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직업군 설명
1. 전사
보통 메인탱커를 담당하게 되는 직업군입니다.
각 영웅마다 개별적인 차이점은 존재하지만, 그래도 대체적으로 가지는 공통점이라고 하면 아래에 나열한 것들이 있겠네요.
①적의 공격을 어느정도 받아낼수 있는 높은 체력과 방어력을 가진다.
②감속,속박,스턴 등등의 CC 기술을 가지고 있기에 적의 발을 어느정도 묶어두는게 가능. 이 때문에 적에게 싸움을 거는 이니시 능력이나, 적의 공격에서 아군들을 지켜내는 능력이 뛰어난 편.
③대체로 라인 돌격병 정리 속도가 느림.
돌격병 정리속도가 느리다는 점에서,라인전에서는 한라인에만 머무는 것보다는 여러 라인을 돌아다니면서 각 주요 길목의 시야체크 & 적들의 동선을 파악 해주는 역할을 수행 해줍니다. 시야가 확인되지 않은 지역도 메인탱커가 먼저 들어가 옵저버 역할을 해줘야하고요. 혹시, 모를 적의 기습에 대비하는 거죠.
(메인탱커는 몸이 단단하고 보통 탈출기가 1개씩은 있기 때문에, 이런 위험지대에 들어가도 어느정도는 안전한 편입니다.)
소수 대 다수 싸움은 거의 왠만하면 소수 쪽이 지게되는 히오스 특성상, 적들의 움직임을 미리 파악해서 그런 불리한 싸움은 미리 피하고, 반대로 아군은 그런 유리한 상황을 노려 적들을 덥쳐줘야 합니다. 따라서 이 시야체크는 히오스란 게임에서 승리하기 위한 가장 큰 첫걸음이라고도 할수 있습니다. 메인탱커의 시야체크는 이런 의미에서 정말 중요하죠.
이렇게 시야를 확보하면서 각라인에 혼자 놀고있는 적을 향해 달려들어 CC기 먹여주고 킬을 따내면 됩니다.
(물론, 다른 아군들이 라인에 안가면 눈물을 머금고 자신이 라인을 봐야 하겠지만요... 일단 확실히 말해서, 좋은건 절대 아닙니다.)
한타에서는 적들 진영에 들어가 어그로를 끌어 모든 적군의 데미지를 아군 대신 자신이 다 맞아준다던가, 적들 딜러진/힐러진이 제대로 싸움에 참여할수 없게 괴롭혀주는 진입형 영웅과 그런식으로 들어오는 적들을 그대로 맞받아쳐서 역관광 시켜주는 방어형 영웅 정도로 세분 할수 있을듯 합니다.
이건 각 영웅마다 다른거라서 정확한 구분은 힘들듯 합니다. 플레이 방식도 조금씩 다르죠. (이건 각 영웅 공략의 설명을 참고해 주세요.)
어쨌거나 가장 큰 공톰점은 적의 딜러들이 함부로 다른 아군들에게 공격을 넣지 못하게 한다는 점이겠네요.
아서스
전사
고유 능력
서리한이 굶주렸다
고유 능력
사용 시 다음 공격이 강화되고 적중 시 마나 회복
일반 기술
죽음의 고리
Q
대상에게 피해를 주거나 자신의 생명력 회복
울부짖는 한파
W
대상 지역 안의 적들을 이동 불가 상태로 만들고 피해를 줌
서리 폭풍
E
마나를 지속적으로 소모하며 주위 적들에게 피해를 주고 느려지게 함
궁극기
사자의 군대
R
구울을 일으켜 함께 싸우거나, 희생시켜 생명력 회복
신드라고사 소환
R
적 및 구조물 무력화
말가니스
전사
고유 능력
흡혈의 손길
고유 능력
적 공격 시 생명력 회복
일반 기술
지옥 발톱
Q
수 차례 할퀴며 전진하여 피해를 줌
괴저 기운
W
주위에 피해를 주며 방어력 증가
밤의 질주
E
이동 속도 증가 및 적을 수면 상태로 만듦
궁극기
흡혈박쥐 떼
R
박쥐 떼로 흩어져 주위 적들에게 피해
부정한 전환
R
정신 집중 후 적 영웅과 생명력 교환
초
투사
고유 능력
오우거의 가죽
고유 능력
사용 시 방어력 증가
일반 기술
쇄도의 주먹
Q
전방으로 돌진하며 적들을 양옆으로 밀쳐냄
잠식하는 불길
W
주위 적들에게 피해를 주고 생명력 회복
룬 폭탄
E
갈이 폭발시켜 광역 피해를 줄 수 있는 룬 폭탄을 일직선상으로 굴림
궁극기
황혼의 망치
R
사용 시 적을 밀쳐내고 기절시킴
지각 변동
R
넓은 지역 안의 적들을 끌어당김
블레이즈
전사
고유 능력
방화광
고유 능력
방어력 증가 및 주위 적들에게 피해를 줌
일반 기술
화염 방사
Q
두 갈래의 불길 방사
기름 뿌리기
W
적을 느려지게 하는 기름 생성, 점화하여 피해를 주고 자신 치유 가능
제트 추진기
E
전방으로 질주하여 적 영웅들에게 피해를 주고 기절시킴
궁극기
벙커 투하
R
벙커를 호출합니다.
