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신비리로봇이니 기본 이속이 85%지.. 부스터가 벽도 못넘어..
최종 수정날짜: 18/11/02
1. 특성 설명
2. 트리별 소개
3. 기본 운용법
4. 초반 운영법
7. 꿀잼 영상
본 공략은 PC버젼 크롬 브라우져에서 최적화 되어 있으며, '어이쿠손미끌' 님이 제작하신 루리웹 히어로즈 오브 스톰 공략툴 로 작성 되었습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 환경에서는, 아이콘 이미지가 제대로 표시되지 않으니 주의바랍니다.
출처링크: bbs.ruliweb.com/family/4527/board/181429/read/9445577?
1. 특성설명
[러시다운]: 넓은 3라인 맵에서 좋습니다. 디바의 라인간 합류속도가 상당히 급상승 합니다. 특히 오브젝트가 맵 여러군데 동시에 등장해서 합류가 중요한 핵탄두, 파탑, 용둥 등에서 좋습니다. 쿨마다 부스터 써주면서 이동한다고 하면, 대충 150%속도로 다니는것과 비슷하다고 합니다.
[엔진소리]: 디바의 거의 유일한 딜링증가 특성. 킬캐치 도움과 라클이 꽤 빨라지는 장점이 있습니다. Q로 한번 긁고, 평타 좀 치다보면 라인이 정리되죠. 순간 가속도도 정말 빠르기 때문에 부스터를 이용한 여러 플레이들이 하기 쉬워집니다.
[충돌의 정석]: 7랩 지나 갑니다 연계용으로 가끔 쓰긴 합니다만, 체감 효과는 제일 미미하네요. 쿨 감소량을 좀더 늘려줘야 쓸만해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프로의 손놀림]: 한타중 답답한 디바의 이동속도를 상당히 보완해줍니다. 이걸 찍으면 한타중 디바 무빙이 정말 편해요. 특히, 적에게 딱 달라붙어 커다란 몸체로 길막을 하는 몸체역장 플레이가 편해지고 지속적으로 무빙딜을 누적시키기 좋습니다. 빠른 이속을 바탕으로 매트릭스를 적에게 계속 씌워주기도 편해서 다른 매트릭스 특성들과 시너지가 있는 편입니다.
[동력 전환] 매트릭스 범위가 정말 장난아니게 넓어져서 한타에서 기본 3~4명 정도는 씌울수 있게 됩니다. 지속시간 1초 증가도 은근 쏠쏠하네요. 용검겐지, 진노소냐, 늑폼그메, 거강 바리안, 같은 진입형 영웅들 막아 줄때 꽤 좋습니다. 다만, 자폭 게이지 특성을 찍지못해서, 그만큼 자폭이 느리게 채워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뚫어 보시지]: 동력전환이 더 좋습니다.
[핵융합 발전기]: 덤벼봐! 특성과 경쟁이 되는 특성입니다. 덤벼봐는 아군에 디바의 체력을 제대로 캐어해줄수 있는 힐량 높은 지원가가 없을땐 쓰기 힘들지만, 핵융합 발전기는 그런것에 상관없이, 디바 스스로 많은 자폭 게이지를 모을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 상대가 고맙게도 매트릭스 위에서 프리딜 넣어주면 정말 상당한 게이지가 회복된다는 것도 있습니다.
그러나, 단점은 적에게 스턴이 너무 많아 디바의 매트릭스가 자주 캔슬된다던가, 매트릭스 도중 적이 딜중지 혹은 무빙만 제대로 해준다면 위력이 떨어진다는 편입니다. 또, 한타에서는 확실히 게이지 모으기 편하지만, 라인전 단계에서 게이지 채우는건 살짝 힘든편입니다.
[덤벼봐!]: 일단 그냥 맞기만 해도 알아서 충전된다는점에서 편해서 좋습니다. 비영웅 피해에도 적용되기에, 라인전에서는 핵융합 발전기 보다 더 빨리 차는편입니다. 한타에서도 아군 지원가의 빵빵한 힐을 받는다면, 핵융합 발전기보다 훨씬 쓸만합니다.
