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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웅공략 - 근거리 암살자] [사무로 공략] 데이터주의. 환대 사무로 위주로 쓴 공략. (0) 2019/09/10 AM 03:18

 

img/19/09/10/16d173c8f8b4cf01b.jpg

 

"명을 따르겠다."

 

 

최종 수정날짜: 19/09/10

 

 

본 공략은 PC버젼 크롬 브라우져에서 최적화 되어 있으며, '어이쿠손미끌' 님이 제작하신 루리웹 히어로즈 오브 스톰 공략툴로 작성 되었습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 환경에서는, 아이콘 이미지가 제대로 표시되지 않으니 주의바랍니다.

 

출처링크: bbs.ruliweb.com/family/4527/board/181429/read/9445577? 

 

 

 

목차

 

1. 특성설명

2. 트리별 소개

3. 기본 플레이

4. 라인전에서

5. 한타에서

6. 영웅상성 

  

 
워크래프트

사무로

근접 암살자

고유 능력

환영 이동술
고유 능력
사용하면 대상 환영과 위치를 바꿉니다. 위치를 바꾸면서 자신과 대상 환영에게 걸린 대부분의 약화 효과를 제거합니다.

파죽지세

일반 공격으로 적 영웅을 공격하면 이동 속도가 2초 동안 25% 증가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25초

일반 기술

환영 복제
Q
마우스 커서 방향으로 짧은 거리를 순간이동한 후 18초 동안 자신의 현재 생명력의 100%를 지니고 일반 공격력이 9(+4%)인 환영 2개를 만듭니다. 환영은 모든 피해를 두 배로 받습니다.

한 번에 최대 2개의 환영을 부릴 수 있으며 환영 복제를 사용하면 자신에게 걸린 대부분의 약화 효과를 제거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8초
치명타
W
8초 이내의 다음 일반 공격이 치명타로 적중하여 50%의 추가 피해를 줍니다. 환영에게도 적용되며, 사용해도 바람 걸음이 풀리지 않습니다.

지속 효과: 사무로와 환영의 4번째 일반 공격이 치명타로 적중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바람 걸음
E
최대 10초 동안, 혹은 공격하거나 기술을 사용하거나 피해를 받을 때까지 은신 상태가 됩니다.

은신한 동안 이동 속도가 25% 증가하고 유닛을 통과할 수 있습니다. 은신 중에 1.5초 이상 움직이지 않으면 투명 상태가 됩니다.

사용 후 1초 동안 은신 유지 상태가 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궁극기

칼날폭풍
R
폭풍이 휘몰아치듯 적을 난도질하여 4초 동안 저지 불가 상태가 되고 주위 적들에게 초당 244(+4%)의 피해를 줍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10초
피해 반경 4.25
환영의 대가
R
환영을 개별적으로, 또는 한꺼번에 조종할 수 있고 환영의 공격력이 100% 증가합니다.

지속 효과: 환영 이동술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0초로 감소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능력치 1레벨 (성장률) 20레벨
생명력 1794 (+4%) 3780
생명력 재생 3.733 (+4%) 7.866
공격력 114 (+4%) 241
공격 속도 1.667
사거리 2.0
이동 속도 4.8398
패치 2.47.1.75792
 
 
1. 특성설명
 
환영의 길
사무로 - 레벨 1
능력 강화Q
퀘스트퀘스트: 환영이 적 영웅에게 치명타를 적중시킬 때마다 일반 공격력이 0.25 증가하여 최대 10 증가합니다.
보상보상: 환영이 적 영웅에게 치명타를 40회 이상 적중시키면, 공격력이 추가로 20 증가합니다.
패치 2.47.1.75792
  
칼날의 길
사무로 - 레벨 1
능력 강화W
치명타가 3번째 일반 공격마다 발동합니다. 사무로 자신의 치명타가 적 영웅의 물리 방어력을 2초 동안 10 감소시킵니다.
패치 2.47.1.75792
 
바람의 길
사무로 - 레벨 1
능력 강화E
바람 걸음을 사용하거나 바람 걸음의 은신이 풀리면 이동 속도가 3초 동안 40% 증가합니다. 치명타가 바람걸음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1.5초 감소시킵니다.
패치 2.47.1.75792
 
 
[환영의 길]: 풀스택시 30의 추가 데미지는 10랩 기준으로 18.4% 정도의 데미지 증가, 20랩 기준으로는 12.4%정도의 데미지 증가효과를 보여줍니다. 다만, 동랩구간 칼날의 길에 비해 그렇게까지 큰 차이가 날 정도로 높은 수준이 아니기에, 다른 여러장점이 있는 칼날의 길을 추천드립니다. (데미지 너프만 안먹었어도 좋은 특성이엇는데 ㅜ)
 
[칼날의 길]: 주력특성. 환영의 길에 비교한 장점이라면, 스택 쌓을 필요없이 처음부터 좋은 성능을 내준다는 점. 분신에게도 3타 발동이 적용된다는 점. (취약 효과는 X) 대상에게 물방 감소효과를 적용시켜 다른 아군들 및 분신들의 딜량증가에도 의미가 있다는 점들이 있겠네요. 이 점 덕분에 사무로의 데미지 증가면에서는 환영의 길보다 이쪽이 언제나 더 낫다고 생각됩니다. 
 
[바람의 길]: 칼날폭풍 트리한정으로 고려해봅니다. E로 진입해서 적에게 접근한후 빨라진 이속을 바탕으로 적들에게 칼날폭풍을 확실하게 풀히트 시켜줄수 있습니다. E를 통한 도주/추격도 좋아지죠. 
 
신기루
사무로 - 레벨 4
능력 강화Q
환영 복제를 사용하면 자신과 환영의 기술 방어력이 40 증가하여 다음 2회의 기술 공격으로 받는 피해가 40% 감소합니다.
패치 2.47.1.75792
 
바람과 하나되어
사무로 - 레벨 4
능력 강화E
자신과 환영의 방어력이 은신 중에, 그리고 은신이 풀린 후 3초 동안 30 증가하여 받는 피해가 30% 감소합니다.
패치 2.47.1.75792
 
비껴내기
사무로 - 레벨 4
능력 강화고유 능력
파죽지세가 활성화된 동안 자신과 환영의 물리 방어력이 30 증가합니다.
패치 2.47.1.75792
  
 
취향껏 골라줍니다.
 
