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말퓨의 상대로 나와 힐량으로 찍어누른 용엄마 크으..
대회에서 자주 쓰이는 W트리 위주로 설명해 두었습니다. 1힐로 쓰기엔 W가 가장 쓸만한 편이거든요.
목차
1. 특성설명
2. 트리별소개
3. 기본 운용법
4. 영웅상성
본 공략은 PC버젼 크롬 브라우져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1. 특성설명
[생명에서 생명을]: Q트리 핵심 특성. Q의 쿨이 상당히 감소해서 좀더 자주 사용이 가능해집니다.
[생명의 원]: W트리 핵심특성. W한방의 힐량이 정말 상당해지죠. 특히 W 쓸때마다 나오는 생명의 구슬이 생명력 9%, 마나 7% 까지 추가적으로 회복시켜주며, 아군의 구슬 퀘스트 까지 빠르게 달성시켜 줍니다.
[분노의 화염]: E트리 핵심특성. 150초나 되는 용폼쿨을 상당히 감소시켜 줍니다. 한타에서 언제나 확실하게 용폼쿨이 돌아오게 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폭발적인 활력]: W알렉이 쓰는 편입니다. 광역으로 아군들에게 30%나 이속증가 효과를 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습니다. 특히 W를 받기위해 모여있던 아군들이 빠르게 다시 산개 하는데도 용의하죠.
[일사병]: E알렉이 쓸만합니다. 활기와는 다르게 필요조건이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60%나 되는 감속덕에 E를 연타 시키기도 편해지고, 20랩 고대의 불꽃이 찍히면 용폼상태의 평타로 광역 60% 감속효과를 주는 사기특성이 되버립니다.
[활기]: 모든 트리의 알렉이 쓸만합니다. 보통은 Q알렉이 주력으로 사용해주는 편이죠. 필요조건이 있긴하지만, 평상시 추가이속 15%로 알렉의 생존성이 좀더 좋아지고, E를 쏘고 움직이고 다시 쏘는 카이팅이 편해집니다. 참고로 용폼에서도 적용됩니다.
[생명꽃]: Q트리 핵심특성. 1랩 Q특성 덕에 Q를 자주 남발하게 되는 Q알렉은 이것 없이는 체력이 남아나질 않게 됩니다. 75% 체력만 유지한다면 무한동력으로 Q를 난사하는게 가능해집니다.
[번성]: W트리 핵심특성. W의 자힐효과 증가 + 재생구슬 회복량 100%덕에 알렉 본인의 체력관리가 정말 편해집니다. 특히 1랩 W특 퀘완료이후 생성되는 구슬도 회복량이 100% 증가하기 때문에 그 시너지가 엄청 납니다.
[내면의 불길]: E트리 핵심특성. E한번 맞출때마다 회복되는 체력이 엄청나죠. 20랩 고대의 불꽃까지 찍히면, 평타 한번에 1명당 10%나 회복하는 미친성능..
[생명결속]: 자신이 풀피일때 체력이 바닥인 아군 한명을 완전회복 시키는것도 가능하고, 반대로 자신이 체력없을때 풀피인 아군에게 걸어서 자힐기로도 사용이 가능한 궁극입니다. 최근, 지속시간 동안 꽤 높은 힐량이 들아가게 상향을 먹고, 정말 자주 사용되고 있습니다. 선치 상위호환이라는 소리가 요즘 많죠. 쿨도 60초뿐이라 부담없이 언제든 사용해주는것도 가능하죠,
알렉의 Q,W로는 하기 힘든, 아군 세이브가 꽤 편해지게 됩니다. 상대의 CC기가 너무 강력하고, 딜포커싱이 너무 좋아, 알렉이 뭐하기도 전에 아군이 녹아난다면, 찍습니다.
[정화의 불꽃]: 광역힐 + 추가딜 + 전장이탈 생존기 + 글로벌 이동기. 너무 다양한 사용법이 존재하는 정말 좋은 궁극기입니다. 6초에 걸친 광역 힐량+딜로 적들과 아군에게 동시에 때려줄수록 그 위력이 상당해 집니다.
