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 나를 심판하는가! 내가 바로 정의다!"
본 공략은 PC버젼 크롬 브라우져에서 최적화 되어 있으며, 루리웹 히어로즈 오브 스톰 공략툴 로 작성 되었습니다.
목차
0. 티리엘만이 가지는 독특한점
1. 특성설명
2. 트리별 소개
3. 기본 플레이
4. 영웅상성
5. 전장상성
티리엘
고유 능력
피해 반경 4
일반 기술
마나 45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사거리 9 피해 반경 3
마나 45
재사용 대기시간 9초
효과 반경 5.5
마나 45
재사용 대기시간 6초
너비 1.5 사거리 6.25
궁극기
마나 80
재사용 대기시간 70초
사거리 12 피해 반경 5
마나 75
재사용 대기시간 100초
효과 반경 4
능력치 | 1레벨 (성장률) | 20레벨 |
---|---|---|
생명력 | 2618 (+4%) | 5515 |
생명력 재생 | 5.448 (+4%) | 11.478 |
마나 | 500 (+10) | 690 |
마나 재생 | 3 (+0.098) | 4.862 |
공격력 | 81 (+4%) | 171 |
공격 속도 | 1.25 | |
사거리 | 1.5 | |
이동 속도 | 4.3984 |
0. 티리엘만이 가지는 독특함
1. 메인 탱커치곤 CC기가 빈약합니다. 있는 거라곤 Q의 슬로우 밖에 없죠. (심판은 일단 논외로..) 그래서, 초반 라인전 단계에서 갱킹을 할때, 킬캐치 능력이 부족한 편이고요. 한타에서 이니시 성공률도 조금 떨어지는 편입니다. Q로 진입해 들어가도, 들어가는 CC라곤 감속밖에 없으니, 다른 아군이 호응해서 진입해 올때까지, 적을 그자리에 붙들어 놓는것이, 다른 CC기 출중한 메인탱커에 비하면, 좀 더 어려운 편이죠.
2. 대신, 본인 기동성이 정말 좋은 편입니다. Q에 더불어, E의 이속증가 효과, 평타를 치면서 움직일수 있는 반 무빙샷 덕분에, 한번 물은 적은 무한정 따라붙어 괴롭히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 때문에, 아바투르와 시너지가 나오기도 하죠.) 또, Q로 들어갔다가, E로 다시 빠져나오는 일명 어그로 핑퐁도 가능하죠. Q관련 특성을 찍으면, Q진입 - Q이탈 마저 가능해집니다.
3. 또, W - E를 통해, 아군 보호 및 지원이 가능합니다. W를 통해, 주변 아군에게 보호막을 주고, E를 통해 이동속도 증가효과도 주기 때문에, 그 생존력을 높혀줍니다. 10랩부터는 축성으로 무적으로 만들어주기도 하죠. 티리엘을 탱커 겸 지원가라고 부르는 이유가 여기 있습니다.
아군진형쪽에 있을때도, 적들이 다른 아군을 물었을때 바로 지원해주는게 가능하고, 다른 딜러들과 함께 적진에 진입해 들어갔을때도, 그 딜러들이 마음놓고 프리딜을 넣을수 있도록 지원 해주는게 가능합니다. 보호막이 있으니, 적진에서 조금더 오래버틸수 있고, 이동속도가 있으니, 추격해서 딜을 끝까지 우겨넣고, 도주하는데 편합니다. 이런건 다른 메인탱커/지원가로선 해주기 어려운 부분. 즉, 티리엘만의 이점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4. 한타에서 신땅과 축성이 가지는 변수가 정말 큽니다. 다른 메인탱커들은 가지고 있지 않는 신성의땅을 통한 진형붕괴 및 퇴로차단 능력. 축성의 광역무적이라는 커다란 변수는, 한타의 판도를 한순간 바꿔버릴 정도의 영향력을 가지고 있죠.
1. 특성 설명
티리엘 - 레벨 1
[구원]: 티리엘 본인의 생존력에는 가장 큰 도움이 되는 특성입니다. 추가 보호막과, 보호막이 깨졌을때의 순간 회복량이 높은 편이기 때문이죠. 다만, 주변의 아군 모두에게 들어가는 W의 효율로 생각해본다면, 모두에게 정의를 에게 꽤 밀리는 편입니다. 티리엘을 서브딜러로 쓰는 E트리 한정으로만, 추천합니다. (아래서 후술.)
