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스러운 빛에 마음을 여세요."
최종 수정날짜: 19/0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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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링크: bbs.ruliweb.com/family/4527/board/181429/read/9445577?
목차
1. 특성설명
2. 트리별 소개
3. 기본 플레이
4. 라인전에서
5. 한타에서
6. 영웅 상성
이렐
투사
고유 능력
신성한 목적
고유 능력
사용하면 다음 일반 기술이 즉시 강화되고 마나를 소모하지 않습니다.
지속 효과: 모든 일반 기술을 최대 1.5초에 걸쳐 충전하여 강화할 수 있지만 그동안 이동 속도가 25% 감소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8초
지속 효과: 모든 일반 기술을 최대 1.5초에 걸쳐 충전하여 강화할 수 있지만 그동안 이동 속도가 25% 감소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8초
일반 기술
비호
Q
주위에 신성한 힘을 내보내 적에게는 44(+4%)의 피해를 주고 자신은 100(+4%)의 생명력을 회복합니다.
강화할수록 피해량이 최대 146(+4%)까지 증가하고 치유량이 최대 333(+4%)까지 증가합니다.
마나 65
재사용 대기시간 6초
피해 반경 4
강화할수록 피해량이 최대 146(+4%)까지 증가하고 치유량이 최대 333(+4%)까지 증가합니다.
마나 65
재사용 대기시간 6초
피해 반경 4
정의의 망치
W
망치를 휘둘러 전방의 적들에게 40(+4%)의 피해를 주고 밀쳐냅니다.
강화할수록 밀쳐내는 거리가 증가하고 피해량이 최대 130(+4%)까지 증가합니다. 최대로 강화하면 적을 0.7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마나 65
재사용 대기시간 6초
밀치는 거리 1.75 ~ 6 중심각 180° 피해 반경 4
강화할수록 밀쳐내는 거리가 증가하고 피해량이 최대 130(+4%)까지 증가합니다. 최대로 강화하면 적을 0.7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마나 65
재사용 대기시간 6초
밀치는 거리 1.75 ~ 6 중심각 180° 피해 반경 4
응징의 격노
E
대상 위치로 도약하여 적들에게 234(+4%)의 피해를 주고 1초 동안 50% 느려지게 합니다.
강화할수록 사거리가 증가합니다.
마나 65
재사용 대기시간 6초
사거리 2.5 ~ 8 피해 반경 2.5
강화할수록 사거리가 증가합니다.
마나 65
재사용 대기시간 6초
사거리 2.5 ~ 8 피해 반경 2.5
궁극기
헌신적인 수호자
R
3초 동안 보호막으로 자신을 감싸 모든 피해를 흡수하고 흡수한 피해의 50%만큼 생명력을 회복합니다.
마나 80
재사용 대기시간 120초
마나 80
재사용 대기시간 120초
신성한 대지
R
지면을 신성화하여 대상 지역 내에 있는 동안 방어력이 50 증가합니다. 대상 지역 밖으로 이동하면 신성한 대지가 사라집니다.
마나 40
재사용 대기시간 40초
지역 반경 5.5
마나 40
재사용 대기시간 40초
지역 반경 5.5
능력치 | 1레벨 (성장률) | 20레벨 |
---|---|---|
생명력 | 2785 (+4%) | 5868 |
생명력 재생 | 5.635 (+4%) | 11.872 |
마나 | 500 (+10) | 690 |
마나 재생 | 3 (+0.098) | 4.862 |
공격력 | 161 (+4%) | 340 |
공격 속도 | 0.769 | |
사거리 | 1.5 | |
이동 속도 | 4.8398 |
1. 특성설명
투지
이렐 - 레벨 1
이렐 - 레벨 1
지속 효과
일반 기술을 사용하면 물리 방어력이 2초 동안 50 증가합니다.
마라아드의 통찰력
이렐 - 레벨 1
이렐 - 레벨 1
지속 효과
일반 기술이 적 영웅에게 피해를 주면 다음 일반 공격으로 133(+4%)의 생명력을 회복합니다.
[카라보르의 빛]: Q의 범위 증가로 더 많은 적을 한번에 맞출수 있게 됩니다. 덕분에 Q를 맞춘적의 공격력을 깍는 13랩 알도르 평화감시와 시너지가 나오죠. 또, 그렇게 Q를 적 영웅에게 맞추면 추가 힐량을 얻게 됩니다. 풀차지 Q를 기준으로 80% 추가힐량을 계산해보면 266(+4%)가 되겠네요. DQ 한방에 높은 힐량을 얻을수 있다는 점에서, 이렐이 적의 순간적인 딜포커싱으로부터 살아남을때는 가장 큰 도움이 됩니다. 다만, 지속적인 체력 유지력이나, 1:1에서의 성능은 마라아드의 통찰력에 밀리는 편이네요.
[투지]: 적 조합이 딜러가 오직 평딜러 뿐일때 선택해볼만 합니다. 한타중 상당한 데미지 감쇄가 가능합니다. 또, 가끔 폴스타트/레이너/해머상사 같은 적 평타원딜과 라인전을 해야할때는 이쪽이 마라아드의 통찰력 보다 유리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녀석들에겐 지속적으로 평타 때리기가 힘들어서요.
다만, 추가되는 물리방어력이 10랩 신성한 대지의 방어력 50과 중첩되지 않는다는 점이 아쉽네요.
[마라아드의 통찰력]: 주력특성. 라인전,한타 가리지 않고 언제나 좋은 특성입니다. 기술피해를 준 다음 평타로 상당한 회복량을 얻기 때문에, 지속적인 체력관리가 정말 편해집니다.
