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룬이시여, 우리에게 힘을 주소서!"
본 공략은 PC버젼 크롬 브라우져에서 최적화 되어 있으며, 루리웹 히어로즈 오브 스톰 공략툴 로 작성 되었습니다.
목차
1. 특성설명
2. 트리소개
3. 기본 플레이
4. 영웅 상성
말퓨리온
고유 능력
마나를 사용하지 않는 영웅에게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30초
사거리 7.88
일반 기술
마나 35
재사용 대기시간 5초
사거리 7
달빛섬광이 적 영웅에게 적중할 때마다 재생이 활성화된 아군의 생명력을 135(+4%) 회복시킵니다.
마나 10
재사용 대기시간 3초
사거리 9 피해 반경 1.5
마나 75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사거리 8 피해 반경 0.5 ~ 3
궁극기
마나 80
재사용 대기시간 80초
치유 반경 6.5
마나 100
재사용 대기시간 90초
피해 반경 6.44
능력치 | 1레벨 (성장률) | 20레벨 |
---|---|---|
생명력 | 1586 (+4%) | 3341 |
생명력 재생 | 3.307 (+4%) | 6.967 |
마나 | 500 (+10) | 690 |
마나 재생 | 3 (+0.098) | 4.862 |
공격력 | 62 (+4%) | 131 |
공격 속도 | 1.111 | |
사거리 | 5.5 | |
이동 속도 | 4.3984 |
1. 특성 설명
[회복]: 말퓨리온의 기본 재생력 3.3 (+4%)가 Q를 걸어둔 인원수만큼 증가하게 됩니다. 당연히, 말퓨 본인의 체력관리가 편해지게 되겠죠. 라인전/한타에서 유지력이 조금 더 높아지게 됩니다. 본인에게 사용될 Q 횟수를 절약할수 있게 되겠네요.
[천체의 정렬]: 대회권에서 가장 자주 나오는 특성입니다. W이후 강화된 평타가, 레이너/피닉스 같은 원딜의 평타급으로 꽤 아파지게 되거든요.
어짜피, 말퓨가 힐량을 제대로 내기 위해선, W를 적중시키는 게 필수적이기 때문에, 그 사이 사이 평타를 넣다보면, 은근 쏠쏠한 딜이 들어가게 됩니다.
[샨도의 청명]: 아군에 마나소모가 빠른 영웅들이 있을때, 그것을 보조해주기 좋습니다. 특히, 말티엘/리밍에게 좋습니다. 13랩 활력과도 시너지가 있습니다.
[교살의 덩굴]: CC연계를 통한 킬캐치에서, 상대 힐러의 세이브를 어느정도 저하시켜줍니다. 상대의 순간 폭힐이 부담될때 좋습니다.
[깊은 뿌리]: 반경과 지속시간 증가가 지역 장악능력을 높여줍니다. 좁은 지형일수록 더욱 효과적이겠네요. 참고로 뿌리가 바닥에 지속되는 시간을 늘려주는거지, 속박 지속시간을 늘려 주는건 아닙니다.
[보복의 뿌리]: E를 통한 CC연계에 추가적인 딜을 넣을수 있습니다. 당연히, 뿌리이후 킬캐치에 조금 더 도움이 되겠지요.
말퓨리온 - 레벨 7
재사용 대기시간 45초
보통은 자연의 치유력 으로 갑니다. 저지불가도 없는 유사정화라고 까이기도 하지만, Q걸려있는 모든 아군에게 광역으로 들어가는 정화라는 점에서 의미가 큽니다. 다만, 저지불가가 없다는 점에서, 그만큼 칼타이밍에 사용해주는것이 요구됩니다.
이 특성, 자체가 쓰기 힘든, 말퓨 초보자분 들이나, 기타 정화가 그닥 필요없는 상황이라면, 급속 성장 으로 갑니다. Q의 유지에 정말 큰 도움이 됩니다.
말퓨리온 - 레벨 10
마나 80
재사용 대기시간 80초
치유 반경 6.5
말퓨리온 - 레벨 10
마나 100
재사용 대기시간 90초
피해 반경 6.44
[평온]: 말퓨는 순간힐량이 부족해서 적의 폭딜에 대처하기 꽤 힘든데, 방어력 10이 이럴때 은근 도움됩니다. 자체 힐량도 꽤 상당하고요. 요즘은 황꿈보다 이게 큰 도움이 되는거 같네요.
[황혼의 꿈]: 한타에서 변수가 없으면 전혀 풀리지 않을듯할때, 리단/트래/겐지같은 벌래들 확실히 잡아야할때 갑니다.
다만, 마나리젠 없어진 이후 평온에 비해 유지력 저하가 확실히 체감되네요. 최근에는 13랩에 얼음방패도 삭제되면서, 말퓨가 적진 한가운데서 황꿈을 뻥 터트려버리는 공격적인 플레이도, 다소 힘들어지게 됬습니다.