연소
R
정신을 집중한 후 적에게 피해를 주고 느려지게 함
2, 투사
투사의 대체적인 공톰점이라고 하면
①라인 돌격병 정리속도가 빠르다.
②자가 회복기술을 가지거나, 보호막을 가지고 있어서 아군 지원가의 도움없이도 혼자서 어느정도 체력관리가 가능하다. (혼자서 일정시간 솔라인을 서는게 가능하다.)
③단단한 체력 or 높은 체력 유지력을 바탕으로, 한타에서도 메인탱커와 함께 적의 공격을 같이 받아줄수 있다.
정도가 될거라 생각합니다.
전사 영웅들과 다른점은 CC기가 아예 없거나, 조금 부실한다던가, 사용 난이도가 높다 등등의 이유로. 한타중 적의 발을 자신 혼자서는 묶어두기가 힘든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한타 이니시 능력이 부실한편이고, 적들의 공격에서 다른 아군들을 지켜주는 능력이 조금 아쉬운 편이죠.
대신, 라인 정리속도가 빠르고 한라인에 혼자서 오랜시간 버틸수 있는 장점 덕분에 보통 초반 솔라인을 담당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나머지 라인은 다른 아군 4명이 담당하게 되겠지요.
적 솔라이너와 1:1 교전을 벌리면서 경험치도 챙겨주고, 조금 중요한 교전이 열리겠다 싶으면 빠르게 아군쪽에 합류해주면서 수적 우세를 만들어줍니다. 순간 4:5구도를 만들면서 유리한 한타를 만들어낼수 있겟죠.
빠른 라인정리 성능 가지기 때문에 아군쪽으로 상당히 밀리고 있는 라인도 중간중간 도와줄 필요가 있고 (적들의 용병을 대동한 푸쉬.). 가끔씩 다른 아군들이 적들과 대치만 하고 있는 상황이라면, 나머지 2라인을 혼자서 돌아다니면서 경험치를 수급해주는 운영도 꽤 중요합니다.
적들의 갱킹도 스스로 알아서 잘 피해줘야되고, 아군과의 합류 타이밍도 잘 계산해야되고. 이런 점들 때문에 평소에 미니맵을 유심히 보는 맵리딩이 꽤 필요한 직업군이라 생각됩니다. 세세한 운영법에 대해서도 자세히 알고 있을 필요가 있고요.
(잘하는 투사는 라인 닦는 타이밍과 아군간의 합류 타이밍을 잘 보는 투사입니다. 이게 투사 유저간에 가장 큰 실력 차이기도 하죠.)
투사중에서도 좀더 세분하면, 서브탱커를 담당할수 있는 녀석과, 그렇지 못한 녀석들이 있습니다.
블레이즈
전사
고유 능력
방화광
고유 능력
방어력 증가 및 주위 적들에게 피해를 줌
일반 기술
화염 방사
Q
두 갈래의 불길 방사
기름 뿌리기
W
적을 느려지게 하는 기름 생성, 점화하여 피해를 주고 자신 치유 가능
제트 추진기
E
전방으로 질주하여 적 영웅들에게 피해를 주고 기절시킴
궁극기
벙커 투하
R
벙커를 호출합니다.
연소
R
정신을 집중한 후 적에게 피해를 주고 느려지게 함
D.Va
투사
고유 능력
메카 모드
고유 능력
메카가 파괴되면 탈출하여 생존 가능
조종사 모드
고유 능력
일반 공격으로 메카 호출의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사망 시 주는 경험치 감소
일반 기술
부스터
Q
빠른 속도로 이동하며 적을 밀쳐냄
방어 매트릭스
W
일정 지역 안의 적 영웅들이 주는 피해를 감소시킴
자폭
E
메카에서 탈출하며 폭발시켜 큰 피해를 줌
메카
Z
메카 탑승 시 이동 속도가 감소하지만 이동 중에 일반 공격 가능
메카 호출
E
메카를 호출하여 탑승하고 메카 모드로 전환
궁극기
토끼뜀
R
저지 불가 상태가 되고 주위 적 영웅들을 느려지게 함
딱콩!
R
조종사일 때 일직선상의 적들에게 피해
데하카
투사
고유 능력
정수 수집
고유 능력
적의 정수를 수집하고 소모하여 생명력 회복
일반 기술
끌기
Q
적에게 피해를 주고 끌어옴
검은 벌레떼
W
주위 적들에게 피해를 줌
잠복
E
땅속에 잠복하여 정지 상태가 됨
수풀추적자
Z
수풀로 굴을 파서 이동
궁극기
고립
R
적 영웅 침묵, 감속 및 시야 감소
적응
R
받은 피해의 일부 회복
레오릭
투사
고유 능력
불사
고유 능력
죽으면 유령이 되어 적을 괴롭힘
일반 기술
섬뜩한 휩쓸기
고유 능력 - Q
적들을 느려지게 함
착취의 손아귀
고유 능력 - W
적 영웅 가까이 머무르는 동안 생명력 회복
해골 왕의 휩쓸기
Q
적들에게 피해를 주고 느려지게 함
절망의 손아귀
W
적 영웅 가까이 머무르는 동안 생명력 흡수
망령 걸음
E
육체에서 유령이 분리되어 자유롭게 움직임
궁극기
망자의 묘실
R
해당 지역을 벽들로 둘러쌈
검은 왕의 행진
R
전방으로 행진하며 적들에게 피해를 주고 생명력 회복
렉사르
투사
고유 능력
미샤, 집중해!
