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껏 유일무이한 진정한 트루워치프님..
너무 늠름하신 자태에 감동 크으... 그냥 서있기만 해도 카리스마가...
본 공략은 PC버젼 크롬 브라우져에서 최적화 되어 있으며, 루리웹 히어로즈 오브 스톰 공략툴 로 작성 되었습니다.
1. 특성 설명
2. 트리별 소개
3. 기본 운용법
4. 초반 운영법
가로쉬
고유 능력
일반 기술
마나 30
재사용 대기시간 8초
기절 범위 6.25 ~ 7.25 중심각 45° 피해 반경 7.25
마나 55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사거리 2.5
마나 60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투척 사거리 5.5 포획 반경 2.75 피해 반경 2.5
궁극기
마나 40
재사용 대기시간 50초
효과 반경 3.5
최대 3회 충전됩니다.
마나 25
충전 대기시간 8초
피해 반경 5
능력치 | 1레벨 (성장률) | 20레벨 |
---|---|---|
생명력 | 2142 (+4%) | 4514 |
생명력 재생 | 4.465 (+4%) | 9.406 |
마나 | 500 (+10) | 690 |
마나 재생 | 3 (+0.098) | 4.862 |
공격력 | 142 (+4%) | 300 |
공격 속도 | 0.833 | |
사거리 | 1.25 | |
이동 속도 | 4.3984 |
1. 특성설명
가로쉬 - 레벨 1
고유 능력으로 증가한 방어력의 200%만큼 공격력이 증가하고, 고유 능력으로 증가한 방어력이 25 이상이면 이동 속도 감소 효과가 30% 증가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6초
사거리 3
[전쟁파괴자]: Q의 추가딜과 쿨감까지 있어서 언제나 좋습니다. 주력으로 추천
[비할데 없는 힘]: Q가 끌어오는 대신 에어본 효과로 바뀌면서, Q-E 콤보가 썩 힘들어졌기에 요즘은 자주 안쓰입니다. 데미지 너프도 큰편이죠. 게다가 이거 찍으면 E의 증가된 사거리 때문에 요즘 주력 콤보인 E - Q콤보 맞추는게 살짝 더 어려워지거든요.
그래도 여전히 사거리 25% 증가된 E는 변수창출 하나는 정말 크긴 합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E 데미지가 상승하는거라, E를 통한 라인클리어에 살짝 도움이 되고, 20랩 티탄의 힘과 시너지가 있습니다.
[들이치기]: 쿨도 좀 긴편이고, 데미지도 애매하고, 관련 특성도 7랩 치유감소 뿐인데, 보통 참전을 가죠. 20랩 2회 충전가면 나쁘지 않긴한데..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다른 1랩 특성 2개에 비해 딱히 좋다고 보기 힘드네요.
가로쉬 - 레벨 4
가로쉬 - 레벨 4
재사용 대기시간 40초
[살상의 기회]: W를 통한 라클이 정말 빨라집니다. 가로쉬님이 잔챙이 처리속도는 느린편이라 은근 도움되는 편입니다. 특히, 불지옥 신단의 미니언들은 평타 한번 + W면 삭제되기 때문에, 체력관리와 오브젝트 확보에 이점이 있습니다. 불지옥 한정으로 고려해 봅니다.
[전쟁광]: 한타에서 W를 좀더 자주 쓸수 있게되서, 체력 관리가 더 쉬워집니다.
[백절불굴]: 갓특성. 자체 정화기가 4랩에 있는 영웅은 우리 트루워치프님 뿐이십니다 ㅜ 이걸 믿고 뚜벅뚜벅 늠름하게 걸어다니시는 가로쉬님이라도 적의 CC기를 두려워 하지않고 한타 앞라인을 부담없이 설수있고, 부쉬나 기타 안개지역 시야 체크도 상대의 CC연계에 걸려 순삭되는것을 방지 할 수 있게 됩니다.
가로쉬 - 레벨 7
가로쉬 - 레벨 7
날아가는 중에 아군 영웅은 저지 불가 상태가 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45초
투척 사거리 8 포획 반경 2.75 피해 반경 2.5
[위협]: 나쁜편은 아니지만 참전이 너무 갓갓해서..
[압살]: 들이치기를 안찍어서..
