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 그렇습니다.
카라짐은 역시 철권이죠.
최종 수정날짜: 18/11/02
목차
1. 특성설명
2. 트리별 소개
3. 기본 운용법
4. 영웅상성
본 공략은 PC버젼 크롬 브라우져에서 최적화 되어 있으며, '어이쿠손미끌' 님이 제작하신 루리웹 히어로즈 오브 스톰 공략툴 로 작성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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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링크: bbs.ruliweb.com/family/4527/board/181429/read/9445577?
1. 특성 설명
카라짐 - 레벨 1
사거리 5.5
카라짐 - 레벨 1
[초월]: 초반 라인 유지력이 정말 장난 아닙니다. 단일 치유만큼은 최고. 다만, 한타에서 가장 효율이 안나오고, 후반 갈수록 다른 특성에 비해, 그 성능이 애매해 집니다. 게다가, 같이 쓸만한 특성이 마땅한게 없어요..
브락에서 초반 유지력 싸움이 전혀 안될것 같다 싶을때만, 가끔 고려 해봅니다.
[철권]: 사실, 빠대가 아닌이상, 카라짐의 픽의 이유가 되는 특성입니다. 철권라짐 안할거면, 영리/팀리에서는 카라짐 픽할 이유가 없죠. 이걸 찍은 순간, 그냥 평딜러급 딜이 나롭니다. 카라짐의 정체성 그자체. 통찰과 달리 퀘스트를 깰필요도 없이, 초반부터 바로 효과를 볼수 있고, 초월과 달리 한타에서도 쓸만하고, 후반으로 갈수록 관련 특성들과 시너지가 좋아, 더더욱 강력해지는 훌륭한 특성.
[통찰]: 쿨감을 통해 W를 빠르게 돌리면서 가장 높은 광역 힐량을 자랑하게 됩니다. 다만, 퀘 깨기전에 가장 약해서 초반 이득을 상대에게 전부 줘버릴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브락에서는 절대 해서는 안될 특성.
한타에서 적들 CC나 한방 폭딜이 약해서, 카라짐이 지속적인 평타질이 가능 할때 쓸만합니다. 특히, 불지옥 신단의 미니언들을 때려도 효과를 볼수있기 때문에, 그맵 한정으로 철권과 비교해도 나름 쓸만한 편입니다.
카라짐 - 레벨 4
재사용 대기시간 45초
사거리 9 치유 반경 8
카라짐 - 레벨 4
재사용 대기시간 45초
사거리 9 효과 반경 8
카라짐 - 레벨 4
최대 2회 충전됩니다.
충전 대기시간 20초
사거리 9 시야 반경 8
[영혼의 벗]: 벗의 체력이 적어서, 흙의 벗에 비해 금방 깨지는 단점이 있긴 하지만, W 힐량 너프후 떨어진 카라짐의 힐 유지력을 보완 해줄수 있습니다. 총 20%의 광역힐이 오래가는 한타에 큰 도움이 되죠.
[흙의 벗]: 주력특성. 피해 감소량도 상당하고, 벗중 가장 단단해서 쾅하고 부딧치는 한타에 가장 쓸만합니다. 카라짐의 부족한 세이브 능력을 어느정도 높여주는 완소 특성입니다. 특히, 10랩에 신성장법을 찍지 않을 예정이라면, 거의 고정으로 찍어주시길 바랍니다.
[공기의 벗]: 부쉬나 골목 체크용 워드가 필요할때. 은신케 카운터. 쿨도20초로 가장 짧고, 2회 충전이 가능해 Q를 통한 도주에도 좋은 편입니다.
[날랜 몸놀림]: 주력특성. Q는 카라짐의 시작과 끝입니다. 모든 스킬이 사거리가 짧아 Q로 붙지 않으면 사용하기 힘들기 때문이죠. 쿨감과 1회 충전 추가로 진입, 이탈을 모두 책임 져주고 카라짐의 생존력이 급상승 하게 됩니다. 특히 13,16의 Q특과 시너지가 너무 좋죠. 신성장법을 넣을때도, Q가 없어 타이밍을 놓치는 안타까운 일을 방지해주는 완소특성.