단점은 뭐.. 아군 지원가가 우서나 카라짐같이 힐량이 부족하거나 아예 노힐 조합일때는, 효율이 나쁘다는거겠네요. 이럴 땐 핵융합 발전기 갑시다.
[지나갑니다]: 밀치기 거리가 늘어나서 아군에게 달라붙은 적 떼어내주기 편해지고, 적을 아군에게 밀어 넣기도 좋아 집니다.
근데, 추노 상황에서 그 밀치기 거리 증가 때문에 오히려 적을 방생 시키는 경우도 생겨서.. 이거 찍으면 뒤에서 박아 뺑소니 한후, 앞에서 몸으로 길막하는 플레이가 힘들어진다는게 아쉽네요. 이때부턴 뒤가 아니라 옆으로 박아야 합니다.
[감속지대]: 상대가 도주기 없이 뚜벅 뚜벅할때 좋습니다. 한타에서 아군 논타겟팅 스킬 적중률을 올리고 싶을때나, 추노용으로 고려 해보는게 좋을듯 합니다. 다만, 디바자체가 기본 이속이 85%로 워낙 느리다 보니, 1랩 프로의 손놀림 없이는 계속 적중 시키기가 은근 힘든편입니다. 개인적으로는 거의 쓴적이 없는 특성이에요.
[급속 재가동]: 생각보다 쿨이 긴 매트릭스를 좀더 자주 쓰게 만들어 줍니다. 한타때 자폭외에 존재감 약한 디바가 W라도 잘써줘야 겠죠. 다른 매트릭스 특성들과 시너지가 좋습니다.
[핵폭발]: 강력한 폭발딜로 브락시스 저그무리, 거미여왕의 무덤의 거미들을 한번에 잡을때 좋습니다. 불지옥신단, 볼스카야 공장처럼 거점 점령전에 확실한 힘을 실어주고 싶을때도 좋습니다만, 자폭이 느리게 터져서 좋은 타이밍 맞추기가 더 어려워 집니다.
D.Va - 레벨 10
메카 모드일 때에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90초
피해 반경 5
D.Va - 레벨 10
조종사 모드일 때에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4초
너비 1.5 사거리 15
[토끼뜀]: 적이 뚜벅이 들이 많을때 좋습니다. 특히 추노할때 정말 좋죠. 이속 감속량이 무려 40%나 되기 때문에, 아군의 다른 논타겟팅 스킬 적중률을 엄청나게 상승시킬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또, 집행자 특성을 가진 아군과도 시너지 낼수있고요.
단점은 이거 쓰는동안 디바가 무빙 밖에 못하게 되서 딜도 거의 안나오는 CC 셔틀이 됩니다. 일단 아무 기술도 못쓰게 되니 은근 물렁한 로봇이 금방 터져요. 게다가 딱콩을 찍지 못해서 파일럿 상태에서 로봇 게이지를 빠르게 채울 방법이 없기 때문에 한타중 로봇 터지면 GG요 라도 찍지 않는 이상 다시 한번 로봇 타려면 상당한 시간이 필요해 집니다. 쿨이 100초라는것도 부담되죠.
그래도 강한 진형붕괴 효과가 필요하거나 추노력 항샹, 20궁강의 강력한 딜 왕귀를 기대하며 쓰실분들은 쓰세요. 궁강은 필수입니다.
[딱콩!]: 긴 사정거리와 높은 데미지, 짧은 쿨감으로 조종사 모드때 포킹딜이 가능하게 만들어주고, 로봇 호출 쿨감이 정말 좋아서, 한타중 로봇이 터지더라도 다시 한번 빠르게 로봇을 탈수있게 만들어줍니다. 따라서, 디바의 진정한궁 자폭 게이지를 빠르게 채워주는 부수효과까지 가져올수 있게 됩니다.