[폭군]: 가끔 상대 마엡, 말티엘, 소냐, 같은 근접 녀석들 카운터 칠때, 살짝 고려 해봅니다. 기술위력 감소가 딜량뿐만 아니라, 회복량도 깍아먹기에..
[참전]: 갓특성! 적들의 강력한 딜포커싱을 당하고 있는 아군을, 뒤로 던져서 구조해 낼수있는 정말 좋은 특성입니다. 또 아군 영웅 한명을, 적진사이로 던져, 순간 진입을 시킨다던가, 도주하는 적을 추격 시키는 때도 좋습니다. 대상에게 방어력 버프, 착지지역에 적들 데미지 + 약간의 감속이 있기에 꽤 도움되죠. 아예 아군 돌격병 하나를 적에게 던져 감속 시키고 Q - E 콤보를 먹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자폭중인 디바의 로봇에도 적용되기 때문에, 이를 타이밍 맞춰 적에게 던져주면 마나폭탄 투척! 그 적이 제이나일때 더욱 효과적입니다.
또 가증스러운 얼라 돼지놈들을 적의 타워 안으로 집어 던져 넣고, "호드를 위해서였다." 라고 외쳐 주시면 더욱 완벽합니다.
가로쉬 - 레벨 10
마나 40
재사용 대기시간 50초
효과 반경 3.5
가로쉬 - 레벨 10
최대 3회 충전됩니다.
마나 25
충전 대기시간 8초
피해 반경 5
[전쟁군주의 도전]: 주변의 나약한 잔챙이들에게 단체 막고라를 시전해서 2초간 잉여하게 만듭니다. 특히, 기술로 먹고사는 겐지/트레/제라툴/일리단 처럼 벌래같은 녀석들에게 훌륭하죠. 이를 이용한 콤보가 너무 무궁무진하기에 언제나 주력으로 추천드립니다.
[척살]: 약간의 추가 데미지와 감속 때문에 적 뚜벅이들 양학할때 좋습니다. 다만, 조금이라도 도주기 있는 녀석들에겐 그닥..
[방어의 기술]: 1랩 Q특성 갔을때 찍습니다. 쿨감된 Q를 계속 찍어 주다보면 탱킹도 잘됩니다.
[피의 광기]: 가장 덜쓰게 되는 특성이네요. 아무래도 W를 필요할때마다 맞출수는 없어서.. 4랩 전쟁광 찍었을때만 고려합니다.
[방어력 상승]: 1랩 E특성 갔을때 찍습니다. 체력이 낮아 위험할때 D한번 눌러주면 상당히 단단해져요.
사실 이 구간은 특성 성능이 썩 좋은편은 아닙니다. 이때부터 가로쉬님이 살짝 약해지기 시작하죠. 그냥 대지진 갑니다. E로 생기는 0.5초의 스턴사이 넣을수 있는 콤보가 많아서요. 한번의 콤보를 통한 킬캐치 능력이 가장 좋고, 추가 스턴기가 생긴다는 점에서 거의 고정으로 갑니다.
이 구간도 그닥 좋은게 없어요. 취향껏 갑니다. 저는 보통 죽음의 소원 으로 가고, 1랩이 E특이거나 불지옥신단, 거미여왕 무덤처럼 한타지역에 돌격병 같이 던질거 많을때는 티탄의 힘 가는편입니다. 티탄의 힘으로 2명 던지면 데미지도 2배가 되죠.
2. 트리별 소개
1. Q트리
가로쉬 - 레벨 4
재사용 대기시간 40초
가로쉬 - 레벨 7
날아가는 중에 아군 영웅은 저지 불가 상태가 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45초
투척 사거리 8 포획 반경 2.75 피해 반경 2.5
가로쉬 - 레벨 10
마나 40
재사용 대기시간 50초
효과 반경 3.5
가장 보편적으로 자주 쓰이는 트리입니다. 한타에서도 계속 쿨감된 Q를 던져주면서 견제도 할수있고 13랩 보호막도 챙길수 있습니다. 그러다가 각보이면 진입해서 E나 도발 쓰기도 좋고요.
