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파고들기 플레이어인 뉴스케(にゅすけ)님의 플레이 레포트를 번역한 글입니다.
예전에 개인 블로그에 올렸던 글을 마이피로 옮기는 중입니다.
번역 중 (※) 표시는 이해를 돕기 위해 제가 주석을 단 부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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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세계 보스 공략
12. 아다만타이마이
▼ 적 데이터 분석
아다만타이마이
HP |
MP |
물배 |
마배 |
물방 |
마방 |
민첩 |
2,000 |
- |
18 |
- |
25 |
5 |
30 |
물리 공격(물공 31 ~ 34)
홀수턴은 2회 공격, 짝수턴은 1회 공격. 프로테스 상대라서 물리 공격을 반감한다.
▼ 전술 이론
공격력, 방어력이 높습니다만 그냥 물리 공격뿐입니다. 그렇다면 막다(守り)나 분신 등의 대처법이 존재합니다. 막다의 경우는 카운터 위주가 되므로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분신으로 회피하며 공격하기로 합니다.
방어가 완벽하므로 남은 어빌리티는 공격을 강화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아다만타이마이는 냉기가 약점이므로 여기서는 마법검 블리자라로 3배 대미지를 노립니다.
▼ 전투 준비
레나 레벨 1 전열 스핑 + 마법검(Lv3) + 분신
HP |
MP |
공격 |
방어 |
마방 |
힘 |
민첩 |
체력 |
마력 |
51 |
5 |
37 |
28 |
4 |
56 |
49 |
56 |
66 |
무기, 방패 : 산호의 검(珊瑚の剣), 미스릴 실드
방어구 : 리본, 시노비의 옷, 도적의 장갑
잡 : 몽크 마스터, 시프 마스터, 소환사 마스터, 마수사 마스터
▼ 공략 방법
최초에 분신, 마법검 블리자라를 건 후에는 분신을 보충하면서 공격할 뿐입니다. 아다만타이마이는 1번 걸러 2회 공격을 해오므로 분신의 보충을 신중하게 합니다.
▼ 실천
문제없이 격파. 소요 시간 4분 후반
스토리 공략
롱카 유적 돌입 전에는 지형(※ ちけい, 풍수사 어빌리티, 지형(地形)에 따라 발동하는 공격이 달라지는 대신 소비 MP 0), 숨다(隠れる, ※ 음유시인의 어빌리티, 전투에서 일시적으로 이탈해 대미지를 입지 않는 대신 이쪽도 공격 불가), 시공 마법 등을 습득. 여기에 더해 전격 채찍도 필요하므로 쟈콜의 둥굴에서 해골 이터(どくろイーター)를 도망치게 합시다(※ 해골 이터는 전투 시 일정 확률로 도주하며 이 경우 경험치 0, ABP 5를 입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솔 캐넌은 경험치를 가지고 있으므로 레나로 쓰러트린 이후 리셋한 뒤 바츠와 파리스로 다시 쓰러트립니다.
13. 로켓포/화염포
▼ 적 데이터 분석
화염포
HP |
MP |
물배 |
마배 |
물방 |
마방 |
민첩 |
2,400 |
125 |
- |
4 |
- |
20 |
- |
화염 방사(마공 50 ~ 56)
로켓포
HP |
MP |
물배 |
마배 |
물방 |
마방 |
민첩 |
2,400 |
125 |
- |
- |
- |
15 |
- |
미사일, 로켓 펀치
귀찮기도 하고 필요도 없으므로 그냥 적당히 조사했습니다(웃음).
▼ 전술 이론
화염포가 나올지 로켓포와 만날지는 랜덤입니다만(※ 이 다음 전투인 솔 캐넌과 싸우기 위해서는 솔 캐넌 좌우에 있는 4대의 포대를 부숴야 합니다. 직접 포대 앞으로 이동해야 전투가 발생하는데 이 때 화염포 또는 로켓포가 나옵니다.) 여유가 있으므로 어느 것이 나오더라도 완벽히 대처할 수 있는 준비를 해서 단숨에 4번의 전투를 끝내도록 합시다.
먼저 화염포는 불꽃의 반지(炎の指輪)만 있다면 무적입니다(※ 화염 속성 흡수). 끝
로켓포의 경우 미사일, 로켓 펀치를 사용합니다만 우리편이 죽는 패턴은, 미사일 자체의 공격 능력은 그저 비율 대미지일 뿐이므로 죽을 일이 없고, 혼란이 발생해 자신이 자신에게 공격을 해 죽는 패턴 뿐입니다. 그러므로 무기란에 무기를 장비하지 않고 도전하면 역시 죽을 일은 없습니다.
공격면에서는 어느 쪽 포대이건 지형의 카마이타치가 강렬합니다.
▼ 전투 준비
레나 레벨 1 전열 스핑 + 지형
HP |
MP |
공격 |
방어 |
마방 |
힘 |
민첩 |
체력 |
마력 |
51 |
5 |
3 |
29 |
9 |
56 |
48 |
56 |
66 |
무기, 방패 : 맨손, 미스릴 실드
방어구 : 리본, 시노비의 옷, 불꽃의 반지
잡 : 몽크 마스터, 시프 마스터, 소환사 마스터, 마수사 마스터
▼ 공략 방법
계속해서 지형. 계속해서 카마이타치.
▼ 실천
질 수가 없습니다. 4번의 전투 합쳐서 10분 정도 걸렸습니다.