고유 능력
미샤에게 이동하거나 공격하라고 명령
일반 기술
기백 날리기
Q
매를 날려 적들에게 피해를 주고 느려지게 함
미샤, 돌진!
W
미샤에게 돌진 명령을 내려 적들에게 피해를 주고 기절시킴
야수 치료
E
미샤 지속 치유
궁극기
야수의 격노
R
미샤 일반 공격력 증가
멧돼지를 풀어라
R
멧돼지 무리를 풀어 적 영웅들 사냥
바리안
투사
고유 능력
영웅의 일격
고유 능력
주기적으로 일반 공격 시 추가 피해
일반 기술
사자의 송곳니
Q
일직선상의 적들에게 피해를 주고 생명력 회복
무기 막기
W
짧은 시간 동안 일반 공격 방어
돌진
E
적에게 돌진하여 피해를 줌
궁극기
도발
R
생명력 증가
대상 영웅이 자신을 공격하게 만듦
대상 영웅이 자신을 공격하게 만듦
거인의 강타
R
공격력이 증가하지만 생명력 감소
적을 강타하여 방어력을 감소시킴
적을 강타하여 방어력을 감소시킴
분노의 쌍검
R
공격 속도가 증가하지만 일반 공격력 감소
일반 공격의 영웅의 일격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량 증가
일반 공격의 영웅의 일격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량 증가
소냐
투사
고유 능력
분노
고유 능력
전투 시 분노 생성 및 기술 사용 시 이동 속도 증가
일반 기술
고대의 작살
Q
작살을 던져 처음 적중한 적에게 자신을 끌어당기며 적을 기절시키고 피해를 줌
대지 강타
W
적에게 피해를 주고 뒤쪽의 적들에게 방사 피해
소용돌이
E
주위 적들에게 피해를 주고 준 피해의 일정 비율만큼 생명력 회복
궁극기
도약 강타
R
대상 위치로 도약해서 피해를 주고 기절시킴
광전사의 진노
R
공격력 증가 및 무력화 효과 지속 시간 감소
아르타니스
투사
고유 능력
과부하 보호막
고유 능력
생명력이 낮을 때 보호막 획득
일반 기술
칼날 질주
Q
전방으로 질주하고 돌아오며 경로에 있는 모든 적에게 피해
이연격
W
다음 일반 공격 시 돌진 및 일반 공격 2회 적중
위상 분광기
E
적 영웅과 위치 교환
궁극기
억제의 파동
R
넓은 지역 안의 적들에게 피해를 주고 실명하게 함
정화 광선
R
적을 추격하는 궤도 광선 발사
이렐
투사
고유 능력
신성한 목적
고유 능력
다음 일반 기술 즉시 강화
일반 기술
비호
Q
생명력 회복 및 적에게 피해
정의의 망치
W
주위 적들을 밀쳐내고 기절시킴
응징의 격노
E
대상 위치로 도약하여 적들에게 피해를 주고 느려지게 함
궁극기
헌신적인 수호자
R
피해를 생명력으로 전환
신성한 대지
R
일정 범위 내에서 방어력 증가
임페리우스
투사
고유 능력
용기의 낙인
고유 능력
일반 기술로 적 영웅에게 낙인을 찍어 일반 공격 강화
일반 기술
천공의 돌진
Q
전방으로 돌진하여 적들을 기절시킴
솔라리온의 불길
W
일직선상의 적들에게 피해를 주고 느려지게 함
타오르는 갑옷
E
주위 적들을 불태우고 생명력 회복
궁극기
천사의 무구
R
보호막 대량 획득 및 재사용하여 적에게 피해
앙기리스의 분노
R
적과 함께 천상으로 승천
첸
투사
고유 능력
강화주
고유 능력
강화주를 들이켜 보호막 획득 및 마나 대신 강화주로 얻은 취기로 기술 사용
일반 기술
날아차기
Q
대상 적을 날아차고 넘어감
술통 부수기
W
대상 지역의 적들을 술에 적셔 느려지게 함
불의 숨결
E
대상 방향으로 불을 내뿜어 피해를 주고 술에 젖은 대상들에 불을 붙임
궁극기
술통 구르기
R
술통 안에서 술통을 굴리며 적들을 밀쳐냄
폭풍, 대지, 불
R
세 원소 정령으로 분리됨
이런 녀석들이 서브탱커가 가능한 영웅들로, 한마디로 적의 딜포커싱도 어느정도 버틸수 있는 단단함을 가지고 있는 녀석들입니다. 특히, 약간의 CC기라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타에서는 메인탱커와 함께 진입해서 주요 적 영웅에게 CC기를 연타로 처먹여주던가, 들어오는 적군들을 막아주는 등 메인탱커의 보조역할을 수행합니다.