강화된 장갑: 토끼뜀 궁일때 비상용 보호막: 딱콩 궁일때 용해식장갑: 상황만 나오면 그냥 고정
[강화된 장갑]: 체력이 늘어나서 디바가 좀더 오래 비빌수 잇고, 그에 따른 자폭 게이지가 잘 모이게 되는 반면, 로봇 호출 필요시간은 늘어나죠. 토끼뜀이라면 어짜피 한타중 로봇 타기 힘든거 이쪽이 좋아보이네요. 토끼뜀 도중 적진에서 최대한 오래 벌틸수 있게됩니다. 16에 GG요를 찍으면 어짜피 초기화되니 이 특성과 시너지가 좋습니다.
[비상용 보호막]: 로봇 터지는 순간에 들어오는 데미지가 모두 상쇄되고 추가로 로봇 체력의 10% 정도의 보호막을 얻습니다. 디메리트가 없다는 장점덕에 주력으로 쓸만합니다.
[용해식 장갑]: 상대가 루나라, 나지보, 굴단 같은 도트딜러가 있으면 반드시 고정으로 갑니다. 조건부 효과지만 그 효과 만큼은 정말 최고입니다. 특히, 레벨차 앞설땐 정말 엄청나죠. 비영웅 데미지에도 적용되기에 용캠이나 라인정리를 보다 안정적으로 할수 있게되고, 적영웅 평타뎀이 이 4% 이하에 해당하는 적이 많을때도 좋습니다. 추가적으로 매트릭스로 깍아논 데미지가 이 4%이하 데미지일때도 적용됩니다.
D.Va - 레벨 16
조종사 모드일 때에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사거리 7.25
[약진]: 뚜벅이 송하나에게 도주/추노기가 생깁니다. 로봇이 터지더라도 바로 그자리에서 이탈이 가능합니다. 약진 + 딱콩으로 킬캐치 하기도 편하죠. 다만, 로봇 터지자마자 칼같이 들어오는 적의 CC에 너무 무력합니다. 특히 말퓨의 뿌리묶기/스투코프의 침묵장판은 극혐.. 이럴땐 나노섬유 전투복을 추천합니다.
토끼뜀 디바라면 로봇쿨 감소 효과도 있는 GG요, 나노섬유 전투복을 추천합니다.
[GG요!]: 예전엔 고정이였는데 공격력 증가량 반토막 나고 경쟁력이 다소 떨어졌습니다. 게다가 요즘은 디바 로봇 터지는 순간 바로 딜포커싱 쾅 들어와서 효과 보기 너무 힘드네요. 그래도 로봇 터지고 오히려 적을 역관광 보낼수 있다는 포탠셜을 가지고 있는 좋은 특입니다.
[나노섬유 전투복]: 위에서 언급 했듯이 요즘 내리면 바로 CC&폭딜 들어옵니다. 그 폭딜을 견뎌내게하고 내리자 마자 묻지마 딱콩 연타로 다시 로봇에 탈수 있게 하는 좋은특입니다. 평타로 로봇 호출시간 감소량이 증가한다는 점에서도 쓸만합니다.
[제압 사격]: 조종사모드의 송하나가 무빙샷이 거의 불가능하다는 점과, 무엇보다 본인이 너무 물몸이라는 점에서 쓰기 힘드네요.
D.Va - 레벨 20
조종사 모드일 때에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7초
[깡충깡충]: 토끼뜀 찍엇다면 반드시 고정으로 가야합니다, 딜이 정말 세요. 찍으신분은 토끼뜀 뎀지 들어가는 타이밍에 맞춰 S, H, B 키중 아무거나 눌러주시면 무빙하면서도 쉽게 추가딜 먹일수 있습니다.
[피융! 피융! 피융!]: 풀히트시 뎀지가 50% 상승하네요. 근데, 이게 왜 좋냐? 맞은 한발당 로봇 호출 쿨감이 8초거든요! 이거 찍은순간 로봇 내리고 타고가 정말 잘됩니다. 이 특성을 쓰려면, 16에는 약진이나 나노섬유 전투복을 반드시 찍어주시길 바랍니다.