[모두에게 정의를]: 사실상, 정상적인 조합에서는 고정으로 사용되는 특성입니다. 주변에 광역으로 들어가는 W량이 꽤 상승하게 되죠. (약 122(+4%)) 따라서, 주변 아군 보호에 효과적입니다. 특히, 이 보호막이 돌격병/용병에게도 들어가기 때문에, 라인푸쉬를 할때 큰 도움이 되는 편이죠.
[열렬한 재생]: 회복량이 그렇게까지 높은편은 아니라서, 빠대에서 노힐 조합일때만 추천합니다. 티리엘의 체력관리가 더 편해지겠죠. 16랩 불타는 광륜 의 피해로도 스택이 쌓이기 때문에, 시너지가 있는 편입니다.
[굳건한 천사]: Q진입때, 2초간의 방어력증가로, 조금더 생존력이 올라가게 되고. Q를 던져두고, 굳이 이동을 안한다면, 5초간 그 방어력 효과를 얻을수 있게됩니다. 참고로, 13랩 정의의 칼날과 시너지가 좋은데요. Q로 진입해 들어가도, 원래 자리에 칼이 남아있게 되기 때문에, 그 방어력이 계속 유지되게 됩니다. 거기에 Q로 다시 한번 돌아가면, 2초 더 유지되니, 총 7초간 효과를 볼수 있게 되겠네요.
[법의 구속력]: 위에서도 말했던 것처럼, 티리엘의 CC기는 상당히 부족한 편입니다. 이특성을 찍으면, Q의 CC능력이 그나마 쓸만해 지는편이죠. 최대 6.5초간 지속되는 35%의 감속이기 때문에, Q로 진입했을때 킬캐치/이니시 성공률이 증가하게 됩니다. 굳건한 천사가 지속시간이 너프된뒤로 꽤 픽률이 올라갔죠. 저같은 경우도, 이쪽을 더 선호하는 편이에요.
[신성한 활력]: E특은 따로 후술하겠습니다.
[화답]: 티리엘에게 추가적인 데미지 기술이 생기게 됩니다. 그 피해량도 꽤 쏠쏠하죠. 부족한 티리엘의 딜을 보충할수도 있고, 특히, 라인클리어에 큰 도움이 됩니다. 발동에 시간이 필요하긴 하지만, 티리엘이 적에게 끝까지 달라붙는건 정말 잘하죠. 4랩 법의 구속력을 갔다면, 그 적중률이 더 높아지겠습니다.
[징악]: E트리 한정으로 쓰게 됩니다. 아래서, 설명합니다.
[신속한 응징]: 강타로 얻는 이속증가효과가 40%가 되고, 공격속도 또한 증가하게 됩니다. 보통 Q 진입, E 이탈을 하는 티리엘이기에, 그 도주 확률을 크게 올려주며, 추격시에 얻는 이속 및 공속 덕분에 적을 끝까지 물고 늘어지며, 킬캐치 해내는것도 편해집니다. 특히, E를 밟는 아군 모두에게 적용되는 효과기 때문에, 다른 딜러들과 진입해서 적한명 물고 늘어질때, 정말 큰 도움이 됩니다. 공속속도가 빨라지니, 16랩 호라드림의 제련술과 약간 시너지가 있긴 합니다.
티리엘 - 레벨 10
마나 80
재사용 대기시간 70초
사거리 12 피해 반경 5
티리엘 - 레벨 10
마나 75
재사용 대기시간 100초
효과 반경 4
[심판]: 티리엘의 부족한 이니시 능력을 크게 향상 시켜주는 기술입니다. 사거리가 상당히 긴편이고, 특히, 타겟팅 스턴기술이라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가집니다. 그 스턴 지속시간도 1.5초나 되기때문에, 이어지는 아군의 기술연계가 훌륭한 편이죠. 특히, 평소에 맞추기 힘든 논타겟팅 기술도 심판과 연계해서 쓰면, 그 적중확률이 크게 증가 하게 됩니다.
