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앨룬의 목소리가 들립니다."
최종 수정날짜: 18/1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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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링크: bbs.ruliweb.com/family/4527/board/181429/read/9445577?
목차
1. 특성설명
2. 트리 소개
3. 기본플레이
4. 초반 운영
5. 영웅 상성
티란데
고유 능력
재사용 대기시간 20초
사거리 6
일반 기술
최대2회 충전되고 한 번에 모두 충전됩니다.
마나 15
충전 대기시간 16초
사거리 9
마나 50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너비 1.25 사거리 ∞
마나 60
재사용 대기시간 13초
사거리 10 피해 반경 1.5
궁극기
마나 75
재사용 대기시간 90초
마나 75
재사용 대기시간 80초
사거리 9 피해 반경 5
능력치 | 1레벨 (성장률) | 20레벨 |
---|---|---|
생명력 | 1571 (+4%) | 3311 |
생명력 재생 | 3.274 (+4%) | 6.899 |
마나 | 500 (+10) | 690 |
마나 재생 | 3 (+0.098) | 4.862 |
공격력 | 57 (+4%) | 121 |
공격 속도 | 1.333 | |
사거리 | 6.0 | |
이동 속도 | 4.3984 |
1. 특성 설명
티란데 - 레벨 1
재사용 대기시간 30초
사거리 7
[영원의 빛]: 다른 대상에게 각각 Q를 넣어줄때, 힐량이 증가하게 된다는 특성입니다. 그냥, 본인에게 한번 넣고, 다른 아군에게 넣어도 40% 증가된 힐이 들어갑니다. 이때 2번째 q의 힐량은 371(+4%) 정도가 되죠. 란데의 힐 유지력 올릴때는 꽤 도움이 됩니다.
다만, 적들의 공격이 집중되서, 위험한 상태의 아군을 도울때는 Q 2연타를 넣어야 하는데, 이때는 아무런 도움이 안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점 때문에 다른 2개 특성에 밀려 픽률이 떨어지는 특성이기도 합니다.
또 Q를 단일대상에게 2연타로 넣어서 기술보호막 20%를 만드는게 중요한, 1랩 칼도레이의 저항력과 시너지가 별로인 편입니다.
[치유의 징표]: 3가지 특성중, 유일하게 티란데 본인의 생존력을 높여준다는 점에서, 개인적으로 가장 애용하는 특성입니다. 란데가 평타를 칠때마다, 2% 즉, 약 31(+4%)의 회복이 가능합니다. 벽,돌격병 같은것만 쳐도 회복이 되고, 란데의 기본 공속이 꽤 빠른편이라, 이 회복량이 은근히 쏠쏠해서, 란데 본인에게는 굳이 Q를 사용해주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을 가집니다. 특히, 란데가 Q쿨감을 위해, 평타를 치러 앞으로 나가야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러다보면, 본인이 적들의 공격에 쉽게 노출되서, 누적 데미지로 상당히 피가 깍이는 경우가 자주 발생하죠. 하지만, 이 특성을 찍게되면, 그때 생기는 피해를 상당히 보완해 주게 됩니다.
또, D를 썼을때, 그 대상을 공격할때마다, 자신 포함 (그러면 총 4%) 다른 아군들이 평타 한대당 2%의 힐을 얻게되죠. 특히, 트레이서/겐지 같이 평타 공격횟수가 많은 아군에게 큰 시너지를 냅니다.
[앨룬의 총애]: 쿨도 30초로 짧은 편이고, 지속시간도 8초나 됩니다. 평타만 적당히 넣을수 있다면, 다른 2개 특성과 비교가 안되는 엄청난 양의 순간 힐을 아군 대상에게 줄수 있게됩니다. 단일대상 아군 세이브에는 3개중 가장 도움이 되는 특성으로, 그 픽률도 현재 가장 높은 편입니다.
다만, 사용중 적의 실명/스턴 등등의 CC기에 평타를 못치게 된다면, 말짱 꽝이 됩니다. 또, 본인에게는 사용이 불가능하다는 점에서, 란데 스스로의 생존에는 도움이 안된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4랩 정조준/16랩 다르나서스 궁술/20랩 평타특성과 시너지가 좋습니다.