라그나로스
투사
고유 능력
화산 심장부
고유 능력
파괴된 요새나 아군의 요새를 점령하여 진정한 힘을 발휘
일반 기술
타오르는 휩쓸기
고유 능력 - Q
주위 적들에게 피해를 주고 기절시킴
유성우
고유 능력 - W
유성을 일렬로 소환
폭발의 룬
고유 능력 - E
일정 시간 후 넓은 지역에 폭발을 일으킴
설퍼라스 강화
Q
일정 지역 안의 적들에게 피해를 주고 생명력 회복
살아있는 유성
W
유성을 소환하여 일직선상의 적들에게 피해를 줌
화염 폭풍
E
일정 시간 후에 아군 주위에 폭발을 일으킴
궁극기
설퍼라스 강타
R
일정 지역 안의 적을 기절시키고 피해를 줌
용암 파도
R
공격로를 따라 흐르는 용암 파도를 내보냄
말티엘
투사
고유 능력
사신의 징표
고유 능력
일반 공격 시 광역 피해 및 사신의 징표를 남김
일반 기술
영혼 도려내기
Q
사신의 징표가 남겨진 적에게 피해를 주고 생명력 회복
망령의 일격
W
사신의 징표가 남겨진 대상에게 순간이동
죽음의 안개
E
사신의 징표를 남기는 안개를 내보냄
궁극기
영혼 회오리
R
주위 적들에게 사신의 징표를 남김
최후의 의식
R
퀘스트: 적 영웅이 잃은 생명력에 비례하여 피해를 줌
스랄
투사
고유 능력
서리늑대의 회복력
고유 능력
적에게 기술 적중 시 생명력을 회복하는 중첩이 쌓임
일반 기술
연쇄 번개
Q
번개로 여러 적을 공격
야수 정령
W
타오르는 늑대 정령을 내보내 적을 불태우고 적 영웅을 이동 불가 상태로 만듦
질풍
E
공격 및 이동 속도 증가
궁극기
세계의 분리
R
일직선상의 적들에게 피해를 주고 밀쳐내며 기절시킴
지진
R
넓은 범위 안의 적들을 느려지게 함
일리단
근접 암살자
고유 능력
배신자의 갈증
고유 능력
일반 공격 시 생명력 회복 및 기술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일반 기술
습격
Q
적을 습격하고 반대편으로 넘어감
휩쓸기
W
질주하며 적에게 피해 및 일반 공격력 증가
회피
E
적 일반 공격 회피
궁극기
탈태
R
일정 지역에 피해 및 최대 생명력 증가
사냥
R
멀리 떨어진 대상에게 돌진
반면 이런 녀석들은 체력 유지력은 높지만, 적의 한방딜에는 그대로 푹찍할수 있는 불안정함을 가지기 때문에 서브탱커로 쓰기엔 애매함이 있네요. 스랄을 제외하면 CC기도 아예 없는 수준이고요.
따라서 한타에서 아군을 보호해주는 역할은 기대하기 어렵고, 그냥 적들의 스킬이나 평타를 약간 더 받아줘서 그걸 스스로 회복하는것으로 아군탱커나 힐러의 부담을 더 줄여주는 정도로 만족해야합니다.
그래도, 데미지는 은근 나오는 편이기 때문에, 서브탱커와 근접딜러의 중간사이에 위치한 녀석들이라고 생각해주시면 될듯합니다.
줄
투사
고유 능력
해골 되살리기
고유 능력
죽은 돌격병을 해골 전사로 되살림
일반 기술
유령의 낫
Q
되돌아오면서 적에게 피해를 주는 낫 투척
저주의 수확
W
일반 공격 시 광역 피해 및 적 공격 속도를 감소시킴
뼈 감옥
E
적을 이동 불가 상태로 만듦
뼈 갑옷
사용 효과
사용 시 보호막 획득
궁극기
맹독 확산
R
주위 적들을 중독시킴
해골 마법학자
R
해골 마법학자를 소환하여 적들에게 피해를 주고 느려지게 함
3. 원거리 암살자
일명, 원딜로 불립니다.. 히오스에서 가장 많은 영웅들이 속한 직업군입니다. 적에게 데미지를 입혀 킬을 만들어내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원딜의 경우엔 평타딜러, 스킬딜러, 포킹형 딜러 등등으로 세분할수 있지만, 일단 여기서는 메인딜러/서브딜러로 구분해서 설명해보겠습니다.
메인딜러
적 탱커를 잡을수 있을만한 충분한 딜량이 나오고, 딜을 넣는게 불가능한 타이밍이 없이 언제나 안정적인 딜을 넣을수 있어야 합니다. 또, 아군 탱커가 적 하나를 물었을때 같이 딜을 넣어주면서 순간 킬을 만들어낼수 있는 능력도 있어야 하죠.
