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법은 간단 팁 항목의 투사 역할 소개글 참고해주세요.
빠른 라인정리 및 용캠운영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집니다.
최종수정날짜: 19-12-18
말티엘
투사
고유 능력
사신의 징표
고유 능력
일반 공격이 전방의 모든 적을 휩쓸어 공격하고 구조물이 아닌 적들에게 4초 동안 사신의 징표를 남깁니다. 징표가 남겨진 적들은 모습이 드러나고 1초마다 최대 생명력의 1.75%에 해당하는 피해를 받습니다.
일반 기술
영혼 도려내기
Q
사신의 징표가 남겨진 주위 적들의 영혼을 도려내 104(+4%)의 피해를 주고 적중한 대상 하나당 26(+4%)의 생명력을 회복합니다. 적 영웅에게 적중하면 대상 영웅의 최대 생명력의 4%만큼의 생명력을 추가로 회복합니다.
마나 25
재사용 대기시간 2초
피해 반경 6.5
마나 25
재사용 대기시간 2초
피해 반경 6.5
망령의 일격
W
사신의 징표가 남겨진 대상에게 즉시 순간이동하여 61(+4%)의 피해를 주고 사신의 징표를 갱신합니다.
마나 30
재사용 대기시간 5초
사거리 6
마나 30
재사용 대기시간 5초
사거리 6
죽음의 안개
E
0.25초 후, 어둠의 안개를 내보내 적중한 모든 적에게 사신의 징표를 남깁니다.
마나 50
재사용 대기시간 8초
너비 3 사거리 12
마나 50
재사용 대기시간 8초
너비 3 사거리 12
궁극기
영혼 회오리
R
4초 동안 영혼의 격류를 내보내 주위 적들에게 지속적으로 사신의 징표를 남깁니다. 영혼 회오리를 사용할 때, 그리고 만료될 때 망령의 일격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됩니다.
마나 20
재사용 대기시간 80초
효과 반경 5
마나 20
재사용 대기시간 80초
효과 반경 5
능력치 | 1레벨 (성장률) | 20레벨 |
---|---|---|
생명력 | 2040 (+4%) | 4299 |
생명력 재생 | 4.249 (+4%) | 8.953 |
마나 | 500 (+10) | 690 |
마나 재생 | 3 (+0.098) | 4.862 |
공격력 | 85 (+4%) | 180 |
공격 속도 | 0.909 | |
사거리 | 1.5 | |
이동 속도 | 4.8398 |
1. 특성설명
창백한 말
말티엘 - 레벨 1
말티엘 - 레벨 1
지속 효과
탈것의 이동 속도가 20% 증가합니다.
사신을 두려워하라
말티엘 - 레벨 1
말티엘 - 레벨 1
사용 효과
사용하면 4초 동안 이동 속도가 25% 증가하고 유닛을 통과할 수 있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25초
재사용 대기시간 25초
[섬뜩한 죽음]: W를 통한 진입이 손쉬워 집니다. 덕분에 모든 W특성들과 시너지가 좋죠. 3가지 특성중 진입성능에만 올빵한 특성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역시 도망쳐야 할때는 도움이 안된다는 것이 아쉽네요.
[창백한 말]: 빨라진 탈것속도 덕분에 각라인을 오가는 플레이가 편해집니다. 라인 정리하다가도 다른 라인이나 한타에 빠르게 합류할수 있죠. 플레이어의 투사 숙련도가 높을수록 빛을 발하는 특성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이 특성만 찍어요.
[사신을 두려워하라]: 추격과 도주, 모두 쓸만하다는 점에서 말티엘 초보자들께 우선적으로 추천드리는 특성입니다. 쿨도 짧아서 라인전이든 한타든 아무때나 필요하면 부담없이 쓰셔도 되요.
[고독한 죽음]: 주력특성. Q의 피해증가량이 정말 높기 때문에 자주 사용하게 되는 특성입니다. 특히, 1:1 라인전에서 정말 강력한 위력을 보여줍니다.