티란데 - 레벨 4
지속 효과: 일반 공격력이 15% 증가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60초
효과 반경 7
90%는 이글거리는 달빛으로 갑니다. 기본적으로 주는 E 사거리 30% 증가덕에, E를 적에게 적중시키는 난이도가 대폭 낮아 집니다. 다른 아군의 CC기가 들어갔을때, 란데가 E 사거리가 안되서, 걸어 가느라, 추가 연계를 제때 넣지 못하게 되는 슬픈상황을 많이 방지해주죠. 또, 스택이 쌓일수록, E의 데미지가 정말 강력해져서, CC연계를 통한 킬캐치 성공률이 정말 높아집니다.
긴 사정거리덕에, 아예 E를 방심하고 있는적에게, 생으로 맞춰버리는것도 가능해져서, 그대로 한타를 열어버리는 이니시 기술로도 사용될수 있죠. 이런 점들덕에 개인적으로 정말 추천하는 특성입니다.
이걸 찍어도 E가 정말로 잘 안맞는다 싶은 분들만 다른 2개 특성을 추천 드립니다.
[파수꾼]: 도망가는 적이나 상당히 멀리 떨어져 있는 적들을 W로 저격해 마무리 할수 있는 데미지를 주는 특성입니다. 사용시 관통효과로 다수의 적에게 포킹딜을 넣는데도 이용 해줄수 있죠.
부엉이 너비가 넓어진다는 점에서 W의 적중률이 높아지게되니, 13/16랩 W특성과 약간의 시너지가 있긴합니다. (관통효과는 큰 시너지가 없습니다.)
[정조준 오라]: 기본적으로 란데의 평타 공격력이 15% 상승하고, 사용시 징표의 쿨 초기화, 주변 아군도 평타 공격력이 15% 증가하게 되는 특성입니다. 일단 징표를 2연속 쓸수있게 된다는 점과, 적 한명을 아군들이 딜포커싱해서 녹여낼때 사용해주면, 순간적으로 큰 화력을 낼수있게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그 사용쿨이 60초나 되기 때문에 개인적으로는 선호하지 않습니다.
평타딜이 상승한다는 점에서, 7랩 앨룬의 총애와 시너지가 있는 편입니다.
여기도 90%는 천체의 조율로 고정합니다. Q를 통한 유사정화를 2연속 사용 할수있게 되는 고효율 특성입니다. 저지불가가 없는게 흠이긴 하지만, 적의 CC기 대부분을, Q 한방에 없었던 것으로 만들어 버리는 강력함을 보여줍니다. 속박에는 효과가 없으니 참고해주세요.
상대방의 CC기가 거의 없거나, 속박형 CC기뿐일때 한정으로 다른 2개 특성을 고려해봅니다.
[엘룬의 화살]: 평타를 칠때마다 Q쿨이 더 빠르게 감소하게 됩니다. 기본적인 Q 쿨감량이 1.5초이기 때문에, 평타 3대 처야 4.5초 쿨감되던것이 이제는 2대만 쳐도 되게 됩니다. 란데의 누적힐량이 더 높아지게 되겠죠.
[칼도레이의 저항력]: 상대의 기술딜러 비중이 꽤 높을때만 가줍니다. Q 2연타시 생기는 20%의 기술 방어력이 아군 생존에 나름 도움이 됩니다.
티란데 - 레벨 10
마나 75
재사용 대기시간 90초
티란데 - 레벨 10
마나 75
재사용 대기시간 80초
사거리 9 피해 반경 5
[그림자 추적]: 맵 전역의 아군에게 은신과 힐을 부여해줍니다. 란데의 부족한 광역힐을 어느정도 매꿔주는 궁극입니다. 또, 란데가 직접가지 않아도, 멀리떨어진 아군을 도와줄수 있다는 점에서 쓸만합니다. 광역 은신이라는 점에서, 아군 전체가 어느 한곳에 매복했다가, 멋모르고 들어온 적을, 그대로 급습해주는 플레이도 가능합니다.
또 적의 몇몇 타겟팅 기술이 들어오는 시점에서 칼타이밍에 사용 해주면 그 타겟팅을 취소시키는 효과도 있다고 하는데. 이건 제가 실험을 제대로 못해봐서 확답을 못내겠네요.. 아시는 분 제보 부탁 바랍니다.
