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흰, 아직 준비가 안됬다!!"
본 공략은 PC버젼 크롬 브라우져에서 최적화 되어 있으며, '어이쿠손미끌' 님이 제작하신 루리웹 히어로즈 오브 스톰 공략툴 로 작성 되었습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 환경에서는, 아이콘 이미지가 제대로 표시되지 않으니 주의바랍니다.
출처링크: bbs.ruliweb.com/family/4527/board/181429/read/9445577?
간단평가: 전체적인 게임운영 능력이 좋고, 교전시 도망가는 적들 끝까지 추격하기도 좋음. 다만, 요즘은 아바투르와 함께가 아니라면 성능이 애매.
목차
1. 특성설명
2. 트리별 소개
3. 기본 플레이
4. 초반 운영
5. 한타에서
6. 영웅상성
일리단
고유 능력
일반 기술
재사용 대기시간 6초
사거리 6.5
재사용 대기시간 8초
너비 3 사거리 6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궁극기
재사용 대기시간 120초
사거리 12 피해 반경 4.13
재사용 대기시간 100초
사거리 45
능력치 | 1레벨 (성장률) | 20레벨 |
---|---|---|
생명력 | 1716 (+4%) | 3615 |
생명력 재생 | 3.575 (+4%) | 7.532 |
공격력 | 81 (+4%) | 171 |
공격 속도 | 1.818 | |
사거리 | 1.25 | |
이동 속도 | 4.3984 |
1. 특성설명
[제물]: 사냥 리단이 고려합니다. 주변에 들어가는 스플 데미지 덕에 라인정리, 용캠 속도가 빨라지죠. 대규모 한타중 다른 아군들이 적과 대치하는 사이, 일리단이 혼자 2라인을 정리하다가 사냥으로 합류해주는 플레이가 편해집니다.
하지만, 한타에서 데미지가 정말 안나오기 때문에... 솔직히, 추천 드리기 싫은 특성이네요.
[가차없는 공격]: 탈태리단이 주로 씁니다. W가 2명 이상 적중 했을때의 한정 효과긴 하지만, 평타 데미지가 무려 73(+4%)나 상승하는 효과다보니.. 딜뽕 하나는 정말 뛰어난 특성이죠. 그만큼 흡혈도 잘되고요.
참고로, 평타 데미지를 증가 시켜주는 특성인 16랩 아지노스 쌍날검과는 합연산으로 적용되기 때문에, 두 특성간에 딱히 시너지는 없는 편입니다. (물론, 둘다 적용되면 125% +75% = 200% 증가로 엄청 세긴 합니다.)
[끝없는 증오]: 사냥 리단이 주로 찍습니다. 라인에서 돌격병 잡으면서 최대한 스택 벌다가, 한타에 사냥으로 순간 합류하는 플레이가 좋거든요.
가차없는 공격과 비교한 장점이라고 하면, W로 적 영웅 2명 적중시켜야 하는 조건이 없기에, W로 2명 긁기 힘든 소규모 교전에도 좋고. 라인정리/용캠점령 같은 비영웅과의 교전에도 도움이 된다는 점이겠네요. 물론, 스택이 안쌓인 초반에는 거의 의미가 없다는 단점도 가집니다만..
참고로 16랩 아지노스 쌍날검과는 곱연산으로 적용되기에, 두 특성간의 시너지가 높은편입니다.
[재빠른 추격]: 겨우 2초간 15% 이속증가는 그렇게 쓸만한 효과라고는 생각되지 않네요. 게다가 Q를 썻을때만 발동되는 효과라서, 솔직히 추격하는 상황에서 밖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차라리 W에 붙은 효과였다면 도주에나마 도움이 됬을텐데.
[친구든 적이든]: 주력특성. Q의 사거리 증가덕에 적에게 달라붙기도 편하고. 특히, 아군에게 사용 하면, 위급한 상황에서 쉽게 전장이탈이 가능해진다는 점이 너무 좋습니다.
[해방]: 한타지역에 벽이 많은 영원의 전쟁터/저주받은 골짜기 등에서 W로 벽을 타고 진입&도주가 가능해집니다. 용의 둥지에서 솔탑 볼때도, 라인과 신단 지역 사이의 벽을 빠르게 왔다갔다 할수 있는 이점도 있습니다. 심심하면 들어가 밟아주고, 여차하면 바로 벽타고 도주하는게 편하거든요.