[자욱한 안개]: E의 쿨감 및 마나소모 감소로 E를 좀더 자주 사용할수있게 됩니다. 사거리도 증가하니 적중률도 높아지죠. 이제부턴 E를 포킹목적으로 쓸수도 있게 됩니다. 그렇게, E날리다가 w로 깜작 진입할수도 있고요. 이 점 때문에 W 사거리가 증가하는 1랩 섬뜩한 죽음과 시너지가 좋은 편입니다.
[암흑의 수확]: 궁을 영혼 회오리로 찍는 경우에 고려합니다. 징표가 50%나 더 오래 지속되기 때문에 Q,W를 좀더 자주 사용할수 있게 됩니다. 패시브 전체딜량 증가는 덤이죠. 다만, 퀘스트 깨는것이 꽤 오래 걸린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빨리 깰라면 다수의 적들과 지속적으로 싸울필요가 있는데 보통 말티엘은 솔라인 1:1을 하는 영웅이라서..)
죽음의 손길
말티엘 - 레벨 7
말티엘 - 레벨 7
사용 효과
사용하면 사신의 징표가 남겨진 영웅들이 받는 치유량이 4초 동안 50% 감소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25초
재사용 대기시간 25초
[얼음장]: CC기 하나 없는 말티엘에게 그나마 감속이라도 주기 때문에 무난히 좋은 특성입니다. Q누적 시키기 좋아져요.
[대학살]: 일명 미니회오리. 다수의 적들에게 징표를 묻히는게 정말 쉬워집니다. 그만큼 Q를 통한 딜링/회복을 기대하기도 쉬워지죠. 특히, W에 추가 데미지를 부여하는 16랩 필멸과 시너지가 좋습니다.
[죽음의 손길]: 징표가 묻어있는 모든 적들의 치유량이 떨어지기 때문에, 그만큼 킬확률을 높일수 있게 됩니다. 특히, 상대편 영웅의 자힐기나, 치유사의 힐량이 높을때 좋아요.
영혼 회오리
말티엘 - 레벨 10
말티엘 - 레벨 10
R
4초 동안 영혼의 격류를 내보내 주위 적들에게 지속적으로 사신의 징표를 남깁니다. 영혼 회오리를 사용할 때, 그리고 만료될 때 망령의 일격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됩니다.
마나 20
재사용 대기시간 80초
효과 반경 5
마나 20
재사용 대기시간 80초
효과 반경 5
[영혼회오리]: 말티엘이 무빙만해도 자동으로 주변에 징표가 묻어집니다. 이후 Q만 꾹 눌러주면 다수의 적들의 징표를 빨아먹으며 더욱 높은 생존력을 보여주게 됩니다. 덕분에 적진 한가운데 들어가는 진입형 플레이가 강해집니다. 또 추가적으로 W의 쿨을 2번 초기화 시켜주기 때문에, W를 활용하는 진입/도주가 더 편해지죠. 다른 W 특성들과도 시너지가 있는 셈이고요.
다만, 현 말티엘의 경우엔 내구도가 상당히 허약한 편이라 그런 진입 플레이가 상당히 위험한 편이기에 자주 사용되는 궁은 아닙니다.
[최후의 의식]: 특별한 한방 데미지가 딱히 없는 말티엘에게 꽤 유용한 궁극입니다. 징표와 Q로 적들 체력 야금야금 깍아먹다가 마지막에 날려주는 킬캐치 기술로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이제부턴 양념만 치고 마는게 아닌 확실한 솔킬도 가능해지죠. 쿨이 짧아 언제든 필요하면 쓸수있다는 장점도 있고요. 단점은 발동에 오랜시간이 필요해서 상대의 무적기나 치유사의 세이브에 막히는 경우가 잦다는 것이겟네요.
저지할 수 없는 죽음
말티엘 - 레벨 13
말티엘 - 레벨 13
사용 효과
사용하면 2초 동안 저지 불가 상태가 되지만 남겨진 사신의 징표가 모두 제거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20초
재사용 대기시간 20초
지혜의 장막
말티엘 - 레벨 13
말티엘 - 레벨 13
사용 효과
사용하면 2초 후 기술 방어력이 4초 동안 50 증가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30초
재사용 대기시간 30초
[영혼착취]: Q의 회복량이 기존 대상의 4%에서 0.75% 증가한 수치가 됩니다. 그닥 높지 않네요.. 그래서 비추합니다.
