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파고들기 플레이어인 뉴스케(にゅすけ)님의 플레이 레포트를 번역한 글입니다.
예전에 개인 블로그에 올렸던 글을 마이피로 옮기는 중입니다.
번역 중 (※) 표시는 이해를 돕기 위해 제가 주석을 단 부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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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세계 보스 공략
12. 길가메쉬(4차전)
▼ 적 데이터 분석
길가메쉬(4차전) 체인지 전(前)
HP |
MP |
물배 |
마배 |
물방 |
마방 |
민첩 |
55,000 |
2,000 |
12 |
- |
10 |
15 |
65 |
물리 공격(물공 60~67), 작은 멜로디(小さなメロディ), 괴음파(怪音波), 수상한 춤(妖しい踊り)(수면), 허리케인, 플래시, 개구리의 노래(蛙の歌), 타임슬립(수면 + 노화), 로켓 펀치
대미지 13,000이상에서 이벤트 돌입. 잠시 대사 + 공격을 한 후, 길가메쉬 체인지를 한다.
길가메쉬(4차전) 체인지 후(後)
HP |
MP |
물배 |
마배 |
물방 |
마방 |
민첩 |
- |
- |
1 |
- |
- |
- |
75 |
물리 공격(물공 50~56)
▼ 전술이론
원래는 카벙클과 먼저 만나게 됩니다만 제반 사정 상 길가메쉬와 먼저 싸웁니다. 또한 길가메쉬(3차전)과 마찬가지로 길가메쉬 특별룰 '겐지 시리즈 강탈'이라는 숨겨진 조건에 따라 이번에도 어빌리티 중 하나는 유무를 따지지 않고 강탈로 결정입니다.
먼저 길가메쉬의 공격입니다만 요약하면 물리 공격과 스테이터스 이상 공격입니다. 스테이터스 이상은 방어구로 어느 정도 피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먼저 그쪽 방향으로 검토해 갑니다.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공격 |
스테이터스 |
대책 |
작은 멜로디 |
난쟁이(小人) |
없음 |
괴음파 |
레벨 반감 |
실질 무효 |
수상한 춤 |
수면 |
없음 |
플래시 |
암흑 |
리본, 본 메일 |
개구리의 노래 |
개구리 |
리본 |
타임 슬립 |
수면 + 노화 |
리본, 본 메일(수면도 방지) |
로켓 펀치 |
HP 반감 + 혼란 |
본 메일(혼란만 방지) |
난쟁이, 수면은 현시점에서 방어구에 의해 막을 방법이 없습니다만 난쟁이는 즉시 치료하면 해결입니다. 한편 수면은 자력으로 치유할 수 없고 자연회복도 안되는 귀찮은 스테이터스 이상입니다. 만약 수면에 걸린 경우 그것을 해제하는 방법은 '길가메쉬에게서 물리 공격을 맞는다'라는 방법 밖에 없습니다.
그러면 물리 공격에 버틸 수 있는지 검토해 봅니다. 최강 장비의 방어력은 61. 이 경우 받는 대미지는 0 ~ 72, 후열로 내려가면 0 ~ 36까지 줄이는 것이 가능해집니다. 게다가 최강 장비에는 스테이터스 이상을 막는데 있어서 필수인 리본과 본 메일도 포함됩니다. 이러면 수면에 걸려도 문제 없습니다.
여기까지 해서 일단 방어구에 관해서는 완벽해진 듯 보입니다만 실제로는 수면 → 허리케인 → 물리 공격이라는 콤보를 맞으면 전멸이라는 케이스가 있습니다. 속공이 가능하다면 거의 볼 일 없이 쓰러트릴 수 있습니다만 장기전이 된다면 맞을 가능성이 상당히 있습니다. 남은 어빌리티는 속공이 가능한 것을 선택합니다.