Q/W가 빠진 알렉이 추가힐을 주기위해, 체력이 얼마남지 않은 적들 마무리 하기위해, 알렉이 죽을것 같을때 살아남기위해서, 멀리 떨어진곳을 향해 순간적으로 이동할 필요가 있을때 사용해줄수 있습니다. 특히, 용검겐지나 진노소냐 등등이 적진에 진입해 들어갔을때 호응해 같이 들어가주면 정말 강력한 궁극.
[용의 비늘]: 진입해 들어온 적이 계속 알렉에게 CC기를 넣어대며 귀찬게 군다면 갑니다.
[평정]: 용검겐지/늑폼그메/진노 소냐등등 부담되는 적 딜러가 진입해 올때 걸어주면 정말 좋아합니다.
[해방된 생명]: 힐량이 상당한 편이고, 주변의 들어가는 딜도 높아서 꽤 쓸만한 기술입니다. 우리편의 진입형 영웅에게 써주면 정말 좋아하죠. 특히 알렉에게 확정 타겟팅 힐량 기술을 하나 준다는 점에서 Q 하나로는 부족한 아군 세이브능력이 꽤 올라가는 편입니다. 따라서 주력으로 추천드려요.
[굳건한 사랑]: Q알렉 한정으로만 고려합니다. 정말 아군 한명만 밀어주면 이길때 갑니다.
[과보호]: W한번 빠지면 상당한 현자타임이 오는 W알렉의 단점을 보호막으로 어느정도 커버 해줍니다. W이후, 용폼이나 정화의 불꽃을 넣어줄때까지 버틸 시간이 필요할때 쓸만합니다.
[용족의 끈기]: E알렉은 필수. Q/W알렉일때도 주력으로 쓸만합니다. 강력한 용폼이 7초나 추가적으로 지속되면 그 한타의 행방이 완전히 바뀔수도 있거든요. 특히, 변신중 왠만하면 한번 밖에 사용이 불가능한 용폼W를 한번 더 사용할수 있게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참고로 20랩 루비날개로 변신한 용폼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생명의 의식]: 생명결속은 왠만하면 궁강을 추천 합니다. 6초간 대상과 알렉 둘다 죽지 않는 무적상태 같은 효과를 얻을수 있거든요.
[루비날개]: 추가 용폼을 사용할수 있는 정말 강력한 특성입니다. 너무 좋아요. 강추
[고대의 불꽃]: E트리의 완성. 왕의귀환. 반드시 찍습니다. 평타가 E로 취급되어 다른 E특성도 모두 적용되기 때문에, E트리로 특성을 올빵한경우 용폼에서 평타를 칠때마다 1명당 용폼쿨이 5초감소, 생명력 10% 회복, 적에게는 광역 279(+4%)딜, 2초간 60% 감속을 걸어버리는 미친 성능을 자랑하게 됩니다.
[붉은 용군단의 축복]: 정말 지켜줘야할 아군이 있다면 갑니다. 특히 적진에 진입하는 겐지/그메/말티엘 같은 녀석들에게 걸어두면 꽤 쓸만합니다.
쿨 40초마다 한명에게 걸어줄수 있기 때문에, 시간만 주어진다면 알렉외에 모든 아군들이 500 추가된 체력으로 한타를 벌일수 있게됩니다.
이 500이라는 체력은 20랩 기준으로 발라같은 물몸에겐 18% 정도, 중간급인 스랄같은 녀석들에겐 12%, 체력돼지 누더기 같은 녀석들에겐 7.5% 정도 효과가 있다고 생각해 주시면 됩니다.
다만, 성장치가 없기 때문에 정말 극후반으로 갈수록 그 효율이 떨어지는 편입니다. (히오스란 게임이 그러기도 힘들지만요 ㅎㅎ)
2. 트리별 소개
1. W알렉
10랩:
20랩:
[트리 설명]
Q트리 처럼 체력 75% 유지조건도 필요없고, E트리처럼 E를 계속해서 맞춰야하는 부담도 없어서 알렉의 3가지 트리중 가장 편하게 운용이 가능합니다. W를통한 자힐과 구슬로 얻는 회복으로 알렉 1힐 조합에서 알렉 본인의 체력관리가 가장 편하다는 장점도 있죠.