[무형의 존재]: 상대방의 물리 딜러가 너무 위협적일때 고려해봅니다. 다만, 방어력 증가량이 그렇게 높지는 않아서 가장 낮은 추천도.
[저지할 수 없는 죽음]: 가장 자주 선택하게 되는 특성입니다. Q를 지속적으로 눌러주지 않으면 은근 종이몸인 말티엘이기 때문에 상대방의 스턴이나 침묵이 정말 무서운 편입니다. 이 때문에 CC면역 저지불가는 너무나도 유용하죠. 지속시간도 2초로 나름 긴편입니다. 솔라인을 자주서게 되는 말티엘이 적의 갱킹을 당했을때 도주할 확률도 크게 늘어나게 됩니다. 특히, 영혼 회오리 궁 사용도중에 같이 써주면 좋아요. 상대의 CC기에 아무것도 못하느라 애꿎은 궁 지속시간만 날려먹지 않게 되거든요.
[지혜의 장막]: 발동 딜레이가 무려 2초나 되기 때문에.. 반드시 진입하기 전에 미리 눌러놓고, 발동된 타이밍쯤에 진입해주시길 바랍니다. 기술방어력이 4초간 50%나 늘어나기 때문에 생존에 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상대의 기술딜러가 위협적일때 좋겠네요.
[영혼 수집가]: 주력특성. Q의 쿨이 줄어들기 때문에 말티엘의 딜량, 자힐량이 동시에 증가하게되는 특성입니다. 범위증가도 붙어잇어서 한번의 Q때 더 많은 적들을 맞출수 있게 됩니다. 다른 모든 Q특성과도 시너지가 있겠네요.
[필멸]: 7랩 대학살을 찍어준 경우에만 고려합니다. 그러면 W로 범위내 모든적들에게 8% 퍼뎀을 먹여줄수 있게 됩니다.
[죽음을 기억하라]: 패시브 피해량이 너무 적어서 80%증가해도 안아파요 ㅜ 비추.
누구도 죽음을 막을 순 없다
말티엘 - 레벨 20
말티엘 - 레벨 20
사용 효과
죽었을 때 사용하면 폭풍의 전당에서 즉시 부활하지만 다음 부활 대기시간이 25% 증가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80초
재사용 대기시간 180초
[영혼을 거두는 자]: 말티엘의 영혼회오리는 막타를 노리고 사용하는 기술이 아닌, 그냥 전체적으로 데미지를 누적시키고 스스로를 회복하기 위함이 목적이기에.. 사용도중 킬이 나오는 경우가 그렇게까지 많지는 않습니다. 말티엘 자체 딜이 그리 높은것도 아니고요. 그래서, 지속시간 갱신하는게 생각보다 어려운 편이에요. 그나마, 상대방에 힐러가 없는 경우에는 고려해볼만 할듯합니다. 연속 킬이 쉽게 나오면서 무한 회오리가 유지될 가능성도 있거든요.
[죽음의 천사]: 최후의 의식 스택이 꽤 쌓여있는 경우에 추천드립니다. 쿨 감소량이 정말 크거든요. 말티엘이 자힐이 좀더 필요한 경우에도 좋겟네요.
[최종막]: 한지역에서 오래 싸우게되는 거점 점령형 전장에서 고려해봅니다. 특히, 4랩 자욱한 안개와 시너지가 있겟네요.
[누구도 죽음을 막을순 없다]: 주력특성. 부활시간이 길어지는 20랩 이후부턴 1데스 한번이 너무 큰 페널티로 작용합니다. 그에대한 일종의 보험이 될수있겠네요. 이 특성을 믿고 좀더 과감한 진입을 시도하여 1킬내고, 자신은 다시 부활해서 합류하는 전략도 가능합니다. 추가적인 팁이라면, 일부로 20랩 특성을 안찍고 있다가 실재로 중요한 한타에서 죽었을때 곧바로 이 특성찍고 깜짝부활해서 합류하는 편이 좋습니다.