심판 이후, 한조 용의화살/캘투자드 어둠의균열/겐지 폭렬참/폴스타드 동부내륙지 분노/리밍 QWR
다만, 심판의 데미지 자체는 정말 형편없는 편이라. 상대 지원가에게 정화가 있어서 바로 스턴을 풀어준다던가, 기타 무적기가 있어서 심판을 무마시키는게 가능하다면, 그냥 없는 궁이 되버린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축성]: 주력궁극. 3초간 지속되는 광역 무적의 변수는 한타의 판도를 뒤바꿔 버릴 정도입니다. 간단하게는 아군 세이브/보호, 적의 기술 무력화/빼먹기 정도가 되고, 이것외에도 다양한 활용법이 있습니다. 아래서 자세하게 설명해 보겠습니다.
[정의의 칼날]: 티리엘이 Q진입한후, 위험하다 싶으면, 바로 Q로 빠져 나오는것도 가능해집니다. 그 생존력이 크게 상승하게되고, 일종의 어그로 핑퐁도 할수있게 되겠네요. 무엇보다, Q로 이동을해도, 칼이 남아있게 된다는 점에서, 4랩 굳건한 천사/16랩 믿음으로 벌하노라 와 시너지가 있는 편입니다. 16랩 불타는 광륜의 경우에는, Q로 이동했을때만 데미지가 증가하는거라, 큰 시너지는 없는 편입니다.
[신성한땅]: 주력특성. Q를 3초간 지속되는 역장처럼 쓸수있게됩니다. 적의 퇴로 및 진입경로 차단/적 진형중간에 들어가 반으로 갈라내는 진형붕괴에 큰 효과를 가지게 됩니다. 이 밖에도, 용병캠프의 점령원이랑 딱 사이즈가 맞기 때문에, 점령싸움에서 타이밍맞춰 사용해주면, 적들을 그 점령원에 들어가보지도 못하고, 그대로 용병을 내주게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변수가 정말 많은 특성이죠. 아래서 자세하게 설명해보겠습니다.
[법과 질서]: W의 쿨감을 통해, 아군에게 지속적으로 보호막을 줄수 있게 됩니다. E의 데미지도 조금 증가하기 때문에, 약간의 딜링 보완도 가능해집니다. 대회서도 간간히 사용되던 특성이였지만, 1랩 모두에게 정의를 의 추가 보호막량이 줄어드는 너프를 먹고부턴, 그 경쟁력이 꽤 떨어진 편입니다.
[호라드림의 재련술]: 티리엘의 공격속도가 정말 빠른편이라, 이 쿨감이 상당히 잘되는 편입니다. 당연히, 다른 Q 특성들 모두와 시너지가 좋은 편이죠. 또, Q진입후 조금만 치다보면, 다시 Q가 돌아오기 때문에, 이어지는 추격이나 도주에도 편해집니다.
[불타는 광륜]: 본인 + 땅에 꼿힌 Q칼날에 화상 데미지효과가 붙게 됩니다. 이것이 둘다 적에게 들어가면, 각각의 데미지를 입히게 됩니다. 또, Q 진입시에는 티리엘의 화상데미지만 150%증가하게 됩니다. 한타에서, 티리엘의 부족한 딜을 보충해줄수 있고, 라인정리/용캠 점령의 속도가 빨라지게 됩니다. 4랩 법의 구속력과 시너지가 있는 편입니다. 느려지면, 더 비비는게 편해지죠.
[믿음으로 벌하노라]: Q로 진입해 들어가도, 2초간의 빠른 쿨감이 있으니, 다음 E를 3초도 못되서 사용해주는게 가능해집니다. 13랩 정의의 칼날을 찍으면 특히 더 좋은데요. Q의 지속시간인 5초 (+이동시 추가 2초로, 총 7초) 동안, E를 약 2.7초 쿨 정도로 난사해 줄수도 있겠죠.
티리엘 - 레벨 20
정의의 보호막이 피해를 흡수할 때마다 천사들의 가호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3초 감소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20초
티리엘 - 레벨 20
[정의의 천사]: 심판궁을 찍었을때, 가장 우선적으로 선택해 줍니다. 정말 멀리서도 심판을 날려주는게 가능하고, 쿨이 30초가 되니, 언제든 부담없이 사용이 가능해집니다. 이쯤되면, 정화 쿨 빼먹는 용도로도 쓸수있게 될 정도겠네요.