[신기루]: 상대의 기술딜러가 위협적일때. 특히, 리밍/크로미 같은 논타겟팅 스킬위주로 쓰는 영웅에게 좋습니다. 기술 방어력이 올라간 분신이 대신 투사체 막아주기도 하거든요. 
 
[바람과 하나되어]: 지속시간이 짧긴 하지만, 물리/기술 데미지 가리지 않고 모두 줄여준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그 지속시간 만큼은 3가지 특성중 가장 훌륭한 성능을 보여줍니다. 대신 효과가 사라지면 뒤로 빼는식으로 히트&런 전술이 필요해집니다. 

[비껴내기]: 상대에 딱히 기술딜러가 없어서, 평타 데미지만 막아주면 되겠다 싶을때 좋습니다. 또 지속시간이 정말 길기 때문에 라인전 1:1에서 가장 도움이 되는 특성이기도 하죠.
 
불타는 칼날
사무로 - 레벨 7
능력 강화W
치명타가 적중하면 대상과 대상 주위에 일반 공격력의 50%만큼 추가 기술 피해를 줍니다.

피해 반경 2.5
패치 2.47.1.75792
  
환영의 상처
사무로 - 레벨 7
능력 강화W
활성화된 환영 하나당 치명타가 일반 공격력의 45%만큼 추가 피해를 줍니다.
패치 2.47.1.75792
 
분쇄의 칼날
사무로 - 레벨 7
능력 강화W
치명타를 최대 2회 충전해서 사용할 수 있고 적 영웅에게 일반 공격을 할 때마다 치명타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75초 감소합니다.
패치 2.47.1.75792
 
 
3가지 특성 모두 분신에게도 적용 됩니다.
 
[불타는 칼날]: 추가 피해량이 낮긴 하지만, 광역으로 들어간다는 점에서 라인정리/용캠점령에 꽤 도움이 되는 특성입니다. 한타에서도 뭉쳐진 적에게 한번에 데미지를 주기 좋죠. 라인운영이 중요한 환영의 대가 트리가 주력으로 찍어주는 편입니다.
 
[환영의 상처]: 최대 90%의 추가피해를 준다는 점에서 3가지 특성중 가장 높은 한방 단일 대상딜을 가집니다. 치명타가 이미 충전된 상태로 진입해서 Q쓰고 평-W평 날려주면, 상당한 폭딜이 들어가게 됩니다.
 
[분쇄의 칼날]: 사무로가 평타 프리딜이 가능한 상황에서는 좋습니다. 순간 딜량은 떨어지는 편이지만, W가 2회까지 충전되기 때문에 평-W평-W평의 콤보를 넣어줄수 있게 되죠. 또, 평타를 칠때마다 쿨감되는 W 덕분에 지속딜량을 늘리기에도 좋은 특성이겠네요. 다만, 한타중 물몸의 사무로가 평타를 언제까지나 편하게 칠수 상황이 거의 나오지 않기 때문에 대게는 사용되지 않는 특성입니다.
 
참고로, 치명타 발동이 그리 어렵지 않다는 점에서 1랩 칼날의 길보다는 평타 깡딜을 올려주는 1랩 환영의 길과 더 시너지가 잘 나오는 특성입니다. 
 
칼날폭풍
사무로 - 레벨 10
R
폭풍이 휘몰아치듯 적을 난도질하여 4초 동안 저지 불가 상태가 되고 주위 적들에게 초당 244(+4%)의 피해를 줍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10초
피해 반경 4.25
패치 2.47.1.75792
  
환영의 대가
사무로 - 레벨 10
R
환영을 개별적으로, 또는 한꺼번에 조종할 수 있고 환영의 공격력이 100% 증가합니다.

지속 효과: 환영 이동술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0초로 감소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패치 2.47.1.75792
 
 
[칼날폭풍]: 4초간 저지불가 상태로 적의 CC기에 연연하지않고 주변의 적들에게 데미지를 줍니다. 사용중 무빙도 가능하기 때문에 보통은 딸피의 적을 추격하면서 마무리 데미지는 넣어주는데 사용됩니다. 다만, 사용도중 평타를 치지 못한다는 점에서 그 DPS가 그렇게 높은편은 아닌데 쿨이 110초로 워낙 긴 기술이라는게 정말 아쉽네요.
 
[환영의 대가]: 본 공략의 핵심이 되는 궁극입니다. 환영의 데미지가 상승한다는 소소한 장점과 함께 분신을 이제 컨트롤 가능해진다는 점이 정말 좋습니다. 게임중 길잃은 바이킹마냥 총 세명의 유닛을 조종할수 있게되는 셈이지요. 이를 통한 다양한 활용방법이 많이 있습니다. 자세한것은 아래쪽에서 확인해 주세요. 
 
환영 강철
사무로 - 레벨 13
능력 강화Q
일반 공격으로 적 영웅을 공격할 때마다 환영 복제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 감소합니다.
패치 2.47.1.75792
 
분신술
사무로 - 레벨 13
능력 강화E
바람 걸음을 사용하면 자신의 위치에 환영을 생성합니다. 환영은 사무로가 바람 걸음 전에 하고 있던 행동을 이어서 수행합니다.
패치 2.47.1.75792
 
축지법
사무로 - 레벨 13
능력 강화E
바람 걸음을 사용하면 바라보고 있는 방향으로 짧은 거리를 순간이동합니다.

사거리 4
패치 2.47.1.75792
 
 
[환영 강철]: 기본적으로 Q의 쿨은 무려 18초나 되는 때문에, 한타중 한번 사용해버리면 다음 사용까지 정말 오랜 시간을 기다려야 했죠. 하지만, 이 특성을 찍게되면 그 쿨을 꽤 줄일수 있기 때문에 분신을 통한 다양한 플레이들을 더 자주 쓸수있게 됩니다. 한타에선 사무로의 생존능력 역시 오르는 셈이라 할수 있겠네요.
 