2. 트리별 소개
1. Q트리
사신을 두려워하라
말티엘 - 레벨 1
말티엘 - 레벨 1
사용 효과
사용하면 4초 동안 이동 속도가 25% 증가하고 유닛을 통과할 수 있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25초
재사용 대기시간 25초
죽음의 손길
말티엘 - 레벨 7
말티엘 - 레벨 7
사용 효과
사용하면 사신의 징표가 남겨진 영웅들이 받는 치유량이 4초 동안 50% 감소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25초
재사용 대기시간 25초
저지할 수 없는 죽음
말티엘 - 레벨 13
말티엘 - 레벨 13
사용 효과
사용하면 2초 동안 저지 불가 상태가 되지만 남겨진 사신의 징표가 모두 제거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20초
재사용 대기시간 20초
누구도 죽음을 막을 순 없다
말티엘 - 레벨 20
말티엘 - 레벨 20
사용 효과
죽었을 때 사용하면 폭풍의 전당에서 즉시 부활하지만 다음 부활 대기시간이 25% 증가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80초
재사용 대기시간 180초
[보조특성]
1랩
창백한 말
말티엘 - 레벨 1
말티엘 - 레벨 1
지속 효과
탈것의 이동 속도가 20% 증가합니다.
7랩
(CC기 부족이 너무 아쉽거나, 아군쪽에 감속걸린 대상에게 추가피해를 입히는 효과를 가진 영웅이 있다면.)
13랩
지혜의 장막
말티엘 - 레벨 13
말티엘 - 레벨 13
사용 효과
사용하면 2초 후 기술 방어력이 4초 동안 50 증가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30초
재사용 대기시간 30초
20랩
(최후의 의식 스택이 잘 쌓엿거나, 조금이라도 자힐기능이 필요한 경우에.)
[트리설명]
4랩 고독한 죽음, 10랩 최후의 의식을 통한 단일대상 데미지에 특화된 트리입니다. (이 때문에, 다수의 적에게 징표를 걸게만드는 7랩 대학살,10랩 영혼 회오리, 20랩 최종막은 딱히 추천하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1:1 초반 라인전에 가장 강력한 모습을 자랑하는 트리로 그 어떤 영웅을 상대로 만나도 거의 지지 않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다만, 핵심특성인 4랩 고독한 죽음이 단일대상 적중 조건부 효과기 때문에, 대규모 한타에서 다수의 적들을 상대하는 능력이 썩 좋지만은 않은데요.
어차피 요즘 말티엘은 너무 물몸이라서.. 한타중 적진 한가운데 들어가 다수의 적을 때리고 있는것 자체가 너무 위험해요. 그래서, 안전하게 적 앞라인 정도나 노리면서 여차하면 최후의 의식으로 킬캐치나 간간히 해주는 안전한 플레이가 선호되고 있습니다. 그에 가장 잘맞는것이 이 Q트리죠.
2. W트리
사신을 두려워하라
말티엘 - 레벨 1
말티엘 - 레벨 1
사용 효과
사용하면 4초 동안 이동 속도가 25% 증가하고 유닛을 통과할 수 있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25초
재사용 대기시간 25초
영혼 회오리
말티엘 - 레벨 10
말티엘 - 레벨 10
R
4초 동안 영혼의 격류를 내보내 주위 적들에게 지속적으로 사신의 징표를 남깁니다. 영혼 회오리를 사용할 때, 그리고 만료될 때 망령의 일격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됩니다.
마나 20
재사용 대기시간 80초
효과 반경 5
마나 20
재사용 대기시간 80초
효과 반경 5
저지할 수 없는 죽음
말티엘 - 레벨 13
말티엘 - 레벨 13
사용 효과
사용하면 2초 동안 저지 불가 상태가 되지만 남겨진 사신의 징표가 모두 제거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20초
재사용 대기시간 20초
누구도 죽음을 막을 순 없다
말티엘 - 레벨 20
말티엘 - 레벨 20
사용 효과
죽었을 때 사용하면 폭풍의 전당에서 즉시 부활하지만 다음 부활 대기시간이 25% 증가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80초
재사용 대기시간 180초
[보조특성]
1레벨
창백한 말
말티엘 - 레벨 1
말티엘 - 레벨 1
지속 효과
탈것의 이동 속도가 20% 증가합니다.