W를 2회 충전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1랩 가차없는 공격, 16랩 아지노스 쌍날검과 시너지가 있긴 합니다만, 어차피 일리단의 W는 쿨이 짧아 큰 의미까지는 없는듯 합니다.
[반사적 방어]: 상대방 딜러진이 주로 평타 딜러일때 고려해 봅니다. 특히, 공격속도가 느리고, 한방 데미지가 쎈 한조 상대로 쓸만 합니다. 다만, 공격속도가 빠른 타이커스/트레이서/겐지나 스킬 딜러 상대로는 의미가 없는 특성입니다.
[갈증의 칼날]: 주력특성. 3개 특성중 가장 무난하게 쓰입니다. 라인전이나 용캠중에 체력관리하기도 편하고, 리단의 경우엔 한타중 주력 데미지가 평타딜이다 보니 이쪽이 선호될수 밖에 없네요.
[사냥꾼의 맹습]: 16랩 죽음의 표적이 찍히기 전까지는 그렇게 회복량이 높은 편은 아니라서, 초반부터 도움이 되는 갈증의 칼날에 밀리는 특성이라고 생각합니다.
1랩 제물을 찍은 경우에만 선택해줍니다. 이 경우엔 평타딜이 부실해서 갈증의 칼날의 효율이 떨어지는편이거든요. (다만, 제물 데미지로는 회복이 발동되지 않습니다.)
일리단 - 레벨 10
재사용 대기시간 120초
사거리 12 피해 반경 4.13
일리단 - 레벨 10
재사용 대기시간 100초
사거리 45
[탈태]: 한타중 일리단의 생존력을 상당히 높여줍니다. 우선, 적중당 최대체력 증가로 적진에서 조금 더 오래 버티는게 가능해지고, 발동시 짦은거리 이동 + 필드에서 이탈 (완전무적)이 되기 때문에 일종의 생존기/회피기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상대방의 CC기나 한방 데미지가 강력한 편일때 추천드립니다. 탈태의 무적으로 위험한 상황을 어느정도 무마할수 있게 되죠.
[사냥]: 일리단이 라인정리/용캠점령 등을 하고 있다가도, 멀리 떨어진곳의 중요한 한타에 바로 합류하는것이 가능해집니다. 라인 운영이 중요한 저주받은 골짜기/영원의 전쟁터, 맵의 여러군데에 동시에 오브젝트가 생성되는 파멸의탑/핵탄두 격전지/하늘 사원 각 라인 신호기 점령이 중요한 용의둥지/브락시스 항전에서 특히 유리한 궁극입니다.
사거리가 정말 긴 타겟팅 확정 스턴기라는 점에서, 가끔 적 뒷라인 적이나 스턴에 취약한 물몸 녀석들을 순간 물어버리기 위해 찍어주는 경우도있습니다.
단점은, 탈태를 찍었을때에 비해 한타중 리단의 생존률이 많이 떨어지게 된다는 점입니다. 리단의 카운터 영웅이 많아진 최근에는 거의 카미카제급으로 들이받고 본인도 사망하는 경우가 많아요..
취향껏 골라주면 될듯 합니다.
[날렵한 수호자]: 평딜/기술딜 상관없이 감소한다는 점에서 언제나 무난하게 선택해볼만 합니다.
[교묘한 일격]: 상대의 평딜이 정말 거슬릴때 좋습니다.
[육감]: 상대의 기술딜러가 부담이 될때, 특히 크로미/캘투/아즈모단 같이 한방 한방이 센 기술딜러들 상대로 정말 좋습니다. 대신, 횟수로 막는거라 리밍 파열이나 캘타스 W같은 기술에 금방 효과가 사라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일리단 - 레벨 16
일리단 - 레벨 16
[죽음의 표적]: 주력특성. 딜이 거의 없던 Q가 드디어 쓸만한 데미지를 가지게 됩니다. 10초안에 다시 Q 쓰는게 그리 어렵지도 않고요. 무난한 난이도에 무난한 성능을 가집니다.