2. E트리
-
가로쉬 - 레벨 4
재사용 대기시간 40초
가로쉬 - 레벨 7
날아가는 중에 아군 영웅은 저지 불가 상태가 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45초
투척 사거리 8 포획 반경 2.75 피해 반경 2.5
가로쉬 - 레벨 10
마나 40
재사용 대기시간 50초
효과 반경 3.5
Q의 끌어오는 효과가 에어본으로 바뀌고 Q - E콤보가 힘들어져서 요즘은 자주 안보이는 트리긴 합니다. 1랩 E특성의 너프도 커서요. 그래도, 한번 E로 적 뒤로 납치할때 그 변수 창출력은 Q트리보다 더 큰편이긴 합니다.
3. 기본 운용법
가로쉬 - 레벨 4
재사용 대기시간 40초
가로쉬님의 운용에있어, 꽤 중요한 스킬이기에, 따로 정리해봤습니다. 가로쉬님이 메인탱커다 보니, 골목이나 부쉬의 시야체크를 할때 혹은, 한타 중 제일 정면에서 적들의 진입을 막다보면, 적들의 CC기 및 이니시 기술에 물려서 도망쳐야할때가 많습니다. 이때, 이어지는 CC기를 씹어내기 위해서 사용되거나, 아예 처음부터 적의 CC기가 들어오는걸, 미리 예측하고 써주면, 빠져나가는것이 더욱 쉬워지겠죠.
그밖에도 어려 활용법이 있는데요. 아래 움짤에 몇가지 예시들이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백절불굴을 쓰면서 진입해 들어가, 상대의 CC기따윈 무시하면서,
적 한명을 E로 끄집어 내는 플레이도 가능해집니다.
디아가 Q 밀치기로 도망치려는걸, 저지불가로 막기.
빛다르...
가로쉬 - 레벨 7
날아가는 중에 아군 영웅은 저지 불가 상태가 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45초
투척 사거리 8 포획 반경 2.75 피해 반경 2.5
적들에게 물린 아군을 멀리던져 세이브 시켜주거나, 아군 한명을 적들사이에 던지며 순간진입 시켜주는 활용이 가능합니다. (착지지역에 약간의 딜 + 감속은 덤.)
참고로, 날아가는 아군은, 그동안 저지불가 판정을 받기 때문에, 크로미의 굴레궁에 당한 아군 같은 경우도, 타이밍 맞춰 던져주면 세이브가 됩니다
물린 아군 멀리 던져, 세이브.
이런 구출도 가능.
아군 영웅들을 앞을 던져, 순간적으로 진입시켜주는 방법도 있습니다.
특히, 진입기가 부실한 뚜벅이 영웅들과 시너지가 좋죠.
가로쉬
마나 30
재사용 대기시간 8초
기절 범위 6.25 ~ 7.25 중심각 45° 피해 반경 7.25
쿨이 짧아서 부담없이 부쉬체크용이나 견제기 정도로 써줄수 있고, 스턴을 통해 상대의 몇몇 기술을 캔슬 시킬수도 있습니다. 스턴이후에 감속도 존재하기에 Q에 맞아 느려진 전을 따라가서 E로 뒤로 던져버리거나, 도발을 사용해주는 콤보가 있습니다.
Q로 스턴 + 감속된 적을 쫒아가서 E
Q - E 이후, 도발 콤보.
해머의 충격포로 밀쳐지지 않기위해, 백절불굴을 쓰는 센스도.
가로쉬
마나 55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사거리 2.5
약간의 딜 + 체력회복기로 사용됩니다. 왠만하면 영웅에게 긁어줘야 좋지만 라인전에서 너무 체력관리가 힘들다면 비영웅이라도 긁어줍니다.
가로쉬
마나 60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투척 사거리 5.5 포획 반경 2.75 피해 반경 2.5
강제로, 적의 위치를 바꿔버리는 강력한 기술입니다. 가로쉬님의 콤보에 핵심적인 기술이죠.
적 한명을 뒤로 넘겨버려서 아군진형이나 타워쪽으로 납치해 순삭시켜버리거나, 주요아군을 물고있는적, 도주할때 쫒아오는적들을 멀리 던져, 쫓아 낼때도 쓸수 있습니다. 콤보로는 E - Q , E - 도발 정도가 있겠네요.