[분신술]: E를 통해 생기는 분신도 10랩 환영의 대가를 통해 조정이 가능합니다. D를 통한 자리바꾸기도 가능하고요. Q가 없는 와중에 추가 분신 하나를 얻게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분신은 최대 2개까지만 유지되기 때문에, 이후 Q를 쓰면 그냥 사라지는 효과죠. 이점이 실전에서는 아쉬운 경우가 많아서 그냥 동랩 환영강철을 찍어주게 되는 편입니다.
 
[축지법]: 짧은 순간이동 덕분에 E를 통한 도주/추격에 힘이 실립니다. 벽도 넘어다닐수 있죠. 16랩 모진바람의 효과를 보기도 쉬워집니다. E로 순간적으로 진입해 때려주면 되거든요.
 
무자비한 공격
사무로 - 레벨 16
능력 강화W
감속, 이동 불가, 기절 상태인 대상에게 일반 공격 시 항상 치명타가 발동합니다.
패치 2.47.1.75792
  
모진 바람
사무로 - 레벨 16
능력 강화E
바람 걸음 중에 적 영웅을 공격하면 대상이 사무로에게 받는 피해가 3초 동안 30% 증가합니다.
패치 2.47.1.75792
 
쾌도난마
사무로 - 레벨 16
능력 강화고유 능력
파죽지세가 활성화된 동안 자신과 환영이 일반 공격을 할 때마다 공격 속도가 10% 증가하여 최대 40% 증가합니다.
패치 2.47.1.75792
 
 
[무자비한 공격]: CC기가 단 한개도 없는 사무로 단독으로는 발동이 안됩니다. 아군에 CC기가 많을때 좋겠네요. 발동만 된다면 정말 미친 DPS를 보여주게 됩니다. 1랩 특성 시너지로 따지자면 칼날의 길보다는 환영의 길이 더 낫긴 합니다만, 어차피 후반 가면 의미있는 차이까진 나오지 않습니다. 
 
[모진 바람]: 마땅한 체력관리 기술이 딱히 없는 사무로는 적진에 진입해서 프리딜을 할수있는 시간이 그리 길지 않습니다. 기껏해야 3~4초 정도겠죠. 따라서 짧은 시간내 높은 딜량을 내게 만들어주는 이 특성이 자주 쓰일수 밖에 없겠네요. 아군의 CC기 호응이 필요한 무자비한 공격과 달리, 사무로 단독으로도 의미있는 데미지를 넣어주면서 물몸 적을 암살할수도 있다는 장점을 가집니다. 
 
[쾌도난마]: 평타 프리딜각이 어느정도 나올때 선택해주면 좋습니다. 공속이 40%까지 올라가면 누적 딜량이 꽤 잘나오거든요. 치명타 발동에도 유리하죠. 다만, 첫 공격시 순간 DPS가 가장 떨어진다는 단점을 가집니다. 
 
죽음의 춤
사무로 - 레벨 20
능력 강화R
칼날폭풍을 사용하면 환영도 칼날폭풍을 사용하여 25%의 피해를 줍니다.
패치 2.47.1.75792
 
삼도류
사무로 - 레벨 20
능력 강화R
환영이 추가 피해를 받지 않아 실질적으로 생명력이 50%만큼 증가하고 지속 시간이 36초로 증가합니다.
패치 2.47.1.75792
 
바람의 검객
사무로 - 레벨 20
능력 강화E
바람 걸음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6초 감소합니다.
패치 2.47.1.75792
 
검귀의 집념
사무로 - 레벨 20
능력 강화고유 능력
파죽지세의 이동 속도 증가량이 15% 증가하고, 지속 시간이 2초 증가합니다.
패치 2.47.1.75792
 
 
[죽음의 춤]: 분신까지 함께해서 총 3개의 칼폭을 보게됩니다. 그것 전부 맞는 적은 총 150%의 칼폭딜을 받는 셈이겠네요. 20랩 특성중 유일한 딜량증가 특성에다가 그 증가치도 높은 편이라 보통 궁강을 선호하게 됩니다.
 
[삼도류]: 분신이 한타중 더 오랫동안 유지가 되고, 지속시간마저 2배가 되기 때문에 환대를 통한 여럿 플레이가 정말 편해집니다. 이때문에 환대 사무로는 궁강으로 고정해서 찍어주는 편이죠.
 
[바람의 검객]: E특성을 많이 찍어준 칼폭 사무로라면 고려할수 있습니다. E를 시도때도 없이 사용하면서 엄청난 기동성&생존력을 보여주게 되죠. 특히 13랩 축지법과 시너지가 너무 좋습니다. 칼폭 쿨이 110초라서 궁에만 모든것을 걸기 싫은분들에게 추천드려요.
 
[검귀의 집념]: 패시브 이속량 증가와 지속시간 증가로 적을 따라가면서 평타 누적시키는게 편해집니다. 평타 프리딜 트리 사무로라면 그래도 쓸모는 있는 특성이겠지만, 그외엔 정말 큰 의미없는 특성이라 비추합니다.
 
 
2. 트리별 소개
 
 
1. 환영의 대가 트리.
 
칼날의 길
사무로 - 레벨 1
능력 강화W
치명타가 3번째 일반 공격마다 발동합니다. 사무로 자신의 치명타가 적 영웅의 물리 방어력을 2초 동안 10 감소시킵니다.
패치 2.47.1.75792
 - 
바람과 하나되어
사무로 - 레벨 4
능력 강화E
자신과 환영의 방어력이 은신 중에, 그리고 은신이 풀린 후 3초 동안 30 증가하여 받는 피해가 30% 감소합니다.
패치 2.47.2.76003
 - 
불타는 칼날
사무로 - 레벨 7
능력 강화W
치명타가 적중하면 대상과 대상 주위에 일반 공격력의 50%만큼 추가 기술 피해를 줍니다.