[천상의 열정]: 이속증가 30%는 탈것과 같아지는 의미있는 수치 입니다. 보통은 날랜 몸놀림이 좋은데. 추후에 Q특 안갈때 찍어주면 좋은 편입니다.
[삼매경]: 다른 2개의 특이 너무 좋아 비추천 합니다. 이 특성의 효율이 별로거든요. 철권은 Q가 필수고, 통찰은 13E특 하나만 찍어도 무한 격파가 가능하기 때문에 굳이 필요 없습니다.
카라짐 - 레벨 10
마나 50
재사용 대기시간 60초
사거리 5.25
카라짐 - 레벨 10
마나 77
재사용 대기시간 50초
효과 반경 6.1
[신성 장법]: 카라짐의 부족한 힐량, 세이브 능력을 채워주는 훌륭한 궁극, 특히 선딜없는 발동, 자신에게도 사용이 가능 하다는 선치와 차별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점은, 대상이 사망하기 직전의 적절한 타이밍에 걸어두지 않는다면, 상대가 장법 걸린거 보고 일부로 안 치는 경우도 발생하고, 저지불가를 주지 않기에, CC는 계속 걸린다는 점, 사거리가 정말 짧아 대부분의 경우에 선Q로 붙어야 한다는 점들이 있죠. 따라서, 사용 난이도가 꽤 어려워서 충분한 연습이 필요한 궁입니다.
[칠면공격]: 단일 대상에게 딜이 집중될 경우 총 49%의 미친 딜이 들어갑니다. 영웅에게 적용되므로 초갈, 누더기, 디아블로 같은 체력돼지들 녹여내기 정말 좋죠. 선딜이 없고, 지속시간 2초동안 무적이라는 점에서 카라짐이 위험할때 생존기로 쓰기도 좋습니다.
단점은, 장판기술이라 풀히트를 위해선 상대의 발을 묵어둘 필요가 있고, 여러명의 적에게 타격이 따로 따로 들어간다면 그야말로 호구딜을 자랑한다는 점입니다. 즉, 아군 진영에 홀로들어 오는적을 녹여내거나, 고립된 적 한명을 짤라먹는데 사용하는게 좋은 편입니다.
추가적으로, 용기사나 공포, 볼스카야 로봇 같은 오브젝트도 영웅취급이라 상당한 딜이 들어갑니다. (물론 최대 데미지 한계가 있기에 한방에 훅보내는건 아닙니다만.)
카라짐 - 레벨 13
활성화 또는 비활성화하여 발동을 허용하거나 억제할 수 있습니다.
카라짐 - 레벨 13
[유연함]: 주력특성. 자신과 아군의 이속증가로 생존력이 급 상승하게 됩니다. 힐량이 부족하니, 이속으로라도 지원 해줘야 겠죠.
[염화의 주먹]: 통찰이라면 필수. 무한 E가 가능해집니다. 철권이라도 말뚝 평타질이 가능하다면, 찍어봅니다. 미친듯한 딜을 보여줄수 있게 되죠
[정화의 손길]: 7랩 날랜 몸놀림과 함께 3연속 정화가 가능해 집니다. 13랩 유연함까지 찍혔다면, Q한번에 정화 + 이속증가 효과를 주는 셈이죠. 아군 세이브 능력이 당연히 크게 올라갑니다. 특히, 10랩에 신성장법을 찍지 않는 경우 자주 나오게되는 특성입니다.