한타에서는 W한방의 힐이 정말 상당해서, 순간 힐량이 모든 트리중 가장 높습니다. 따라서 한방 쾅하는 싸움에 가장 효과적인 트리라고 할수 있습니다.
(아군에게는 W 25% + 생명의구슬 체력 9%, 마나 7% / 알렉에게는 W 32.5% + 생명의구슬 체력 18%, 마나 14%)
W가 16초쿨이나 되는데 제대로 써먹을수 있나 의심될수도 있지만, 인간폼W의 쿨은 용폼 or 정화불꽃 중에도 돌아가기 때문에
실제로는 QW -> 용폼 or 정불 -> QW -> 정불 or 용폼-> QW의 연속적인 사이클을 돌리는게 가능합니다. 알렉의 3가지 트리중 유일하게 힐량이 증가하는 트리이기에 이 사이클 돌리는 동안에는 알렉의 모든 트리중 가장 높은 힐량이 나온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단점은 1랩 W퀘가 핵심이기에 빠르게 구슬을 모아주며 깰필요가 있다는 점이겠네요. 따라서, 구슬을 먹기 힘든맵에선 쓰기 힘들고, Q트리에 비해 어느정도 초반 약세가 있습니다. 그리고 W가 핵심 힐링 기술이다보니 그 타이밍을노린 상대의 힐밴/장판기/진형붕괴 기술등에 취약합니다. 아군이 W안밞아주면 꽝이 되기도 하고요.
[운용법]
W가 핵심적인 자가회복기술이기 때문에 왠만하면 자신은 항상 밟을수 있도록 합니다. (자기 발밑이나 아군진영쪽에 깔면되요)
또, 7랩 특성의 구슬회복량 증가때문에 구슬의 효율이 너무 좋습니다. 왠만하면 항상 챙기도록하죠.
힐한방의 회복력은 높지만, 다른 트리에 비해 그 쿨이 긴편입니다. 따라서, 힐 스킬의 배분에 조금더 주의를 해 줄 필요가 있습니다.
위에서도 설명했듯이 W의 쿨은 용폼/정화의 불꽃을 사용중인 상태에서도 돌아갑니다. 인간폼으로 Q/W를 사용하면 용폼 or 정화의 불꽃을 사용해 추가적인 힐을 지원해주고, 이후 인간폼으로 돌아오면 다시 Q/W를 사용해줍니다.
2. Q트리
[트리설명]
Q의 쿨이 정말 짧아서 지속적으로 아군들을 케어해주기 좋습니다. 유지력은 정말 잘나오죠. 특히, 본인 체력관리만 잘된다면 무한 동력으로 Q를 넣어줄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2힐 체제일때 엄청난 힐량을 뽑아낼수 있습니다. 게다가 Q와 생명결속이 단일타겟팅 스킬이라는 점에서, 아군 한명을 확실히 캐어해주기 편한 트리입니다.
또, W,E트리와 달리 퀘스트 깰 필요없이 1랩부터 바로 효과를 볼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초반에 가장 힘이 좋은 트리입니다.
(브락, 용둥 초반 오브젝트 점령 싸움에 가장 유리합니다.)
다만, 모든 특성에 필요조건 체력 75%유지가 정말 중요합니다. 알렉이 적의 공격에 노출되서 체력이 75%가 안되는 순간 대부분의 특성이 없는 특성이 되버린다는 불안정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조합에 힐바투르, 철권카라짐 같은 녀석들을 동시에 기용해, 알렉의 추가적인 회복 수단을 만들어주는걸 추천합니다.
(그나마 10랩 생명결속 뜨면, 체력관리가 좀 편해지긴 합니다.)
[운용법]
가장 중요한건 75% 이상의 체력 유지입니다. 최대한 적의 공격에 안맞게 몸을 사리면서 본인 체력유지에 힘을 써줍니다.