그레이메인
원거리 암살자
고유 능력
늑대인간의 저주
고유 능력
인간이나 늑대인간으로 변신 가능
일반 기술
길니안 독주
Q
처음 적중한 적에게 피해를 주고 그 뒤의 적들에게 더 큰 피해를 줌
잔혹한 할퀴기
Q
전방으로 약진하며 적들을 할퀴어 피해를 줌
내면의 야성
W
공격 속도 크게 증가
암흑질주
E
늑대인간으로 변신하고 적에게 도약
철수
E
대상 위치로 구르고 인간으로 변신
궁극기
숨통을 노려라
R
적 영웅을 난도질하고, 처치 시 즉시 재사용 가능
저주받은 탄환
R
적의 현재 생명력의 일부만큼 피해를 줌
레이너
원거리 암살자
고유 능력
뜨거운 맛을 보여주지
고유 능력
주기적으로 일반 공격 강화
일반 기술
천공 탄환
Q
일직선상의 적들에게 피해를 주고 밀쳐내며 느려지게 함
격려
W
일반 공격 강화 및 다음 일반 공격 즉시 적중
아드레날린 촉진
E
사용 시 생명력 회복
궁극기
히페리온
R
전장에 폭격을 가하는 전투순양함 소환
레이너 특공대
R
호위 밴시 소환
루나라
원거리 암살자
고유 능력
자연의 독소
고유 능력
일반 및 기술 공격 시 지속 피해
일반 기술
치명적인 꽃
Q
광역 피해를 줌
마비 포자
W
자연의 독소가 걸린 적들을 느려지게 하고 지속 시간 연장
위습
E
정찰용 위습 소환
드리아드의 날렵함
Z
짧은 거리를 가볍게 도약하며, 이동 속도가 약 20% 더 빠름
궁극기
가시나무 덩굴
R
일직선상의 적들에게 피해
도약 공격
R
적을 뛰어넘으며 피해를 주고 느려지게 함
발라
원거리 암살자
고유 능력
증오
고유 능력
일반 공격 시 일시적으로 일반 공격력 및 이동 속도 증가
일반 기술
굶주린 화살
Q
여러 대상을 추적해 피해를 주는 화살 발사
다발 사격
W
일정 지역 안의 적에게 피해를 줌
도약
E
대상 위치로 돌진
궁극기
난사
R
적들에게 화살 난사
복수의 비
R
적들을 기절시키는 범위 공격
실바나스
원거리 암살자
고유 능력
검은 화살
고유 능력
일반 공격이 밴시의 저주 적용 및 사용 시 적 무력화
일반 기술
부패의 사격
Q
가장 가까운 적에게 화살 발사 및 적 영웅 처치 시 재사용 대기시간 초기화
어둠의 비수
W
적에게 지속 피해를 주고 효과를 전이시킴
유령의 파도
E
피해를 주고 순간이동 가능
궁극기
울부짖는 화살
R
적들에게 피해를 주고 침묵시키는 화살 발사
정신 지배
R
적 영웅을 내게 이동하게 만듦
줄진
원거리 암살자
고유 능력
광전사
고유 능력
생명력이 낮을수록 공격 속도 증가
일반 기술
잔혹한 투척
Q
도끼를 던져 피해를 주고 대상에게 표식을 남겨 일반 공격 시 추가 피해를 줌
톱날 베기
W
한 쌍의 도끼를 던져 적을 느려지게 함
재생
E
정신을 집중하여 생명력 지속 회복
아마니의 분노
사용 효과
사용 시 생명력 감소 후 시간에 걸쳐 회복
궁극기
타즈딩고!
R
불사 상태가 됨
단두대
R
대상 지역에 큰 피해를 줌
카시아
원거리 암살자
고유 능력
공격 저지
고유 능력
이동 시 물리 방어력 증가
일반 기술
번개의 격노
Q
적중 시 갈라지는 번개 투창 투척
눈부신 빛
W
일정 지역 안의 적들을 실명하게 함
난격
E
적에게 돌진 후 전방의 적들을 빠르게 공격
궁극기
번개 구체
R
튀면서 적에게 피해를 주는 번개 구체 투척
발키리
R
적을 꿰뚫어 데려오는 발키리 소환
트레이서
원거리 암살자
고유 능력
재장전
고유 능력
일반 공격 중 이동 가능 및 일반 공격 시 탄환 소모
일반 기술
점멸
Q
대상 지점을 향해 질주
근접 공격
W
주위에 있는 적 하나 공격
시간 역행
E
최근에 있던 위치로 되돌아가고 약화 효과 제거
궁극기
펄스 폭탄
R
적에게 폭탄을 부착하여 큰 피해를 줌
피닉스
원거리 암살자
고유 능력
보호막 축전기
고유 능력
비전투 시 재생되는 보호막 영구히 획득
일반 기술
플라스마 절단기
Q
주위를 원형으로 도는 광선을 발사하여 적에게 피해를 주고 느려지게 함
무기 모드: 연발포
W
공격 속도 증가
무기 모드: 위상 폭탄
W
일반 공격력 및 일반 공격 사거리 증가, 일반 공격 시 방사 피해
차원이동
E
대상 위치로 순간이동
궁극기
정화 개시
R
목표 포착 후 유도탄 포화
행성 분열기
R
전장을 가로지르는 광선 발사
한조
원거리 암살자
고유 능력
선천적인 날렵함
고유 능력
지형을 무시하고 대상 위치로 도약
일반 기술
폭풍활
Q
충전 후 치명적인 화살 발사
갈래 화살
W
튕기고 갈라지는 화살 발사
음파 화살
