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파고들기 플레이어인 뉴스케(にゅすけ)님의 플레이 레포트를 번역한 글입니다.
예전에 개인 블로그에 올렸던 글을 마이피로 옮기는 중입니다.
번역 중 (※) 표시는 이해를 돕기 위해 제가 주석을 단 부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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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3세계 스토리 공략
크루루의 시마도사 레벨을 5까지 올립니다. 지금까지 얻은 석판으로 엑스칼리버, 파이어 뷰트를 입수해 둡니다.
제 3세계 보스 공략
07. 미노타우로스
▼ 적 데이터 분석
미노타우로스
물리 공격(물공 99~111), Co 물리 공격, FA 홀리
HP |
MP |
물배 |
마배 |
물방 |
마방 |
민첩 |
19,850 |
0 |
9 |
- |
0 |
0 |
35 |
물리 공격(물공 99~111), Co 물리 공격, FA 홀리
배틀 필드에는 뮤트가 걸려 있어서 마법을 일절 사용할 수 없다. 그러므로 미노타우로스의 파이널 어택인 홀리도 발동하지 않고 끝난다(참고로 마법 방어는 파이어 뷰트의 추가 파이어가로 계산).
▼ 전술 이론
힘의 탑이란 이름 답게 실로 심플하게 물리 공격만으로 공격해 옵니다. 그에 걸맞게 공격력은 높으므로 공격은 분신으로 피하도록 합니다. 카운터도 있으므로 공격할 때에는 분신은 항상 2개 이상 확보해 둡니다.
공격도 기본적으로는 「싸우다」만으로 하게 됩니다. 하지만 그냥 통상 공격만으로는 제대로 된 대미지를 입힐 수 없으므로 무기를 선택할 필요가 있습니다. 여기서는 추가 파이어가가 강력한 파이어 뷰트와 크리트컬이 발생하기 쉬운 마사무네를 이용합니다.
▼ 전투 준비
포크 타워는 두 갈래로 나뉘어 진행하지 않으면 안되기 때문에 오랜만에 레나도 전선으로 복귀.
레나 레벨 1 전열 스핑 + 분신
무기, 방패 : 마사무네, 파이어 뷰트
HP |
MP |
공격 |
방어 |
마방 |
힘 |
민첩 |
체력 |
마력 |
51 |
5 |
189 |
26 |
9 |
58 |
50 |
56 |
67 |
무기, 방패 : 마사무네, 파이어 뷰트
방어구 : 리본, 미라쥬 베스트, 엘프의 망토
잡 : 몽크 마스터, 시프 마스터, 닌자 마스터, 소환사 마스터, 마수사 마스터, 약사 마스터
방어구는 민첩과 회피를 중시합니다.
▼ 공략 방법
항상 분신은 2개 이상인 상태를 유지합니다. 그 상태에서 먼저 최초에는 마사무네를 아이템으로 사용해 헤이스트를 겁니다. 그리고 마사무네의 크리티컬과 파이어 뷰트의 추가 파이어가를 기대하면서 계속 공격하면 언젠가 이기게 됩니다.
▼ 실천
2전 2승. 2번 싸운 이유는 연속 전투로 싸우게 되는 「모든 것을 아는 자」와의 전투에서 1회째는 패배했기 때문입니다만, 적어도 여기서는 패배할 일이 없습니다.