자유의 손길
이렐 - 레벨 4
이렐 - 레벨 4
사용 효과
아군 영웅의 이동 속도를 3초 동안 35% 증가시키고 대상의 모든 감속 및 이동 불가 효과를 제거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20초
재사용 대기시간 20초
[빛의 아이기스]: 주력특성. E를 통해 아군들에게 4초간의 방어력을 제공하기 때문에, 이렐과 함께 적진에 진입하는 아군영웅을 더 오래 버틸수 있게 만들어주며, 적에게 물린 아군을 지켜 주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나루의 선물]: D를 쿨인 8초마다 돌려주면 제법 쓸만한 회복량이 나오지만. 솔직히 D는 적진에 진입 했을때를 위해 아껴주는 경향이 있어서 은근히 효과를 자주 볼수 있는 특성이 아닙니다. 그나마 D쿨을 줄여주는 16랩 신의은총을 찍으면 괜찬긴 하지만, 그 특성은 거의 사용되지 않는 특성이죠. 개인적으로는 빛의 아이기스를 제대로 맞춰주기 힘든, 제라툴/겐지/트레이서 같은 기동성 빠른 녀석들과 같이 진입 해야할때만 찍어주는 편입니다. 효과반경이 꽤 넓어서 이런 영웅들도 쉽게 지원이 가능하거든요.
[자유의 손길]: 적의 감속과 속박기술들이 부담될때 선택해봅니다. 대상아군 or 본인에게 써서 그 효과를 제거할수 있어요. 이속이 빨라진다는 점에서 추격/도주기로 사용해줄수도 있습니다. 라인전때 갱당해도 정말 안 죽게되요. 또, 충격포 밀치기 덕분에 E 점프로는 접근하기 힘든 해머상사 상대로, 증가된 이속으로 달라붙기위해 찍어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천상의 군마
이렐 - 레벨 7
이렐 - 레벨 7
지속 효과
탈것에 즉시 탑승할 수 있습니다. 탈것에 탑승하면 이동 속도가 60% 증가하고 3초에 걸쳐 서서히 감소합니다.
[정의로운 여세]: 기본 이속은 그렇게까지 체감은 안되는데. W 사용중 증가하는 20%의 이속이 꽤 쓸만합니다. 이제부턴 W를 추격/도주기로 사용해도 될정도죠. 덕분에 W를 D없이도 손쉽게 맞출수 있게 됩니다. 밀치는 각도 조정하기도 정말 좋고요. 그래서 다른 W특성과도 시너지가 있는 편입니다.
다만, 대부분 이렐은 D를 W에주고 차징없이 쓰는편이기에 선택률은 낮습니다. 보통은 D를 Q나 E쪽에 줘야겠다고 마음 먹었을 경우에만 선택해주는 편입니다. (Q에 특성투자를 많이해서 한타중 DQ를 자주 쓰는편일때 or DE로 선딜없이 진입해서 W 차징으로 때려주고 싶을때)
[신성한 복수자]: E트리의 핵심특성입니다. E를 조건부로 더 자주 사용할수 있기 때문에, 한타중 추격/도주능력이 상승하고 이렐이 낼수있는 DPS도 더욱 증가하는 효과를 얻습니다. 특히, 4랩 빛의 아이기스의 방어도 증가효과를 지속적으로 볼수 있다는것이 좋네요.
[천상의 군마]: 주력특성. 보통 솔라이너로 기용되 한라인을 담당하게되는 이렐은, 라인을 정리하다가도 중요한 교전이 있을때마다 한타에 빠르게 합류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그때 탈것 즉시탑승 및 이속증가 효과가 큰 도움이 됩니다. 경우에 따라서 혼자서 2라인도 빠르게 왔다 갔다하면서 정리해줄수도 있고요. 또, 한타중에도 Z를 선딜없이 사용해줘서 일종의 추격/도주기로 사용해줄수도 있습니다.
헌신적인 수호자
이렐 - 레벨 10
이렐 - 레벨 10
R
3초 동안 보호막으로 자신을 감싸 모든 피해를 흡수하고 흡수한 피해의 50%만큼 생명력을 회복합니다.
마나 80
재사용 대기시간 120초
마나 80
재사용 대기시간 120초
신성한 대지
이렐 - 레벨 10
이렐 - 레벨 10
R
지면을 신성화하여 대상 지역 내에 있는 동안 방어력이 50 증가합니다. 대상 지역 밖으로 이동하면 신성한 대지가 사라집니다.
마나 40
재사용 대기시간 40초
지역 반경 5.5
마나 40
재사용 대기시간 40초
지역 반경 5.5
[헌신적인 수호자]: 주력궁극. 적진에 진입한 이렐이 적들의 공격에서 더욱 잘버티게 만들어줍니다. 적의 딜포커싱이 한번에 들어오는 순간 발동해주면서 그 데미지를 오히려 체력으로 바꿀수도 있죠. 3초간 적의 공격을 받지 않게 되기 때문에, 이렐에 걸린 적의 어그로를 순간 해소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단점은 120초라는 정말 엄청긴 쿨이겠네요.. 한타가 자주 일어나는 경우엔, 이렐이 궁없이 싸워야 하는 상황도 자주 발생하게 됩니다.
[신성한 대지]: 발동시 바닥에 마법진이 깔리게되며, 그 위에 있는한 방어도가 50이나 증가하게 됩니다. 안그래도 체력높고 자힐도 많은 이렐이 정말 바퀴벌래마냥 죽지도 않게 되죠. 덕분에, 용둥/브락시스 같은 신호기 싸움을 할때나, 용병점령 싸움, 하늘사원/볼스카야 같은 거점 싸움을 할때 유리합니다. 저골 같이 좁은 지형이 많은 전장에서는 몸으로 버티면서, 적들의 진입이나 도주를 막는 길막 플레이도 편해집니다. 쿨도 40초로 정말 짧아서 교전이 열릴때마다 그냥 부담없이 써줘도 될정도죠. 헌신적인 수호자의 쿨이 너무 부담될때도 좋겠네요.
다만, 그 반경 5.5를 벗어날수 없게된다는 점이 은근 큽니다. 이렐이 단단한 벽처럼 한자리에서 버티는 역할은 할수 있지만, 그러다가 적이 이렐을 무시하고 옆으로 진입해 후방 아군을 물어버린다던가, 그냥 뒤로 빼버리기만 해도 이렐이 할수 있는게 딱히 없어지거든요. 적들이 강제로 이렐을 마법진 밖으로 밀쳐내거나 끌어내도 그 효과가 얄짤없이 사라집니다.
벨렌의 선택
이렐 - 레벨 13
이렐 - 레벨 13
지속 효과
최대로 강화한 일반 기술이 적 영웅에게 적중하면 기술 위력이 10초 동안 10% 증가하여 최대 30% 증가합니다.