[신성한 투기장]: 3초여도 무시무시하던, 축성이 4초가 됩니다. 그 위에있는 모든 아군의 공격력도 25% 상승하기 때문에, 적진 한가운데 딜러와 함께 들어가서 축성을 까는 공격이 정말 위력적이게 되죠. 다른 용검겐지/늑폼그메/진노소냐/마이에브 같은 진입형 딜러들과 시너지가 정말 큽니다.
[천사들의 가호]: 티리엘은 사실, 메인탱커치고는 적들의 공격을 맞아가며, 버티는 능력은 꽤 떨어지는 편입니다. 탱킹을 지속적인 W 보호막과 기동성만으로 커버하고 있는거니까요. 이 특성을 찍게 된다면, 물렁한 티리엘이 적진 한가운데에서도 꽤 오랜시간 버텨주는것도 가능해집니다. 본인이 너무 잘죽는다면 추천.
[엘드루인의 인장]: E트리 한정으로만 씁니다.
2. 트리별 소개
13랩 특성에 분기되는 트리가 많아서, 일단 3가지로 나눠보겠습니다.
1. 신성한 땅 트리. (정석트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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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리엘 - 레벨 10
마나 75
재사용 대기시간 100초
효과 반경 4
[보조특성]
4레벨:
7레벨:
(라클속도 증가, 갱킹/한타에서 부족한 딜 보완가능. )
10레벨:
티리엘 - 레벨 10
마나 80
재사용 대기시간 70초
사거리 12 피해 반경 5
16레벨:
20레벨:
티리엘 - 레벨 20
정의의 보호막이 피해를 흡수할 때마다 천사들의 가호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3초 감소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20초
[트리설명]
가장 자주 사용되는 트리입니다. 요즘은 4랩은 법의 구속력이 더 자주 나오는 편이에요. (그만큼 물렁해지니, 더욱 체력관리에 유의해 줘야합니다만.)
W와 E, 축성을 통해, 아군들을 보호해주며, 13랩 신성한 땅의 변수 창출능력을 적극 활용해주는 트리입니다. 사실, 아래로 몇개 많이 적긴 했는데, 왠만하면 이 트리만 쓰는 편이에요.
2. 정의의 칼날 트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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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리엘 - 레벨 10
마나 75
재사용 대기시간 100초
효과 반경 4
[보조특성]
7레벨:
(16랩에 호라드림의 제련술을 찍을때, 세트로 찍는걸 추천. 어그로 핑퐁하면서, 적에게 확실한 딜까지 넣고, 빠질수 있게 됩니다.)
10레벨:
티리엘 - 레벨 10
마나 80
재사용 대기시간 70초
사거리 12 피해 반경 5
16레벨:
(4랩 굳건한 천사의 뽕을 정말 제대로 뽑고 싶을때, 거의 패시브 25% 방어력이나 마찬가지가 됩니다. 정칼을 통해, 이리저리 왓다갓다하는 네라짐 제라툴급 어그로 핑퐁도 가능해지겠네요. 다만, 메인탱커인 티리엘로 굳이, 이렇게까지 할 필요가 있나 싶기도 합니다. E연타가 안되니 딜도 부족해지고, 7랩 E특과 시너지가 떨어지기도 하고.)
20레벨:
티리엘 - 레벨 20
정의의 보호막이 피해를 흡수할 때마다 천사들의 가호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3초 감소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20초
[트리설명]
4랩 굳건한 천사의 방어력 증가효과를 적극 사용해주는 트리입니다. Q진입을 해도, 원래자리에 Q칼이 남아 있기때문에, 방어력이 칼이 사라질때까지 지속됩니다. (다시 돌아가면, 추가 2초동안도 지속되죠.) 16랩 믿음으로 벌하노라 까지 찍게 된다면, E를 몇초간 난사하는 지경까지 됩니다.
Q 이후, 위험하다 싶으면, 다시 빠지면 되고. 티리엘의 생존확률이 가장 높은 트리라고 할수 있겠네요. 대신, 13랩 신성한 땅 을 쓸수없게 된다는 점이 아쉬워 집니다.
3. 법과 질서 트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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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리엘 - 레벨 10
마나 75
재사용 대기시간 100초
효과 반경 4
[보조특성]
4레벨:
7레벨:
(13랩 W쿨감 때문에, 화답 을 주력으로 올리긴 했지만, 취향껏 선택해 줍니다.)