[별똥별]: 나쁘지않은 딜과, 약간의 감속으로 한타에서 아군의 지역 장악능력이 높아지고, 적들에게 그 지역을 벗어나게 만드는 이동강제 효과가 있습니다. Q가 기술 적중에도 쿨감이 가능해지면서, 별똥별 또한 란데의 힐량에 어느정도 도움이 되게 되었습니다. 그림자 추적의 쿨이 10초 증가하는 너프를 먹어서, 개인적으로는 이쪽을 더 선호합니다.
[활력의 축복] 패시브로 증가하는 5%이속증가가 란데의 평타 무빙샷에 약간 도움을 줍니다. 또, Q를통해 대상의 이동속도롤 3초간 15% 증가시켜주기 때문에, 적들에게 물린 아군들, Q를 통한 세이브능력도 꽤 상승하게 됩니다. 참고로, 이 이속은 란데 본인에게도 적용되는데요. 히오스는 이동속도 중첩이 불가능해서, 그때에는 15% 이속증가만 적용되게 됩니다. 란데 본인이 물렸을때, 도주확률이 더 높아지게 됩니다.
[냉혹한 달빛]: 요즘 가장 높은 픽률을 보이고 있는 특성입니다. 일종의 디버프 기술로 W를 사용해줄수 있게 됩니다. 적의 딜러에게 맞춰 그 위력을 감소시킬때 쓸수도 있게 되고, 무엇보다 4초간 40%나 들어가는 감속덕에 다른 아군의 CC기 없이 란데 스스로 W - E 자체 CC연계가 가능해집니다.
또, E - D - W 콤보를 쓸때도 한번에 킬을 따내지 못하더라도 이어지는 감속으로 킬캐치 확률이 꽤 높아지게 됩니다.
[파수꾼의 징표]: 은근히 긴편인 D의 쿨을 줄여줍니다. 당연히, 7랩 치유의 징표와 16랩 여사냥꾼의 분노와 시너지가 있겠습니다. 대상에게 징표 걸어두고, 란데가 끊임없이 평타를 넣어준다고 가정하면, 거의 무한정 유지되는 징표를 볼수 있게됩니다. 란데의 기본적인 공격속도가 워낙 빠른편이다 보니 가능한 일인데요. 칠때마다, 지속시간이 증가하고, D의 쿨감까지 되니. 만약 도중에 끊기더라도, 다시한번 걸어주면 거의 영구지속이라 볼수 있습니다. 물론, 징표 걸린적이 그냥 뒤로 빼버리면 큰 의미가 없어지긴 합니다.
사실상, D의 쿨감외에는 한타에서 그렇게 크게 의미있는 효과도 아니고, 징표 자체도 15% 취약으로 너프된 탓에, 저는 3가지중, 가장 낮게 평가하는 특성입니다. 그래도, 비영웅에게도 적용된다는 점에서, 영원의 전쟁터에서 불멸자 잡을때 쓸만한 편입니다.
티란데 - 레벨 16
[강화]: 요즘 가장 많이 찍는 특성입니다. 파수의 데미지가 꽤 쏠쏠해지죠. 란데의 E - D - W 콤보로 적 한명 순간 폭딜 넣을때, 이 7%의 퍼뎀이, 킬캐치 확률을 꽤 올려주는 편입니다. 3초의 W 쿨감도 은근 좋습니다.
[여사냥꾼의 분노]: 사실상, 13랩 파수꾼의 징표를 찍었을때 한정으로만, 고려해볼 특성입니다. 이 방사 피해의 반경이 정말 엄청 넓어서, 적 탱커에게 징표걸고 그 대상을 란데가 지속적으로 쳐주면 뒷라인의 적들에게 까지 데미지가 들어가기 때문에, 은근 쏠쏠한 광역딜을 넣을수 있게 되겠습니다. 물론, 이 특성도 13랩 D특과 마찬가지로 징표대상이 그냥 뒤로 빼면 무의미 해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참고로, 방사피해는 란데 스스로가 공격한것으로 취급이 안되는 모양인지, 란데가 평타를 쳤을때 발생하는 다른기술의 쿨감이나 특성 효과는 발동되지 않습니다.