인간폼에서 생명꽃 특성을 이용한 무한동력으로 Q를 지속적으로 넣어주고, W는 왠만하면 자힐기로 사용 해줍니다. 힐의 지속능력은 3가지 트리중 가장 좋기 때문에, 유지력 싸움으로 오래가는 한타를 만들도록 노력합니다.
3. E트리
보조특성
[트리설명]
다른 트리는 가끔 D가 없을때 싸우게 되는 경우도 있는데, 이 트리는 E를통해 150초나 되는 D의 쿨을 상당히 줄일수 있어서, 왠만하면 한타마다 D/R이 둘다 사용이 가능하게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 E를 연달아 맞춘다는 가정하에 본인 체력관리가 가장 잘되는 편이고, 20랩 고대의 불꽃이 찍히는 순간, 혼자서 딜/탱/힐/CC를 다하는 미친성능을 자랑하게 됩니다.
단점은, E를 맞추기 위해 앞포지션이 강제되기에 상대의 공격에 쉽게 노출될수 있다는점이 있습니다. E가 안맞으면 말짱꽝이 되는 점도 있고요. 인간폼일때 힐량이 가장 떨어집니다. 마지막으로 20랩 고대의 불꽃이 찍히기 전까지는 살짝 애매한 성능입니다. 일명 왕귀형 트리.
[운용법]
별 다른건 없고, E만 본인이 안물리게 거리 잘 조절 해가면서 적에게 잘 맞춰주면 됩니다.
3. 기본 운용법
Q: 생명의 선물
자신의 현재 체력에 비례한 힐이 들어갑니다. 실제 치유량은 알렉 체력의 22.5%가 되겠네요. 본인의 체력을 깍아먹는다는점에서 생명꽃이 찍힌 Q알렉을 제외하곤 남발해서는 안될 기술입니다. 본인 체력이 적을때는 그냥 의미없는 힐이 들어가거든요.
W: 풍요
힐량만큼은 정말 장난 아니지만, 발동까지 3초나 걸린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아예 한타가 시작되자마자 미리 깔아버리는 방법이나, 다친아군이 뒤로 뺏을때 회복할수 있도록 아군 진형쪽 안전한곳에 깔아두는 방법이 있습니다. (알렉스트라자의 거의 유일한 자힐기술이기 때문에, 왠만하면 알렉 본인이 밟을수 있는곳에 깔아두는 편이 좋습니다.)
특히, W힐을 받으려 아군이 모인순간 적의 강력한 장판기술, 논타겟팅 기술을 들어올수 있으므로 사용에 유의합니다.
이 W의 16초나 되는 쿨은 용변신/정화의 불꽃을 사용중일때도 돌아가기 때문에, W이후 16초의 쿨 동안 용변신/정화의 불꽃을 사용해주는걸 추천합니다.
E: 용의 불씨
재사용 대기시간도 짧고, 2타째의 데미지와 감속이 쏠쏠해서, 한타에서 견제기/딜링기로 사용되며, 라인클리어에도 쓸만한 편입니다. E트리 알렉에게는 용쿨감소/자힐에 관련된 핵심 기술이기도 하고요.
다만, 생각보다 마나소모가 큰편이라, 쿨이 짧다고 남발하고 있으면 마나가 텅텅비게 되니 주의 바랍니다.
R1 : 생명결속
체력이 거의없는 아군 한명을 풀피로 만들어내거나, 본인이 체력이 없을때 자힐기로 사용 할수있는 궁극입니다. 최근 패치의 영향으로 지속시간중 높은 힐량을, 얻게되어 레가르 선조의 치유의 상위호환이라는 말을 듣고있는 궁입니다. 알렉이 하기 힘든, 순간세이브를 담당해주는 훌륭한 스킬이죠.
참고로 2초후 들어가는 회복은, 치유한다가 아니라 체력이 같아지는 것이기 때문에, 힐량 감소나 아나 수류탄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순간 풀피 세이브.
물려도 궁강 결속이면, 전혀 아프지가 않다.
R2 : 정화의 불꽃
회복 + 딜링 + 이동, 3가지 기능을 가진 훌륭한 궁극기 입니다.