14. 솔 캐넌 + 런처 x 2
▼ 적 데이터 분석
솔 캐넌
HP |
MP |
물배 |
마배 |
물방 |
마방 |
민첩 |
22,500 |
- |
- |
- |
5 |
10 |
55 |
초기 모드
1 ~ 6턴 메시지(아무것도 하지 않음)
7턴 파동포(최대 HP의 1/2 + 슬립(※ 수면이 아니라 도트 대미지))
8턴 2주차 이후 모드로 이행
2주차 이후 모드
1 ~ 3턴 메시지(아무것도 하지 않음)
4턴 파동포(최대 HP의 1/2 + 슬립(※ 수면이 아니라 도트 대미지))
HP 10,000 이하 모드
자멸
런처
HP |
MP |
물배 |
마배 |
물방 |
마방 |
민첩 |
10,800 |
- |
- |
- |
0 |
10 |
20 |
노화 미사일(비율 대미지 + 추가 노화(※ FF5에만 있는 상태 이상 효과,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점 레벨이 저하, 전투가 끝날 때까지 영구 지속))
어느 것이건 자멸 모드가 있으므로 실질적인 양쪽 HP는 12,500과 800이 됩니다. 또한 솔 캐넌의 약점은 번개입니다만 런쳐는 번개가 약점이 아닙니다.
▼ 전술 이론
직접 대미지를 입는 공격이 없기 때문에 런처는 천사의 반지(天使の指輪, ※ 좀비, 노화 방지)를 장비해두면 귀찮기만 할 뿐 실질적인 피해는 없습니다. 문제는 슬립 효과가 있는 파동포이므로 이걸 맞아서는 안됩니다. 여기서 오소독스(orthodox)한 방법입니다만, 파동포는 숨어서 피하도록 합시다. 행동은 완전히 로테이션을 따르면서 일부러 메시지로 타이밍을 알려주기까지 하므로 상당히 간단한 작업입니다. 이후는 이 로테이션에 맞춰 조금씩 공격을 한다면 이기게 됩니다.
자, 여기까지해서 장기전에서 생존하는 것이 가능해졌으므로 공격면을 생각해봅시다. 아, 그 전에 하나 문제가 있습니다. 솔 캐넌은 이상할 정도로 빠르다는 것입니다. 그 빠르기는 시프를 마스터하고 민첩 특전이 최대한 붙은 장비를 입은 레나조차 상회합니다. 이래서야 로테이션 중간 중간 비는 시간이 격감하게 되므로 주의 부족에 의해 사망 확률도 높아지게 됩니다. 여기서는 시마법 '헤이스트'를 이용해 대항하기로 합니다.
마지막으로 공격법입니다만...솔 캐넌은 역대 최고의 HP를 자랑하므로 장기전은 피할 수 없습니다. 역시 뇌속성의 무기로 공격하는 것이 가장 효율이 좋겠습니다만 현시점에서의 입수 가능이 문제가 아니라 FF5를 통틀어서도 산호의 검과 트라이던트밖에 해당 무기가 없습니다. 그렇다고 한다면 속성 무기라는 이점을 더한다 할 지라도, 아수라같은 무기하고 위력이 큰 차이가 없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뇌속성은 아니지만 지극히 뇌속성에 가까운 무기가 등장합니다. 쟈콜 동굴에 있는 전격 채찍이 그것입니다. 적당한 공격력은 물론이고 무엇보다도 추가 선더가 강렬합니다. 통상 공략으로는 선더라를 사용할 수 있으므로 이용 가치가 별로 없는 전격 채찍입니다만, 레벨 1 캐릭터에게 있어서는 하늘의 은혜와도 같은 무기입니다. 선더로 솔 캐넌에게 줄 수 있는 대미지는 120 ~ 128. 시간을 대폭 단축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전투 준비
레나 레벨 1 전열 스핑 + 숨다 + 시마법(Lv2)
HP |
MP |
공격 |
방어 |
마방 |
힘 |
민첩 |
체력 |
마력 |
51 |
5 |
42 |
29 |
14 |
56 |
48 |
56 |
66 |
무기, 방패 : 전격 채찍, 미스릴 실드
방어구 : 리본, 시노비의 옷, 천사의 반지
잡 : 몽크 마스터, 시프 마스터, 소환사 마스터, 마수사 마스터
▼ 공략 방법
먼저 헤이스트로 속도를 확보합니다.
그 뒤는 메시지가 '에너지 충전 128%'가 되었다면 숨습니다. 파동포 발사 뒤에 나타납니다. 이것을 반복하면서 런처 x 2 → 솔 캐넌의 순번으로 착실하게 격파해 갑니다.
▼ 실천
확실히 말해 전술만 잘 세워 놓는다면 그저 단순 작업입니다. 배틀은 20분 정도 걸립니다. 이도류를 습득한다면 좀 더 빠르게 격파할 수 있었겠습니다만 전술 자체가 변하는 일은 없습니다.
경험치 40이 들어오므로 쓰러트린 이후 리셋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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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캐넌의 첫 패턴이 7턴인건 참 계산하며 플레이할때 좋게 해주네요
버프면 버프 폭딜이면 폭딜 다양하게 이용할 수 있으니까요
한바퀴 돌고 나서 4턴인것도 매력인거 같은데
저렇게 빨라서야 사실상 4턴 2턴이나 마찬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