피해 반경 2.5
패치 2.47.1.75792
 - 
환영의 대가
사무로 - 레벨 10
R
환영을 개별적으로, 또는 한꺼번에 조종할 수 있고 환영의 공격력이 100% 증가합니다.

지속 효과: 환영 이동술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0초로 감소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패치 2.47.1.75792
 - 
환영 강철
사무로 - 레벨 13
능력 강화Q
일반 공격으로 적 영웅을 공격할 때마다 환영 복제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 감소합니다.
패치 2.47.1.75792
 - 
모진 바람
사무로 - 레벨 16
능력 강화E
바람 걸음 중에 적 영웅을 공격하면 대상이 사무로에게 받는 피해가 3초 동안 30% 증가합니다.
패치 2.47.2.76003
 - 
삼도류
사무로 - 레벨 20
능력 강화R
환영이 추가 피해를 받지 않아 실질적으로 생명력이 50%만큼 증가하고 지속 시간이 36초로 증가합니다.
패치 2.47.1.75792
 
 
[보조특성]
 
4랩
신기루
사무로 - 레벨 4
능력 강화Q
환영 복제를 사용하면 자신과 환영의 기술 방어력이 40 증가하여 다음 2회의 기술 공격으로 받는 피해가 40% 감소합니다.
패치 2.47.1.75792
  (상대의 조합이 기술딜러 위주라면.)
비껴내기
사무로 - 레벨 4
능력 강화고유 능력
파죽지세가 활성화된 동안 자신과 환영의 물리 방어력이 30 증가합니다.
패치 2.47.2.76003
  (상대가 딱히 기술딜러가 없다면.) 

16랩
무자비한 공격
사무로 - 레벨 16
능력 강화W
감속, 이동 불가, 기절 상태인 대상에게 일반 공격 시 항상 치명타가 발동합니다.
패치 2.47.2.76003
  (다른 아군의 CC기가 출중해서 그 발동이 어렵지 않다면. 다만, 아군이 CC넣은 적을 사무로도 함께 패줘야함. 서로의 호응이 중요.) 
쾌도난마
사무로 - 레벨 16
능력 강화고유 능력
파죽지세가 활성화된 동안 자신과 환영이 일반 공격을 할 때마다 공격 속도가 10% 증가하여 최대 40% 증가합니다.
패치 2.47.1.75792
  (한타중 평타 누적이 그렇게 어렵지 않다면.)   
 
[트리설명]
 
환영을 따로 조종할수 있게 되면서, 총 3명의 케릭터를 운용할수 있게되는 트리입니다. 분신을 각라인에 퍼트리면서 나중에 본체와 맞바꾸는 식으로 전장을 빠르게 왔다갔다 하는것이 가능해지죠. 덕분에 라인/용캠, 전체적인 게임운영에 크게 유리한 성능을 가지는 트리입니다. 단점은 근접 딜러치곤 한타에서 그렇게 강력한 면모를 보이지는 못한다는 점이겠네요. (어디까지나 운영케릭으로서 사용해주는 트리.)

자세한 운용법은 아래쪽 기본 플레이 항목을 참고해주세요.
 

 
분신을 활용한 빠른 2라인 이동이 장점. 넓은 시야장악 능력 역시 좋다.
 
 
한타에서도 분신을 통한 순간진입/도주가 좋은편.
 
 
 
2. 칼폭트리
 
칼날의 길
사무로 - 레벨 1
능력 강화W
치명타가 3번째 일반 공격마다 발동합니다. 사무로 자신의 치명타가 적 영웅의 물리 방어력을 2초 동안 10 감소시킵니다.
패치 2.47.1.75792
 - 
바람과 하나되어
사무로 - 레벨 4
능력 강화E
자신과 환영의 방어력이 은신 중에, 그리고 은신이 풀린 후 3초 동안 30 증가하여 받는 피해가 30% 감소합니다.
패치 2.47.1.75792
 - 
환영의 상처
사무로 - 레벨 7
능력 강화W
활성화된 환영 하나당 치명타가 일반 공격력의 45%만큼 추가 피해를 줍니다.
패치 2.47.1.75792
 - 
칼날폭풍
사무로 - 레벨 10
R
폭풍이 휘몰아치듯 적을 난도질하여 4초 동안 저지 불가 상태가 되고 주위 적들에게 초당 244(+4%)의 피해를 줍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10초
피해 반경 4.25
패치 2.47.1.75792
 - 
축지법
사무로 - 레벨 13
능력 강화E
바람 걸음을 사용하면 바라보고 있는 방향으로 짧은 거리를 순간이동합니다.

사거리 4
패치 2.47.1.75792
 - 
모진 바람
사무로 - 레벨 16
능력 강화E
바람 걸음 중에 적 영웅을 공격하면 대상이 사무로에게 받는 피해가 3초 동안 30% 증가합니다.
패치 2.47.1.75792
 - 
죽음의 춤
사무로 - 레벨 20
능력 강화R
칼날폭풍을 사용하면 환영도 칼날폭풍을 사용하여 25%의 피해를 줍니다.
패치 2.47.1.75792
 
 
[보조특성]
 
1랩
바람의 길
사무로 - 레벨 1
능력 강화E
바람 걸음을 사용하거나 바람 걸음의 은신이 풀리면 이동 속도가 3초 동안 40% 증가합니다. 치명타가 바람걸음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1.5초 감소시킵니다.
패치 2.47.1.75792
  (추가되는 이속덕분에 추격/도주가 좋아지고, 특히 칼날폭풍 풀히트가 쉬워짐. E쿨감 다른 E특성 효과도 자주볼수있게됨.)
 