[자연의 신속함]: 주력특성. 말퓨가 w맞추다가 자신이 물리는게 너무 많기에, 본인 안전을 위한 이동속도 특성을 추천드립니다. 적에게 물리는 상황도 줄어들고, W를 통한 히트&런 플레이도 확실히 더 편해집니다.
[방해의 달빛섬광]: 자연의 신속함이 더 좋다고 봅니다.
[활력]: 1랩 샨도의 청명을 찍었을때 한정으로만, 고려해봅니다. 다만, 자연의 신속함을 찍지못해서, 말퓨 본인의 생존력이 조금 떨어 질수밖에 없겠네요.
[이세라의 선물]: 조건부 효과인것도 맘에 안들고, Q의 주기힐량이 원체 낮아서 큰 체감이 안되네요.
[자연의 균형]: 주력특성. 재생 유지가 편해지고, W범위가 넓어져서 동시에 여러명 맞추기가 편해집니다. W에 맞은적의 수에 비례해서 W힐량이 증가하기에, 힐 유지력/세이브 능력 둘다 잡아주는 훌륭한 특성.
[조화로운 달빛]: w가 계속해서, 적들에게 잘 적중할때 좋아요. 순간 힐량 만큼은 정말 끝내줍니다.
[안식]: 한타마다 확실히 궁이 있게 되고, 한타중 상당한 광역힐을 넣을수 있게 됩니다.
[천공의 교감]: 좀더 확정적인 황꿈을 처먹이는게 가능합니다. 아군 진영에서 기모으고 순간이동으로 들어가면, 적이 끊을수가 없거든요. 침묵1초 증가도 쏠쏠합니다. 황꿈은 궁강을 추천해요.
[피어나는 생명]: 적의 폭딜이 너무 세서 Q로 세이브가 필요할때 가줍니다. 특히, 아군에 체력높은 탱커들이 많을때 좋습니다.
[달빛 세례]: 추가적인 딜링이 가능하고, W한번 빗나갈때마다 상당한 힐로스가 생기는걸 방지해줍니다. W가 잘 안맞는다 싶으신 분들은 이걸로 가주세요.
2. 트리 소개
-
말퓨리온 - 레벨 7
재사용 대기시간 45초
말퓨리온 - 레벨 10
마나 80
재사용 대기시간 80초
치유 반경 6.5
[보조특성]
1레벨:
4레벨:
(깊은 뿌리는 거점 점령전일때, 특히 좋습니다.)
7레벨:
(정화 쓰기 힘든 초보자분들이나, 정화가 딱히 없어도 될 상황)
10레벨:
말퓨리온 - 레벨 10
마나 100
재사용 대기시간 90초
피해 반경 6.44
13레벨:
(1랩 D를 찍은 경우 한정 고려.)
16레벨:
20레벨:
3. 기본 플레이
말퓨리온
마나 35
재사용 대기시간 5초
사거리 7
정말 강조합니다. 한타전, 최소 2명 이상의 아군에게 미리 걸어두고 싸우길 바랍니다. 어차피 재생의 지속시간이 20초나 되서 미리 걸어나도, 충분히 한타중 유지가 가능힙니다. 만얀, 이 플레이를 해주지 않고, 그대로 한타에 진입해 버리면, 3명의 아군에게 Q 돌려주는데 최소 10초 이상이 걸리게 됩니다. 그사이 적들의 광역딜에 아군들을 제대로 캐어해주지 못하고, 한타가 터져버릴 가능성이 높죠.
특히, 1랩 한타를 할 예정이라면, 문이 열릴때 쯤부터, 아군들에게 걸어놓고 싸우세요.
말퓨리온
달빛섬광이 적 영웅에게 적중할 때마다 재생이 활성화된 아군의 생명력을 135(+4%) 회복시킵니다.
마나 10
재사용 대기시간 3초
사거리 9 피해 반경 1.5
말퓨 힐량을 책임지는 핵심 스킬입니다. 재생의 기본 힐량은 정말 미약하거든요. 이거 한번이라도 빗나가면 한타에서 힐로스가 너무 큽니다. 반드시 매번 맞춰주도록 합시다. 그렇다보니, W를 맞추러 말퓨가 어느정도 전진할수 밖에 없게되는데요. 그 와중에 적들이 순간 진입해 들어와 말퓨를 그대로 물어버리는 슬픈 장면도 자주 나오니, 최대한 조심해주시길 바랍니다. 말퓨 플레이를 가장 어렵게하는 스킬중 하나라고 봅니다.
참고로, W한번에 다수를 맞추면 그 인원수 만큼 힐이 늘어납니다. 맞추수 n x 힐량. 그 때문에 순간 폭힐이 가능해서, 죽어가는 아군들 순간세이브가 어느정도 가능해 지기도 합니다.
말퓨리온
마나 75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사거리 8 피해 반경 0.5 ~ 3
그냥 생으로 깔면 정중앙에 직접 맞추는거 아닌이상, 왠만하면 잘 안맞아요. 아군의 CC로 적들의 발이 멈춘 사이 연계로 넣어주거나 or 적이 못들어오게 하거나, 나가지 못하게하는 역장정도로 사용해 줍니다.