[천지권법]: Q의 딜량이 미친듯이 상승 합니다. 해탈과 함께 5연Q의 딜은 정말 상상을 초월하죠. 이 6회의 연타에도 1랩 패시브가 적용되기 때문에 엄청난 효율. 10랩에 신성장법을 찍은 카라짐이 부족할 딜량을 보충하기 위해, 주로 찍어주는 편이죠. 칠면공격과 함께 찍으면, 거의 딜러수준의 무식한 데미지가 나오긴 합니다만, 정화의 손길을 못찍는 만큼, 세이브 부실이 느껴질수밖에 없습니다.
[천상의 메아리]: W를 자주 돌릴수 있는 통찰라짐에게 추천합니다. 기본적으로 힐량이 50% 상승하는 특성입니다. W가 광력힐이라 왠만한 힐러에게도 밀리지 않을 정도로 상당한 힐유지력이 나오게 되죠. 2번째 힐은 이속증가 효과가 없는게 조금 안타깝긴 합니다.
[빛의 질주]: 대상 한명 당 1번의 Q가 필요한데, 이 효과 보다가 Q전부 헌납 하고 맙니다. 솔직히 천상의 메아리 대신, 이걸 찍을 메리트가 크게 느껴지지는 않습니다.
카라짐 - 레벨 20
재사용 대기시간 45초
효과 반경 8
카라짐 - 레벨 20
재사용 대기시간 60초
[평화로운 휴식]: 일단 장법을 실패 해도되니 부담없이 사용해줄수 있다는게 좋고, 그냥 상대 딜집중 한타임 끊어주는 어그로 관리용으로도 장법을 사용해 줄수도 있게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장법 타이밍이 어려운 카라짐 입문자라면 반드시 이걸 갑니다.
[단죄]: 아군 CC가 좋아서 상대 잘 묶어내고, 한명 꼭 끊어내야겠다고 강하게 마음 먹었는면 찍습니다. 요즘은 대회서 가장 자주 보이는 특성이네요.
[폭풍 보호막]: 적 딜이 너무 아파서 W, 장법으로 커버 안될때 찍으면 무난하게 좋습니다. 보통 Q특 안갔을때 찍어요.
[해탈]: 13, 16을 Q특으로 갔다면 시너지 정말 좋습니다. 가공할 위력의 Q가 2번이 더 공짜니까요. 딜, 생존력 전부 급상승.
2. 트리별 소개
일단, 처음에 말하고 가는데요. 영리서 카라짐 픽할거면, 철권 안할거면 뽑지 마세요. 초월이나 통찰을 위해 카라짐을 뽑을 필요는 굳이 없거든요.
초월/통찰은 빠대에서 카라짐 하다가, 각이 보일때만 씁니다. (가끔 그 각이 나오긴해요.)
① 철권 Q 라짐.
카라짐 - 레벨 1
카라짐 - 레벨 4
재사용 대기시간 45초
사거리 9 효과 반경 8
카라짐 - 레벨 10
마나 50
재사용 대기시간 60초
사거리 5.25
카라짐 - 레벨 20
재사용 대기시간 60초
카라짐 - 레벨 1
카라짐 - 레벨 4
재사용 대기시간 45초
사거리 9 효과 반경 8
카라짐 - 레벨 10
마나 77
재사용 대기시간 50초
효과 반경 6.1
[보조특성]
4레벨:
카라짐 - 레벨 4
재사용 대기시간 45초
사거리 9 치유 반경 8
카라짐 - 레벨 4
최대 2회 충전됩니다.
충전 대기시간 20초
사거리 9 시야 반경 8
13레벨:
(한타중 E를 통한 프리딜이 자주 나온다면, 고려.)
20레벨:
[트리설명]
맵, 조합을 타지않고 언제나 강력한 성능을 보여줍니다. 근접 평딜러 수준의 상당한 딜을 기대할수 있고, Q를 통한 도주, 추노가 정말 뛰어납니다. 특히, 초월과 통찰은 평타를 치지 못하면, 그 성능이 반토막이 나는 편이지만. 철권은 중요할때 들어가 치기만해도 충분히 제 성능을 뽑을수 있죠. 퀘스트를 깰필요가 없어 초반부터 강력하고, 후반에도 더더욱 세져서 약해지는 레벨 구간도 없습니다.