4랩
신기루
사무로 - 레벨 4
능력 강화Q
환영 복제를 사용하면 자신과 환영의 기술 방어력이 40 증가하여 다음 2회의 기술 공격으로 받는 피해가 40% 감소합니다.
패치 2.47.2.76003
 
비껴내기
사무로 - 레벨 4
능력 강화고유 능력
파죽지세가 활성화된 동안 자신과 환영의 물리 방어력이 30 증가합니다.
패치 2.47.2.76003
  (위와 동일)
 
7랩
불타는 칼날
사무로 - 레벨 7
능력 강화W
치명타가 적중하면 대상과 대상 주위에 일반 공격력의 50%만큼 추가 기술 피해를 줍니다.

피해 반경 2.5
패치 2.47.2.76003
  (딜량은 더 떨어지지만, 라클/용캠등 게임운영에 유리.)
 
13랩
환영 강철
사무로 - 레벨 13
능력 강화Q
일반 공격으로 적 영웅을 공격할 때마다 환영 복제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 감소합니다.
패치 2.47.2.76003
  (한타중 잦은 분신활용을 통해 적들의 딜을 분산시킬수 있어서 사무로 체력관리가 편해짐. Q가 없는 경우가 줄어들어 사무로가 진입각을 더 자주 볼수 있게됨.)
 
20랩
바람의 검객
사무로 - 레벨 20
능력 강화E
바람 걸음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6초 감소합니다.
패치 2.47.2.76003
  (칼폭 궁강이 마음에 안들때 대체특성. E쿨이 꽤 빨라져서 추격/도주 정말 용의)

 
[트리설명]
 
칼날폭풍을 채택해서 한타에 가장 큰 투자를 한 형태입니다. 사무로를 용캠 나름 잘도는 근접딜러로 기용하는 트리죠. 적진에 진입해 들어가서 E - 평타로 때려서 16랩 모진바람 발동시켜두고 7랩 환영의 상처가 적용된 치명타로 순간 폭딜 넣어주면 물몸의 적은 순간적으로 반피이상이 달게 됩니다. 이후 칼날폭풍으로 마무리 해주면 되겠네요. 
 
환대 사무로에 비하면 플레이 난이도가 그리 높지 않기 때문에 실전영상은 생략합니다. (사실 개인적으로 칼폭 사무로 안써서요 ㅎㅎ;; 영상 있는게 없네요.)

 

3. 기본플레이

 

환영 이동술
사무로
고유 능력
사용하면 대상 환영과 위치를 바꿉니다. 위치를 바꾸면서 자신과 대상 환영에게 걸린 대부분의 약화 효과를 제거합니다.

파죽지세

일반 공격으로 적 영웅을 공격하면 이동 속도가 2초 동안 25% 증가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25초
패치 2.47.2.76003
  파죽지세(패시브)
 
평타로 적 영웅을 공격하면 잠시동안 이속이 증가하는 효과입니다. 지속시간이 짧아서 그냥 평타를 쉽게 누적시키는 정도의 도움만 가집니다. 또, D를 통해 다른 분신과 위치를 바꾸는 기능도 가집니다. 상대의 본체 타겟팅을 헷갈리게 만드는데 이용할수 있겟네요.

  

환영 복제
사무로
Q
마우스 커서 방향으로 짧은 거리를 순간이동한 후 18초 동안 자신의 현재 생명력의 100%를 지니고 일반 공격력이 9(+4%)인 환영 2개를 만듭니다. 환영은 모든 피해를 두 배로 받습니다.

한 번에 최대 2개의 환영을 부릴 수 있으며 환영 복제를 사용하면 자신에게 걸린 대부분의 약화 효과를 제거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8초
패치 2.47.1.75792
  환영 복제(Q)
 
발동시 적의 타겟팅 기술이나 여럿 디버프 효과를 해제하면서 추가 2명의 분신을 만들어 냅니다. 적들은 본체를 찾는것이 어려워져서 평타나 다른 타겟팅 기술로 사무로 본체를 노려주는것이 어려워 집니다. 마땅한 방어력이나 보호막이 없는 사무로가 한타중 적들의 공세를 버틸수있게 해주는 일종의 생존기로 볼수 있겠네요. 중간에 적들에게 구별된다고 해도 D를 사용해서 자리를 바꾸는 식으로 연달아 헷갈리게 할수도 있습니다. 
 
(이 분신이 모두 사라지거나 쿨이 없는경우에는 사무로가 적들의 공격에 그대로 노출되기 때문에 순간 의문사를 당할 가능성이 정말 높아집니다. 따라서 이럴때는 잠시 몸을 사려줄 필요도 있습니다.)
 
분신 각각의 데미지는 약하지만, 이것이 단일대상에게 모두 집중된다면 그래도 의미있는 딜량이 나오는 편입니다. 이점 때문에 1:1 성능은 나름 강력한 편이라 초반에 사무로가 솔라인을 담당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용캠을 점령하는 경우에는 이 분신들이 공격을 어느정도 대신 맞아주기 때문에, 안정적으로 체력을 유지하면서 1랩부터 투사솔캠을 돌수도 있죠.
 
다만, 이 분신들은 적의 공격에 추가피해를 받기 때문에 한타중 어느정도 쉽게 구분되기도하고, 특히 상대의 디텍팅 기술에는 분신이 그대로 들통나게되어 활용이 어려워지는 편입니다. 또, 분신들 역시 상대의 적중 퀘스트 스택을 쌓아주기 때문에, 줄진/아즈모단/대류 캘타스/E트리 오르피아 등등 다수의 적을 맞출수록 강해지는 영웅들 상대로 정말 힘듭니다. 말티엘/소냐같이 많은 적을 때릴수록 회복력이 높아지는 적 상대하기도 정말 어려워지죠. 이런 영웅들 상대로는 Q를 어느정도 아껴줄 필요도 있습니다.
 
참고로 Q는 발동중 마우스 커서가 위치한 방향으로 본체가 나오게 됩니다. 위치 조절할때 알고 계시면 좋겠네요. 이 발동때 약간의 약진이 생기기 때문에 추격/도주에 약간 도움이되고, 두께가 얇은 벽은 그대로 통과할수도 있게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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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체의 구별이 어렵게해 적들의 평타나 타겟팅 기술을 방지해줄수 있음.
(적이 눈치채지 못하게 어느정도 AI처럼 연기해줄 필요있음.)
 