추가적으로, 적 돌격병이나 용병에게 징표걸고 치면, 빠른 라인정리가 가능해집니다. 불지옥 신단 미니언 잡을때도 좋겠네요.
[다르나서스 궁술]: 란데의 부족한 평타딜이 어느정도 보완됩니다. 다만 힐러가 지속적으로 적 영웅을 쳐야한다는게 살짝 부담이 됩니다. 예전에는 효과 지속시간이 8초나 됬었고, 13랩 활력의 축복이 티란데에게 기본 10% 이속을 주었기 때문에, 그 이속을 바탕으로 무빙샷을 넣으며 쉽게 스택관리가 되었지만. 지금은 좀 어렵게 되었습니다.
20랩 얼음날화살, 달빛화살과 시너지가 있습니다.
티란데 - 레벨 20
티란데 - 레벨 20
[여사냥꾼의 눈]: 사실, 그림자 추적 궁의 회복량이 그렇게까지 높은 편은 아니라 비추합니다. 게다가 생명력 50%이하의 조건도 붙어있어서요.. 10초간 느릿하게 들어가는 힐이기에, 저같은 경우는 보통 아군들 체력이 60~70%쯤 됬을때, 미리 사용해주는 편이라. 이게 은근 거슬립니다. 스캔용으로 쓰기에도 80초나 되는 궁의 쿨이 부담되네요.
[천체의 분노]: 별똥별이 광역징표를 걸어줍니다. 이 징표는 특성이 적용되기 때문에, 다른 징표특과 시너지가 좋은 편이죠. 특히, 7랩 치유의 징표특이 적용되면, 범위내 적들을 아군이 평타로 칠때마다, 2%씩 힐까지 가능해집니다.
다만, 그 범위를 벗어 나자마자 징표는 사라지고, 징표자체도 15%로 너프되서.. 별똥별을 확실히 누적시킬만큼, 적들의 발을 묶어놓을수 있는 아군의 광역 CC기술들이 있을때 고려해봅니다.
[유성화살]: 증가된 사거리 1 덕분에,더욱 안정적인 위치에서 평타를 치는게 가능해집니다. Q쿨감이 조금더 편해지죠. 또, 가끔 떨어지는 E도 쏠쏠합니다. 한타에서 의외의 추가 CC로 변수를 만들어주기도 하죠. 이 E도 4랩 이글거리는 달빛 특성이 적용됩니다.
[얼음날 화살]: 기본 공속증가로 Q쿨감이 조금더 빨라지고, 7랩 앨룬의 총애의 평딜을 더 많이 넣을수 있게됩니다. 또, 공격대상의 공격력을 감소시키기 때문에, 아군진형에 들어온 용검겐지 같은 적 암살자를 카운터 치는데 쏠쏠합니다.
이밖에도 꽤 헷갈리는 티란데 특성에 대한 추가 실험들 정리했습니다. 흥미있으신분들은 추가적으로 눌러주세요.
http://mypi.ruliweb.com/mypi.htm?nid=5042203&num=8760
2. 트리별 소개
1. 부엉이 트리
티란데 - 레벨 1
재사용 대기시간 30초
사거리 7
티란데 - 레벨 10
마나 75
재사용 대기시간 80초
사거리 9 피해 반경 5
티란데 - 레벨 20
티란데 - 레벨 10
마나 75
재사용 대기시간 90초
티란데 - 레벨 20
[트리설명]
완소특성이던 13랩 활력의 축복이 너프됨에 따라, 16랩 다르나서스 궁술 또한 쓰기 힘들어진점도 있어서. 최근들어 가장 자주 보이는 형태의 트리입니다. W로 추가 데미지 + 감속/약화 디버프를 넣을수 있기 때문에, E - D - W 콤보를 통한 킬캐치 확률이 가장 높은 트리입니다.
2. 다르나서스 트리
티란데 - 레벨 10
마나 75
재사용 대기시간 80초
사거리 9 피해 반경 5
티란데 - 레벨 16
티란데 - 레벨 20
티란데 - 레벨 1
재사용 대기시간 30초
사거리 7
티란데 - 레벨 10
마나 75
재사용 대기시간 90초
티란데 - 레벨 20
티란데 - 레벨 10
마나 75
재사용 대기시간 80초
사거리 9 피해 반경 5
티란데 - 레벨 20
티란데 - 레벨 4
지속 효과: 일반 공격력이 15% 증가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60초
효과 반경 7
티란데 - 레벨 10
마나 75
재사용 대기시간 90초
티란데 - 레벨 16
티란데 - 레벨 20
3. 기본 플레이.