[불타는 낙인]: 보통 리단은 탱커보다는 물몸 딜러/힐러를 물어뜯는 편이라 퍼뎀보다는 다른 2개 특성을 선택해 주는 편입니다. 게다가 같은 영웅을 4번 쳐야 한다는 조건도 좀 귀찮아서요. 상대에 초갈이 있거나 탱커들이 너무 많아서 이를 녹일 퍼뎀이 필요할때만 갑니다.
[아지노스의 쌍날검]: 8초간 정말 최고의 순간 딜뽕이 나오죠. 딜량도 오르고, 그만큼 흡혈량도 올라서 공격/생존 둘다 도움이 되는 특성입니다. 특히,
1랩 끝없는 증오, 7랩 갈증의 칼날과 시너지가 정말 좋습니다.
다만, 충전 방식이라는 점에서, 원하는 타이밍에 사용 할 수 없을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 리단이 그 8초간 적진에 계속 머물면서 평타를 프리하게 칠수 있는것도 아니라, 결국 중간에 빠져나와야 되는 경우도 많거든요.. 그러면, 또 W 5회적중으로 충전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생기죠. 누적딜로 보면 죽음의 표적에 밀린다고 생각됩니다.
일리단 - 레벨 20
일리단 - 레벨 20
재사용 대기시간 70초
사거리 7.2
[악마의 형상]: 탈태는 반드시 궁강입니다. 일리단에겐 정말 소중하기 짝이없는 공속증가 효과에, 적 CC기의 지속시간이 절반..! 너무 좋습니다!
다만, 탈태로 얻은 추가 체력은 원래 지속시간인 18초가 지나면 초기화 됩니다.
[극한의 추격]: 그냥 사냥의 편의성이 올라갈 뿐이지, 일리단의 실질성능이 늘어나는 것은 아니기에 비추합니다.
[시공의 칼날]: 사냥리단이 조금 더 평타 딜뽕을 보고 싶을때 선택해줍니다. 추가딜과 때릴때마다 들어가는 감속으로 조금더 평타딜 우겨넣기 편해지죠. 굳이 폭풍의 번개가 없어, 무리없이 잘 살수 있을때 추천합니다.
[폭풍의 번개]: 보통은 생존을 위해 사냥리단이 주력으로 찍습니다. 추격/도주에 언제나 좋죠. 특히, 사냥으로 깊숙히 들어갔다가 순삭 당하는 상황을 꽤 커버해줍니다.
2. 트리별 소개
1.탈태 리단
일리단 - 레벨 10
재사용 대기시간 120초
사거리 12 피해 반경 4.13
[보조특성]
4레벨:
(벽이 많은 맵에서 고려. 벽을 통한 진입&도주가 가능해짐. 용의둥지 탑 신단지역 싸움도 은근 편해짐.)13레벨:
(취향것 선택)16레벨:
일리단 - 레벨 16
일리단 - 레벨 16
[트리설명]
대규모 한타에 최대한 투자한 트리입니다. 사냥리단에 비해 생존력이 훨씬 높기 때문에, 그만큼 적진에 오래 머무르며 계속 때리는게 가능하죠. 특히, 궁강 탈태가 나온 뒤부턴 공속증가/무력화시간 감소효과 덕에 사냥리단과는 차원이 다른 전투능력을 보여줍니다. 아바투르 조합에선 가장 시너지가 나오는 편입니다.
특히,적의 CC기나 한방 데미지가 위협적일때 선택해볼만 합니다. 탈태 발동중의 무적시간과 약간의 순간 이동기능을 통해, 적의 위협적인 기술을 순간적으로 회피하는 것이 가능하거든요. (ex :말퓨 황혼의꿈/트레이서 펄스폭탄/캘타스 불덩이작렬 등등)
1랩 가차없는 공격이 발동했을때의 파괴력은, 일리단의 모든 트리중 가장 훌륭.
한타에서 높은 생존력과 기동성을 바탕으로, 지속적으로 적을 추격하며 평타를 누적시키는게 편함.
2. 끝증 - 사냥리단
일리단 - 레벨 10
재사용 대기시간 100초
사거리 45
일리단 - 레벨 16
재사용 대기시간 8초
일리단 - 레벨 20
재사용 대기시간 70초
사거리 7.2
[보조특성]
1레벨
4레벨:
(위와 동일)
13레벨:
(취향것 선택)
16레벨:
일리단 - 레벨 16
20레벨:
일리단 - 레벨 20
[트리 설명]
한타에서는 탈태리단보다 생존성이나 딜량이 떨어지지만. 사냥이라는 글로벌 이동기를 가지게 되어, 리단의 운영능력이 엄청나게 증가합니다.