10레벨:
티리엘 - 레벨 10
마나 80
재사용 대기시간 70초
사거리 12 피해 반경 5
16레벨:
20레벨:
티리엘 - 레벨 20
정의의 보호막이 피해를 흡수할 때마다 천사들의 가호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3초 감소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20초
[트리설명]
W의 쿨을 줄여주는 법과 질서를 선택해주면서, 아군들에 대한 보호막 지원이 더 자주 가능해집니다. E에 약간의 추가딜도 붙게되니, 들어가서 적한명 킬캐치 낼때나,아군 진형에 들어온 적들 쫒아낼때, 더 도움이 되겠네요. 다만, 1랩 모두에게 정의를 특성이 하향되면서, 경쟁률이 꽤 떨어져버린 트리입니다.
신성한 땅을 못쓴다는 단점도 있네요.
4, 서브딜러 E트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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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리엘 - 레벨 10
마나 80
재사용 대기시간 70초
사거리 12 피해 반경 5
티리엘 - 레벨 20
[보조특성]
10레벨:
티리엘 - 레벨 10
마나 75
재사용 대기시간 100초
효과 반경 4
13레벨:
(16랩 믿음으로 벌하노라의 효과를 오랜시간 유지하고 싶다면. 특히, Q를 진입에 써야하는, 10랩 축성 을 찍었을 때 추천.)
[트리설명]
빠대에서 조합이 깨져서, 3탱 조합이라던가, 딜러가 없다던가 할때, 부족한 딜을 보충하기 위해서, 어쩔수없이 선택해주는 트리입니다. 이렇게 특성을 몰빵해주면, 나름 단단한 근접딜러 수준의 딜이 나오게 됩니다. 특히, 7랩 징악 과 16랩 믿음으로 벌하노라 의 시너지가 정말 좋은편인데요. 징악의 공격력 증가효과가 끝나기 전에, 다시한번 E를 긁으면, 합연산으로 데미지가 더욱 증가하게 되고, 지속시간마저 갱신되죠. E 2번 긁어주면 정말 무시무시한 평딜이 들어가게 됩니다. 따라서, 4랩 신성한 활력과도 시너지가 나오게 되겠네요.
(첫 E에 2명 긁으면, 90%상승. 이후, 효과가 끝나기 전에, 추가적으로 E를 더 긁어서 2명을 맞추면, 180% 상승 효과가 생기게 됩니다.)
운용법은 그냥, 심판으로 들어가 달라붙어서, E 긁어대면서, 죽어라 패면 되겠습니다..
16랩 믿음으로 벌하노라 를 오래 유지하고 싶다면,13랩을 정의의 칼날 을 가거나, Q를 던지기만하고, 이동을 안해주면 됩니다.
3. 기본 플레이
티리엘
마나 45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사거리 9 피해 반경 3
적중지역에 약간의 데미지와 감속을 주며, 다시한번 사용하면, 그 자리로 티리엘이 이동하게 됩니다. 다른 메인탱커와 달리, 순간이동 형식의 진입이라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보통, 티리엘의 진입기/이니시 기술로 사용되고. 위험할때 도주용도로도 쓸수 있습니다. 적들에 대한 견제기로 날려주거나, 부쉬를 체크할때도 던져볼수 있겠네요.
급할 때와 Q사거리가 안될때를 제외하면
적의 뒤쪽으로 들어가, 몸으로 비벼면서 길막까지 해주는편이 좋습니다.
Q는, 적진에 견제용으로도 던져 보는것도 가능하고, 나중에 진입용으로도 활용할수 있습니다.
신성한 땅
추가적으로 이 특성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해보겠습니다. 3초간 적군은 지날수 없는 역장을 만들어주기 때문에, 적의 퇴로차단/진형가르기 등에 사용될수 있고, 가끔 용캠점령 싸움할때도, 점령지역에 Q써서 신땅 걸어주면, 적은 들어 올수조차 없고, 용병을 그대로 내주게 됩니다. 특히, 우두머리 점령싸움에서 도움이 되죠.
퇴로 차단
티리엘이 몸으로, 남은 빈틈을 막아줍니다.
가끔은, 이런 함정 플레이도 가능.
진형 반으로 가르기
아눕과 타이커스가 순간, 멍해지게 되버립니다.