4레벨
13레벨
지혜의 장막
말티엘 - 레벨 13
말티엘 - 레벨 13
사용 효과
사용하면 2초 후 기술 방어력이 4초 동안 50 증가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30초
재사용 대기시간 30초
20레벨
(궁강은 상대방에 힐러가 없는 경우에만 고려. 최종막은 4랩 자욱한 안개와의 시너지를 노리거나, 거점 점령전에서 이득을 보고 싶을때 선택. 너무 우위인 게임이라 죽을일이 없을때도 좋음.)
[트리설명]
라인전에 특화된 Q트리와 달리 W트리는 다수의 적을 상대할때 더 큰 효과를 발휘합니다. 영혼 회오리 궁과 7랩 대학살/16랩 필멸로 강화된 W로 다수의 적에게 지속적인 퍼뎀과 징표를 부여하며 상대의 체력을 미리 깍아놓는 일명 양념치기 역할을 수행하게 됩니다. 적들에게 찍힌 징표가 많다보니, Q로 빨아들일수 있는 흡혈량도 많기 때문에 대규모 한타에서 상대의 공격에 좀더 오래 버틸수도 있겟네요.
다만, 징표를 3~5인 찍고 Q로 계속 흡혈한다해도, 은근히 물렁한 말티엘이다보니.. 적의 점사공격에 어이없이 삭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적진에 제대로 들어가야 위력을 발휘하는 트리인데, 그렇게 들어가는것 자체가 위험하다는 아이러니를 가진 트리라고 생각되네요.
개인적으로는 상대의 조합이 3탱이라든가, 상대 딜러의 화력이 부실한 경우, 아군 치유사/지원가의 지원이 빵빵한 경우에만 선택해보는 트리입니다.
3. 회오리 - 죽음의 손길트리.
사신을 두려워하라
말티엘 - 레벨 1
말티엘 - 레벨 1
사용 효과
사용하면 4초 동안 이동 속도가 25% 증가하고 유닛을 통과할 수 있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25초
재사용 대기시간 25초
죽음의 손길
말티엘 - 레벨 7
말티엘 - 레벨 7
사용 효과
사용하면 사신의 징표가 남겨진 영웅들이 받는 치유량이 4초 동안 50% 감소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25초
재사용 대기시간 25초
영혼 회오리
말티엘 - 레벨 10
말티엘 - 레벨 10
R
4초 동안 영혼의 격류를 내보내 주위 적들에게 지속적으로 사신의 징표를 남깁니다. 영혼 회오리를 사용할 때, 그리고 만료될 때 망령의 일격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됩니다.
마나 20
재사용 대기시간 80초
효과 반경 5
마나 20
재사용 대기시간 80초
효과 반경 5
저지할 수 없는 죽음
말티엘 - 레벨 13
말티엘 - 레벨 13
사용 효과
사용하면 2초 동안 저지 불가 상태가 되지만 남겨진 사신의 징표가 모두 제거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20초
재사용 대기시간 20초
누구도 죽음을 막을 순 없다
말티엘 - 레벨 20
말티엘 - 레벨 20
사용 효과
죽었을 때 사용하면 폭풍의 전당에서 즉시 부활하지만 다음 부활 대기시간이 25% 증가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80초
재사용 대기시간 180초
[보조특성]
1레벨
창백한 말
말티엘 - 레벨 1
말티엘 - 레벨 1
지속 효과
탈것의 이동 속도가 20% 증가합니다.
4레벨
7레벨
13레벨
지혜의 장막
말티엘 - 레벨 13
말티엘 - 레벨 13
사용 효과
사용하면 2초 후 기술 방어력이 4초 동안 50 증가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30초
재사용 대기시간 30초
20레벨
(위와 동일)
[트리설명]
E나 영혼회오리로 다수의 적들에게 징표를 묻혀두고, 7랩 죽음의 손길을 사용해 치유감소 효과를 최대한 활용하는 트리입니다. 상대방의 광역힐량이 감당할수 없을때 쓸만해 보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