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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F5] 파이널 판타지 5 - 레벨1 캐릭터 혼자서 보스 격파 번역 31 (2) 2016/08/11 PM 01:50

ff5000.jpg


일본의 파고들기 플레이어인 뉴스케(にゅすけ)님의 플레이 레포트를 번역한 글입니다.

 

원문 링크는 여기

 

예전에 개인 블로그에 올렸던 글을 마이피로 옮기는 중입니다.

 

번역 중 (※) 표시는 이해를 돕기 위해 제가 주석을 단 부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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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3세계 보스 공략
 
차원의 틈새
 
05. 알테 로이테/쥬라에이비스
 
889799_1.jpg
보스 이미지 확인용 스샷입니다. 스샷의 플레이 상황은 본편의 글 내용과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889799_3.jpg
보스 이미지 확인용 스샷입니다. 스샷의 플레이 상황은 본편의 글 내용과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 적 데이터 분석
 
알테 로이테

HP

MP

물배

마배

물방

마방

민첩

6,000

-

20

-

45

60

45


물리 공격(물공 45~50), 서클, FA 쥬라에이비스로 변화
 
쥬라에이비스

HP

MP

물배

마배

물방

마방

민첩

15,000

-

10

-

35

30

40


물리 공격(물공 65~73), 브레스윙, 불꽃, 번개, 밀 스톰, 블레이즈, 휘감기

 

 

▼ 전술 이론

 

알테 로이테는 서클(※ 맞으면 전투에서 강제 이탈. 이탈이라서 피닉스의 꼬리나 레이즈에 의한 부활도 불가능하므로 해당 전투로 절대 복귀 불가능한 기술. 다만 용의 입맞춤을 자신에게 사용하면 서클 내성이 생겨서 방지할 수 있게 됩니다. 전원이 서클로 이탈하게 되면 전멸 취급이기 때문에 혼자서 싸우는 이 공략에서 서클을 맞는 즉시 전멸입니다.)이 위험하므로 속공으로 쓰러트립니다. 드래곤 그레이트나 닌자를 풀어주면 OK입니다.

 

쥬라에이비스에게는 참철검 등의 즉사 공격이 유효합니다만, 이번 플레이 조건에서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공격은 다채롭습니다만 브레스윙, 불꽃, 번개는 최대 HP 1/4 대미지이고 밀 스톰은 빈사 공격입니다. 회복만 한다면 문제 없습니다. 남은 공격에 대한 대처법을 생각해봅니다.

 

공격

효과

대책

물리 공격

무속성

분신, 미라쥬 베스트

블레이즈

냉기 속성 + 슬립(※ 수면이 아니고 도트 대미지)

불꽃의 반지, 드래곤 실드

휘감기

마비

에르메스의 신발, 겐지의 장갑


이상에 의해 미라쥬 베스트 + 에르메스의 신발 + 드래곤 실드의 조합으로 정합니다. 필연적으로 조합을 사용하게 되므로 공격은 용의 입맞춤 + 아폴론의 하프를 사용합니다. 여기서는 미라쥬 베스트의 교체 비기(※ 미라쥬 베스트를 장비하면 분신이 1개 생기는데 이 분신이 사라졌을 때 아이템 창을 열고 장비를 바꾸거나 아이템 위치를 변경하면 분신이 부활합니다. SFC, PS, GBA판 모두 가능.)를 이용해 물리 공격을 피합니다만 이 경우 드래곤 실드의 효과가 사라지므로 분신을 부활시킬 때마다 드래곤 실드를 다시 걸도록 합니다.

 

▼ 전투 준비

 

드래곤 그레이트를 포획합니다.

 

크루루 레벨 1 전열 스핑 + 조합 + 풀어주다

HP

MP

공격

방어

마방

민첩

체력

마력

51

5

234

26

9

56

54

55

63


무기, 방패 : 마사무네, 치킨 나이프, (아폴론의 하프)

방어구 : 리본, 미라쥬 베스트, 에르메스의 신발드레곤 그레이트 포획 상태

잡 : 몽크 마스터, 시프 마스터, 닌자 마스터, 흑마도사 마스터, 청마도사 마스터, 마수사 마스터

 

 

▼ 공략 방법

 

알테 로이테를 향해 바로 그레이트 드래곤을 풀어줍니다(9,999 대미지).