가끔 라인정리가 정말 힘들때, 적 돌격병 하나를 그 중심에 집어 던져, 스플래쉬 데미지로 라인클리어를 해주는 경우도 있고, 적의 주요 용병을 아군 타워 근처에 던져 좀더 쉽게 정리되도록 사용해주는 방법도 있습니다. 공성용병이나 투사중 마법사 용병을 던져주세요.
위대하신 가로쉬님 앞에서는 그 누구도 평등하게 하찮고 나약한 존재이기에 비영웅, 영웅을 가리지 않고 가까운 적에게 자동 타겟팅 됩니다. 따라서 원하는 적을 딱 찝어서 던져넣기가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돌격병 사이에 있는 적 영웅을 던져야 할때는 그 빨간색 호드마크를 확실하게 확인해주세요. (사실 던지기 거의 힘듭니다.)
E - Q
가장 기본이 되고, 가장 자주 사용하게 되는 콤보입니다.
아군쪽으로 적 한명 냅다 던지고, 연이은 Q로 스턴을 먹여 줍니다.
가끔은, 이런식으로 두명 동시에, Q를 먹이기 위한 E활용도 가능합니다.
E로 돌격병이나 적 영웅 한명을 던져, 그 주변 적들에게 감속을 먹이고, 느려진 적을 Q로 똬악!
노리는 적이 Q를 쓰기엔 살짝 멀리 떨어져 있을때, 사용해주는 콤보입니다. 이후 느려진 적을 향해 걸어가서, 도발을 넣어주는 연계도 가능합니다.
특히, 1랩 E특일때는, E의사거리도 길어서, 이 콤보를 쓰기 편하죠.
비슷한 원리로 참전 + Q콤보도 됩니다.
E- 도발 콤보
E-Q콤보는 겐지/트래 같은 도주기가 훌륭한 녀석들은, Q맞기 전의 조금의 사이에 스킬로 도주해 버리는 경우도 많습니다.
하지만, E- 도발 콤보는, 날아가는 적에게 도발을 넣어, 그대로 뒤로 넘겨버리는거라,
그사이 아무런 기술도 사용할수 없어, 좀더 확실하게 킬캐치가 가능해집니다.
E 쓰자마자, 바로 도발 누르면, 날아가는 도중 맞게 됩니다.
아눕이 잠복돌진할 시간조차 주어지지 않네요.
이 밖에도...
16랩 대지진이 찍히고 부턴, E를 광역 스턴기로 사용하는것도 가능합니다.
이어지는 도발
이렇게 들어가선 안될곳에, 강제로 집어넣는 플레이도 가능합니다.
말퓨 휘감는뿌리, 스투코프 침묵장판, 영전 불멸자 스턴구역, 우두머리 속박구역 등등
가로쉬 - 레벨 10
마나 40
재사용 대기시간 50초
효과 반경 3.5
말이 필요없습니다. 영상이나 보시죠.
16랩 대지진/20랩 티탄의 힘이 적용된 E로 적을 예쁘게 모으며 스턴.
이어지는 도발! 그리고 한바탕 춤판!
적들을 2초간 예쁘게 모아주는게 가능하기 때문에, 이후 연계할 스킬들이 정말 많아서 다 적기도 힘드네요.
우리 트루워치프 가로쉬님은 그냥 걸어다니는 천재지변 그 자체입니다!
반대로, 다른 아군이 모은 적들에게, 도발로 마무리하는 콤보도 가능합니다.
너무 강력하시다.. 감동만 흐르고.. ㅜ
록타르 오가르!!
에.. 이 까짓거 도발 영상의 감동 이후 보게되니 흥이 팍 식어서 별 감흥도 없네요. 걍 적들 사이 들어가서 돌리면 되요.
4. 초반 운영법
우선 게임을 시작할때 대문 앞에서 i키를 눌러서 그 위대하신 음성을 마음속에 깊이 새겨둡니다.
기본음성인 "어디서 얼라이언스 돼지냄새가 나더라니."도 나쁘진 않지만, 개인적으로는 "항상 가슴에 새겨라. 록타르 오가르! 승리가 아니면 죽음을!" 를 추천합니다.