다른아군의 CC이후, 바로 이어지는 뿌리 연계.
마이에브나 가로쉬님 같은 녀석들은, 뿌리만 잘 깔아두면.
알아서 그곳으로 적들을 당겨 넣어줍니다.
오지마 뿌리.
아군이나 본인이 물리겠다 생각되면, 그냥 그 발밑에 그대로 깔아주면 됩니다.
좁은 지형이라면, 적들의 진입/도주로에 그냥 역장처럼 깔아줘도 되고요.
시전에 선딜이 딱히 없는편이고, 사거리도 은근 되는편이라.
이런식으로 원거리 CC연계가 편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말퓨리온 - 레벨 10
마나 80
재사용 대기시간 80초
치유 반경 6.5
상향이후 꽤 좋아졌습니다. 요즘은 황꿈보다 더 자주 보이죠. 말퓨의 광역힐도 책임져주고, 특히 방어도 10이 말퓨의 느릿한 힐이 들어가는동안 아군이 버티는데 은근 도움이 됩니다. 사용법은 딱히 어려운게 없으니 패스.
말퓨리온 - 레벨 10
마나 100
재사용 대기시간 90초
피해 반경 6.44
패시브효과로 마나재생 없어진 이후로 이거 찍으면 유지력 저하가 정말 상당히 체감됩니다. 특히, 최근에는 얼음방패가 삭제되면서, 황꿈 이후 말퓨가 그대로 적들의 공격에 노출되버리는 일도 잦아졌죠. 그래도 상대가 침묵에 약한 트래/겐지/리단 같은 벌래들이 많거나, 한타에서 침묵의 변수없이는 안되겟다 싶을때 갑니다.
한타에서 광역 3초간 침묵은 재앙 그자체.
유럽팀 디그니타스, 프나틱은 이런식으로 메디브를 기용해 차원문 다이브에 사용키도 했죠.
참고로 궁강 황꿈이라면, 이런 다이브 황꿈을 말퓨 혼자서 할수있게 됩니다.
깜작 황꿈의 파괴력이란..
4. 영웅상성
아군상성좋음
데하카
고유 능력
일반 기술
궁극기
디아블로
고유 능력
일반 기술
궁극기
무라딘
고유 능력
일반 기술
궁극기
아눕아락
고유 능력
일반 기술
궁극기
바리안
고유 능력
일반 기술
궁극기
대상 영웅이 자신을 공격하게 만듦
적을 강타하여 방어력을 감소시킴
일반 공격의 영웅의 일격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량 증가
정예 타우렌 족장
고유 능력
일반 기술
궁극기
케리건
고유 능력
일반 기술
궁극기
이들의 CC기를 통한 이니시에, 이어지는 뿌리로 연계가 가능합니다. 킬 1개 내기 정말 쉬워지죠.
가로쉬
고유 능력
일반 기술
궁극기
누더기
고유 능력
일반 기술
궁극기
마이에브
고유 능력
일반 기술
궁극기
알라라크
고유 능력
일반 기술
궁극기
이분들은 뿌리가 깔려있는곳에 적들을 집어 넣는것도 가능하죠. 누더기와의 연계는 누더기가 사슬을 던지면, 누더기 발밑에 미리 깔아두면 됩니다.
트레이서
고유 능력
일반 기술
궁극기
힐량을 많이 필요로 하는 트레이서에게 말퓨의 높은 힐량은 큰 도움이 됩니다. 게다가, Q한번 걸어주면, 트레가 어디에 있든 힐지원이 가능하기에, 트레이서와 찰떡궁합이라고 할수도 있죠.
상대하기 힘듬
디아블로
고유 능력
일반 기술
궁극기
무라딘
고유 능력
일반 기술
궁극기
아눕아락
고유 능력
일반 기술
궁극기
켈투자드
고유 능력
일반 기술
궁극기
제이나
고유 능력
일반 기술
궁극기
타이커스
고유 능력
일반 기술
궁극기
카라짐
고유 능력
일반 기술
궁극기
순간 폭힐은 부족한 편이라, CC이니시 이후 들어오는 적들의 딜포커싱에, 아군을 살려주지 못하는 경우도 자주 나옵니다. 특히, 순간적인 폭딜이 매서운 메이지계열에게 조금 취약한 모습을 보이죠.
최근 대회에는 칠면카라짐이 말퓨 상대로 기용되면서, 말퓨가 뭐 하기도전에 CC연계 + 칠면공격으로 순삭시켜버리는 경우도 많이 나왔습니다.
(물론, 한타가 오래가면 유지력으로 말퓨가 이기긴 하지만.)
누더기
고유 능력
일반 기술
궁극기
가로쉬
고유 능력
일반 기술
궁극기
디아블로
고유 능력
일반 기술
궁극기
마이에브
고유 능력
일반 기술
궁극기
정크랫
고유 능력
일반 기술
궁극기
정화에 저지불가가 없기에, 적들의 순간 납치 그자체를 막아줄수 없다는 약점도 존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