이런 장점들 덕에 대회에선 언제나 철권 카라짐만 사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CC기 이후, 적 영웅 1명에 대한 딜포커싱으로 순간 잘라내는 콤보가 자주나오기 때문에, 이때 탱커도 녹여버릴수 있는 칠면공격 카라짐이 자주 나오고 있습니다. (요즘 핫한 탱커 디아블로를 잡을때 정말 좋죠.)
그러다보니 신성장법을 통한 아군 세이브가 불가능해져서, 이 세이브 능력을 보완하기위해 16랩에 정화의 손길이 자주 나오고 있습니다.
한타에서 : Q를 통한 진입/이탈이 정말 용의하기에, 아군진형에서 W넣으면서, 적 앞라인 톡톡 치고 있다가, 아군 탱커 또는 딜러가 적진에 진입해 들어가는 순간, 덩달아 함께 들어가서 딜을 넣어주는게 가능합니다. W나 장법을 통한 진입영웅 지원도 되고, 같이 딜어가는 영웅에 대한 어그로를 자신이 일부 가져와서 적의 딜포커싱을 흐트려줄수 있고, 평딜러 못지 않는 강력할 딜로 적의 물몸 지원가,딜러를 노려볼수도 있죠. 위험하면 다시 Q로 빠지면 되고.
특히, 말뚝 딜만큼은 정말 강력하기 때문에, 아군의 CC기에 발이 묶인적을 칠면공격과 E를 통해 걍 때려 눕히는게 가능하고, 16랩 천지권법이 찍히고 나서부턴 추격/킬캐치도 정말 훌륭해집니다.
다만, 힐량 관련 특성이 하나도 없어서, 힐 유지력은 힐러중 최하위 수준. 그만큼 한타가 오래갈수록 불리해질수밖에 없죠. 순간 진입해서 적 1명 무조건 끊어낸다고 생각해야 합니다. 그만큼 빠르게 한타를 끝낼 필요가 있습니다.
지원가 치곤 정말 훌륭한 딜. 치다보면 전부 사라져 있다.
천지권법의 추격&킬캐치는 정말 일품
② 통찰 W 라짐
카라짐 - 레벨 4
재사용 대기시간 45초
사거리 9 치유 반경 8
카라짐 - 레벨 10
마나 77
재사용 대기시간 50초
효과 반경 6.1
카라짐 - 레벨 20
재사용 대기시간 45초
효과 반경 8
[보조특성]
4 레벨:
카라짐 - 레벨 4
재사용 대기시간 45초
사거리 9 효과 반경 8
카라짐 - 레벨 4
최대 2회 충전됩니다.
충전 대기시간 20초
사거리 9 시야 반경 8
10 레벨:
카라짐 - 레벨 10
마나 50
재사용 대기시간 60초
사거리 5.25
20 레벨:
[트리설명]
장점: 한타 지역에 때릴것이 많은 불지옥 신단 한정으로 추천 해봅니다. 무한 E로 인한 쿨감과 16랩 천상의 메아리로 무한 W가 발동되기 때문에 광역힐량이 철권이량 비교 할수도 없을 정도로 높습니다. 힐량이 정말 부족할땐, 이것보다 쓸만한 트리가 없죠.
참고로 부족한 딜을 매꾸기 위해 칠면을 주력으로 채택, Q특이 없어서 해탈대신 폭보를 선택 해줬습니다.
단점: 퀘스트 깨기 전까지 상당히 약합니다. 따라서, 초반부터 최대한 벽이나, 용병, 여러가지 적들을 계속 쳐줄 필요가 있습니다. 또, 평타를 지속적으로 넣어줘야 하는 트리라서, 적의 CC기에 약한 편이고, 신단지역 외에서 한타가 걸렸을땐 적 영웅을 쳐야 되는지라..