 

쥬라에이비스가 출현하므로 아폴론의 하프로 바꿔들고 조합 드래곤 실드(에텔 + 용의 이빨)을 사용합니다. 그 뒤로 조합 용의 입맞춤(용의 이빨 + 처녀의 키스)를 사용했다면 HP나 분신의 상태에 신경 쓰면서 아폴론의 하프로 공격합니다.

 

 

▼ 실천

 

전체적으로 강력한 공격을 사용하므로 소요 시간 겨우 2분 정도로 끝이 납니다.

 

 

06. 할리카르나소스

(※ 고대 그리스의 도시인 할리카르나소스(Halicarnassus)에서 이름을 따왔다고 추정)

 

889799_5.jpg
보스 이미지 확인용 스샷입니다. 스샷의 플레이 상황은 본편의 글 내용과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 적 데이터 분석

 

할리카르나소스

HP

MP

물배

마배

물방

마방

민첩

33,333

5,000

12

41

10

20

40


1. 크루루루루!(개구리)
2~7. 물리 공격(물공 65~73), 디스펠, 헤이스트, 셸, 자장전환
8. 홀리
 
 
▼ 전술 이론
 
크루루루루!는 리본으로 막을 수 있습니다. 물리 공격은 분신으로 피합니다. 몇 가지 백마법을 사용합니다만 사용하면 귀찮으므로 마법검 사일레스로 한꺼번에 봉인합니다. 남은 것은 자장전환이므로 무해합니다(※ 전후열 위치 변경).
 
대미지원이 마법검 뿐이므로 한 손에는 마법검 최강의 엑스칼리버, 다른 한 손에는 공격력이 높고 크리티컬도 잘 터지는 아마노무라쿠모(天のむら雲)를 사용합니다.
 
 
▼ 전투 준비
 
호위꾼(用心棒)한테서 저확률로 훔칠 수 있는 아마노무라쿠모를 입수해둡니다.
 
크루루 레벨 1 전열 스핑 + 마법검 Lv 2 + 분신

HP

MP

공격

방어

마방

민첩

체력

마력

51

5

227

29

7

62

50

55

63


무기, 방패 : 엑스칼리버, 아마노무라쿠모
방어구 : 리본, 흑장속, 에르메스의 신발
잡 : 몽크 마스터, 시프 마스터, 닌자 마스터, 흑마도사 마스터, 청마도사 마스터, 마수사 마스터
 
 
▼ 공략 방법
 
분신을 보충하면서 마법검 사일레스를 걸고 계속 휘두릅니다.
 
 
▼ 실천
 
최초의 준비가 되었다면 버튼을 고정하고 컨트롤러 방치. 10분 정도 지났을 때 승리했습니다.
 
 
07. 트윈타니아
 
889800_3.jpg
보스 이미지 확인용 스샷입니다. 스샷의 플레이 상황은 본편의 글 내용과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 적 데이터 분석
 
트윈타니아(통상)

HP

MP

물배

마배

물방

마방

민첩

50,000

10,000

13

5

30

16

35


1, 2. 물리 공격(물공 90~101), 아토믹 레이, 눈보라
3. 마인드 블래스트
4, 5. 카마이타치
6. (파워업 모드로 이행)
Co(마법) 메가 플레어, Co(마법 이외) 타이달 웨이브
 
트윈타니아(파워업)
1. 「기가 플레어를 위해 파워업」(아무 것도 하지 않는다)
2. 기가 플레어
3. (통상 모드로 돌아옴)
 
기가 플레어를 위해 파워업을 하는 때에는 내부에서는 다른 몬스터로 변화한다. 이 상태일 때 빈사 공격, 즉사 공격, 석화 공격이 통하는 것은 상당히 유명.
 
 
▼ 전술 이론
 
거의 완전히 로테이션으로 행동하므로 그것에 맞춰서 싸우는 법을 바꿔갑니다. 다만 근본적으로 기가 플레어를 버티는 것은 아무리 발버둥치더라도 무리이므로 그 때까지 속공으로 쓰러트리는 것도 무리이기 때문에 기가 플레어 대책으로 숨다 또는 점프가 필수입니다.
 
그 외의 공격에 대한 대책을 생각해 봅니다.

 

공격

효과

대책

물리 공격

무속성

분신, 미라쥬 베스트

아토믹 레이

불꽃속성

불꽃의 반지, 플레임 실드, 리플렉크, 드래곤 실드

눈보라

냉기속성

불꽃의 반지, 아이스 실드, 드래곤 실드

마인드 블래스트

무속성+마비+슬립(※ 수면이 아니고 도트 대미지)

리플렉크

카마이타치

무속성

없음

메가 플레어

무속성

리플렉크

타이달 웨이브

수속성

산호의 반지


카마이타치가 귀찮습니다. 실은 드래곤 아머, 거인의 약 등을 사용하면 아슬아슬하게 버티는 것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그 경우 공격을 거의 할 수 없으므로 괴로운 싸움이 됩니다. 여기서는 카마이타치도 숨다로 피하도록 합니다.
 
