 |
28 |
4 |
56 |
49 |
56 |
66 |
무기, 방패 : 아수라, 미스릴 실드
방어구 : 리본, 시노비의 옷, 도적의 장갑
샌드 베어 포획 상태
잡 : 몽크 마스터, 시프 마스터, 소환사 마스터, 마수사 마스터
크레이크로우보다 더 빠르게 풀어주다를 사용할 수 있다면 뭐든 좋습니다.
▼ 공략 방법
샌드 베어를 풀어준다. 이상!
▼ 실천
패배할 요소는 티끌만큼도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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