한타에서: W특에 투자를 한만큼 평범한 힐러처럼 최대한 아군 진영에서 머무릅니다. 적의 앞라인이나, 기타 미니언들을 열심히 치며. 쿨감을 해서아군 진영에서 W를 반복해서 넣어줍니다. 무한 연속격파와 강력한 칠면공격으로 들어오는 적을 맞 받아치는 운용도 좋습니다.
③ 통찰 Q라짐
카라짐 - 레벨 4
재사용 대기시간 45초
사거리 9 치유 반경 8
카라짐 - 레벨 10
마나 77
재사용 대기시간 50초
효과 반경 6.1
카라짐 - 레벨 20
재사용 대기시간 45초
효과 반경 8
[보조특성]
4 레벨:
카라짐 - 레벨 4
재사용 대기시간 45초
사거리 9 효과 반경 8
카라짐 - 레벨 4
최대 2회 충전됩니다.
충전 대기시간 20초
사거리 9 시야 반경 8
10 레벨:
카라짐 - 레벨 10
마나 50
재사용 대기시간 60초
사거리 5.25
20 레벨:
(상황에 따라)
[트리설명]
Q버프/정화에 특화된 카라짐. 통찰의 쿨감으로 Q를 자주 사용할수 있어서, 13.16랩의 Q특 효과를 그 만큼 자주 볼수 있게 됩니다. 힐량도 1,2번 트리의 중간 정도로 나옵니다. 보통 해탈까지는 필요없는듯 해요.
3. 기본 운용법
카라짐
최대 2회 충전됩니다.
마나 30
충전 대기시간 12초
사거리 9.25
카라짐의 시작과 끝. 모든 스킬들이 원채 짧은 사거리를 자랑하는 카라짐이라 보통 선Q로 일단 달라붙고, 스킬들을 사용해 줘야합니다. 진입/도주를 책임져 주는 가장 핵심적인 스킬.
카라짐
마나 65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치유 반경 4.5
광역힐이라 아군이 잘 뭉쳐서 4~5인 힐이 계속 들어가면, 생각보다 나쁘지 않은 힐량이지만, 이게 소수의 아군에게 빠져 버린다면, 그 만큼 힐 유지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반드시, 한타중 카라짐 지 혼자서만 쓰는 일은 금물! 최대한 한번에 많은 아군이 받을수 있는 위치에서 넣어줍니다.
참고로, 아군 전체가 이속이 조금 증가하기에, 추격/도주에 용의하다는 점도 있습니다.
이런식으로 W 유효범위내의 아군 발밑에는, 저런 노란 표식이 뜨니, 힐넣을때 참고해 주세요.
카라짐
마나 50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슷 -고이!
카라짐 - 레벨 10
마나 50
재사용 대기시간 60초
사거리 5.25
카라짐의 가장 큰 단점인 힐량, 단일대상 세이브 능력을 책임지는 훌륭한 궁극. 그냥 처음부터 Q + R 이 발동 방법이라고 머리에 인식 시키는게 낫습니다. 너무 짧은 사거리 덕에 Q 없이 제시간에 넣기 힘들거든요. 정말 죽기 직전에 넣어야 합니다. 실패하면 적이 일부로 안쳐서 궁극 날리는 경우 많죠. Q로 두들기며 들어갓다가, 본인이 죽을거 같으면 자신에게 사용해줘도 됩니다.
(근데, 제발 이거 믿고 적진에 혼자들어가 주먹 질좀 하지마세요. 장법은 아군 딜러 주라고 있는겁니다. 간혹, 이걸 자신의 제2의 생명정도로 생각하시는 극혐짓은 노노... 보고 있으면 팀원들 열불 터집니다!)
Q - R 칼 타이밍.
본인에게도 사용 가능하다는 점에서, 레가르 선조의 치유와는 차별되는 장점.