[충격파동]: 나쁘진 않은데 20특중 가장 별로였어요. 기적의 콤보라면 자폭 -> 약진 -> 자폭범위내로 밀치기인데.. ㅋㅋㅋㅋ 글쎄요.
[메카폴]: 적이 CC가 너무 강해서 로봇탈때 자주 캔슬 된다면 이쪽으로 갑시다. 로봇 탈때 선딜이 없어져 캔슬당할 위험이 사라지고 1랩빼곤 딜링 증가특이 없는 디바에게 단비같은 추가 딜링 기술이 생겨서 좋습니다. 이 데미지가 꽤 쏠쏠합니다.
D.Va - 레벨 10
조종사 모드일 때에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4초
너비 1.5 사거리 15
D.Va - 레벨 16
조종사 모드일 때에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사거리 7.25
[보조특성]
1레벨:
(전장이동속도, 합류속도 빨라짐)13레벨:
(적에게 도트딜이 많을때)16레벨:
(조종사 모드의 딜뽕 극대화. 로봇이 터진이후, 오히려 적을 역관광하는 포탠셜도 가짐.)20레벨:
[트리 설명]
매트릭스를 통해, 디바가 추가적으로 자폭게이지를 모을수 있는 트리입니다. 딱콩을 통해서, 로봇호출을 쿨을 쉽게 줄일수도 있어서, 자폭 -> 로봇의 사이클을 자주 돌릴수 있습니다. 상황에 가릴것없이 언제나 무난한 트리입니다.
2. 덤벼봐! 트리
D.Va - 레벨 10
조종사 모드일 때에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4초
너비 1.5 사거리 15
D.Va - 레벨 16
조종사 모드일 때에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사거리 7.25
[보조특성]
1레벨:
(위와 동일)7레벨:
(아군에 달라붙은 적, 더 쉽게 떼어내고 싶을때) (지역 점령전에 큰 힘을 실어주고 싶거나, 브락시스 저그/거미여왕맵 거미 같은것들 빠르게 정리하고 싶을때.)
13레벨:
(위와 동일)16레벨:
(위와 동일)20레벨:
[트리설명]
4랩에 핵융합 발전기 대신, 덤벼봐!를 채택했습니다. 따라서, 7레벨구간에 특성 선택지가 조금 더 늘어나죠.
비영웅데미지에도 그 충전률이 증가하기에, 라인전에서는 W를 지속적으로 맞춰주는게 어려워서, 은근 도움이 안되는 핵융합 발전기보다, 자폭 채우는 속도가 더 빠릅니다. 따라서, 한타마다 확실하게 자폭을 충전해 가기가 편하죠. 한타에서도, 아군 지원가의 힐이 디바에게 빵빵하게 들어온다면, 핵융합 발전기 이상의 상당한 충전률을 자랑합니다.
물론, 아군에 힐러가 없는 노힐조합이나, 카라짐/우서 등등 힐량이 낮은 지원가뿐이라면, 핵융합 발전기로 갑니다.
3. 프로의 손놀림 + 동력전환 트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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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Va - 레벨 10
조종사 모드일 때에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4초
너비 1.5 사거리 15
D.Va - 레벨 16
조종사 모드일 때에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사거리 7.25
[보조특성]
13레벨:
(위와 동일)16레벨:
(위와 동일)20레벨:
[트리설명]
개인적으로 가장 애용하는 트리입니다. 4랩 동력전환 특으로 매트릭스를 한타중 광역으로 뿌려줄수 있고, 그에 따른 감속을 1랩 프로의 손놀림특으로 보완해줍니다.