E
넓은 지역을 드러냄
궁극기
용의 일격
R
용의 영혼 한 쌍을 내보내 적에게 피해를 줌
용의 화살
R
전장을 가로지르며 적에게 피해를 주고 기절시키는 화살 발사
해머 상사
원거리 암살자
고유 능력
공성 모드
고유 능력
이동 불가 상태가 되지만 사거리가 증가하고 일반 공격이 강화됨
일반 기술
거미 지뢰
Q
접촉 시 피해를 주고 느려지게 하는 지뢰 매설
충격포
W
적들을 밀쳐내고 피해를 줌
신소재 강철 장갑
E
일시적으로 방어력 증가
추진기
Z
사용 시 이동 속도 증가
궁극기
크고 아름다운 미사일
R
전장을 가로지르는 거대 미사일 발사
네이팜 포격
R
적에게 네이팜 포격을 가함
타이커스
원거리 암살자
고유 능력
미니건
고유 능력
사용 시 일반 공격으로 영웅에게 주는 피해 증가
일반 기술
포화
Q
이동하며 한 대상을 공격하고 주위 적들에게도 피해를 줌
수류탄
W
수류탄을 던져 적들에게 피해를 주고 밀쳐냄
달려 쏴
E
짧은 거리 돌진
궁극기
오딘 출격
R
오딘을 투하해서 조종
드라켄 레이저 천공기
R
레이저 천공기를 소환해 주위 적들 공격
따라서, 보통은 이런 평타형 딜러들이 메인딜러로 채용되는 편입니다. 스킬딜러들과 다르게 마나 보유량이나 스킬쿨에 연연하지 않고 언제나 의미있는 딜을 넣을수 있으며, 포킹형 딜러와 달리 중요한 순간에 확실한 딜을 넣어 킬캐치를 해내는것이 가능합니다.
조합을 짤때, 이런 메인딜러가 최소 1명이라도 없다면, 한타에서 힘들어지는 경우가 꽤 많습니다.
(다만, 현시점에서는 이 리스트중에 사용되는 영웅이 그리 많지는 않습니다. 루나라는 특유의 도트딜 덕분에 킬캐치가 영 안되죠. 발라는 너무 체력이 부실해 여차하면 터지기 일수고, 줄진은 체력에 반비례해서 공속이 증가한다는 독특한 메커니즘 때문에 제대로된 타이밍에 딜을 넣기 힘든 편입니다. 생존기 없이 뚜벅이인것도 크죠. 카시아는 애초에 근접 평딜러 카운터로만 쓰이던 영웅인데 근접평딜러가 자주 사용되지 않는 현 메타에서 모습이 잘 안보이게 되었고, 트레이서는 지속적인 너프로 딜량이 너무 애매해졌습니다.)
보통은 적 앞라인부터 때려잡는 역할을 수행하고요. 아군 탱커가 적 하나 물었을때, 곧바로 따라가 딜 호응 넣어주면서 킬캐치를 해주기도 합니다.
서브 딜러
위에서 나열한 영웅들을 제외한 대부분의 스킬딜러들과 포킹형 딜러들, 그리고, 기타 한타에서 그렇게 딜량이 높지 않은 영웅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위에서 한번 설명했던 것처럼. 스킬딜러들은 마나가 없거나, 스킬의 쿨이 도는 사이에 딜을 할수없는 순간이 생긴다는 점에서 메인딜러 역할을 하기 힘듭니다. 그런 순간에 적들이 밀고 들어오면, 그 한타는 아무것도 못해보고 그대로 대패하게 되는 경우가 많거든요.
포킹형 영웅들은 중요한 순간 확실한 킬캐치가 어렵다는 점에서 메인딜러를 담당 하기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데미지는 많이 넣어놔도 중요한 킬이 안나오면 의미가 없으니까요.
한타에서 의미있는 딜량이 나오지 않는 녀석들은 애초에 메인딜러로 쓰기 어려운 편이고요.
대신 스킬딜러의 경우엔 순간폭딜과 광역 데미지가 강력하고, 라인정리속도가 빠르다는 장점이 있으며. 포킹형 딜러들은 사거리가 정말 길어서 대치상황중에 지속적인 견제 및 체력깍기가 가능합니다. (일명, 양념치기.)
그밖에도 겐지는 킬캐치 하나는 정말 특출난 영웅이고, 폴스타트/정크렛은 빠른 이동기를 바탕으로 글로벌 라인운영이 가능합니다. 나지보/아즈모단/자가라/프로비우스는 건물철거에도 나름 도움이 되기도 하죠.
어찌됫든, 이런식으로 메인딜러로 쓸수없는 대신, 메인딜러에겐 없는 나름의 장점들을 가지는 녀석들입니다. 그런 추가적인 역할들과 함께, 한타에서는 메인딜러를 도우며 적을 잡아내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4. 근접 암살자
보통은 한타에서 순간적으로 들어가 강력한 CC기나 폭딜을 넣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한번의 진입때 킬확률이 원거리 암살자에 비해 꽤 높은편입니다. 다만, 적들에게 붙어야 데미지를 줄수있다는 점에서, 원딜처럼 평소에 누적딜을 넣기 힘들다는 단점을 가집니다.