없다고요? 파편으로 얼마 안하니까 지금 당장 구입하세요. 적들도 이 대사의 위압감에 짖눌려 빌빌기면서 게임을 포기하게 될것입니다.
가로쉬님은 돌격병 같은 잔챙이 따위에게 진정한 힘을 보이지 않으십니다. 따라서 라인정리가 정말 느린편이죠. 솔라인은 비추합니다. 여러 라인을 돌아다니면서 그 우월한 CC능력으로 평화에 찌들어있는 버러지 같은 적들을 하나 하나 갱다니면서 차가운 땅바닥에 내동댕이쳐 레벨 차이를 벌리는것을 추천합니다.
킬이 날때마다 i키를 다시 한번 눌러 주시는건 당연코 의무입니다.
가로쉬님은 후반으로 가면 갈수록 아직도 겜을 승리하지 못한 한심한 팀원들에게 실망한 나머지, 본래의 힘을 내지 않게 되십니다. 16부터 특성이 썩 좋은게 없어서 힘이 빠지기에 이때부터 살짝 역전각이 나오기도 합니다. 초반에 갱을 통한 스노볼 굴리는게 정말 중요한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죠.
4랩 백절불굴이 찍히면, 그 라인을 돌아다니는 도중 만나는 적들의 CC에 잡힐 위험도 줄어들기에, 좀더 부담없이 부쉬나 주요 길목 시야체크가 가능해 집니다.
한타에서는 피튀기는 긴박한 전장앞에서도 여유로운 모습을 고수하시며 뚜벅뚜벅 걸어다니시기에 진입형 전술은 살짝 힘든편입니다. 이니시형은 아니죠.
압도적인 CC/변수 창출능력을 바탕으로 적의 앞라인 탱커나 근딜들을 땅바닥에 빌빌기게 만들어주고, 그래도 겁도 없이 들어오는 바보같은 적들을 철저히 응징하는 식으로 플레이 해주시길 바랍니다.
5. 전장별 상성
모든 전장은 가로쉬님의 것이다! 그에게 불리한곳 따윈 없다!
6. 영웅별 상성
아군 상성좋음
그의 앞에선 모두가 한낯 잔챙이에 지나지 않는다! 그래도 도움되는 아군이라면, 도발에 연계할수 있는, 강력한 기술들을 가진 녀석들! 너무 많아서 적기도 힘들다..
또 가로쉬님의 탱킹의 핵심은 방어도에 있기 때문에, 그 체력을 온건히 케어 해줄수있는 힐량이 높은 힐러들을 추천합니다. 데커드/화이트메인과는 당연히 좋고, 말퓨나 스2코프 같은 녀석들이 느릿하게 체력을 채워도, 이 방어도 덕에 상당히 오래 버티는게 가능합니다. 백전불굴이라는 자체정화도 가지고 계시기에 그냥, 힐량만 높으면 됩니다.
(특히, 데커드/말퓨/스2코프는 가로쉬님의 콤보이후, 또다른 CC연계를 넣어줄수 있다는 점에서 추천드립니다.)
조합을 짤때는 상대의 진형에 돌진하는 영웅들 보다는, 정면에서 서로 맞딜을 교환하며, 힘 대 힘, 포킹으로 싸움으로 상대 앞라인부터 박살내는 조합을 추천합니다. 가로쉬님의 진정한 힘은, 들어오는 적들을 카운터 치는데 있거든요.
ex) 레이너/피닉스/해머 같은 원거리 평딜러, 리밍, 한조같은 포킹딜러 들을 기용.
또, 마이에브, 알라라크, 누더기 같은 녀석들이 조합에 있다면, 한번 끌어온적을, 또 한번 더 끌어내는, 2연 콤보도 가능합니다.
너는 갈수 없다.
상대하기 힘듬
딱히, 누구에게 약하다는 건, 그닥 없는데.
가로쉬님의 유일한 단점은 이니시를 걸기 힘들다는 점입니다. 아군의 포킹이나 정면싸움이 상대에 비해 밀리거나, 랩차가 밀릴수록, 가로쉬님이 딱히 할일이 없어지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패시브의 방어력을 믿고, 탱킹이 되는것이기에, 그 방어력을 무시한 퍼센트 데미지에 꽤 취약한 편입니다. (레오릭/타이커스/칠면 카라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