이렇게 조합을 생각하며 검토해 가는 것이 파고들기의 묘미입니다만, 결론부터 말하겠습니다. 여기서는 조합 미라쥬 베스트 교체 비기 + 리플렉트 링 + 아이스 실드를 채용합니다. 카마이타치와 기가 플레어의 턴은 숨다로 피합니다. 타이달 웨이브는 막을 수 없으므로 마법 이외의 공격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이 조합의 이점은 어빌리티를 공격용으로 하나 자유롭게 선택할 수 수 있다는 점입니다.
 
자 남은 어빌리티로서 선택할 것은 청마법입니다. 사용하는 것은 소비 MP 0의 고블린 펀치입니다. 어이. 이번에는 노화가 통하지 않으니까 방어 무시 8배 공격은 할 수 없다고 라고 생각하시는 분은 생각이 너무 패턴화 되어 있습니다. 좀 더 유연하게 생각해 봅시다.
 
고블린 펀치 자체의 위력에는 기대하지 않습니다. 이것은 메가 플레어를 유발하기 위한 기폭제에 불과합니다. 공격의 주력은 반사 메가 플레어입니다(※ FF5까지 메가 플레어는 리플렉트로 반사할 수 있었습니다. 이것은 FF4도 마찬가지. 카인의 점프로 메가 플레어를 피하겠다고 삽질했던 기억이 갑자기 스멀스멀...). 반사 마인드 블래스트, 반사 아토믹 레이, 그리고 그것에 대한 카운터 메가 플레어를 다시 반사, 고블린 펀치에 대한 카운터 메가 플레어를 반사하는 것, 이것이 이번 공략의 공격 방법입니다. 
 
즉 엑스데스 전에 이어서 리플렉크 대활약 작전입니다.
 
그야말로 방어는 최대의 공격이니라
 
 
▼ 전투 준비
 
크루루 레벨 1 전열 스핑 + 청마법 + 숨다

HP

MP

공격

방어

마방

민첩

체력

마력

51

5

127

33

11

56

54

55

63


무기, 방패 : 마사무네, 아이스 실드, (치킨 나이프)
방어구 : 리본, 미라쥬 베스트, 리플렉트 링
잡 : 몽크 마스터, 시프 마스터, 닌자 마스터, 흑마도사 마스터, 청마도사 마스터, 마수사 마스터
 
 
▼ 공략 방법
 
마인드 블래스트 직후부터 기가 플레어 직후까지 숨습니다. 그 이외에는 청마법으로 메가 플레어를 유도합니다. 단 기가 플레어 바로 직후에는 카운터가 발생하지 않으므로 게이지가 일순 멈추고 통상 모드로 돌아올 때까지 기다립니다.
 
 
▼ 실천
 
메가 플레어 1회로 1,200 정도의 대미지이므로 약 40회 정도 맞추면 이깁니다. 조작만 실수하지 않는다면 이기므로 끈기있게 갑시다. 소요 시간 25분. 또한 거의 바뀌는 것은 없습니다만 최초의 턴에만 고블린 펀치가 아니라 화염 방사를 사용해 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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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R.RicoTyrell    친구신청

mp소모 0의 마법
고블린 퍼~~~ㄴ 치ㅣㅣㅣㅣ!

특별하게 슈로대식으로 외쳐봤습니다
풀어주다, 마법검, 조합, 그리고 최강의 청마법??? 고블린 펀치
파판 5에서 쓸 수 있는 각종 사기 스킬들의 향연이군요
뭔가 쉽게쉽게 넘어가는 거 같아도
사기 스킬들 없으면 또 클리어가 힘들거나 불가능해지거나
이렇게 어떻게든 클리어가 되게끔 잘 조정되어 있으니
딱히 다회차 요소가 없어도 여러번 게임을 하게 되네요

randius    친구신청

정작 이런 사기 스킬들은 일반 플레이에서는 효율이 떨어져서 안 쓰게 되고 그냥 마법검 이도류 난사 같은 걸 쓰게 되죠.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사기 스킬도 바뀌게 되니 여러번 다회차 플레이를 해야 전투의 모든 것을 알게 되는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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