오브젝트 싸움이 열리더라도 자신은 꾸준히 용캠 돌려주며, 라인 정리하다가 중요한 시점에 얼마든지 사냥으로 쾅 합류해 전투에 참여할수 있고요. 이 운영으로 상대팀에 비해, 아군은 조금이라도 더 경험치를 챙겨 레벨 차이를 벌릴수있고, 유리한 라인상황, 우세한 건물상황을 만들어줄수 있습니다.
특히, 합류가 중요한 맵일수록 그 위력이 엄청나죠. 용둥/파탑/핵탄두/브락/하늘사원 같은 전장의 경우에 한쪽 오브젝트를 점령한후, 다른쪽에 바로 합류해 싸울수 있습니다.
(1랩은 한타와 라인정리/용캠 모두에 도움되는 끝없는 증오, 16랩은 사냥이후 확정 1킬을 내기좋은 아지노스의 쌍날검을 주력특성으로 채택했습니다.)
라인정리, 공성, 용캠점령, 기타 여러가지 일을 하다가도 빠르게 한타에 참여가능.
용의둥지, 파멸의탑, 핵탄두격전지 등 오브젝트가 맵 곳곳에 퍼져있는 전장에서
오브젝트 점령,수비가 편해진다.
3. 제물 - 사냥 리단
일리단 - 레벨 10
재사용 대기시간 100초
사거리 45
일리단 - 레벨 20
재사용 대기시간 70초
사거리 7.2
일리단 - 레벨 20
3. 기본 플레이
일리단
일리단
재사용 대기시간 6초
사거리 6.5
일리단
재사용 대기시간 8초
너비 3 사거리 6
일리단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타워 안쪽으로 적이 들어가더라도, E를 키면 그 공격을 무시하면서 막타를 넣어줄수 있게됩니다.
일리단 - 레벨 10
재사용 대기시간 120초
사거리 12 피해 반경 4.13
일리단 - 레벨 10
재사용 대기시간 100초
사거리 45
4. 초반 운영법
리단은 흡혈과 나쁘지 않은 라인 클리어, 회피라는 훌륭한 생존기 덕분에 솔라인을 어느정도 설수 있습니다. 요즘은 워낙 솔탑 강케들이 많이 생겨서 그리 강력한 느낌 까지는 않나지만, 적어도 죽을일은 없을겁니다. (어쨋거나 솔라인 말고는 딱히 할게 없어서 솔라인 갑니다. ㅜ)
라인전은 사실 상대에 따라 플레이 방식에 차이가 있습니다만. 기본적으로는 회피가 발동된 동안에만 깊게 파고들며 때려주고, 효과가 끝나면 다시 빠지는식으로 딜교환을 해줍니다.
솔직히 맞딜로는 리단이 이길수 있는 영웅이 그렇게 많지는 않아요. 적의 공격은 E로 최대한 씹어주면서 체력을 깍아주고, 본인은 이후 돌격병을 때리면서 흡혈해주는식으로 체력 우위를 가져가도록 합니다. 물론 적이 겁먹고 도망치면 그대로 따라붙으면서 최대한 때려주고요.
그러다가 용병 캠프 불 들어오면, 적당히 다른 아군 불러서 라인 보게하고 1분 공성캠프/ 2분 15초 쯤에 투사캠프 점령해주시면 되겠습니다. W와 E를 적절하게 사용해주시면 1랩부터 투사까지 돌릴수 있는게 일리단의 장점이죠. (Q는 16랩 죽음의 표적 찍기전까지는 딜이 부족해 도움 안됩니다.)
이후로도 용캠 타이밍이 올때마다 꾸준히 점령 해줍니다.
E가 있는 와중에만 깊게 파고들면서 때리고, 지속시간이 끝나면 어느정도 뒤로 빠져줍니다.
5. 한타에서
요즘에는 일리단의 카운터가 워낙 많고, 리단에게 순간 폭딜을 넣거나, 도망가는 리단을 끝까지 추격해 잡을수 있는 적들이 많아서.. 한타에서 1인분 이상을 하는게 꽤 힘든편입니다.