[알도르 평화감시자]: 풀차징된 Q가 주변의 적들에게 공격력 감소 디버프를 겁니다. 발동조건도 딱히 어렵지 않고, 지속시간이나 깍는 데미지수치도 쏠쏠한 편이라 가장 무난하게 선택되는 특성입니다. 적진에 진입한 이렐이 더 오래 버틸수있게 해주고, 다른 아군에게 들어가는 데미지도 줄여줄수 있으니까요.
[참회]: E를 자주 쓸수있게 해주는 7랩 신성한 복수자를 찍었을때 한정으로 고려해줍니다. E를 연달아 사용해가며 적에게 따라붙어 계속 1.75초간의 75%감속을 먹여줄수 있게 됩니다. 특히, 적에 뚜벅이 영웅 많을때 좋습니다.
[벨렌의 선택]: 풀차징한 기술을 적중시켜야 1회 스택이 쌓이는 방식인데, 증가된 기술위력은 다음 기술부터 적용된다는 안타까움을 가진 특성입니다. 풀차징E - DW 콤보를 쓴후에, 적진에서 Q를 모아 때려주면 그제서야 풀스택 30%가 쌓이는데. 이후로는 모든 스킬이 쿨이 돌고 있기 때문에, 이렐이 그동안 적진에서 머물며 다음 스킬 쿨을 기다려야 효과를 볼수 있다는 점에서 생각보다 효율이 떨어지는 특성입니다.
그나마, 7랩 신성한 복수자 를 찍었을때는 꽤 쓸만합니다. 일단 한타중 사용할수 있는 기술이 많아지니 스택이 잘쌓이게되고요. 그렇게 30% 데미지가 증가한 E를 지속적으로 찍어줄수 있다는 점에서 시너지가 좋습니다. 또, 이렇게 증가한 기술위력은 이렐의 힐량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1랩 마라아드의 통찰력/4랩 나루의 선물과도 나름 시너지가 있는 특성입니다.
신의 격노
이렐 - 레벨 16
이렐 - 레벨 16
지속 효과
일반 기술을 사용한 후에 다음 일반 공격이 20%의 추가 피해를 주며 대상 주위에도 피해를 줍니다.
[기사단의 선고]: W에 맞은적들이 4초간의 취약상태에 빠지고 6%의 퍼뎀까지 맞게 되기에, 이후 킬이 날 확률이 크게 오르게 됩니다. 데미지 측면에선 3가지 특성중 가장 쓸만하다고 생각되네요.
[신의 은총]: D의 쿨이 줄어들기 때문에, 한타중 모든 일반기술들의 풀차징이 쉬워지게 됩니다. 13랩 벨렌의선택 스택 쌓기도 좋고, 4랩 나루의선물 효과도 더 자주 볼수 있겠죠. 다만, 다른 2개특성에 비하면 조금 밋밋한 효과라서 픽률 또한 저조한 특성입니다.
[신의 격노]: E한번 쓰고 평타 때려주면 돌격병이 그냥 사라질 정도로 라인 정리속도가 정말 빨라집니다. 용캠 점령속도도 빨라지기 때문에, 이렐이 가진 운영능력이 크게 상승하는 효과를 가집니다. 한타에서도 뭉쳐있는 적에게 한번에 데미지를 줄수 있죠. 추가적으로 불지옥 신단 내부 미니언들을 잡을때도 유용합니다.
무적 귀환
이렐 - 레벨 20
이렐 - 레벨 20
사용 효과
1초 후, 무적 상태가 되고 귀환석을 사용합니다. 취소할 수 없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80초
재사용 대기시간 80초
고위 천사
이렐 - 레벨 20
이렐 - 레벨 20
사용 효과
사용하면 2초 동안 저지 불가 상태가 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영광의 서약]: 적들이 이렐이 궁을 써도 딜중지 않하고 계속 때려준다면 고려해봅니다. 또, 상대에게 강력한 논타겟팅 한방기술이 있어서, 이걸 일부로 맞아서 아군에게 광역힐을 줘야겠다 싶을때도 좋겠네요.
[거룩한 대지]: 신성한 대지궁은 궁강을 추천합니다. 한번 자리를 잡으면 더이상 그곳에서 벗어날수 없다는 큰 약점을 보완해주는 좋은 효과죠. 특히, E를 자주쓸수 있는 E트리 이렐에게 좋겠네요. 다만, E로 점프하는 도중 적의 CC기에 기술이 취소된다면, 신성한 대지 역시 그대로 사라지고 맙니다.
[무적귀환]: 본인 혼자 라인 정리하고 돌아다니다가, 적들에게 자주 끊기는 편이라면 고려해줍니다. 다만, 솔직히 별로 안좋아요. 1초의 선딜 덕분에 적의 CC기에 그대로 캔슬되는 경우가 많거든요. 또, 긴박한 한타중에 사용해 집에 가버리면, 그한타가 끝날때까지 이렐이 다시 돌아올수 있는 경우가 거의 없어서.. 사실상 사망한것과 별차이 없을수 있다는 단점도 가집니다.
[고위 천사]: 주력특성. 모든 기술들이 충전방식을 가지는 이렐이기에 그 중간에 적의 CC기를 맞고 캔슬 되버릴 위험이 있습니다. 특히, E점프의 경우엔 밀치기 하나에도 여김없이 격추 되다보니 더욱 취약한 편이죠. 따라서, 중간중간에 2초의 저지불가를 쓰면서 기술을 써준다면, 그럴 위험없이 안전하게 기술을 사용할수 있게 됩니다. 지속시간이 짧다보니 적의 강력한 CC기가 들어오기 직전에 써주는것이 포인트겠네요.
2. 트리별 소개
1.기본 트리
마라아드의 통찰력
이렐 - 레벨 1
이렐 - 레벨 1
지속 효과
일반 기술이 적 영웅에게 피해를 주면 다음 일반 공격으로 133(+4%)의 생명력을 회복합니다.
천상의 군마
이렐 - 레벨 7
이렐 - 레벨 7
지속 효과
탈것에 즉시 탑승할 수 있습니다. 탈것에 탑승하면 이동 속도가 60% 증가하고 3초에 걸쳐 서서히 감소합니다.