신땅으로 뽕 제대로 뽑네요.
티리엘
마나 45
재사용 대기시간 9초
효과 반경 5.5
본인과 주변 아군영웅 및 돌격병/용병에게도 보호막을 제공해줍니다. 티리엘이 앞라인에서 탱킹을 할때, 큰 도움이 되는 특성입니다. 특별한 자힐수단이 없는 티리엘이기 때문에, 적의 포킹딜은 이 보호막으로 막아줘야 합니다. 쿨도 짧은 편이라 자주 사용이 가능하죠. 아군이 적에게 물렸을때도, 달려가서 W 한번 써주면 좋겠네요.
돌격병/용병에게 적용된다는 점에서
돌격병과 용병과 함께하는 라인 푸쉬에도 유용
티리엘
마나 45
재사용 대기시간 6초
너비 1.5 사거리 6.25
나름의 데미지와, 이동속도 증가 효과를 얻게 됩니다. 그냥 아군영웅이면 누구든 밟으면, 2초간 이속 증가효과를 얻게 됩니다. Q로 진입해 들어간 티리엘이 바로 E 긁어주면서, 데미지 + 이동속도 증가효과를 얻게하는 편이고요. 나중에, 위험하다 싶어 빠져나올때도, 이 이속을 통해 빠져 나올수 있습니다. 쿨이 6초라 금방 돌아와요.
티리엘 - 레벨 10
마나 80
재사용 대기시간 70초
사거리 12 피해 반경 5
축성에 밀려서, 그리 자주 쓰이지는 않는 기술이지만. 이니시 능력이 부족한 티리엘에게 훌륭한 진입기 및 CC기를 제공해 줍니다.
데미지는 볼품없지만, 1.5초나 지속되는 타겟팅 확정 스턴기라는 점 덕분에, 다른 아군의 연계할만한 기술이 많은 편이죠. 선딜이 길거나, 논타겟팅이라서 그냥 쓰면, 맞추기 힘든 기술들이 그대로 적중하게 됩니다.
한조 3차징 용의화살/캘투자드 어둠의균열/겐지 폭렬참(3타 다 맞아요.)/폴스타드 동부내륙지 분노/리밍 QWR 등등
특히, 동내분/용의화살/폭렬참 연계를 추천드립니다. 가끔씩 심판 연계하려다가, 사거리 호응이 안되는 경우도 있는데, 겐지의 경우엔 본인이 질풍참을 통해, 심판을 따라올수있고. 나머지 기술은 사거리가 정말 길어서, 어디에 있든 바로 연계가 가능합니다.
이 콤보로 들어가는 순간 폭딜이 정말 높기 때문에, 정화가 없거나, 한순간의 세이브가 부실한 지원가 혹은, 본인 생존이 취약한 편인 지원가 조합을 카운터 칠때 사용할수 있습니다.
루시우/메딕/데커드/아나/스투코프/알렉스트라자. 정화 빠진 리리/빛나래/말퓨 상대로도 쏠쏠 (정화를 일부로 빼게할 필요가 있겟네요.)
누구든, 가장 물몸인 녀석을 향해 날려주면 됩니다. 보통은 지원가나 원딜쪽이겠네요.
탱커든 뭐든, 앞라인은 무시하고 들어가는 공격이기 때문에.
그 누구도 쉽게 막아줄수 없습니다.
그 밖에는, 스턴기라는 점에서, 적의 정신집중 기술을 끊을때 사용해줄수도 있겠네요.
티리엘 - 레벨 10
마나 75
재사용 대기시간 100초
효과 반경 4
티리엘의 상징적인 기술입니다. 3초간 지속되는 무적으로 아군 세이브/보호, 적의 주요기술 무력화등 다양한 활용이 가능합니다. 특히, 한타지역이 좁을수록 그 위력이 엄청나죠. 저주받은 골자기/영원의 전쟁터에서 쓸만한편이고, 우두점령 싸움때도 큰 힘을 발휘합니다.
다만, 0.5초의 선딜이 있기때문에, 고위티어로 갈수록, 티리엘의 축성을 쓰러는 모션을 보거나 예측하고, CC기가 들어와서 축성을 사용조차 못해보게 되는 경우도 있으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물린 아군 세이브
무적이니 CC기에도 면역이 되죠.