가장 대미지량이 많은 것은 풀어주다 '매직 드래곤 → 불꽃(최대 HP 1/4대미지)'입니다. 길가메쉬의 HP가 39,996을 넘기 때문에 무려 9,999 대미지를 주는 것이 가능합니다. 다만 이 방법은 회수가 1회로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남은 HP 3,000을 자력으로 깎지 않으면 안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번에는 '방패를 장비하지 않으면 안된다(이도류를 쓸 수 없다)', '후열에 있지 않으면 안된다'라는 이유로 통상 공격만으로 3,000을 깎는 것은 상당한 시간이 걸립니다. 가장 효율이 좋은 트윈 랜서로도 30턴 정도 걸립니다.
다음은 지금까지 몇 번이고 사용했던 조합 셰도우 플레어 입니다. 대략 14회의 공격으로 이벤트 모드에 돌입합니다. 게다가 조합을 쓴다는 것은 헤이스트 드링크도 쓸 수 있다는 뜻입니다. 민첩 65라는 놀라운 민첩에 대항하는 것은 물론 길가메쉬의 공격 회수를 상대적으로 줄여주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더더욱 수상한 춤을 맞을 가능성이 낮아지므로 일석이조입니다.
이벤트 모드까지 돌입하면 그 이후는 공격을 하지 않아도 일정 턴이 지난 후에 전투는 종료되기 때문에 체인지 이후에는 느긋하게 겐지의 투구를 훔치면 OK입니다. 또한 본 메일을 장비하고 있는 관계로 포션을 이용한 회복은 할 수 없습니다. 데스 포션을 사용하는 방법도 있지만 아이스 브랜드로 아이스 실드를 장비한 자신을 공격하면 냉기 흡수 효과로 회복할 수 있으므로 아이템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 전투 준비
이후 메인으로 활약하게 될 크루루의 첫번째 전투입니다. 앞으로를 위해 파오 사냥(※ 2부 시작 시 처음에 있던 섬에서 나오는 적. 쓰러트릴 시 경험치를 주지 않고 ABP 1, 텐트를 주는데 2부에서 경험치를 주지 않으면서 ABP를 주는 적은 파오밖에 없기 때문에 2부의 ABP 노가다는 파오 사냥입니다.)을 해서 필요한 잡을 마스터하고 어빌리트를 습득해둡니다.
크루루 레벨 1 후열 스핑 + 강탈하다 + 조합
HP |
MP |
공격 |
방어 |
마방 |
힘 |
민첩 |
체력 |
마력 |
51 |
5 |
65 |
61 |
13 |
56 |
49 |
50 |
55 |
무기, 방패 : 아이스 브랜드, 아이스 실드
방어구 : 리본, 본 메일, 겐지의 장갑
잡 : 몽크 마스터, 시프 마스터, 닌자 마스터, 청마도사 마스터, 마수사 마스터
▼ 공략 방법
먼저 조합 헤이스트 드링크(눈약 + 거북이 껍질)로 헤이스트 상태가 됩니다. 그 뒤로는 난쟁이가 된다면 요술방망이(※ 打ち出の小槌, 난쟁이 상태 이상 회복 아이템), HP 37 이하라면 자신을 공격해 회복, 그 외에는 조합 셰도우 플레어(다크 매터 × 2)로 공격해 갑니다.
체인지를 하면 겐지의 투구를 훔칩니다. 찬스는 제법 되므로 어지간해서는 훔칠 수 있지만, 실패했다면 리셋입니다.
▼ 실천
헤이스트 드링크의 효과로 길가메쉬의 행동 회수는 줄어들었기 때문에 실전적으로 아무런 문제가 없었습니다. 무사히 승리하고 겐지의 투구와 엑스칼리퍼를 겟.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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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템까지 강탈하며 탈탈 털어버린 크루루
주인공들 인성 하고는!!!
이제 슬슬 조합 + 좀비 작전이 나오는군요
이젠 누가 몬스터고 누가 크리스탈의 선택을 받은 자인지 구분이 안 되기 시작하네요
알고 보면 엑스데스가 세계를 원래대로 돌리고 나서 은퇴를 결심했다면
나름 상당히 영웅취급을 받았을지도...ㅎㅎ
아무튼 엑스데스 형아 착해요~주인공들은 인성부터 고쳐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