디바의 기본 이속이 증가해 추노 상황에서 좀더 적에게 오래동안 편하게 달라붙을수 있게 됩니다. 또 매트릭스의 효율을 올려줘서 한타중 디바가 몸대주는것 뿐만 아니라 광역으로 아군 보호도 가능해집니다. 특히, 적이 아군 진영에 들어와야 하는 조합을 상대할때 들어오면 광역 뎀지 75%감소가 쾅! 정말 훈훈합니다. 오브젝트나 용캠 점령전 같은데서 정말 쓸만하네요. 진노소냐, 거강 바리안, 용검 겐지, 늑폼 그메, 등등. 순간 아군 진영에 진입해서 폭딜을 넣는 적군 대처하기가 정말 좋습니다.
대신 4랩에 자폭게이지 특을 가지 못했기에 게이지 채우는게 느립니다. 한타를 위해 평소에 자폭은 좀더 아껴줄 필요가 있겠네요.
프로의 손놀림을 이용한 무한정 달라붙기
한타중 광역 매트릭스
4. 진형붕괴용 토끼뜀 디바
D.Va - 레벨 10
메카 모드일 때에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90초
피해 반경 5
[보조특성]
1레벨:
(토끼뜀을 사용하는 도중에도 이속증가효과가 붙기 때문에, 추격에 큰 도움이 됩니다.)16레벨:
(토끼뜀 이후, 디바가 내리자마자 폭사하는 경우가 많을때)[트리설명]
7랩 지나갑니다의 채택으로 아군에 붙은 적 떼어내주기 정말 좋고 적진에서 상당한 진형교란이 가능해집니다. 들어가서 정중앙에 써주는 토끼뜀도 정신없게 해주기 좋죠.
적이 메딕이나 아우리엘, 알렉스트라자 조합처럼 진형유지가 중요한 조합일때, 또는 도주기 없이 뚜벅이일때 꽤 쓸만합니다. 들어가서 정신없이 휘져어주면 상대가 우왕자왕하게 되고, 토끼뜀으로 4초간 기어가는 고통을 줄수있습니다.. 특히, 궁강 찍히는 순간 상당한 광역딜링이 가능해 집니다.
단점은 쿨다운 100초의 압박.. 토끼뜀중 아무런 스킬도 사용이 불가능해서 생각보다 물렁한 디바가 적의 공격에 녹기도 합니다. 게다가 한타중 로봇이 터지면 로봇게이지를 빠르게 채울 방법이 없어서 그 한타중 로봇에 다시 타는게 너무 힘들죠.
D.Va
부스터가 활성화된 동안에는 감속 효과를 받지 않고, 한 번에 동일한 적을 두 번 밀쳐낼 수 없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9초
디바의 도주기/추노기/회피기 이자 거의 유일한 딜링 기술입니다. 라인전에서는 부스터로 돌격병들을 일렬로 긁어서 좀더 빠른 정리가 가능해집니다. 한타에서는 적의 스킬 회피기, 전장 이탈기로 자주 쓰이며, 적의 진형을 뒤흔들어 주기 위한 진입기로도 사용됩니다. 또, 밀치기 효과가 탑재 되어 있기에 적의 주요 정신집중 기술시전 타이밍을 보고 그걸 끊어주는 용도로도 사용 가능합니다.
ex) 티리엘 축성, 알렉 용변신/정화불꽃, 피닉스 차원이동
이밖에도 밀치기를 통해 아군에 붙은적을 떼어내주는것도 가능하고, 추노에서는 뒤에서 달려들어 뺑소니해 관통한후, 디바 특유의 커다란 몸체를 이용해 길막을 하는 플레이도 가능합니다.
뺑소니 길막
아군에 붙은 적 때주기
D.Va
방어 매트릭스 내부에 있는 적들이 메카를 공격해도 자폭 충전율은 동일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너비 3 사거리 7
매트릭스는 범위도 좁고 사용 중 방향 전환이 안돼, 지속적으로 맞춰 주긴 어려운 편입니다. 아군을 보호 해줄때 가장 위협적인 적위에 씌어 주시면 되겠습니다. 상대의 폭딜넣는 타이밍에 맞춰서 사용해주세요. 75%데미지 감소는 상대의 딜 대부분을 무마시켜주고, 이걸로 차는 디바의 자폭게이지는 줄지 않기 때문에, 이거 한번 제대로 써준상태에서 딜을 다 맞게되면 상당한 자폭게이지를 챙길수 있게됩니다.