적의 주요스킬 빼먹을때
말퓨의 뿌리/무라딘 Q/리밍Q/해머 미사일까지, 다 의미없게 만듭니다.
(리밍 껀 피하긴 햇네요.)
특히, 디아블로 종말/제이나 서리고리 같은 경우에는 발동에 오래걸리는 편이라, 쓰는걸 보고 축성 깔아줘도 타이밍이 맞을정도죠.
가끔 이런식으로 얼방/고치 등, 무적 상태에 들어있는 적을 마무리하려고
대기해야하는 순간이 있는데, 이럴때도 사용해줘서, 적들에게 모든 가능성을 차단해버립니다.
말티엘/소냐의 경우에도 주변의 아군들에게 입힌 피해로 흡혈하기도 하는데
이 경우에도 축성 깔아주면, 흡혈도 안되고 그대로 죽고 말게 됩니다.
아군 딜러들에게, 3초간 프리딜 공간을 제공해 주는것도 가능합니다.
데미지는 커녕, CC도 안통하는 미친놈들이 일방적으로 때려버리면, 그 한타는 터지고 맙니다.
특히, 늑폼그메/용검겐지/진노소냐/마이에브/회오리 말티엘등등 진입형 영웅들과 시너지가 좋습니다.
1명 잡을생각으로 들어왔던 적이 아무것도 못하고, 그대로 역관광 당해 버립니다.
영상 자세히 보시면, 아눕의 E는 적중했지만, 이어지는 고치가 무적에 튕겨져 나오고, Q는 넣지도 못했으며.
블레이즈는 그냥, 쑥 통과해버려서, 적들 사이에 갇히고 맙니다.
4. 한타에서
오브젝트가 열리게 되면, 앞라인에서 서브탱커와 함께, 적들과 대치 상태를 만들며, 적들이 함부로 들어오지 못하도록 벽을 만들어주고. W를통한 보호막을 지속적으로 넣어주면서, 적의 포킹딜을 무마시켜 줍니다.
적의 진입형 영웅이 보이지 않는다거나, 적이 옆이나 뒤로 돌아올것이 예상될때는, 앞라인은 서브탱커에게 잠시 맡겨두고, 그 진입경로의 부쉬나 골목에서 시야를 체크해주는것도 좋습니다. 티리엘이 그렇게 버티고있으면, 적은 함부로 돌아서 들어오지 못하게 되겠지요. (물론 반대로 서브탱커가 옆을 봐도 됩니다.)
아군 근처에 있다가, 아군을 향해, 적들이 들어왔을땐, W와 E를 통해 보호 및 지원을 해주면 되겠네요.
아군 근처 있다가 W 보호막, E 이속지원.
Q가 있다면, 바로 아군쪽으로 날려줘서, 빠르게 지원해주는것도 가능합니다.
그렇게 대치하다가, 적의 빈틈이 생겼을때, 혹은, 싸움을 걸어야 겠다고 판단되면. Q로 진입해 들어가고, 이어서 진입해오는 아군딜러들에게 W E를 제공해주면서, 프리딜을 할수있게 도와줍니다. 적진에서도 아군 딜러들에게 지속적인 지원이 가능한것이 티리엘의 장점이죠.
특히, 티리엘 본인도 반무빙샷이 가능해서, 때리면서 무한정 달라붙는게 가능합니다. 최대한 다른 아군들과 함께, 끈질기게 달라 붙어서 괴롭혀 주면 되겠습니다.
Q로 진입해 들어가서, 같이 호응해서 들어오는 딜러들에게 W, E, 축성 지원.
그렇게 들어가서 때려주다가, 위험하다 싶으면, E의 이속증가를 이용해 빠져나가면 되고, 호라드림 제련술을 찍었다면, Q쿨이 빠르게 돌아오기 때문에, 그걸로 다시 빠져 나가면 되겠습니다.
티리엘
피해 반경 4
만약, 티리엘 혼자 빠져나갔다간 남은 아군들이 그대로 전멸할 가능성이 있거나, 정말 포기할수 없는 한타라고 판단되면, 그자리에 끝까지 남아서 패시브까지 활용해줍니다. 이 광역딜이 상당히 아픈딜이라서, 다수의 적들에게 적중하면, 지던 한타도 역전하는 경우가 생길수있고, 최소한 한명의 적과 동귀어진을 노려볼수도 있습니다. 특히, 좁은 지형일수록, 그 위력이 뛰어난 편이죠.