-_7nSttBDhuU/XV430hTnsbI/AAAAAAAASi0/Zs3Esrm_aWko5x_wmtOqvA0MQnW628fnwCLcBGAs/s1600/Honeycam%2B2019-08-22%2B15-31-29.gif
 
상대의 타겟팅 스킬을 캔슬 시킬때도 유용.
(도살자 돌진/캘타스 불작/노바 3연발 등등)
 
-qI_xYzhBbRc/XV43y9YNUxI/AAAAAAAASik/GmOBsmRYTmskBgGQzMBCw3_4Jxvsi6AeACLcBGAs/s1600/Honeycam%2B2019-08-22%2B15-20-13.gif
 
각 분신의 데미지는 정말 약하지만, 단일대상에게 집중 될경우엔 꽤 높은 데미지가 나온다.
 
-YMNhWiZNVrs/XV43xFDnCBI/AAAAAAAASiY/E-egdwdOnSwwCAOleVmxP2BFF74hny2QgCLcBGAs/s1600/Honeycam%2B2019-08-22%2B15-16-09.gif
 
용캠점령시 활용가능. 분신의 체력이 많이 빠진 경우에 D를 써주면, 본체 체력기준으로 다시 회복된다.
 
치명타
사무로
W
8초 이내의 다음 일반 공격이 치명타로 적중하여 50%의 추가 피해를 줍니다. 환영에게도 적용되며, 사용해도 바람 걸음이 풀리지 않습니다.

지속 효과: 사무로와 환영의 4번째 일반 공격이 치명타로 적중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패치 2.47.2.76003
  치명타(W)
 
사무로의 기본 콤보라면 W를 미리 충전해둔 상태로 진입해 들어가서 평타 때려주고 곧바로 W켜서 2연타로 치명타를 먹여주는 형태가 사용됩니다. 순간적으로 엄청난 데미지가 들어가죠.
 
다만, 이경우에 평타를 제한해두면서 한타를 위해 치명타를 아껴둘 필요가 있는데, 이게 은근히 귀찮습니다. 그나마 1랩 칼날의 길을 찍은 경우엔 중간에 치명타 발동이 어렵지 않아서 딱히 칼같이 지켜주지 않아도 무방합니다만, 1랩 환영의 길을 찍은 경우엔 반드시 해줘야할 플레이겠네요.
 
바람 걸음
사무로
E
최대 10초 동안, 혹은 공격하거나 기술을 사용하거나 피해를 받을 때까지 은신 상태가 됩니다.

은신한 동안 이동 속도가 25% 증가하고 유닛을 통과할 수 있습니다. 은신 중에 1.5초 이상 움직이지 않으면 투명 상태가 됩니다.

사용 후 1초 동안 은신 유지 상태가 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패치 2.47.2.76003
  바람 걸음(E)
 
은신+ 이속증가 효과때문에 진입기로 쓴다고 생각할수 있는데.. 그렇진 않습니다. 어차피 은신이라해도 적에게 뻔히 보이기 때문에, 논타겟팅 스킬 맞고 그대로 풀리거든요. 그래서 보통은 Z를 타고 진입하다가 적에게 맞고 낙마했을때를 위한 제2의 진입기로 사용됩니다. 발동후 1초간은 데미지를 받아도 유지되기 때문에 확실한 진입이 가능해지죠. (16랩 모진바람을 발동시키기도 좋겠네요.) 운좋게 Z만으로도 진입이 성공한다면, E를 나중에 도주를 위한 용도로 사용할수도 있겠네요. (환대 사무로의 경우엔 분신을 밀어넣고 자리바꾸기를 통한 진입도 가능하기에, E를 도주기로 아끼기 좋습니다.)
 
참고로 누르자마자 쿨이 돌기 때문에, 사용후 조금 기다렸다가 진입해주면 한번에 한타에서 E진입 - 전투 - E도주를 사용하는것이 가능하기도 합니다.
 
칼날폭풍
사무로 - 레벨 10
R
폭풍이 휘몰아치듯 적을 난도질하여 4초 동안 저지 불가 상태가 되고 주위 적들에게 초당 244(+4%)의 피해를 줍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10초
피해 반경 4.25
패치 2.47.2.76003
  칼날 폭풍(R1)
 
수치상 DPS는 높지만, 사무로가 평타를 치지 못한다는 점에서 생각보다 딜량이 나온다고 보기 힘든 기술입니다. 그냥 광역 데미지를 줄수있다, 사용중 무빙이 가능하다 때문에 다수의 딸피의 적을 한번에 마무리 하는 용도로 사용한다고 보시면 될듯합니다. 특히, 16랩 모진 바람이 적용된 적에겐 칼폭 데미지가 추가적으로 30% 더 들어가기 때문에 자주 사용하게 될 콤보입니다.
 
환영의 대가
사무로 - 레벨 10
R
환영을 개별적으로, 또는 한꺼번에 조종할 수 있고 환영의 공격력이 100% 증가합니다.

지속 효과: 환영 이동술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0초로 감소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패치 2.47.1.75792
  환영의 대가(R2)
 
본 공략의 핵심궁극입니다. 분신들이 조종이 가능해지고, 위치 바꾸기의 쿨이 크게 감소합니다. 덕분에 게임중 3명의 유닛 운영이 가능해지죠. 활용법부터 바로 설명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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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신을 Z태워서 미리 다른 라인 보냈다가 위치를 바꾸는것으로
맵을 빠르게 가로지르며 2라인 운영이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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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신역시 시야를 가지기 때문에
맵 시야를 밝히는 정찰목적으로도 활용가능.
 
