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치는 모두 1랩 기준으로 적혀있습니다.
아바투르
근접 전문가
고유 능력
식충 변종
고유 능력
15초마다 식충을 생성합니다. 식충은 가장 가까운 공격로에 합류하여 적을 공격합니다. 식충은 16초 동안 지속되며 42(+4%)의 일반 공격력과 329(+4%)의 생명력을 지닙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일반 기술
공생체
Q
공생체를 소환하여 다른 아군 유닛이나 구조물을 지원합니다. 활성화된 동안 공생체를 조종하여 새로운 기술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공생체는 주위 적들이 죽을 때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4초
사거리 ∞
재사용 대기시간 4초
사거리 ∞
찌르기
Q - Q
대상 지역을 향해 가시를 발사하여 처음 적중한 적에게 124(+4%)의 피해를 줍니다.
충전 대기시간 3초
너비 1.25 사거리 9
충전 대기시간 3초
너비 1.25 사거리 9
가시 난사
Q - W
주위 적들에게 125(+4%)의 피해를 줍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6초
피해 반경 4
재사용 대기시간 6초
피해 반경 4
갑피
Q - E
지원하는 아군에게 163(+4%)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부여합니다. 대상이 아군 영웅이면 보호막이 활성화된 동안 초당 23(+4%)의 생명력을 회복시킵니다. 6초 동안 지속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6초
재사용 대기시간 6초
독성 둥지
W
일정 시간 후 활성화되는 지뢰를 생성합니다. 지뢰는 159(+4%)의 피해를 주고 4초 동안 적을 드러냅니다. 90초 동안 지속됩니다.
최대 3회 충전됩니다.
충전 대기시간 10초
사거리 70
최대 3회 충전됩니다.
충전 대기시간 10초
사거리 70
굴 파기
Z
시야가 확보된 곳으로 빠르게 굴을 파서 이동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30초
사거리 ∞
재사용 대기시간 30초
사거리 ∞
궁극기
최종 진화물
R
대상 아군 영웅을 복제하여 20초 동안 조종합니다. 아바투르는 복제물을 더욱 완벽하게 만들어 기술 위력을 20%, 일반 공격력을 20%, 이동 속도를 10% 증가시킵니다. 복제한 영웅의 궁극기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70초
사거리 ∞
재사용 대기시간 70초
사거리 ∞
흉물 진화
R
아군 돌격병이나 식충을 흉물로 진화시킵니다. 흉물 주위에서 적 돌격병이 죽으면 흉물의 생명력이 2% 증가하고 일반 공격력이 2% 증가합니다. 이 효과는 최대 40회 중첩됩니다. 흉물은 시야가 확보된 곳으로 80초마다 굴 파기 기술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흉물에 공생체를 사용하면, 공생체의 기술을 사용하면서 흉물을 조종할 수 있습니다. 흉물을 소환한 후 이 기술을 다시 사용하면 자동으로 흉물에게 공생체를 사용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90초
사거리 ∞
흉물에 공생체를 사용하면, 공생체의 기술을 사용하면서 흉물을 조종할 수 있습니다. 흉물을 소환한 후 이 기술을 다시 사용하면 자동으로 흉물에게 공생체를 사용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90초
사거리 ∞
능력치 | 1레벨 (성장률) | 20레벨 |
---|---|---|
생명력 | 712 (+4%) | 1501 |
생명력 재생 | 1.483 (+4%) | 3.124 |
공격력 | 27 (+4%) | 57 |
공격 속도 | 1.429 | |
사거리 | 1.0 | |
이동 속도 | 4.3984 |
변화가 없는 특성들은 설명을 생략합니다.
[갑피보강]: E의 회복효과나 16랩 E특성 아드레날린 증폭의 이동속도 증가효과는 E의 보호막이 유지되는 동안만 효과를 얻게 됩니다. 적의 공격에 깨지기라도 하면 즉시 효과가 사라지겟네요. 이특성을 찍으면 그 보호막이 더 증가해서, 효과를 조금 더 오랫동안 볼수 있겠네요.
다만, 증가량 40%는 65(+4%)라는 정말 미미한 수치라서 그리 체감이 될것 같지는 않네요. 아마 사용되지 않을 특성으로 생각됩니다.
[생존 본능]: 식충의 체력이 131(+4%), 공격력은 21(+4%) 상승하게 되는효과 입니다. 총 460(+4%)의 체력과 58(+4%)의 데미지를 가지게 됩니다.
