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반
접속 : 4378   Lv. 56

Category

Profile

Counter

  • 오늘 : 55 명
  • 전체 : 49637 명
  • Mypi Ver. 0.3.1 β
[애니메이터] 신입 애니메이션 작화맨들에게 요구 하는 것들. (4) 2012/10/15 PM 02:00
예전에 블로그에 쓰다가 일 하면서 적기 힘들어서 중단했던 글 입니다.
애니메이터로서 일하면서 느껴온점들...알아둘만한 점들을 그냥 시간 날때마다 적어나갈 생각입니다.
글이 깁니다. 흥미 있으신 분만 읽으시는 편이 나을듯 합니다.


애니메이션의 작화는 크게 원화와 2원화, 동화로 나뉜다.

레이아웃을 베이스로 원화가가 그린 원화를 2원화에서 보강,

원화 사이의 움직임을 보강하는일이 동화의 일이다. (물론 러프원화 그려서 작감-화수작감-한테 보내고

러프원화 수정본 받아서(모도시) 그대로 2원화로 돌리는 일도 허다하다.)

어디를 가든 마찬가지이지만 시작은 밑바닥부터.

작화의 시작은 동화부터다.

그 동화를 함에 있어 가장 중요한것이 무엇인가.

물론 움직임도 중요하지만, 선이다.

균일한 농도로 원화의 뉘앙스를 살린 선을 그릴수 있어야

한장의 동화가 완성될수 있다.

보통 손이 느린 사람의 경우, 동화1장, 선을 정리하는 트레이스 작업에 소요되는

시간만으로 1시간에서 2시간.

아무리 빠른 사람도 30분은 걸린다.

단순 계산으로 계산해봐도 한달에 300장정도의 동화를 그리는데만

150시간에서 900시간이 걸린다. 하루에 10시간씩 그린다고 해도

이미 900시간이면 한달을 넘긴다. 즉,

손이 많이 가는 동화의 경우 아무리 손이 빠른 사람이라도 한달

300장을 넘기기 힘들다.

왜 갑자기 장수얘기를 하는지 궁금한 사람도 있을것이다.

인물이나 사물의 모양과 뉘앙스를 입체적이고 역동적으로

잡아내어 선을 긋는 것도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건 스피드다.

아무리 선을 잘 긋더라도 속도가 안붙으면 어차피 이 업계에선

살아남을수 없다. 대부분의 회사에서 요구하는 원화가로의

승진 단계가 바로 한달간의 동화 장수의 MAX장수 이기 때문이다.

회사마다 다르긴 하지만 보통 300-500장의 노르마를 클리어 해야

원화가로서의 길이 열린다고 볼수 있다.

하지만 실제로 300-500장을 그리기 위해서 투자해야되는 시간이

얼마나 될까?

30일 계속하여 출근, 하루 12시간 작업. 한장 1시간의 작업시간

으로 계산해야 비로써 360장.
(물론, 리테이크 작업으로 장수를 벌기가 쉬운 경우도 있다. 보통 눈매 하나 고치는 것만 해도 한장 그려내는 단가와 마찬가지인 1장 단가가 나오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500장을 그리기 위해서 필요한 시간은?

30일 출근으로 계산해봐도 하루 약 17시간의 작업을 요한다.

그러나 한장을 그려내는데 필요한 시간이 30분이 된다면 하루에

필요한 시간 역시 절반인 8시간 30분이 된다.

여기까지 얘기했으면 대충 이해가 되리라 본다.

한가지 더 추가 하자면,

단순히 원화가가 되기 위해서 스피드를 중요시 하는것은 아니다.

취미가 아닌 "직업"이기 때문에 급료 역시 중요하지 않은가.

일본 국내에서의 애니메이터 작화부의 급료체계는 기본적으로

장당 -엔. (出高制)

작품에 따라 틀리지만 최근들어 선O이즈등 대기업의 동화료가

싸짐에 따라 150-220엔정도이다.

기본은 180엔-200엔이라고 보면 되겠다.

단순히 200엔이라고 계산해도 한달 300장일때의 월급은 6만엔.

동경23구 내의 월세가 아무리 싸도 3만엔정도(샤워불가. 방한칸 달랑) 라는걸 감안해봐도

생활자체가 무리다.

그래서 보통은(일본인의 경우) 자기 집에서 출퇴근한다.

아니면 부모로부터 원조를 받으며 원화가가 될때까지 버티거나.

하지만 8할 이상이 1년이내에 그만두고 나간다.

그 9할 이상의 이유가 하루 평균 14시간의 근무시간에 비례하여

한달 평균 5-8만엔의 월급 때문이다.

여기까지 읽어보았다면 선의 스피드가 애니메이터에 있어 얼마나

중요한지 알게 되었으리라 본다.

회사 입장에서도, 사내 작화를 원화에서 사내 동화, 시아게(색칠) 까지 하는편이 하청일 경우에도

돈이 되기 때문에 동화맨들을 붙잡아 두고 싶어 하지만,

이런 많은 문제점으로 인해서 대다수의 동화맨들이 (특히 일을 꼼꼼히 하는 사람들이)

업계를 그만두고 나가는 일이 많다. 회사입장에서도 지원을 해주기 위하여

몇몇 회사들은 최초 3개월간 일을 안하더라도 2-3만엔등을 지원하거나,

교통비로써 2년간 매달 2만엔 정도를 지급 하는 경우도 있었지만,

전체적으로 단가가 떨어짐에 따라, 그러한 지원도 적어지고 있는 추세다.

신고

 

JunKen    친구신청

10여년전에 한때 동화를 했었는데, 참 돈 벌기 힘든 직업이어였죠..열심히 해도 3~40만원 벌었던 기억이 있는데...애니메이션이 활성화된 일본도 참 단가가 적네요..

김뱃돈    친구신청

급료가 형편없는 수준을 넘어서 어처구니가 없네요.ㄷㄷ

됐거든?    친구신청

선이 중요하군요.

그분이 떠오르네요.

라이넥    친구신청

일본의 산업 구조는 높은 놈이 낮은 놈의 등골을 빼먹어 자신의 배를 불리는 구조이기 때문이죠.

문제는 그걸 친일노예 새누리당 놈들이 그대로 도입했다는 겁니다.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