티란데
재사용 대기시간 20초
사거리 6
보통, E를 통한 CC 콤보중 걸어줘서, 이어지는 아군의 모든 데미지에, 그 대상이 추가 데미지를 입게 만들어줍니다. 이론상 가장 좋은 순서는 D - E - W 또는 E - (E가 맞기전에) D - W 콤보가 되겠지만, D의 사거리는 정말 짧아서 (5.5), 실재로는 E 전에 쓸수있는 경우가 적은 편입니다. 따라서, 보통은E 적중후 멈춘 적에게 다가가서 D - W를 날리게 되겠네요.
참고로 건물을 제외한 비영웅에게도 사용이 가능하기에, 용병이나, 우두머리, 영원의전쟁터 불멸자 등의 오브젝트를 빠르게 제거할때도 사용해줍니다.
티란데
최대2회 충전되고 한 번에 모두 충전됩니다.
마나 15
충전 대기시간 16초
사거리 9
기본적인 쿨은 16초나 되서 긴 편이죠. 반드시 지속적으로 평타를 넣어서, 쿨감을 시켜줘야 합니다. 벽이든 돌격병이든 뭐든 열심히 쳐줍니다.
참고로 불지옥신단의 미니언들을 이 Q쿨감에 꽤 도움이 되는 편이죠.
티란데
마나 50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너비 1.25 사거리 ∞
적들의 위치나, 이동 경로를 파악하고 싶을때, 의심지역으로 던져주면 됩니다. 특히, 한타중 적의 모습이 안보일때 던져주면 좋겟네요. 다만, 사용시, 부엉이가 날아가는 각도를 보고, 본인의 대략적인 위치 또한, 적들에게 발각되고 만다는 사실을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추가적으로, 적에게 적중할때 나쁘지 않은 딜이 들어갑니다. E - D - W 콤보의 막타 딜용으로 사용될수있고, 도망가는 적을 저격하는 마무리 기술로 사용될수도 있습니다.
티란데
마나 60
재사용 대기시간 13초
사거리 10 피해 반경 1.5
티란데의 핵심기술입니다. 0.75초의 선딜과, 적중지역이 적에게 미리 보이는 단점덕에, 생으로 쏘면, 그 적중률이 높지 않은 편입니다. 따라서, 다른 아군의 CC기가 들어가 적이 멈춘동안, 이어서 날려주는 연계가 베스트가 되겠습니다.
끝이 없는 CC 연계.
아군의 CC이후에는, E가 거의 확정적으로 맞게 되죠.
메인탱과 서브탱 둘다 CC기가 있으면,
CC연타가 정말 편합니다.
(짤은, 작년 2지원가 유행때 조합이라, 우서/발라까지 있네요. 5인 스턴조합..)
4랩 E 사거리까지 찍으면, 방심하고 있는 적 상대로 E의 적중률이 꽤 높아져서
아예, E를 이니시 기술로 사용해주는것도 가능합니다.
티란데 - 레벨 10
마나 75
재사용 대기시간 90초
맵전역에 있는 모든 아군에게, 광역힐을 제공하게됩니다. 따라서, 란데가 갈수없을정도로 멀리 떨어져 있는 아군도, 순간적으로 도와주는게 가능하죠. 평소에는, Q로 전부다 커버하기 힘들정도로, 아군 다수가 체력이 빠졌을때, 이를 회복시켜주는 용도로 써줍니다. 다만, 10초간 조금씩 차는 힐이라, 대충 아군 체력 70% 정도 빠졌을때부터 미리 써주는걸 추천합니다. 이미 딸피의 아군에게 쓰면, 힐이 다 들어가기도 전에 죽어버리는 경우도 많아서요.
광역으로 은신을 걸어준다는 점에서, 어느 길목한군데서 아군 전체가 은신쓰고 매복하고 있다가, 지나가는 적들을 그대로 급습해버리는 플레이도 가능합니다.