매트릭스 중에는 적의 데미지가 정말 간지러운 수준이 되고,
그동안 디바의 자폭게이지를 쉽게 모을수 있게 됩니다.
당연히 아군 보호에도 좋겠죠.
D.Va
2초 동안 일반 공격을 할 때마다 1% 충전되고, 메카의 최대 생명력의 100%에 해당하는 받은 피해당 30% 충전됩니다.
피해 반경 4 / 7 / 10 피해량 1248 (+4%) / 832 (+4%) / 416 (+4%)
사실상 디바의 진 궁극기라 볼수 있습니다. 데미지는 상당하지만, 폭발이 4초가 걸리기때문에 딜을 넣기 위한 기술이라기보단 그 자리에서 적을 물러나게 만드는 진형붕괴 기술로 생각하시는게 좀더 나아 보입니다. 굳이 딜링으로 사용하고 싶으시다면, 4초간 적의 발을 묶어놓거나 자폭쪽으로 밀어 넣어버릴 다른 연계 기술이 필요하겠죠
ex) 제라툴의 공감/아눕의 고치/마이에브의 목줄과 감옥, 원반궁/레오릭의 묘실/매피스토의 족쇄궁/데커드의 수면궁과 두루마리 속박/트루 워치프 가로쉬님의 도발과 E로 자폭범위내 적을 던져버리기. 등등.
특히, 우리 트루 워치프 가로쉬님이 참전으로 자폭중인 디바로봇을 참전을 통해 적에게 던지는 플레이는 정말 꿀잼입니다. 그걸 제이나에게 던지면 실제 데미지 + 정신적 데미지로 무려 2배 딜이나 나오죠!
록타르 오가르! 가로쉬님은 승리하신다!
보통은 오브젝트나 우두캠프 같은 중요한 거점장악 싸움중 적을 물러나게 하거나, 아군이 물렸을때 빼게 만드는 용도로 사용합니다. 예를 들면 불지옥신단에서 미니언을 30개 정도 먹었을때 나머지 10개를 확정적으로 먹기위해, 저골에서 공물캐스팅을 방해하러 오는 적의 길목을 자폭으로 막아 아예 못들어오게 하기위해. 사용가능한 타이밍은 무궁무진 합니다.
또, 부스터 + 자폭을 도망가는 적들의 퇴로로 던져서 도주를 방지하는 용도로도 정말 좋습니다. 참고로, 부스터중 자폭을 누르면 원래 가던방향으로 부스터가 끝날때 까지 쭉 나갑니다. q를 한번 더 눌러야 부스터가 멈춰 원하는 위치에 자폭을 사용할수 있습니다. 이건 짤로 남겨둔게 없어서 아쉽네요 ㅜ 있으신분 제공좀 해주시면 감사 드리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디바의 메카가 체력이 없을때 자폭을 통해 로봇을 다시 타면 로봇이 풀피가 되어있기 때문에 일종의 자가회복 기술로도 쓸만합니다. 오래가는 한타에서 체력유지력으로 압도할수 있습니다.
적의 한가운데에서 터트려서, 적의 진형을 반으로 가릅니다.
아나나 무라딘이 자폭을 피하느라, 마이에브를 구하러 갈수가 없네요.
특히, 거점점령전에서는 이런식으로 적을 한타밍 밀어내 버리는 효과도 얻을수 있게 됩니다.
이런식으로 적한명 잡아내는 동안, 오지마 역장처럼 활용도 가능하고.
도망가는 적들의 퇴로를 차단해 줄때도 쓸수 있습니다.
자폭을 딜링기로 사용하고 싶다면, 그동안 적의 발을 묶어둘 아군의 CC기술이 필요합니다.