헌신적인 수호자
이렐 - 레벨 10
이렐 - 레벨 10
R
3초 동안 보호막으로 자신을 감싸 모든 피해를 흡수하고 흡수한 피해의 50%만큼 생명력을 회복합니다.
마나 80
재사용 대기시간 120초
마나 80
재사용 대기시간 120초
고위 천사
이렐 - 레벨 20
이렐 - 레벨 20
사용 효과
사용하면 2초 동안 저지 불가 상태가 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보조특성]
1레벨
투지
이렐 - 레벨 1
이렐 - 레벨 1
지속 효과
일반 기술을 사용하면 물리 방어력이 2초 동안 50 증가합니다.
4레벨
(너무 빨라서 빛의 아이기스를 제대로 맞춰주기 힘든 겐지/트래/제라툴 같은 아군을 지원해줄때. 아군에 힐러가 없을때도 좋음.)
자유의 손길
이렐 - 레벨 4
이렐 - 레벨 4
사용 효과
아군 영웅의 이동 속도를 3초 동안 35% 증가시키고 대상의 모든 감속 및 이동 불가 효과를 제거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20초
재사용 대기시간 20초
7레벨
(한타중 D를 Q나 E쪽에 써주는 편일때 추천. 빨리진 이속 덕분에 D없이도 W를 맞추는게 쉬워짐. W를 아예 추격/도주 기술로 써도 될정도. 다만, 동랩 천상의 군마의 기동성을 버리게됨.)
10레벨
신성한 대지
이렐 - 레벨 10
이렐 - 레벨 10
R
지면을 신성화하여 대상 지역 내에 있는 동안 방어력이 50 증가합니다. 대상 지역 밖으로 이동하면 신성한 대지가 사라집니다.
마나 40
재사용 대기시간 40초
지역 반경 5.5
마나 40
재사용 대기시간 40초
지역 반경 5.5
16레벨
신의 격노
이렐 - 레벨 16
이렐 - 레벨 16
지속 효과
일반 기술을 사용한 후에 다음 일반 공격이 20%의 추가 피해를 주며 대상 주위에도 피해를 줍니다.
20레벨
(궁써도 적이 아랑곳없이 딜을 넣거나, 적의 강력한 한방 데미지기술을 역이용 하고 싶을때.)
(신성한대지는 궁강을 추천. E를 통한 자리변경 가능이 너무 좋다.)
무적 귀환
이렐 - 레벨 20
이렐 - 레벨 20
사용 효과
1초 후, 무적 상태가 되고 귀환석을 사용합니다. 취소할 수 없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80초
재사용 대기시간 80초
[트리설명]
가장 자주 쓰이는 형태의 트리입니다.
1랩 마리아드의 통찰력을 통해 초반 라인전 체력관리가 편해지고. 7랩 천상의 군마를 통해 한라인을 밀고 다른라인까지 관리해주는 2라인 운영이나, 밀리는 라인 정리후 한타중인 아군에게 빠르게 합류하는 것이 정말 편해집니다. (솔라이너에겐 정말 큰 도움이되는 요소.)
4랩의 다양한 보조 특성들과 13랩 알도르 평화감시자로 한타중 다른 아군들을 지원해주는것도 가능하죠. 16랩 기사단의 선고까지 찍히면, E진입 - DW콤보의 화력도 정말 강력해 집니다.
빠른 탈것속도를 덕분에 각라인을 오가는게 편해짐.
이를 이용한 2라인 운영, 라인 정리후 한타 합류가 편하다.
가장 자주 사용되는 풀차징E - DW 콤보.
2. E트리
마라아드의 통찰력
이렐 - 레벨 1
이렐 - 레벨 1
지속 효과
일반 기술이 적 영웅에게 피해를 주면 다음 일반 공격으로 133(+4%)의 생명력을 회복합니다.
헌신적인 수호자
이렐 - 레벨 10
이렐 - 레벨 10
R
3초 동안 보호막으로 자신을 감싸 모든 피해를 흡수하고 흡수한 피해의 50%만큼 생명력을 회복합니다.
마나 80
재사용 대기시간 120초
마나 80
재사용 대기시간 120초
벨렌의 선택
이렐 - 레벨 13
이렐 - 레벨 13
지속 효과
최대로 강화한 일반 기술이 적 영웅에게 적중하면 기술 위력이 10초 동안 10% 증가하여 최대 30% 증가합니다.
신의 격노
이렐 - 레벨 16
이렐 - 레벨 16
지속 효과
일반 기술을 사용한 후에 다음 일반 공격이 20%의 추가 피해를 주며 대상 주위에도 피해를 줍니다.
고위 천사
이렐 - 레벨 20
이렐 - 레벨 20
사용 효과
사용하면 2초 동안 저지 불가 상태가 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보조특성]
10레벨
신성한 대지
이렐 - 레벨 10
이렐 - 레벨 10
R
지면을 신성화하여 대상 지역 내에 있는 동안 방어력이 50 증가합니다. 대상 지역 밖으로 이동하면 신성한 대지가 사라집니다.
마나 40
재사용 대기시간 40초
지역 반경 5.5
마나 40
재사용 대기시간 40초
지역 반경 5.5
13레벨
(3연속 E로 적을 한동안 기어가는 수준으로 만들어줄수 있음. 뚜벅이 상대로 특히 좋다.)
16레벨
(W를 통한 취약 & 한방 딜을 원한다면.)
20레벨
무적 귀환
이렐 - 레벨 20
이렐 - 레벨 20
사용 효과
1초 후, 무적 상태가 되고 귀환석을 사용합니다. 취소할 수 없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80초
재사용 대기시간 80초
[트리설명]
7랩 신성한 복수자를 통해 조건부로 E를 3연속 내리칠수 있는 트리입니다. 데미지가 출중한 E를 자주 쓸수있게 된다는 덕분에 이렐이 낼수있는 가장 높은 딜량을 가진 트리며, 4랩 빛의 아이기스/13랩 참회의 효과도 자주 볼수 있는 트리입니다. 도망치는 적을 지속적으로 추격하기에도 좋죠. 따라서, 적진에 같이 들어간 진입형 딜러들을 지원하면서, 같이 한명 킬 따내는 데는 가장 도움이 되는 트리라고 생각되네요.