08. 모든 것을 아는 자
▼ 적 데이터 분석
모든 것을 아는 자
파이어, 블리자드, 파이라, 블리자라, 파이가, 블리자가, 선더가, 바이오, 드레인, 미니멈, 사일레스, 토드, 컨퓨, 그라비데, 그라비가, 포이즌, 스톱, 리플렉크, 케알, 케알라, 리제네, 슬로우, 헤이스트, 라이브라, Co(마법 이외)리턴(※ FF5의 청마법. 사용 시 전투 시작 당시의 상태로 되돌립니다. 전투 시작 당시의 HP나 상태 이상 등이 그대로 복귀, 플레이 시간도 되돌려 버립니다. 다만 시간을 되돌리는 기능은 GBA판에서는 삭제. 또한 백 어택이나 기습 등의 상태에서 리턴을 사용 시 이러한 상태는 이어지지 않기 때문에 리턴으로 돌아가는 시간은 전투 개시 직전보다 약간 먼저가 아닐까 추측), FA 플레어
HP |
MP |
물배 |
마배 |
물방 |
마방 |
민첩 |
16,999 |
30,000 |
- |
8 |
0 |
8 |
26 |
파이어, 블리자드, 파이라, 블리자라, 파이가, 블리자가, 선더가, 바이오, 드레인, 미니멈, 사일레스, 토드, 컨퓨, 그라비데, 그라비가, 포이즌, 스톱, 리플렉크, 케알, 케알라, 리제네, 슬로우, 헤이스트, 라이브라, Co(마법 이외)리턴(※ FF5의 청마법. 사용 시 전투 시작 당시의 상태로 되돌립니다. 전투 시작 당시의 HP나 상태 이상 등이 그대로 복귀, 플레이 시간도 되돌려 버립니다. 다만 시간을 되돌리는 기능은 GBA판에서는 삭제. 또한 백 어택이나 기습 등의 상태에서 리턴을 사용 시 이러한 상태는 이어지지 않기 때문에 리턴으로 돌아가는 시간은 전투 개시 직전보다 약간 먼저가 아닐까 추측), FA 플레어
자동으로 프로테스, 셸, 리제네가 걸려 있다. 각종 마법을 사용하며 마법 이외의 공격에는 카운터로 리턴을 사용한다(물리 방어는 고블린 펀치의 대미지에서 산출).
▼ 전술 이론(작전1)
다채로운 마법을 사용하는 귀찮은 적입니다. 하지만 어느 것이건 백마법, 흑마법이므로 대부분의 마법을 리플렉크로 반사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일단 리플렉트 링은 필수입니다(※ 마법은 리플렉크リフレク이지만 액세서리는 리플렉트 링リフレクトリング입니다. 파판의 마법은 4글자로 맞추기 때문에 마법은 뒤의 트가 생략). 리플렉크로 반사할 수 없는 유일한 마법은 드레인 입니다만 본 메일을 장비하면 언데드화 되므로 역으로 대미지를 입힐 수 있게 됩니다.
모든 것을 아는 자의 공격에 대한 대처를 갖추었으므로 공격면을 생각해 봅니다. 리플렉크로 마법을 반사할 수 있다고는 하지만 우리가 공격하지 않으면 리제네나 케알도 사용하므로 상당한 시간이 걸립니다.
하지만 단순히 마법 공격을 사용해서는 위력이 낮으며 매턴 MP 회복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어지간한 마법으로는 에텔을 100개 사용해도 이길 수 없습니다. 거기서 생각한 것이 시공 마법 Lv4 + 흑마법 Lv6 + 금 머리 장식(金の髪飾り)의 조합. 공격에는 공격 배율이 레벨에 영향을 받지 않는 코멧(소비 MP7 → 4), MP 회복용으로 아스필(소비 MP1 → 1)을 이용합니다.
▼ 실천(작전1)
흡사 완벽하게 보였던 작전에도 구멍이 있었습니다. 모든 것을 아는 자가 리플렉크를 사용할 때가 그것입니다. 모든 것을 아는 자는 자신이나 상대의 리플렉크 상태에 관계없이 마법과 사용할 대상을 정합니다. 그러므로 리플렉크로 마법을 반사했던 것입니다만...당연히 이런 이유로 자신이 리플렉크 상태일 때도 자신에게 케알과 케알라를 사용하게 됩니다.
그렇다는 것은 크루루에게 케알이라던가 케알라 같은 것들이 날아 옵니다.
평소라면 「럭키. 이 녀석 멍청이로군.」라고 생각하면 됩니다만, 이번 크루루는 드레인 대책으로 본 메일을 장비해 언데드가 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케알이 반사되어 날아온다 → 사망 이라던가 케알라가 반사되어 날아온다 → 사망 같은 꼴을 당하게 됩니다.
이것은 의외로 일어나기 힘든 케이스입니다만, 초장기전이 되는 이번 전술에서는 확실하게 일어납니다. 참고로 이 현상은 대미지를 2,000 정도 입힌 시점에서 일어났습니다. 시간은 약 10분이 경과한 시점, 최종 세이브의 포크 타워 돌입 직전부터 계산하면 30분이 경과한 시점입니다.
내 30분을 돌려줘!