여기서는 실바나스의 정신지배가 활용되었습니다.
오브젝트 싸움마다 반드시 자폭 게이지를 100%로 채워가는것이 중요합니다. 자폭없는 디바는 그냥 고철덩어리에요. 간혹 조종사모드 딜이 더 세다고 라인전에서 조종사 모드로만 다니시는분들 있는데 그러지 마세요. 로봇을 타고, 자폭게이지를 모아야 합니다. 한타할때 자폭이 없다? 그냥 깡통로봇이에요.. 반드시 모아줍니다.
라인전에서 디바만의 장점이 있다고 한다면, 기본 평타가 스플래쉬고 부스터를 이용해 어느정도 빠르게 라클할수 있다는 점입니다. 적당히 라클을 하며 돌아다니며 맵 곳곳의 시야체크를 해주거나, 밀리는 라인을 돕거나, 갱에 동참한다는둥 여러가지 일을 할수 있습니다.
간혹 로봇이 터지더라도 조종사모드로 평타를 치다보면 다시 로봇을 탈수있게되서 집에 거의 안가도 되기에 라인 경험치를 거의 흘릴 일이 없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물론, 너무 터져대면 50%만 주는 경험치도 상대에 큰 도움이될수도 있으니 주의바랍니다. 또, 계속 집안가고 버티다가 한타떄 로봇 피가 딸피인 상태로 참가한다? ...이것도 문제가 참 많죠. 디바의 장점은 기본 체력 + 송하나 체력 + 다시탄 로봇체력을 이용한 고기방패가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이게 안되면 디바 정말 무쓸모해요.
한타 이전에 반드시 관리 해줘야 할것은 어느정도의 체력 + 자폭게이지 입니다.
한타에서는 부스터를 적극적으로 사용해주면서 아군에 붙은 적을 떼어주고, 최대한 상대의 신경을 건드리게 달라붙어 어그로를 끌어서 상대의 딜집중/기술사용을 유도해서 매트릭스로 무마시킵니다. 이후, 자폭과 딱콩등을 이용해 조종사/로봇 모드를 번갈아가며 장기전에서 체력 우위를 점합니다. 따라서 한타가 오래가면 오래갈수록 유리해 집니다.
브락시스 항전/거미여왕의 무덤에서는 7랩 핵폭발 찍은 디바가 자폭 한방에 대부분의 저그무리/거미시종들을 처리할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저주받은 골짜기는 맵이 좁아서 자폭쓰기 정말 좋습니다.
불지옥 신단에는 미니언 25~ 30개쯤 먹었을때 확실히 굳히기 위한 오지마 플레이도 가능하죠.
볼스카야도 거점 점령중에 나름 도움되는 편입니다.
1.아군 상성좋음
가로쉬
고유 능력
일반 기술
궁극기
마이에브
고유 능력
일반 기술
궁극기
제라툴
고유 능력
일반 기술
궁극기
메피스토
고유 능력
일반 기술
궁극기
데커드
고유 능력
일반 기술
궁극기
자폭연계하기 좋은 트루워치프 가로쉬 님과 마이에브, 제라툴, 매피스토 정도가 먼저 떠오르네요. 또, 지원가중에서는 데커드가 정말 좋은데, 속박의 두루마리/수면궁 으로 자폭연계가 가능하고, 높은 힐량으로 디바의 메카 체력을 지속적으로 체워주기 쉽기 때문입니다.
2.적군 상대하기 쉬움
알렉스트라자
고유 능력
일반 기술
궁극기
아우리엘
고유 능력
일반 기술
궁극기
모랄레스 중위
고유 능력
일반 기술
궁극기
3.적군 상대하기 힘듬
리밍
고유 능력
일반 기술
궁극기
겐지
고유 능력
일반 기술
궁극기
알라라크
고유 능력
일반 기술
궁극기
가로쉬
고유 능력
일반 기술
궁극기
폴스타트
고유 능력
일반 기술
궁극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