1.25초동안 정신집중한 이후, 완전 무적상태가 되서 6초간 광역 힐/딜을 넣는게 가능해집니다. 따라서 아군과 적이 모여서 싸우고 있는 지점에 사용해주는게 베스트 입니다. 특히 적진에 파고든 아군과 함께 들어가는게 알렉에게 전혀 부담이 없어서, 용검겐지, 회오리 말티엘, 늑폼그메, 마이에브, 진노소냐 같은 적진에 진입형 영웅과도 시너지가 상당합니다.
전장에서 이탈해서 빠르게 이동 할 수 있다는 점에서 도주기나 추노기로 사용할수도 있고, 긴급시에는 맵을 빠르게 가로 지르는 글로벌 이동기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 이동범위가 정말 장난 아니거든요.)
회복과 공격을 동시에, 용검과 정말 시너지가 좋다.
D: 용의 여왕
알렉스트라자 픽의 이유. 10랩전에도 궁극기를 가지고 있는거나 마찬가지죠. 변신한 15초 동안은 최고의 지원가. 딜/체력/힐량 모든것을 압도 합니다. 특히, Q의 쿨이 3초에 체력을 소모하지 않게된다는 점이 정말 마음에 듭니다. 그렇게 강력한 기술인 만큼, 쿨도 150초나 됩니다. 정말 중요한 전투때만 사용해 주셔야겠네요.
참고로 변신하는중&변신이 풀리는 도중에 필드에서 벗어나는 상태가 되기 때문에, 트레이서의 펄스폭탄, 캘타스의 불덩이 작렬같은 타겟팅 기술을 회피 할때도 사용할수 있습니다. (인간폼과 용폼은 별개의 영웅으로 취급되는 모양이더군요.)
E: 폭풍날개
W를 밟고있는 아군들을 향해 다가오는 적을 밀쳐내는 용도로 사용되고, 도주하는 적들을 벽쪽으로 밀쳐내고, 이후 생기는 감속효과로 아군이 쉽게 따라 붙을수 있게 하는 용도로도 쓸수 있습니다.
정화의 불꽃과 함께라면 이런 뒷 광풍 플레이도 가능하다.
자힐기가 부실한주제에 Q가 체력비례 힐이 들어간다는 단점을 커버해주는 제 2의 지원가가 일단 상성이 좋습니다. 한타에서 딜도 제법나오는 철권 카라짐을 우선 가장먼저 추천해보고, 그나마 조금의딜, 운영이 가능한 레가르, 2지원가 체제의 운영단점을 커버해주는 빛나래 정도를 추천드립니다.
(요즘 2지원가 체제가 죽어서 같이 쓸만한 얘가 별로 없네요 ㅠ)
힐특 아바투르: 알렉에게 추가적인 힐을 지원해줄수고 있고, 나름 강한 딜& 운영요소까지 채워줍니다.
겐지, 소냐, 그메, 말티엘, 마이에브: 적진에 진입해들어가 오랜시간을 버틸수록, 위력이 강력해지는 이녀석들은 알렉의 정화의 불꽃과 시너지가 상당합니다.
티리엘, 자리야: W를 밟고 있는 아군들에게 여러가지 보호막이나 궁극 지원이 가능합니다.
트루워치프 가로쉬님, 아서스: W를 밟고 있는 아군들을 물러 들어오는 적들 맞받아치기 좋아요.
상대하기 어려움
정예타우렌, 아눕아락, 무라딘, 디아, 케리건: 정화가 없고, 세이브가 부실한 편인 알렉에게 하드CC는 정말 쥐약..
가로쉬님, 누더기, 알타, 정크렛, (납치범): 정화가 없으니 끌려가면 눈뜨고 손만 빨아야하는 지경. 특히, 정크렉 충격지뢰가 알렉 W에 깔리면..
스랄, 알라라크: W 깔리는곳에 세분, 염동력이 따악 밀쳐내버리면..
아나: 수류탄이 W 받으려고 뭉쳐있는 아군 머리위에 떨어지면..
굴단, 크로미, 제이나, 캘타스, 캘투자드: W지역은 메이지들의 강력한 광역기술의 훌륭한 표적이 됩니다.
제라툴 마이에브: W지역에 공감/감옥 -> 학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