다만, 적들의 이동기가 뛰어나거나, 얼방같은 무적기가 있으면 터지는 순간 피해 버리는경우도 많고, 이속 증가기술이 있으면, 처음부터 쫒아가기도 힘든 경우도 많으니, 이것들을 감안한 확실한 판단이 필요합니다.
가끔은 본인이 죽어서 패시브 딜까지 넣는 경우도 고려.
특히, 불멸자, 핵각 막타 넣을때 유용 합니다.
죽더라도 오브젝트는 챙기겠다는..
4. 영웅상성
상성좋음
티리엘을 넣는 조합은, CC기를 서브탱커나 지원가 쪽에서 챙겨주는게 좋습니다. 본인에게는 CC기가 없다시피 해서..
1. 서브 탱커 및 근딜
블레이즈
고유 능력
일반 기술
궁극기
이렐
고유 능력
일반 기술
궁극기
데하카
고유 능력
일반 기술
궁극기
스랄
고유 능력
일반 기술
궁극기
소냐
고유 능력
일반 기술
궁극기
2. 암살자
겐지
고유 능력
일반 기술
궁극기
그레이메인
고유 능력
일반 기술
궁극기
마이에브
고유 능력
일반 기술
궁극기
일리단
고유 능력
일반 기술
궁극기
케리건
고유 능력
일반 기술
궁극기
말티엘
고유 능력
일반 기술
궁극기
발리라
고유 능력
일반 기술
궁극기
도살자
고유 능력
일반 기술
궁극기
들어가서 패는 근접형 딜러들과 시너지가 좋은 편입니다. 이들이랑 같이 들어가서, W, E, 축성 넣어주면, 알아서 썰어버리겠죠. 특히, 축성이라는 히든카드가 있기 때문에, 이런 영웅들이 한번, 잘못 들어가더라도, 무적 덕분에 다시 살아나오거나, 그대로 말뚝딜을 넣어버리는것도 가능합니다.
다만, 겐지/그메/마엡을 제외하면 암살자중에선 비주류인게 문제네요.. 겐지/마엡은 매번 벤먹고, 그메는요즘 너프된뒤로 좀 뜸하고. 말티엘은 요즘 아예 라인닦기용 전문가죠.. (그나마 케리건은 이번에 리워크가 예정 되어있으니 기대해 봅니다.)
그래서 요즘 대회에서는, 티리엘 축성 시너지는 딱히 상관안하고, 언제나 무난하게 좋은 레이너/피닉스 같은 딜러들을 뽑는 추세입니다. (사실, 그 때문인지 애초에 티리엘 자체도 잘 안보이는..) 얘네들이 조금 뚜벅이다보니, 물렸을때 생존력이 높지는 않아서, 그냥, 그럴때 W E 로 보호막/이속 주고, 축성 깔아주겠다는 의미 같습니다.
트래도 자주 썻는데, 이번에 고인이 된것 같네요..
3. 지원가
데커드
고유 능력
일반 기술
궁극기
카라짐
고유 능력
일반 기술
궁극기
알렉스트라자
고유 능력
일반 기술
궁극기
우서
고유 능력
일반 기술
궁극기
상대하기 쉬움
제이나/캘타스/캘투자드 같은 메이지 계열의 순간 폭딜마저 없던것으로 할수 있죠. 그렇게 스킬이 빠진, 메이지들은 쿨이 돌아올때까지 아무 도움이 안되게 됩니다.
축성으로 용검겐지/감옥 마이에브 같은 진입형 영웅이 들어와도 3초간 그냥 무시 해줄수도 있긴한데, 시간을 벌수 있는거지, 완전한 카운터까지는 아니긴 합니다. 그사이, 다른 아군의 뭔갈 해줘야 해요.
5. 전장상성
그렇게 불리한 맵은 없는데요.
왠만하면 한타지역이 좁은 맵이 정말 좋습니다. 신성한땅과 축성 대박이 일어나기 정말 쉽거든요.
저주받은 골짜기/영원의 전쟁터를 가장 추천해 봅니다. 저골은 우두싸움에도 유용하고, 영전은 가끔 불멸자를 패시브 자폭으로 막타 넣는게 가능하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