(참고로 원거리 돌격병의 1랩 스팩이 660체력, 40의 데미지를 가집니다.) 식충의 스팩이 꽤 상승하는 셈이니 식충트리의 필수 특성이라 생각됩니다.
다만, 1랩에서는 역시 그리 큰 효과는 체감되지 않네요. 16랩 식충 번식까지 찍어줘야 조금 효과가 체감되는것 같습니다.
특별히 변한 특성은 없고, 7랩의 바늘가시가 4랩구간으로 내려왔다는 점이 하나 바꼈습니다. 이제는 아드레날린 과부하와 경쟁하여 선택해서 13랩 Q특 탑재효율증가도 함께 고려해볼만 할듯 합니다.
공생체 주는 대상이 평타영웅이 아니라면 Q특으로 가는식으로..
투하: 지게로봇
아바투르 - 레벨 7
아바투르 - 레벨 7
사용 효과
사용하면 대상 지점 근처의 구조물을 한 번에 하나씩 40초 동안 수리합니다. 1초마다 90의 생명력을 회복시킵니다.
생명력 140 (+분당 43)
재사용 대기시간 60초
사거리 ∞ 이동 속도 2.5 탐색 반경 15
생명력 140 (+분당 43)
재사용 대기시간 60초
사거리 ∞ 이동 속도 2.5 탐색 반경 15
[갑파 연결체]: 예전에는 주변에 들어가는 갑피에 특성이 적용되지 않아, 공생체를 풀자마다 곧바로 효력을 잃던 눈물의 특성이였습니다만.. E에 공생체를 풀어도 보호막이 사라지지 않고, 영웅에게는 추가적인 힐량까지 제공하는 효과를 얻으면서 꽤 성능이 상승한 특성이라고 생각됩니다.
돌격병 라인에게 한번 걸어주면, 주변 모든 돌격병/영웅/용병에게 6초간격으로 163(+4%)의 보호막을 제공하는 셈이라, 라인푸쉬 능력이 크게 상승하게 됩니다. 공격에도 방어에도 좋은 효과라고 생각되네요.
한타중에도 다수의 영웅에게 한번에 보호막 + 약간의 힐을 제공하게 되기 때문에 꽤 쓸만한 효과라고 생각됩니다. 이제는 지게로봇 특성과 충분히 경쟁할만한 성능을 가지게 되었지 않나 보고 있어요. 아니면 오히려 이쪽이 대세특성이 될지도 모르겠네요.
최종 진화물
아바투르 - 레벨 10
아바투르 - 레벨 10
R
대상 아군 영웅을 복제하여 20초 동안 조종합니다. 아바투르는 복제물을 더욱 완벽하게 만들어 기술 위력을 20%, 일반 공격력을 20%, 이동 속도를 10% 증가시킵니다. 복제한 영웅의 궁극기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70초
사거리 ∞
재사용 대기시간 70초
사거리 ∞
흉물 진화
아바투르 - 레벨 10
아바투르 - 레벨 10
R
아군 돌격병이나 식충을 흉물로 진화시킵니다. 흉물 주위에서 적 돌격병이 죽으면 흉물의 생명력이 2% 증가하고 일반 공격력이 2% 증가합니다. 이 효과는 최대 40회 중첩됩니다. 흉물은 시야가 확보된 곳으로 80초마다 굴 파기 기술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흉물에 공생체를 사용하면, 공생체의 기술을 사용하면서 흉물을 조종할 수 있습니다. 흉물을 소환한 후 이 기술을 다시 사용하면 자동으로 흉물에게 공생체를 사용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90초
사거리 ∞
흉물에 공생체를 사용하면, 공생체의 기술을 사용하면서 흉물을 조종할 수 있습니다. 흉물을 소환한 후 이 기술을 다시 사용하면 자동으로 흉물에게 공생체를 사용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90초
사거리 ∞
흉물의 기본 스팩은 1404(+4%)의 체력, 공격력은 88(+4%) 정도 입니다. 최대 스택시는 2527(+4%), 158(+4%) 정도의 공격력을 얻게 되는 셈입니다.
만약 궁강까지 하게된다면, 최대 데미지는 316(+4%)로 정말 평타 한대당 핵딜이 나오겠네요..
사실, 인게임에서 해봐야 그 성능을 알수 있겠지만은 20랩 풀스택 궁강흉물은 꽤 강력한 모습을보여줄수 있을거라 생각되긴 합니다.