(추가되는 E 덕분에 E트리만이 사용가능한 콤보도 몇개 있습니다. 아래쪽에서 확인해주세요.)
이렐이 한타중 사용할수 있는 기술횟수가 증가한다는 점에서 13랩 벨렌의 선택을 주력으로 삼았습니다. E의 데미지를 올리기도 좋고, 1랩 마라아드의 통찰력과 Q의 회복량도 높여주죠. 또, 빠르게 기술을 난사할수 있다는 점에서 16랩 신의 격노를 주력으로 올렸습니다만, 이건 그냥 16랩 기사단의 선고를 선택해도 무방합니다.
연속적인 E로 적들에게 데미지를 주는 동시에, 아군에겐 지속적으로 방어도를 지원해줄수있다.
풀차징E - DE - E콤보
7랩 신성한 복수자 전용 콤보. 적을 끝까지 추격하면서 E의 높은 데미지를 3연타로 우겨넣을수 있음.
(16랩 신의격노일때 유리.)
풀차징E - DW - E
7랩 신성한 복수자 전용 콤보. E로 진입한 다음, W로 스턴, 이후 E로 마무리.
(16랩 기사단의 선고일때 유리.)
3. 힐기사 트리
마라아드의 통찰력
이렐 - 레벨 1
이렐 - 레벨 1
지속 효과
일반 기술이 적 영웅에게 피해를 주면 다음 일반 공격으로 133(+4%)의 생명력을 회복합니다.
헌신적인 수호자
이렐 - 레벨 10
이렐 - 레벨 10
R
3초 동안 보호막으로 자신을 감싸 모든 피해를 흡수하고 흡수한 피해의 50%만큼 생명력을 회복합니다.
마나 80
재사용 대기시간 120초
마나 80
재사용 대기시간 120초
벨렌의 선택
이렐 - 레벨 13
이렐 - 레벨 13
지속 효과
최대로 강화한 일반 기술이 적 영웅에게 적중하면 기술 위력이 10초 동안 10% 증가하여 최대 30% 증가합니다.
고위 천사
이렐 - 레벨 20
이렐 - 레벨 20
사용 효과
사용하면 2초 동안 저지 불가 상태가 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보조특성]
10레벨
신성한 대지
이렐 - 레벨 10
이렐 - 레벨 10
R
지면을 신성화하여 대상 지역 내에 있는 동안 방어력이 50 증가합니다. 대상 지역 밖으로 이동하면 신성한 대지가 사라집니다.
마나 40
재사용 대기시간 40초
지역 반경 5.5
마나 40
재사용 대기시간 40초
지역 반경 5.5
20레벨
무적 귀환
이렐 - 레벨 20
이렐 - 레벨 20
사용 효과
1초 후, 무적 상태가 되고 귀환석을 사용합니다. 취소할 수 없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80초
재사용 대기시간 80초
[트리설명]
아군에 힐러가 없을때 한정으로 써봄직한 트리입니다. 16랩 신의은총으로 빠르게 줄어드는 D쿨 덕분에, 4랩 나루의 선물의 힐을 자주 쓸수있게 됩니다. 7랩 신성한 복수자는 기술을 더 자주 쓸수 있게 해준다는 점에서 13랩 벨렌의 선택/16랩 신의은총과 시너지가 좋아 선택했습니다. 어쨌거나, 덕분에 13랩 벨렌의 선택의 스택도 잘쌓이는 편이고, 그렇게 증가된 기술위력은 이렐의 데미지 뿐만 아니라 모든 힐량마저 증폭시킵니다.
다만, 힐량이 높다는 장점빼고는... 낼수 있는 데미지, 변수 창출 능력, 게임 운영능력 등이 부실한탓에 힐러있는 평범한 조합에선 그닥 쓸이유가 보이진 않네요.
3. 기본플레이
신성한 목적
이렐
이렐
고유 능력
사용하면 다음 일반 기술이 즉시 강화되고 마나를 소모하지 않습니다.
지속 효과: 모든 일반 기술을 최대 1.5초에 걸쳐 충전하여 강화할 수 있지만 그동안 이동 속도가 25% 감소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8초
지속 효과: 모든 일반 기술을 최대 1.5초에 걸쳐 충전하여 강화할 수 있지만 그동안 이동 속도가 25% 감소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8초
이렐의 모든 일반기술은 1.5초의 차징이 필요합니다. 무차징으로 사용시 정말 형편없는 수치의 데미지/힐밖에 안나오거든요. (예외적으로 E는 데미지는 변화없이 이동가는 거리만 변합니다.) 그래서, 최대한 가능할때까지 충전해서 기술을 사용해주는 편인데. 그 사이 적의 스턴/침묵을 맞게 되면 기술이 얄쨜없이 취소되어 버릴수 있다는 위험성을 가집니다. (이렐이 CC기에 취약한 이유.) 또, 차징중에는 본인에게 걸리는 25% 감속 효과 때문에 적에게 제대로 따라붙기도 힘들죠.
그렇다보니, 순간적으로 다음 일반기술을 풀 충전 상태로 선딜없이 발동시켜주는 이 D의 활용이 이렐에게 있어 정말 중요하다고 볼수 있겠습니다. 그나마, Q나 E는 풀차징후 적중이 그리 어려운 편이 아니라서, 보통은 W쪽에 D를 넣어주게 되는 편입니다. (물론, 상황에따라 Q,E쪽에 D를 주기도 하죠.)
D가 없을때는 충전 도중이라도 어쩔수없이 그대로 스킬을 발동해줄 필요도 있겠네요.
비호
이렐
이렐
Q
주위에 신성한 힘을 내보내 적에게는 44(+4%)의 피해를 주고 자신은 100(+4%)의 생명력을 회복합니다.
강화할수록 피해량이 최대 146(+4%)까지 증가하고 치유량이 최대 333(+4%)까지 증가합니다.
마나 65
재사용 대기시간 6초
피해 반경 4
강화할수록 피해량이 최대 146(+4%)까지 증가하고 치유량이 최대 333(+4%)까지 증가합니다.