다만 아래의 녀석들은 살짝 예외 케이스입니다.
알라라크
근접 암살자
고유 능력
가학성
고유 능력
적 영웅을 상대로 기술 공격 및 자가 치유량 증가
일반 기술
불화의 일격
Q
일정 지역 안의 적들에게 피해를 주고 침묵시킴
염동력
W
적들을 원하는 방향으로 밀침
번개 쇄도
E
일직선상의 적들에게 피해
궁극기
치명적인 돌진
R
정신을 집중하여 먼 거리 돌진
반격
R
모든 피해로부터 보호되고 넓은 지역 안의 적들에게 피해
머키
근접 암살자
고유 능력
알 놓기
고유 능력
알을 놓고, 죽으면 그 안에서 부활
일반 기술
점액
Q
점액을 방출해서 적에게 피해를 주고 느려지게 함
복어
W
일정 시간 후 폭발하는 복어를 내뱉음
안전 방울
E
무적 상태가 되지만, 공격하거나 기술을 사용할 수 없음
궁극기
멀록 대행진
R
멀록 떼로 적 공격
문어발 휘감기
R
적 영웅 기절 및 때리기
5. 치유사
다친 아군들의 체력을 다시 회복시켜주는 직업군입니다.
최근에는 치유사들이 CC기를 1개정도는 가지고 있는 경우도 있어서, 초반 라인전에는 메인탱커를 따라다니면서 CC연계로 킬을 돕는 플레이를 많이 하게 됩니다. 그렇게 각라인 돌아다니면서 체력 빠진 아군들도 회복시켜주고요.
한타에서는 보통 뒷라인에서 다른 아군들의 보호를 받으며 지속적으로 아군 체력을 채워줍니다.
우선순위는 죽을위험에 처한 아군 - 자힐기가 딱히 없는 근딜, 원딜들 - 체력이 너무 빠진 앞라인 영웅들 순이 됩니다. 이중에서도 한타를 파괴할수 있는 제라툴/겐지/케리건/알라라크/일리단 등등 일명 캐리형 영웅들은 특별히 더욱 높은 우선순위로 해주세요. (물론, 그 아군이 못한다면.. 걍 버리고요 ㅋㅋ 제일 잘하는애 살려주세요.)
보통 자힐기가 있는 영웅들은 어느정도는 알아서 회복이 가능하기때문에, 우선순위를 낮춰 주는것이 좋습니다.
6. 지원가
각영웅마다 독특한 플레이방식을 가지기 때문에, 한마디로 정리하기 어렵네요.
2. 조합짜기.
히오스에서 정석조합이라 여겨지는것은 메인탱커 1명, 서브탱커 1명, 메인딜러 1명, 재량것 1명, 치유사 1명의 조합입니다.
일단, 탱커가 이런식으로 2명 정도는 있어야 적진에 부담없이 진입해줄수 있어요. 메인탱 혼자서는 진입해봤자 적들의 집중공격에 그리 오랜시간 버텨주기 힘들거든요. 서브탱커 역시 같이 진입해서 적의 공격을 일부 함께 맞아줘야 안정적으로 버티는것이 가능해집니다.
또, 적들의 진입을 막아낼때도 탱커가 2명이 있어야 쉽게 가능합니다. 탱커 혼자서 원딜과 힐러 총 3명을 지켜낸다는게 여간 힘들일이 아니죠.. (특히, 3원딜 조합이면 4명을 지켜야 합니다. 노답..) 2명이 분담해서 나머지 3명을 지키는게 훨씬 수월하겠죠.
메인딜러는 1명 정도는 있어야 그런 탱커들을 잡아낼수 있게 되고요. 치유사는 최소 1명정도는 있어야 지속되는 싸움에서 체력관리가 가능해집니다.
뭐 어쨌거나 여기서 필수적으로 들어가야하는것은 메인탱커, 메인딜러, 치유사 각각 1명으로. 나머지 2자리는 상황에 따라 재량것 변경 가능합니다.
(다만, 서브탱커를 뺀다면 당연히 메인탱 혼자서는 다른아군을 보호해주는데 한계가 생기기 때문에, 다른 포지션의 영웅들은 어느정도 스스로 생존할수 있는 능력을 가진 영웅들로 뽑아줘야 합니다. 또, 솔라인을 설수 있는 영웅을 따로 1명 뽑아줘야 겠네요.)
특히, 지원가 클래스의 영웅들을 조합에 넣을때는 살짝 조합이 복잡해지는데요.
메디브/자리야/태사다르의 경우엔 메인탱커,서브탱커,메인딜러,자리야or메디브or 태사다르,치유사의 조합을 추천드리고.
아바투르를 넣을거면 메인탱커, 메인딜러, 아바투르와 상성좋은 영웅, 아바투르, 치유사 조합을 추천드립니다.
길잃은 바이킹의 경우엔 CC기 강한 메인탱커, 메인딜러, CC기 강한 치유사, 한자리는 상대조합에 따라 재량입니다. (갱킹조합을 짜야되요.)