그보다, 승률 100%도 아닌데 클리어에 2시간이 걸린다니 무슨 소리냐.
작전1...회복 마법은 적이다! [실패]
▼ 전술 이론(작전2)
리플렉크 → 케알의 연계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리플렉크 상태일 때 디스펠로 리플렉크를 해제시키거나 사일레스로 침묵시키거나 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하지만 심판의 지팡이(사용하면 디스펠)은 무기 취급이라서 카운터로 리턴이 날아오고 디스펠이나 사일레스를 사용하기에는 백마법 어빌리티가 부족합니다(애초에 디스펠은 금 머리 장식을 장비해도 MP 부족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리플렉트 링과 본 메일을 사용하는 것까지는 동일합니다. 그리고 리플렉크에 대한 대처법입니다만, 사일레스도 디스펠도 사용하지 않기로 합니다. 그것만을 위해 백마법 어빌리티를 장착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이용하는 것은 리턴입니다.
▼ 전투 준비
시마도사를 레벨 5로 만듭니다.
크루루 레벨 1 전열 스핑 + 시공마법 Lv5 + 청마법
무기, 방패 : 치킨 나이프, 엑스칼리버, (엑스칼리퍼)
HP |
MP |
공격 |
방어 |
마방 |
힘 |
민첩 |
체력 |
마력 |
51 |
5 |
237 |
30 |
7 |
56 |
49 |
45 |
50 |
무기, 방패 : 치킨 나이프, 엑스칼리버, (엑스칼리퍼)
방어구 : 금 머리 장식, 본 메일, 리플렉트 링
잡 : 몽크 마스터, 시프 마스터, 닌자 마스터, 청마도사 마스터, 마수사 마스터
올드의 소비 MP는 4이므로 금 머리 장식이 없더라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올드는 걸릴 확률이 대단히 낮으므로 효율을 중시해서 장비하도록 합니다.
▼ 공략 방법
먼저 시공 마법 올드를 계속해서 걸어서 노화시킵니다. 성공률은 낮으므로 에텔로 회복해가면서 걸릴 때까지 사용합니다. 노화가 걸리면 무기를 엑스칼리버 + 엑스칼리퍼로 바꿔 들고 고블린 펀치를 연발합니다. 도중에 모든 것을 아는 자의 레벨이 1까지 내려가므로 거기서 대미지가 늘어나(210 → 1,680 대미지) 단기간에 승부를 낼 수 있습니다. 또한 도중에 리플렉크가 (모든 것을 아는 자에게) 걸리면 「싸우다」로 때리던가 리턴을 사용하던가 해서 다시 시작합니다.
▼ 실천
올드를 사용한다. 안걸린다. 올드를 사용한다. 안걸린다. 에텔로 회복. 올드. 무효. 올드. 무효. 에텔. 올드. ...그리고 7회째 올드 직후, 리플렉크를 사용했으므로 리턴.
다시 올드를 계속해서 겁니다. 올드. 무효. 올드. 무효. 에텔. 올드. ...7회째(합계 14회째)의 올드 직후 역시 리플렉크를 사용했으므로 리턴.
변함없이 올드를 계속 겁니다. 그리고 5회째(합계 19회째)의 올드 직후, 두 번 일어난 일은 세 번 일어납니다. 또다시 리플렉크를 사용했으므로 리턴. 그보다 이렇게 성공률이 낮았던가?
마음을 다잡습니다. 4회째의 도전. 올드를 건다. 안걸린다. ...설마. 아무리 그래도 연속 20회도 올드가 걸리지 않는다는 것은 이상하므로, 올드의 효과를 판정하는 난수가 고정(또는 주기가 겹쳤다거나)된 것은 아닌가 하고 생각했습니다. 거기서 주기를 흔들기 위해 이번에는 고블린 펀치를 사용해봤습니다. 그리고 2회째(합계 21회째)의 올드에서 드디어 효과가 발동. 역시 난수가 고정되었던 것일까요? 확인할 방법은 없습니다만, 그럴 가능성이 대단히 높습니다.
참고로 이렇게나 행동을 했음에도 소요 시간은 단지 7분. 그것도 승률은 100% 입니다. 승률도 낮고 운이 좋더라도 쓰러트리기까지 1시간 반이 걸리는 작전1하고는 천지차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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