마나 65
재사용 대기시간 6초
피해 반경 4
한타에서 광역딜을 주거나, 라인에서 돌격병을 정리할때 쓰이는 기술입니다. 체력까지 회복시켜주기 때문에 자힐을 목적으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최대 충전기준으로 데미지는 적당한편이고, 자힐량이 꽤 높습니다.)
보통 D는 W,E에 사용되는 편이기에, Q는 왠만하면 그냥 일반차징으로 사용해주는 편입니다. 물론, 이렐이 죽을것 같은 긴급상황에서는 빠르게 DQ쓰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 13랩 알도르 평화감시자가 찍힌 경우에요.
정의의 망치
이렐
이렐
W
망치를 휘둘러 전방의 적들에게 40(+4%)의 피해를 주고 밀쳐냅니다.
강화할수록 밀쳐내는 거리가 증가하고 피해량이 최대 130(+4%)까지 증가합니다. 최대로 강화하면 적을 0.7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마나 65
재사용 대기시간 6초
밀치는 거리 1.75 ~ 6 중심각 180° 피해 반경 4
강화할수록 밀쳐내는 거리가 증가하고 피해량이 최대 130(+4%)까지 증가합니다. 최대로 강화하면 적을 0.7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마나 65
재사용 대기시간 6초
밀치는 거리 1.75 ~ 6 중심각 180° 피해 반경 4
밀치기를 통해 적을 강제 이동 시키거나 풀충전을 통해 0.75초의 스턴을 먹여주는 용도로 사용되는 기술입니다. 대게는 E를 통해 진입해, DW로 바로 충전해 아군이나 벽쪽으로 밀쳐내는 식으로 사용됩니다. 반대로 다른 아군에게 다가오는 적을 떨쳐내는 용도로도 쓸수 있겠죠.
다만, 그 범위반경이 좁고, 데미지가 딱히 높지 않기 때문에 라인 정리에는 그닥 좋지 않은 기술입니다.
응징의 격노
이렐
이렐
E
대상 위치로 도약하여 적들에게 234(+4%)의 피해를 주고 1초 동안 50% 느려지게 합니다.
강화할수록 사거리가 증가합니다.
마나 65
재사용 대기시간 6초
사거리 2.5 ~ 8 피해 반경 2.5
강화할수록 사거리가 증가합니다.
마나 65
재사용 대기시간 6초
사거리 2.5 ~ 8 피해 반경 2.5
이렐이 가진 진입/도주기이자 주력 딜링기술입니다. 데미지가 상당히 높은편에 적중범위도 쓸만하거든요. (덕분에, 라인정리에 가장 큰 도움이 되는 기술입니다.) 1초간의 감속효과도 나름 도움이 됩니다.
단점이라고 하면, 사용중에 날개가 펼쳐지는것이 뻔히 적들에게 보이기 때문에 이렐이 진입한다는 경고를 미리 알리는 셈이 된다는 것이겠네요. 이를 보고 적들은 마음의 대비를 하거나, 아예 이렐에게 밀치기나 스턴/침묵/속박등의 CC기를 넣어 기술을 중간에 캔슬시켜버릴수도 있습니다. (저지불가가 없기때문에, 저런것들에 그대로 격추 되버리죠. 특히, 말퓨리온/데커드의 E 속박장판이 가장 두렵습니다.)
그나마, 벽뒤나 부쉬안에서 E를 준비하고 깜작기습으로 들어간다면 그럴위험이 적겠네요. 아니면, 아예 DE로 선딜없이 들어가는 방법도 있습니다.
헌신적인 수호자
이렐 - 레벨 10
이렐 - 레벨 10
R
3초 동안 보호막으로 자신을 감싸 모든 피해를 흡수하고 흡수한 피해의 50%만큼 생명력을 회복합니다.
마나 80
재사용 대기시간 120초
마나 80
재사용 대기시간 120초
3초간 적의 데미지를 받지 않기 때문에, 적의 딜집중이 본인에게 들어오기 직전의 타이밍을 노려 발동해주면 됩니다. (이미 체력이 다 빠지고 나서야 발동 해주는것은 좋지 않은 운용법입니다.) 적절한 순간에만 쓸수 있다면, 적의 기술 몇개를 상쇄하는것은 물론, 오히려 이렐의 체력을 회복시켜버리는 효과까지 얻을수 있겠네요. 이걸믿고 이렐이 더욱 과감한 진입을 해볼수도 있습니다.
다만, 120초의 쿨이 너무나 부담이네요. 한번 잘못 쿨을 빼버렸다간, 다음 중요 한타에서 궁없이 싸우게 되는 경우도 발생할수 있으니 적절하게 사용을 아껴줄 필요도 있습니다. 왠만하면 다음 오브젝트가 활성화될 시간까지 계산해서 말이죠. (다음 오브젝트 싸움이 너무나도 중요하다면, 차라리 그때를 위해 아끼고 궁 미사용으로 죽음을 선택하는게 나을수도 있습니다.)
신성한 대지
이렐 - 레벨 10
이렐 - 레벨 10
R
지면을 신성화하여 대상 지역 내에 있는 동안 방어력이 50 증가합니다. 대상 지역 밖으로 이동하면 신성한 대지가 사라집니다.
마나 40
재사용 대기시간 40초
지역 반경 5.5
마나 40
재사용 대기시간 40초
지역 반경 5.5
추가되는 방어도 50덕분에 아무리 맞아도 죽지않는 바퀴벌래같은 생존력을 보여줍니다. 덕분에, 용둥/브락시스 같은 신호기 싸움을 할때나, 용병점령 싸움, 하늘사원/볼스카야 같은 거점 싸움을 할때 유리합니다. 저골 같이 좁은 지형이 많은 전장에서는 몸으로 버티면서, 적들의 진입이나 도주를 막는 길막 플레이도 편해집니다. 쿨도 40초로 정말 짧아서 교전이 열릴때마다 그냥 부담없이 써줘도 될정도죠. 교전이 워낙 자주 발생하는 게임에서 헌신적인 수호자의 쿨이 너무 부담될때도 좋겠네요.