-_x8ZmiRA9Q4/XV43zz2qJoI/AAAAAAAASis/_5sObOaukTcrBPpGlpBrR3S3Hibn3k_bgCLcBGAs/s1600/Honeycam%2B2019-08-22%2B15-26-25.gif
 
그러다가 적을 만나면 기습적인 공격을 감행해볼수도 있다.
한타에서도 Z태운 분신 2명을 동시에 밀어 넣으면서 일종의 진입기로 활용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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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투도중 도주각을 보고 싶을땐 분신 하나만 도주시켜놓고 자리바꾸는것도 되고.
 
-kKZd8QE4ZdU/XXMh38wY0JI/AAAAAAAASn0/tkLgkSSPP_ww4BprcJy8U9SaKgRIdgD7ACLcBGAs/s1600/Honeycam%2B2019-09-07%2B12-18-26.gif
 
20랩 삼도류가 찍힌 경우엔, 아예 분신하나 귀환 시켜서 집근처에 뒀다가.
 
-A2JWuJLSsZE/XXMh4wT_1tI/AAAAAAAASoA/5mwrQGMvq1koqz4p3ItqSwOPXqCJgh22gCLcBGAs/s1600/Honeycam%2B2019-09-07%2B12-19-11.gif
 
이런식으로 피채우고 자리 바꾸는것도 가능.
(집안에 있는 분신하고는 자리바꾸기가 안되므로 이런식으로 집밖에 둬야 함.)
 

 
4. 라인전에서
 
사무로의 경우 분신을 사용시 1:1에서 나름 강력한 면모를 보여주기 때문에, 초반에는 솔라인을 혼자서 담당하는 역할을 하게됩니다. 분신을 통해 최대한 적의 공격을 맞지 않으면서 때리다가, 위험하면 E로 빠지는식으로 유리한 딜교환을 해주시길바랍니다. (물론, 회복능력이 전무하기 때문에 다른 라인전 깡패들에겐 상대가 안되지만요.. 특히, 분신을 회복수단으로 여기는 말티엘/소냐에게 안됩니다. 원거리 영웅상대도 힘들고요.)
 
1랩부터 충분한 투사 솔캠이 가능하기 때문에, 잠시 라인을 다른아군에게 맡기고 용캠을 열심히 돌아주는것도 좋습니다.
 
5. 한타에서 
 
은신이 뻔히 보이게 된 이후로, 사무로의 진입은 Z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말타기 상태로 가다가 낙마하게되면 그때 E를 활용해주는 편이지요. 환대 사무로의 경우엔 분신 2명을 Z태워서 동시에 진입시키고 나중에 자리바꾸는 식으로 진입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우선적으로 노려줄것은 적들의 물몸 원딜/힐러들이겠네요. 사무로의 딜이 이녀석들 상대로는 나름 나오는 편이기에 한번 진입에 치명타 2연타 터트리면 순간적으로 반피이하로 만들어주는것도 가능합니다.
 
사무로의 생존은 전적으로 Q에 의존하고 있으며, Q를 통해 적들의 공격이 본체에 안닿게하면서 기타 방어특성들로 버티게 되죠. 그 와중에 분신이 모두 사라지게되면 사무로에 대한 적들의 집중공격이 이어질것이 뻔하기 때문에 슬슬 이탈각을 봐야합니다. 이 타이밍을 조금 늦게 잡으면 순간 사무로가 적의 폭딜에 터져버리는 의문사가 나올수도 있으니 주의 바랍니다. (즉, 한번 진입햇다가 4~5초 정도 싸우고 빠지는 히트 & 런 전술이 주로 활용됩니다. 물론 유리한 상황에선 계속 프리딜 하면 되고요.) 보통은 E로 탈출하는 편이고, 환대 사무로의 경우엔 분신을 통한 도주도 가능합니다.
 

6. 영웅상성
 
아군상성 좋음
 
스타크래프트

아바투르

지원가

고유 능력

식충 변종
고유 능력
가장 가까운 공격로를 공격하는 식충 생성

일반 기술

공생체
Q
아군을 돕고 새 능력을 얻음
찌르기
Q - Q
처음 적중한 적에게 피해를 주는 가시 발사
가시 난사
Q - W
주위 적들에게 피해를 줌
갑피
Q - E
아군에게 보호막 부여
독성 둥지
W
지뢰 생성
굴 파기
Z
대상 위치로 굴을 파서 이동

궁극기

최종 진화물
R
대상 아군 영웅을 복제하여 조종
흉물 진화
R
돌격병이나 식충이 강력한 흉물로 진화
패치 2.47.2.76003
 : 사무로와 함께 운영의 끝판왕을 보여줍니다. 한타에서도 평딜러 사무로의 딜 뻥튀기를 꽤 도와주죠.
 
디아블로

티리엘

전사

고유 능력

대천사의 분노
고유 능력
죽으면 무적 상태가 되고 폭발

일반 기술

엘드루인의 힘
Q
대상 지역 안의 적에게 피해를 주고 느려지게 함. 기술 다시 사용 시 해당 지역으로 순간이동
정의
W
일시적으로 보호막 획득
강타
E
대상 지역에 피해를 주고 주위 아군들의 이동 속도를 증가시킴

궁극기

심판
R
적 영웅에게 돌진하여 기절시킴
축성
R
무적 지역 생성
패치 2.47.2.76003
 : 보호막 및 축성의 지원으로 한타중 사무로의 프리딜이 더 쉬워집니다.

상대하기 어려움
 
디아블로

말티엘

투사

고유 능력

사신의 징표
고유 능력
일반 공격 시 광역 피해 및 사신의 징표를 남김

일반 기술

영혼 도려내기
Q
사신의 징표가 남겨진 적에게 피해를 주고 생명력 회복
망령의 일격
W
사신의 징표가 남겨진 대상에게 순간이동
죽음의 안개
E
사신의 징표를 남기는 안개를 내보냄

궁극기

영혼 회오리
R
주위 적들에게 사신의 징표를 남김
최후의 의식
R
퀘스트: 적 영웅이 잃은 생명력에 비례하여 피해를 줌
패치 2.47.2.76003
 
디아블로

소냐

투사

고유 능력

분노
고유 능력
전투 시 분노 생성 및 기술 사용 시 이동 속도 증가

일반 기술

고대의 작살
Q
작살을 던져 처음 적중한 적에게 자신을 끌어당기며 적을 기절시키고 피해를 줌
대지 강타
W
적에게 피해를 주고 뒤쪽의 적들에게 방사 피해
소용돌이
E
주위 적들에게 피해를 주고 준 피해의 일정 비율만큼 생명력 회복

궁극기

도약 강타
R
대상 위치로 도약해서 피해를 주고 기절시킴
광전사의 진노
R
공격력 증가 및 무력화 효과 지속 시간 감소
패치 2.47.2.76003
 : 기술을 적중시킨 영웅당 회복력을 얻게되는 녀석들이라, 분신활용이 필수적인 사무로로는 상대가 안됩니다.
 