추가적으로 적의 타겟팅 스킬이 들어오는 칼타이밍에 맞춰 사용해주시면, 그 기술을 캔슬시킬수 있다는 정보가 있는데. 제가 이걸 실험해보지 못해서 확실하지는 않습니다. 아는 분 제보 부탁드려요..
티란데 - 레벨 10
마나 75
재사용 대기시간 80초
사거리 9 피해 반경 5
나쁘지 않은 딜과, 약간의 감속으로, 한타에서 아군의 지역 장악능력이 높아지고, 적들에게 그 지역을 벗어나게 만드는 이동강제 효과가 있습니다. 이번 리워크로 Q가 기술 적중에도 쿨감이 가능해지면서, 별똥별 또한, 란데의 힐량에 어느정도 도움이 되게 되었습니다.
사실, 적들의 발을 묶어둘, 아군의 광역 CC기 없이는, 풀히트는 거의 불가능한 일입니다. 딜링 기술이라기 보단 진형 붕괴기의 일종으로 보는게 마음 편합니다.
4. 초반 운영.
갱킹이 답입니다. E - D - W 의 콤보는, 갱킹에서 그 성공률을 정말 크게 높여줍니다.
솔라이너 한명을, 한라인에 박아두고, 나머지 2라인을, 란데포함 4명이 돌아다니는 1/4운영을 해주던가. 3명을 각라인에 한명씩 배치해두고, 란데와 CC기를 가진 영웅 둘이서만, 돌아 다니면서, 기존의 라인에 있던 아군, 총 3명이 힘을 합쳐, 적 한명 노려주는 것을 추천합니다.
특히, 제라툴/겐지/트레 같은 기동성이 좋은 암살자도 있다면,
갱킹시 딸피의 적도, 절대 놓치지 않게 됩니다.
이렇게 돌아다니면서, 라인의 아군에게 힐도 넣어주고, 중간중간에 부엉이를 날려, 적들의 배치/동선을 파악해주고, 가끔 용캠도 체크해주며, 혼자 떨어져 있는 적을 지속적으로 노려주는게 좋습니다.
5. 영웅상성
당연히, CC연계하기 좋은 녀석들이, 상성이 좋습니다.
CC기를 가진 메인탱커
가로쉬
고유 능력
일반 기술
궁극기
디아블로
고유 능력
일반 기술
궁극기
무라딘
고유 능력
일반 기술
궁극기
바리안
고유 능력
일반 기술
궁극기
대상 영웅이 자신을 공격하게 만듦
적을 강타하여 방어력을 감소시킴
일반 공격의 영웅의 일격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량 증가
아눕아락
고유 능력
일반 기술
궁극기
정예 타우렌 족장
고유 능력
일반 기술
궁극기
디아와 연계를 할때는, 디아 Q 가 들어가면, 그 즉시, 디아 등뒤에 달빛화살을 날려줍니다. 그러면, 디아가 알아서 E로 넘겨주겠죠.
정예타우렌의 경우에는, 타우렌 슬라이드 - 란데 E - 타우렌 W 순서대로 들어가야 합니다. 서로 미리 말을 맞춰두세요.
특히, 아눕은 Q/E의 2연타 스턴. 거기에 되돌리기까지 쓰는 4연타 스턴도 가능하고.
자체 딜도 높은편이라, 란데와 가장 시너지가 좋은 메인탱이라 생각됩니다.
고치연계도 가능.
CC기를 가진 서브탱커&근딜
데하카
고유 능력
일반 기술
궁극기
블레이즈
고유 능력
일반 기술
궁극기
도살자
고유 능력
일반 기술
궁극기
발리라
고유 능력
일반 기술
궁극기
스랄
고유 능력
일반 기술
궁극기
케리건
고유 능력
일반 기술
궁극기
위와 같은 이유로 티란데와 CC콤보를 넣기 좋은 영웅들 입니다.
CC기를 가진 원딜
캘타스
고유 능력
일반 기술
궁극기
이분은 자체 CC기가 있어서, 란데와 함께하는 갱킹에서, 그 성공률이 정말 높은 편이죠. 캘타스 바람에 란데 달빛화살이면 ㄷ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