다만, 흉물의 회복수단이 크게 줄어든것이 문제겠네요. 아바투르 공생체 E의 회복효과는 영웅에게만 적용되기 때문에 흉물을 회복시킬수없고, 돌격병 1마리 죽일때 자동회복되는 효과도 1마리당 28(+4%)에 불과해서.. 거기에 비영웅에게 받는 피해 50% 감소효과도 사라져버려서, 스택 쌓는도중 체력관리가 훨씬 힘들어졌다고 생각됩니다.
그나마 16랩 불안정한 변이를 통한 회복이 가능해졌긴 했지만.. 이것도 영웅에게 준 피해 한정에, 그 반경도 짧다보니...
솔직히 제 개인적인 뇌피셜로는 역시 쓰기 너무 힘든 궁이 아닌가 싶네요. 일단 본섭에 아바패치 적용되면 최대한 연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포격충 변종]: 중후반 요새/성채가 날아가다보면 라인간의 간격이 길어져서 식충이 걸어가야하는 거리가 증가하게 됩니다. 식충 지속시간 증가효과가 이때 큰 도움이되어주고. 공격이 장거리가 된다는 점에서 식충이 돌격병보다 앞에 나서는 상황을 방지, 적 돌격병이나 타워의 공격대상에서 최대한 벗어나게 만들어줍니다. 즉, 식충의 생존률이 꽤 높아지게됩니다.
식충 번식
아바투르 - 레벨 16
아바투르 - 레벨 16
사용 효과
사용하면 주위 대상 지역에서 3마리의 식충이 생성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45초
사거리 6
재사용 대기시간 45초
사거리 6
[불안정한 변이]: 영웅에게 준피해의 일부를 회복하게 되면서, 복제물이나 흉물이 추가적인 회복을 통해 더 오래 유지될수 있게 만들어줍니다.
특히, 최종진화물 궁강과 일부 시너지가 생긴점이 마음에 드네요.
다른 특성에 비해 살짝 픽률이 떨어지던 특성이라 좋은 상향이였다고 생각됩니다.
식충 둥지
아바투르 - 레벨 20
아바투르 - 레벨 20
사용 효과
사용하면 주기적으로 식충을 생성하는 둥지를 만듭니다. 식충 둥지는 동시에 하나만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45초
사거리 6
재사용 대기시간 45초
사거리 6
[진화의 고리]: 복제물의 지속시간이 10초 늘어나서 한번의 한타중 더 오랫동안 복제물참여가 가능해지겠네요. 지속시간이 겨우 20초라 지속적인 효과를 보기 힘든 편인 아군에게 보호막을 지속적으로 주는 효과도 더 잘 볼수 있게 됫다고 생각됩니다.
이젠 군체의식과 경쟁해서 선택해 볼만 할지도 모르겠네요.
[진화 완료]: 흉물은 아무래도 궁강이 필수가 될거라고 생각됩니다. 데미지 증가량이 정말 높아요.
트리 예상
1. W트리
- - -
- - -
최종 진화물
아바투르 - 레벨 10
아바투르 - 레벨 10
R
대상 아군 영웅을 복제하여 20초 동안 조종합니다. 아바투르는 복제물을 더욱 완벽하게 만들어 기술 위력을 20%, 일반 공격력을 20%, 이동 속도를 10% 증가시킵니다. 복제한 영웅의 궁극기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70초
사거리 ∞
재사용 대기시간 70초
사거리 ∞
[보조특성]
4레벨
7레벨
투하: 지게로봇
아바투르 - 레벨 7
아바투르 - 레벨 7
사용 효과
사용하면 대상 지점 근처의 구조물을 한 번에 하나씩 40초 동안 수리합니다. 1초마다 90의 생명력을 회복시킵니다.
생명력 140 (+분당 43)
재사용 대기시간 60초
사거리 ∞ 이동 속도 2.5 탐색 반경 15
생명력 140 (+분당 43)
재사용 대기시간 60초
사거리 ∞ 이동 속도 2.5 탐색 반경 15
13레벨
(Q를 통한 포킹 및 누적데미지를 더 올리고 싶다면. 특히, 공생체를 준 아군이 그리 적진에 자주 머무는 편이 아닐때. 단, 4랩 가시바늘은 필수,)
16레벨
(복제물을 사용한 한타에 더 힘을 실어주고 싶을때)
(아군 세이브에 더 중시할때. 특히 아군 원딜이나 지원가를 도와줄때.)
20레벨
(복제물이나 복제 대상을 더 오랫동안 살려주고 싶을때. )
무난하게 가장 자주쓰일거라 생각되는 트리입니다. 한타에서 가장 좋은 성능을 보여주니까요. 예전 대세트리였으니.. 아마 이대로 쓰이지 않을까요?