워크래프트

마이에브

근접 암살자

고유 능력

감시관의 도약
고유 능력
공중으로 뛰어올라 일시적으로 무적 상태가 됨

일반 기술

칼날 부채
Q
전방으로 여러 자루의 칼을 날려보냄
그림자 목줄
W
적 영웅에게 목줄을 채운 후 거리가 멀어지면 끌어당김
복수의 영혼
E
자신의 모습을 투영한 그림자를 내보낸 후 대상 위치로 점멸 가능

궁극기

속박의 원반
R
적 영웅을 시간 정지 상태로 만들고 시야 반경 제거
감시관의 감옥
R
화신의 감옥 속에 적을 가둠
패치 2.47.2.76003
 
워크래프트

메디브

지원가

고유 능력

까마귀 형상
고유 능력
까마귀로 변신

일반 기술

비전 균열
Q
비전 화살을 내보내 일직선상의 적들에게 피해
의지 투영
W
아군 영웅을 모든 피해로부터 보호
차원문
E
아군이 넘나들 수 있는 차원문 소환

궁극기

변이 폭탄
R
적 영웅을 변이시킨 후 확산
봉인의 지맥
R
경로에 있는 적을 시간 정지 상태로 만드는 마력 발산
패치 2.47.2.76003
 
디아블로

메피스토

원거리 암살자

고유 능력

증오의 군주
고유 능력
일반 기술 영웅 적중 시 기술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일반 기술

섬뜩한 해골
Q
일정 시간 후 일직선상의 적들에게 피해
번개 회오리
W
주위 적들에게 점차 증가하는 피해
메피스토의 그림자
E
대상 위치로 순간이동한 뒤 일정 시간 후 되돌아옴

궁극기

영혼 삼키기
R
모든 적 영웅에게 피해를 주고 느려지게 함
증오의 족쇄
R
적 영웅을 이동 불가 상태로 만드는 영혼 방출
패치 2.47.2.76003
 
디아블로

아즈모단

원거리 암살자

고유 능력

악마 부관
고유 능력
악마 부관을 소환해 돌격병, 용병, 소환수를 도움

일반 기술

파멸의 구슬
Q
긴 사거리를 가진 파괴의 구슬을 던져 광역 피해를 줌
악마 전사 소환
W
악마 전사 소환
모두 다 불타리라
E
정신을 집중하며 죽음의 광선으로 적 공격

궁극기

악마의 침공
R
일정 지역에 피해 및 보병 부대 생성
죄악의 물결
R
파멸의 구슬 강화
패치 2.47.2.76003
 
스타크래프트

알라라크

근접 암살자

고유 능력

가학성
고유 능력
적 영웅을 상대로 기술 공격 및 자가 치유량 증가

일반 기술

불화의 일격
Q
일정 지역 안의 적들에게 피해를 주고 침묵시킴
염동력
W
적들을 원하는 방향으로 밀침
번개 쇄도
E
일직선상의 적들에게 피해

궁극기

치명적인 돌진
R
정신을 집중하여 먼 거리 돌진
반격
R
모든 피해로부터 보호되고 넓은 지역 안의 적들에게 피해
패치 2.47.2.76003
 
 

오르피아

원거리 암살자

고유 능력

넘치는 혼돈
고유 능력
적 영웅에게 일반 기술 적중 시 혼돈 중첩

일반 기술

어둠의 왈츠
Q
일직선상의 적들에게 피해를 주고 영웅 적중 시 짧게 돌진
덥석
W
전방의 적들에게 피해
두려움
E
일직선상의 적들에게 피해를 주고 일정 시간 후 폭발

궁극기

영원한 만찬
R
일정 지역 안의 적들에게 반복적인 피해
압도의 아귀
R
대상 지역 안의 적들을 끌어당겨 피해를 주고 기절시킴
패치 2.47.2.76003
 
오버워치

정크랫

원거리 암살자

고유 능력

완전 난장판
고유 능력
죽을 때 폭탄을 떨어트림

일반 기술

폭탄 발사기
Q
통통 튕기며 움직이는 폭탄 발사
충격 지뢰
W
폭파 가능한 지뢰 설치
강철 덫
E
적을 이동 불가 상태로 만드는 덫 설치

궁극기

죽이는 타이어
R
조종 가능한 타이어 폭탄 생성
로켓 자폭
R
하늘로 날아오른 후 추락하여 적에게 피해를 줌
패치 2.47.2.76003
 
워크래프트

줄진

원거리 암살자

고유 능력

광전사
고유 능력
생명력이 낮을수록 공격 속도 증가

일반 기술

잔혹한 투척
Q
도끼를 던져 피해를 주고 대상에게 표식을 남겨 일반 공격 시 추가 피해를 줌
톱날 베기
W
한 쌍의 도끼를 던져 적을 느려지게 함
재생
E
정신을 집중하여 생명력 지속 회복
아마니의 분노
사용 효과
사용 시 생명력 감소 후 시간에 걸쳐 회복

궁극기

타즈딩고!
R
불사 상태가 됨
단두대
R
대상 지역에 큰 피해를 줌
패치 2.47.2.76003
 : 그밖에도 다수의 적을 적중시킬수록 강해지는 녀석들의 훌륭한 스택 제공원이 될 가능성이 있으니 주의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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