아바투르가 안달린 리단으로는 영 힘들더군요 ㅜ
일리단이 혼자서 킬을 내거나 무언가를 만들어 내겠다는 플레이는 정말 위험해졌어요. 최대한 아군들과 함께 합을 맞춰 진입해 들어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언제든 아군의 지원을 받을수 있게금 말이죠.
어쨌거나 한타에서는 왠만하면 적의 물몸 딜러/힐러 위주로 물어줍니다. 일리단의 빈약한 딜로는 탱커는 절대 못잡아아요. 최대한 물몸들 물어주면서, Q,W의 기동성을 이용해 끝까지 추격하면서, 흡혈과 회피로 버티면서 끈덕지게 달라붙어줍니다. 상대는 리단에게 신경이 쓰여서, 제대로 딜을 못넣거나 필요한 스킬을 제대로 못 사용 해주거나, 그냥 리단 1명에게 어쩔수 없이 사용하게 될겁니다.
참고로 리단역시 물몸이기에 저런 스킬을 제대로 맞아주면 리단도 성치 못합니다. 따라서 적의 평타는 E로, 적의 논타겟팅 스킬들은 Q,W의 이동기능을 적극 활용 해주면서 이리저리 왔다갔다 최대한 피하면서 싸워줘야 합니다. 탈태가 있다면 이 플레이가 좀더 쉽겠죠.
특히, 체력이 위험할때는 잠시 아군 진영으로 빠졌다가 힐러의 힐을 받고 다시 진입하는것도 필요합니다. 흡혈이면 다 될줄알고 계속 적진에서 끝까지 버티다가 순삭 당하는게 초보 리단의 가장 자주 나오는 모습입니다. 어지간히 유리한 한타구도가 아니고서야, 왠만하면 지원가가 리단의 속도를 절대 못 따라가요... 힐 받고 싶으면 제발 리단이 빠집시다..
그렇게 어그로 끌어주면서 적의 스킬이나 공격을 빼먹어주고, 그러다가 딸피의 적이 생기면 특유의 기동성으로 추격해서 마무리 해줍니다. 도망가는적 킬캐치는 히오스 초창기부터 일리단의 전매 특허였죠. 특히, E가 적의 건물 공격도 막아주기 때문에, 적이 건물뒤로 숨던말건 부담없이 들어가 잡아낼수있다는 장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들어갔다가 위험하다 싶으면 Q, W를 통해 빠져 나오고.
이후 다시 재진입각을 노려봅니다.
E의 회피능력을 믿고 가끔 벽안의 적을 향해 다이브를 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여기서는 탈태, 아바투르의 지원, 우서의 무적까지 있어서 더욱 과감하게 진입할수 있었죠.
(어쩌다보니, 카톡 소리까지 녹음 되버렷네요 ㅋㅋ..)
노려주는 최우선 순위의 적은 물몸의 딜러/힐러들입니다.
적 앞라인 탱커들은 최대한 무시하면서 뒤쪽의 적들만 물어줍니다.
도망가는 적을 잡아야 할때는, Q,W로 최대한 적의 도주경로쪽으로 넘어가 몸으로 길막까지 해주는 편이 좋습니다.
4. 영웅상성
아군상성좋음
아바투르
고유 능력
일반 기술
궁극기
티리엘
고유 능력
일반 기술
궁극기
태사다르
고유 능력
일반 기술
궁극기
레가르
고유 능력
일반 기술
궁극기
우서
고유 능력
일반 기술
궁극기
상대하기 힘듬
아서스
고유 능력
일반 기술
궁극기
요한나
고유 능력
일반 기술
궁극기
카시아
고유 능력
일반 기술
궁극기
리 리
고유 능력
일반 기술
궁극기
발리라
고유 능력
일반 기술
궁극기
빛나래
고유 능력
일반 기술
궁극기
우서
고유 능력
일반 기술
궁극기
말퓨리온
고유 능력
일반 기술
궁극기
가로쉬
고유 능력
일반 기술
궁극기
정예 타우렌 족장
고유 능력
일반 기술
궁극기
디아블로
고유 능력
일반 기술
궁극기
아눕아락
고유 능력
일반 기술
궁극기
데하카
고유 능력
일반 기술
궁극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