2. 지뢰 - W 트리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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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 진화물
아바투르 - 레벨 10
아바투르 - 레벨 10
R
대상 아군 영웅을 복제하여 20초 동안 조종합니다. 아바투르는 복제물을 더욱 완벽하게 만들어 기술 위력을 20%, 일반 공격력을 20%, 이동 속도를 10% 증가시킵니다. 복제한 영웅의 궁극기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70초
사거리 ∞
재사용 대기시간 70초
사거리 ∞
[보조특성]
1레벨
(지뢰의 의문의 딜을 통해 적들의 유리몸 딜러들에게 무빙의 부담감을 안겨줘서, 그 활동범위를 꽤 줄여주고 싶다면. )
이제 식충지뢰는 한물갈거라 예상됩니다. 지뢰를 굳이 쓰려면 W트리와 함께 쓰는게 젤 나아보이네요. 이 트리도 예전에 비해 크게 달라진점은 없네요.
지뢰를 통한 시야체크가 가장 유리하다는 장점을 가집니다.
3. 식충트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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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종 진화물
아바투르 - 레벨 10
아바투르 - 레벨 10
R
대상 아군 영웅을 복제하여 20초 동안 조종합니다. 아바투르는 복제물을 더욱 완벽하게 만들어 기술 위력을 20%, 일반 공격력을 20%, 이동 속도를 10% 증가시킵니다. 복제한 영웅의 궁극기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70초
사거리 ∞
재사용 대기시간 70초
사거리 ∞
식충 번식
아바투르 - 레벨 16
아바투르 - 레벨 16
사용 효과
사용하면 주위 대상 지역에서 3마리의 식충이 생성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45초
사거리 6
재사용 대기시간 45초
사거리 6
식충 둥지
아바투르 - 레벨 20
아바투르 - 레벨 20
사용 효과
사용하면 주기적으로 식충을 생성하는 둥지를 만듭니다. 식충 둥지는 동시에 하나만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45초
사거리 6
재사용 대기시간 45초
사거리 6
아바투르가 예전에비해 더욱 과감히 전진해야하기 때문에 주변에 지뢰 레이더망을 많이 깔아줘야됩니다. 그래서 4랩 대량살포가 필요해 질거라 예상되네요. 7랩 갑피 연결체는 돌격병과 함께하는 라인푸쉬에 너무 좋다보니.. 필수로 넣어줘야 할듯합니다.
16랩부터 위력이 나오는 트리라 후반을 바라보는 3라인 맵 운영에 좋아보입니다. 식충 공격력에 소소한 버프가 있었고, 후반 장기전이 자주나오는 지금 상황에서 제법 성능이 올랐지 않았나 싶네요.
4. 흉물투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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흉물 진화
아바투르 - 레벨 10
아바투르 - 레벨 10
R
아군 돌격병이나 식충을 흉물로 진화시킵니다. 흉물 주위에서 적 돌격병이 죽으면 흉물의 생명력이 2% 증가하고 일반 공격력이 2% 증가합니다. 이 효과는 최대 40회 중첩됩니다. 흉물은 시야가 확보된 곳으로 80초마다 굴 파기 기술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흉물에 공생체를 사용하면, 공생체의 기술을 사용하면서 흉물을 조종할 수 있습니다. 흉물을 소환한 후 이 기술을 다시 사용하면 자동으로 흉물에게 공생체를 사용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90초
사거리 ∞
흉물에 공생체를 사용하면, 공생체의 기술을 사용하면서 흉물을 조종할 수 있습니다. 흉물을 소환한 후 이 기술을 다시 사용하면 자동으로 흉물에게 공생체를 사용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90초
사거리 ∞
[보조특성]
7레벨
투하: 지게로봇
아바투르 - 레벨 7
아바투르 - 레벨 7
사용 효과
사용하면 대상 지점 근처의 구조물을 한 번에 하나씩 40초 동안 수리합니다. 1초마다 90의 생명력을 회복시킵니다.
생명력 140 (+분당 43)
재사용 대기시간 60초
사거리 ∞ 이동 속도 2.5 탐색 반경 15
생명력 140 (+분당 43)
재사용 대기시간 60초
사거리 ∞ 이동 속도 2.5 탐색 반경 15
16레벨
성능이 어떻게 나올지 가장 궁금한 트리입니다.
지금으로서는 딱히 뭐라 말하기 어렵네요. 본섭패치후 후기 남기도록 하겠습니다.
공략글 적으신분은 오랜만에 보는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