다만, 바닥에 깔리는 마법 진위를 벗어나지 못하게 된다는점이 큰 단점이겠네요. 적들이 이렐이 있는 지역을 무시하고 돌아가버리면, 결국 이렐도 따라나와야 되거든요.. 덕분에, 한타지역이 넓은맵이나, 하나무라 같이 지속적으로 자릴 옮겨가며 한타를 벌여야되는 맵에서는 그 효율이 크게 떨어지는 편입니다.
또, 가로쉬/알라라크/정크렛 등등의 영웅들은 마법진 위의 이렐을 끄집어내서, 궁을 강제로 취소시켜버리는 경우도 있으니 주의해줘야 합니다.
4.라인전에서
이렐은 보통 솔라이너로 선택되는 영웅입니다. 1:1 싸움에는 거의 어느누구와 붙어도 지지않는 강력함을 보여주죠. 상대방과 맞딜 붙으면서 싸우는 성능은 조금 부족할수 있지만, 특유의 높은 회복력 때문에 일단 딜교환하다가 빠져주고, 다시 회복되면 싸워주고 또 빠지는 식으로 장기전을 벌이면 버거운 상대는 딱히 없습니다. 렉사르나 원딜 상대로는 E로 순간 진입해서 때려주면 되고요. (그나마, E진입중인 이렐을 밀쳐낼수 있는 레이너/해머상사는 좀 힘들겠네요.)
라인 돌격병은 보통 Q와 E만 사용해 정리해줍니다. W는 데미지가 높은것도 아니고, 적중범위가 전방 180도 뿐이라 돌격병 무리를 한번에 정리하기 영 버겁거든요. (Q는 이렐 본인의 회복에도 도움되고, E는 워낙 데미지가 높아서 라인정리가 빠릅니다.) W는 간혹, 적 영웅을 스턴시킬 필요가 있거나, 밀쳐낼때 한정으로 가끔 써주시면 됩니다. 어쨌거나, 그런식으로 Q,E를 최대한 돌격병과 적 영웅을 동시에 맞춰주는 것이 좋겠네요.
참고로 이렐의 모든 기술들은 쿨이 6초로 상당히 짧은편에 속합니다. 덕분에, 기술들을 번갈아가며 사용하면서 연달아 사용해주는것도 가능할정도지만.. 워낙 기술들의 마나 소모량이 높은편이라서, 그런식으로 난사를 하게되면 상대방보다 자신이 먼저 집에 돌아가야하는 상황이 자주나오게 되니 주의바랍니다. 적당히 사용횟수를 조절해주세요.
어쨌거나, 그렇게 적 솔라이너와 1:1 교전을 벌리면서 경험치도 챙겨주고, 그렇게 돌격병들 다 정리하고 어느정도 여유가 생기면 다른 라인쪽의 교전에합류해주면서 수적 우세를 만들어 주는것도 좋습니다. 인원숫자가 많으니 당연히 교전결과도 유리하게 나오게 되겠죠. 그러다가 1킬 나오면 정말 큰 이득이겠죠.
빠른 라인정리 성능 가지기고 있기 때문에 아군쪽으로 상당히 밀리고 있는 라인도 중간중간 도와줄 필요가 있고 (적들의 용병을 대동한 푸쉬.). 가끔씩 다른 아군들이 한곳에 다모인채 적들과 대치만 하고 있는 상황이라면, 나머지 2라인을 혼자서 돌아다니면서 경험치를 수급해주는 운영도 꽤 중요합니다.
중간중간 적들의 갱킹도 스스로 알아서 잘 피해줘야되고, 아군과의 합류 타이밍도 잘 계산해야되고. 이런 점들 때문에 평소에 미니맵을 유심히 보는 맵리딩이 꽤 필요하겠네요.
5. 한타에서
이렐의 공격속도는 상당히 느련편이기 때문에, 스킬 - 평타 - 스킬 - 평타 - (반복) 식으로 넣어주는게 좋습니다. 1랩 마라아드의 통찰력/16랩 신의격노를 발동시키기에도 좋죠.
적들과 대치하는 상황에서는 앞쪽에서 아군을 보호해주는 벽같은 역할을 수행해줍니다. 들어오는 적들은 W를 이용해 밀쳐내는것도 가능하죠. 그러다가, 진입각이 보인다면 다른 아군들과 함께 E로 진입해 들어가 싸워주면 됩니다. 최대한 적들 딜러나 힐러들 물어주면서, 한타중 정신을 못차리게 해주는것이 좋겠네요.
보통은 차징E로 진입해 DW로 스턴을 주는편이고, Q는 D없이 일반차징후 사용해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DQ는 정말 체력이 너무 없을때 한정으로 써주는편이죠. 그것으로도 버티기 정말 힘들다면 DE로 곧바로 빠져나오는 선택도 가능합니다.
보통은 E를 모아 진입해주고, 적진 한가운데서 DW를 통해 스턴을 주는편.
(벽쪽이나 아군쪽으로 밀쳐주는게 좋다.)
E를 모을 시간이 없다면, DE - W 도 간혹 사용한다. 스턴은 없는게 아쉽.
6. 영웅상성
이렐은 특별히 적,아군 상성을 타는 영웅은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단단하고 CC기도 있고, 라인정리도 나름 잘되고, 1:1도 센 언제나 무난하게 좋은 솔라이너죠. (이기진 못하는 상대는 있을수 있지만, 그 상대로도 절대 쉽게 지지 않습니다.)
그래서, 아래적은 상대하기 어려운적들도 완전 못해볼 카운터까진 아니고, 조금 귀찮은 경향이 있는 녀석들을 나열한 것입니다. (해머제외.. 해머는 W때문에 접근하기 진짜 힘드네요. ㅜ )
상대하기 어려움.
1:1라인전에서는 딱히 밀리는 상대없이 언제나 무난한 영웅이라 생각됩니다. 그나마, E진입 자체를 끊어버릴수 있는
이 두명하고는 조금 힘들겠네요. 한타에서도 접근 자체가 힘들수 있습니다.