카라짐 - 레벨 10
마나 77
재사용 대기시간 50초
효과 반경 6.1
카라짐 자신의 생존, 어그로 해소 목적이 아니라면 절대 다수의 적에게 사용하지 않습니다. 딜이 조금이라도 분산되는 순간, 딜량이 한없이 떨어지기 때문이죠. 왠만하면 적 1명에게만 사용. 따라서 적진에 들어가, 그냥 무턱대고 쓰는 궁극이라기 보단, 아군 진영에 홀로 진입해 들어오는 적을 그대로 카운터 치거나, 고립된 적 한명 잘라먹는 스킬이라고 봐야합니다.
특히, 아군의 CC기가 적에게 적중했을때 사용해주면, 그만큼 풀히트가 쉽게일어나, 1킬을 그대로 챙겨갈수 있게 됩니다.
반드시 한명의 적에게 풀히트 시킬수 있게 해줍니다.
탱커도 순간 녹여버리는 엄청난 딜이 들어가죠.
특히, 아군의 CC기로 멈춰있는 적에게는 칠면공격이 풀히트로 들어가게 되죠.
대회서는 이런 꿈의 콤보도 나왔습니다.
다른 적들이 대신 맞지 못하게 밀어주는 센스..
4. 영웅상성
상성좋음
메디브
고유 능력
일반 기술
궁극기
카라짐이 하기 힘든 아군 세이브를 도와주고, 균열로 적들 몇명을 얼려서, 고립시킨 적 한명에게 그대로 칠면공격을 먹이는 경우도 가능합니다.
아바투르
고유 능력
일반 기술
궁극기
일명 힐바투르를 말합니다. 카라짐 1 지원가 체제에서 부족한 힐을 힐바투르가 어느정도 채워 주는것이 가능해집니다. 게다가, 카라짐의 1랩 특성이 복제물에도 적용되기 때문에, 쌍라짐으로 추가적인 힐/딜을 지원해주는것도 가능합니다.
복제 카라짐. 생각보다 정말 세요..
가로쉬
고유 능력
일반 기술
궁극기
데하카
고유 능력
일반 기술
궁극기
아눕아락
고유 능력
일반 기술
궁극기
정예 타우렌 족장
고유 능력
일반 기술
궁극기
바리안
고유 능력
일반 기술
궁극기
대상 영웅이 자신을 공격하게 만듦
적을 강타하여 방어력을 감소시킴
일반 공격의 영웅의 일격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량 증가
레오릭
고유 능력
일반 기술
궁극기
무라딘
고유 능력
일반 기술
궁극기
이렇게 적 한명, 고립시켜놓기 좋은 CC기를 가진 탱커들과 함께 써서, 이들이 적의 발을 묶고 있는 동안, 칠면으로 마무리하는것도 좋습니다.
상대하기 쉬움
디아블로
고유 능력
일반 기술
궁극기
무라딘
고유 능력
일반 기술
궁극기
아눕아락
고유 능력
일반 기술
궁극기
초
고유 능력
일반 기술
궁극기
블레이즈
고유 능력
일반 기술
궁극기
아군진형으로 그냥 혼자서 멋모르고 진입해 들어오는 탱커들을 칠면공격으로 순간 녹일수 있습니다. 얘네들은 한번 스킬로 진입해오면, 바로 빠지는게 힘들거든요.
다만, 초갈은 용암방패, 블레이즈는 벙커로 칠면공격을 막을수 있으니 그 스킬들이 빠지고 나서, 사용해주는걸 추천합니다.
말티엘
고유 능력
일반 기술
궁극기
트레이서
고유 능력
일반 기술
궁극기
트래의 펄스폭탄, 말티엘의 최후의의식 따윈 신성장법 앞에 그냥 막힙니다. 트래는 q를 통해 계속 쫓아가는것도 가능하고, 말티엘은 진입 해왓다가, 칠면에 터지기도 하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