아래는 비추하는 조합들입니다.
① 메인탱커 없음
적들이 아군딜러나 힐러진에게 진입해오는것을 아예 막을수 없는 조합입니다. 그냥 뭐든 프리패스에요. 아군들이 적들의 공격에 알아서 살아남길 바래야하는 기도메타가 됩니다.
②메인탱커 2명 이상.
라인정리 속도가 너무 느려지고, 한타에서 딜이 영 안나오게 됩니다.
③메인탱 1명에, 3원딜, 1치유사
랭크전에서 은근히 자주나오는 조합이지만, 정말 쓰래기 조합입니다.
원거리 딜러들과 치유사는 보통 혼자서 생존하는 능력이 부실한 편이라서, 반드시 탱커들의 보호가 필요한데요. 메인탱은 1명인데 지켜야할 사람은 4명입니다.
....당연히 보호가 될리가 없죠. 특히, 메인탱이 적진 진입한 순간 나머지 4명은 알아서들 살아야하는데, 과연 그게 가능할런지요..
④메인딜러 없음.
가장 큰 단점은 적 탱커를 잡기 힘들어진다는 점입니다. 그리고도 아래의 이유들이 더 있는데요.
스킬 딜러들만 2명 이상 픽하면, 기술딜러들 특성상 스킬이 빠지면 딜을 할수 없게되는 타이밍이 생기게 되는데 이때를 노리고 적이 싸움을 걸면 그대로 대패하는 경우가 생길수도 있죠.
포킹형 딜러만 넣었다가는 중요한 순간 킬캐치가 정말 안됩니다.
딜이 잘 안나오는 녀석들만 넣었다간, 적의 탱커를 절대 못잡게 되는 경우도 있죠.
근접딜러만 넣고 원거리딜러를 아예 넣지 않는 조합도, 라인전이나 한타 대치중 체력상 큰 손해를 볼수 있기 때문에 비추합니다.
⑤치유사가 2명 이상.
예전에는 치유사를 2명 기용해 압도적인 힐량을 바탕으로 체력으로 찍어누르는 조합이 뜨기도 했는데, 치유사들이 일괄적으로 너프를 먹은 지금은 조금 한물간 조합으로 평가받고 있죠.
가장 큰 문제점은 라인정리 속도 및 용캠운영에서의 불리, 한타에서 딜량부족입니다.
그나마, 쓴다고 하면 카라짐을 넣은 2 치유사 조합만이 나름 해볼만합니다.
⑥치유사가 없음.
전투가 지속되면 지속될수록 크게 불리해집니다. 진짜 단발성 한타 승부 보는것 외엔 방법이 없어요.
(하지만, 그만큼 순간 화력은 잘나오기때문에, 적 1명 딜포커싱만 잘해서 킬내면 순간 4:5 구도를 만들면서 의외로 게임을 승리하게 되는경우가 가끔씩 나오는 조합이기도 합니다. ㅋㅋㅋ 노힐조합이라고 해도 너무 포기하지는 마시길! 물론, 상대 포킹조합이나 독뎀에는 그냥 털립니다 ㅋㅋ)
⑦라인정리나 용캠점령속도가 느려터진 조합.
히오스는 한타 이외에도 라인운영, 건물철거가 중요한 게임인데 그것이 상대와 큰 차이로 벌어지면, 상대의 운영에 대처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들어 라인정리가 느리면, 그만큼 돌격병 잡는데 시간을 허비하게 되기 때문에, 상대의 움직임보다 한걸음씩 느리게 움직이게되고, 그만큼 중요한 교전에 합류하는 속도에서 큰 차이가 나게 됩니다. 그러면 자연스래 적들 다수 vs 아군 소수의 구도가 자주일어나게 되고, 당연히 그만큼 아군데스가 많아지게 됩니다.
또, 상대의 용병이나 오브젝트를 끌고오는 공세를 막아내는것도 정말 어려워지겠죠, 아군 건물이 그만큼 더 많이 손상되게 됩니다.
용캠점령속도가 느린것 역시도 시간을 그만큼 더 쓰게 된다는 것에서 문제가 되고, 나중에는 시간이 없어서 제대로 용병을 굴려주지 못하는 불상사가 자주 발생하게 됩니다. (상대편은 꼬박꼬박 용병 먹어주는데, 아군은 못먹는다면.. 해당라인은 그대로 밀리게 되겠죠.)
(빠대에서 간간히 머키/가즈로/아즈모단/줄/프로비우스 등등의 예전 전문가 직업군 조합에 대패하게되는 경우가 바로 이런경우 인때가 많습니다.)
물론, 위의 써놓은 추천조합을 완전히 무시한 특이한 조합이 조커카드 같이 나오긴 합니다. 특히 대회권에서는 올근접영웅 조합이나 메인탱커를 빼고 서브탱커를 2명 기용한다던가 줄/우서/케리건 같은 영웅을 메인탱커 자리에 넣기도 했죠. 서브탱커를 빼고 지원가나 치유사를 한명 더 넣는 조합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런 조합들은 각영웅에 대한 높은 이해도가 필요하고 그에 맞춘 전략을 제대로 활용해줄 필요가 있어서 초보단계에서는 비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