레이너
원거리 암살자
고유 능력
뜨거운 맛을 보여주지
고유 능력
주기적으로 일반 공격 강화
일반 기술
천공 탄환
Q
일직선상의 적들에게 피해를 주고 밀쳐내며 느려지게 함
격려
W
일반 공격 강화 및 다음 일반 공격 즉시 적중
아드레날린 촉진
E
사용 시 생명력 회복
궁극기
히페리온
R
전장에 폭격을 가하는 전투순양함 소환
레이너 특공대
R
호위 밴시 소환
해머 상사
원거리 암살자
고유 능력
공성 모드
고유 능력
이동 불가 상태가 되지만 사거리가 증가하고 일반 공격이 강화됨
일반 기술
거미 지뢰
Q
접촉 시 피해를 주고 느려지게 하는 지뢰 매설
충격포
W
적들을 밀쳐내고 피해를 줌
신소재 강철 장갑
E
일시적으로 방어력 증가
추진기
Z
사용 시 이동 속도 증가
궁극기
크고 아름다운 미사일
R
전장을 가로지르는 거대 미사일 발사
네이팜 포격
R
적에게 네이팜 포격을 가함
한타에서는
이런 CC기가 많은 녀석들에게 일반기술이 종종 취소될수있으니 주의바랍니다. (특히, 무라딘이 7랩 해골파쇠 찍으면 평타 3회당 스턴이 생겨서 정말 짜증나죠.) 물론, 다른 아군이 맞을 CC기를 이렐이 대신 맞아준다 생각하면 그렇게까지 손해는 아닐수도 있겠습니다만.. 정말 위험한 순간에 CC기 정통으로 맞으면 제아무리 단단한 이렐도 그대로 전광판행으로 갈수 있겠네요.
가로쉬
전사
고유 능력
방어력 증가
고유 능력
생명력이 낮을수록 방어력 증가
일반 기술
대지파괴자
Q
적들에게 피해를 주고 기절시킬 수 있음
피의 갈증
W
적에게 피해를 주고 잃은 생명력의 일부 회복
파쇄추
E
적을 내던져 피해를 주고 느려지게 함
궁극기
전쟁군주의 도전
R
주위 영웅들을 도발하여 자신을 공격하게 함
척살
R
주위 적들에게 피해를 주고 느려지게 함
디아블로
전사
고유 능력
검은 영혼석
고유 능력
적에게서 영혼을 모아 생명력을 얻고 더 빨리 부활
일반 기술
암흑의 돌진
Q
대상에게 돌진하여 밀쳐냄
화염 발구르기
W
한 방향으로 화염의 파도 발사
압도
E
적을 집어 들고 뒤로 메쳐서 피해를 주고 기절시킴
궁극기
종말
R
적 영웅을 모두 기절시킴
번개 숨결
R
전방의 적들에게 피해를 주고 느려지게 함
아눕아락
전사
고유 능력
풍뎅이 숙주
고유 능력
기술 시전 시 딱정벌레 생성
일반 기술
꿰뚫기
Q
가시를 일직선상으로 내뻗어 적들에게 피해를 주고 기절시킴
강화 갑피
W
보호막 획득
잠복 돌진
E
지하로 잠복 후 한 방향으로 돌진
궁극기
착취의 무리
R
생명력을 회복하며 적들에게 피해
고치
R
적을 고치 안에 가둠
정예 타우렌 족장
전사
고유 능력
록스타
고유 능력
기술 사용 시 방어력 증가
일반 기술
파워 슬라이드
Q
대상 위치로 질주하며 적중한 적에게 피해를 주고 기절시킴
고막 터트리기
W
주위 적들을 밀쳐내고 피해를 줌
기타 솔로
E
생명력 재생
궁극기
광란의 도가니
R
주위 적들을 춤추게 함
스테이지 다이브
R
대상 위치로 도약해 광역 피해
무라딘
전사
고유 능력
재기의 바람
고유 능력
피해를 받지 않는 동안 생명력 추가 회복
일반 기술
폭풍강타
Q
망치를 던져 처음 적중한 적을 기절시키고 피해를 줌
천둥벼락
W
주위 적들에게 피해를 주고 느려지게 함
드워프 도약
E
대상 위치로 도약하여 주위 적들에게 피해를 줌
궁극기
투신
R
일시적인 생명력 증가
초강타
R
적을 기절시키고 밀쳐냄
또, E점프가 속박에도 쉽게 격추된다는 점에서
이녀석들의 E 장판이 조금 귀찮네요.
우서의 스턴도 꽤 위협적입니다.
말퓨리온
치유사
고유 능력
정신 자극
고유 능력
아군 마나 회복 및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일반 기술
재생
Q
아군 영웅 지속 치유
달빛섬광
W
일정 지역 안의 적들에게 피해 및 재생이 활성화된 아군 치유
휘감는 뿌리
E
일정 지역 안의 적 영웅들을 이동 불가 상태로 만들고 피해를 줌
궁극기
평온
R
주위 아군 영웅들 지속 치유
황혼의 꿈
R
주위 적들을 침묵시키고 피해를 줌
데커드
치유사
고유 능력
케인의 수호자
고유 능력
주위에 아군 영웅이 있으면 방어력 증가 및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일반 기술
생명력 물약
Q
아군을 치유하는 물약 투척
호라드림의 함
W
대상 지역 안의 적들에게 피해를 주고 느려지게 함
결계의 두루마리
E
일정 지역 안의 적들에게 피해를 주고 이동 불가 상태로 만듦
궁극기
잠시 내 말 좀 들어보게나
R
적들에게 흥미로운 이야기를 들려주어 수면 상태로 만듦
고서 회오리
R
적을 밀쳐내는 고서 회오리 소환
우서
치유사
고유 능력
헌신
고유 능력
영웅 치유 시 대상 방어력 증가, 죽으면 영혼 상태가 됨
일반 기술
빛의 섬광
고유 능력 - Q
아군 치유
성스러운 빛
Q
아군 영웅 및 자신 치유
신성한 광휘
W
일직선상으로 아군을 치유하고 적에게 피해를 줌
심판의 망치
E
적에게 피해를 주고 기절시킴
궁극기
천상의 보호막
R
아군 한 명을 무적으로 만들고 이동 속도를 증가시킴
천상의 폭풍
R
주위 적들에게 피해를 주고 기절시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