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의 세례를 받아라! "
본 공략은 PC버젼 크롬 브라우져에서 최적화 되어 있으며, '어이쿠손미끌' 님이 제작하신 루리웹 히어로즈 오브 스톰 공략툴 로 작성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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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링크: bbs.ruliweb.com/family/4527/board/181429/read/9445577?
라그나로스를 한마디로 말해보자면, 그냥 화산 심장부 셔틀입니다. 이것 없이는 그냥 약해요.. 생존기 딱히 없는 근접 뚜벅이 딜러다보니, 적의 공격에그대로 녹아버리는 경우도 자주 나옵니다. (화심만이 라그나로스의 존재 이유..)
자체회복 능력과 빠른 라인정리 능력 덕분에, 솔탑 라이너로 쓰기는 하지만, 이것 마저도 최근 라인전 강케들에 비하면 부실한 편입니다.
목차
1. 특성설명
2. 트리별소개
3. 기본 플레이
4. 전장상성
라그나로스
고유 능력
화산 심장부 상태일 때 생명력이 전부 떨어지면 원래 모습으로 돌아갑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20초
시전 거리 5.75
일반 기술
돌격병, 용병, 괴물에게는 25%의 추가 피해를 줍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6초
중심각 180° 피해 반경 12
대상 위치에 대상 방향으로 떨어지는 3개의 유성을 소환합니다. 각 유성은 적에게 157(+4%)의 피해를 주고 2초 동안 25% 느려지게 합니다.
돌격병, 용병, 괴물에게는 25%의 추가 피해를 줍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2.5초
너비 3 사거리 35
돌격병, 용병, 괴물에게는 25%의 추가 피해를 줍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4초
사거리 35 피해 반경 3.5
화산 심장부: 용암 휩쓸기
주위 적들에게 피해를 주고 기절시킵니다.
마나 25
재사용 대기시간 4초
피해 반경 3.5
대상 위치에 유성을 소환하여 71(+4%)의 피해를 줍니다. 유성은 1.75초 동안 대상 방향으로 구르면서 총 283(+4%)의 피해를 줍니다.
화산 심장부: 유성우
유성을 일렬로 소환합니다.
마나 6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너비 2.5 사거리 8.5 이동 거리 10.5
화산 심장부: 폭발의 룬
일정 시간 후에 넓은 지역에 폭발을 일으킵니다.
마나 50
재사용 대기시간 9초
사거리 8.5 피해 반경 3.75
궁극기
마나 75
재사용 대기시간 80초
사거리 16 (기본) / 35 (화산 심장부) 피해 반경 1.5 (안쪽) / 3.75 (바깥쪽)
마나 80
재사용 대기시간 120초
사거리 ∞
능력치 | 1레벨 (성장률) | 20레벨 |
---|---|---|
생명력 | 2080 (+4%) | 4382 |
생명력 재생 | 4.335 (+4%) | 9.133 |
마나 | 500 (+10) | 690 |
마나 재생 | 3 (+0.098) | 4.862 |
공격력 | 178 (+4%) | 375 |
공격 속도 | 0.833 | |
사거리 | 2.0 | |
이동 속도 | 4.3984 |
1. 특성설명
[설퍼라스가 굶주렸다]: 주력특성. Q라그의 핵심특성이기도 합니다. 쿨이 4초밖에 안되는 Q한방 한방의 데미지가 강력해 집니다. 당연히, 그만큼 체력회복량도 증가하기 때문에, 딜/생존 2가지 모두를 책임져주는 훌륭한 특성이죠.
[선회하는 유성]: W라그 핵심특성입니다. 라그가 적에게 달라붙기도 힘들 정도의 조합일경우에, 그나마 W포킹이라도 하면서 딜을 넣을수 있게 만들어 줍니다.
[휘몰아치는 불길]: 솔직히 말하자면, 이거 왜하는지, 저는 잘 모르겠어요. Q나 W에 비하면 장점이 뭘까요?
[불의 수호물]: 상대의 기술데미지 한방 한방이 강력하다면 찍어봅니다. 특히, 크로미/캘투자드 같은 한방콤보형 딜러들에게 강력합니다. 적 영웅에게 데미지를 줄때마다 충전되기 때문에, W의 지속시간이 증가하고, 방향전환이 가능해지는 1랩 선회하는 유성과 시너지가 약간 있는 편입니다. 다만, 횟수 감소형태라서, 아서스 서리폭풍/캘타스 살폭/리밍의 파열 같은 다단히트 기술에는 위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감속의 화염]: E가 적중된 적에게 들어가는 약간의 감속이, 추격/도주에 도움이 됩니다. 이렇게 감속된 적에게는 설퍼라스 맞추는것도 쉬워집니다.
[인내하는 불길]: 주력특성. 라그 자체 회복력 증가로, 체력관리가 편해지고, 구슬15개 보상으로 얻는 방어력 증가효과로, 적진에 들어갔을때, 그 생존능력이 조금 상승하게 됩니다. 모든 라그가 쓸만한 편이지만, 특히, 적에게 근접하는 경우가 많은 Q라그일때 추천해봅니다.
라그나로스 - 레벨 7
[라그나로스의 손길]: 조건부로 Q의 쿨이 절반이되는 혜자특성 입니다. 마나관리도 조금 편해지죠. Q라그일때 반드시 갑니다.
[녹아내리는 힘]: W라그 가 반드시 가줍니다. 조금 부실하게 느껴지던 W의 딜이 나름 쓸만하게 됩니다.
[열기의 일격]: E라그가 간혹 씁니다만, E라그 왜하는거죠?
라그나로스 - 레벨 10
마나 75
재사용 대기시간 80초
사거리 16 (기본) / 35 (화산 심장부) 피해 반경 1.5 (안쪽) / 3.75 (바깥쪽)
라그나로스 - 레벨 10
마나 80
재사용 대기시간 120초
사거리 ∞
[설퍼라스 강타]: 주력특성. 주변부의 적에겐 206(+4%)이라는 적은 데미지밖에 들어가지 않지만, 중심부의 적에게는 618(+4%)라는 압도적인 데미지와 0.5초의 스턴을 제공합니다. 이거, 한방 맞으면, 체력적은 암살자/지원가들은 순간 반피 됩니다..
다만, 0.75초라는 긴 선딜과 적중예상지점이 적에게 보인다는 단점덕분에, 그냥 생으로 쓰면 안맞을 확률이 큽니다. 따라서, 다른 아군의 스턴/감속/속박등의 CC기 이후, 연계기로 넣어주시는걸 추천합니다.
화산 심장부 사용중에는 그 사거리가 35나 되기 때문에, 가끔 방심하는 적에게 그대로 맞춰주는것도 가능하긴 합니다.
[용암파도]: 보통, 가만히 서있는 적에게는 2타 정도가 들어가고, 무빙하는 적에게는 1~2타 정도가 들어가게 됩니다. 아군 핵에서부터 시작하는 기술이고, 시전시 상당히 큰 소리로 적에게 경고를 해주고, 그 이동경로까지 미니맵에 찍혀버리기 때문에, 사실상, 적 영웅에게 맞추기는 힘든기술로. 그냥, 라인정리용 궁극기라고 생각해주면 될듯합니다. 1라인의 모든 적 돌격병을 일격에 정리 해버리기 때문에, 그 라인은 대충 1분 정도는 아군이 없어도 될정도 입니다.
사실, 밀리고 있는라인을 한순간에 풀어준다는 점에서, 그성능은 나쁘지 않은편입니다. 다만, 120초나 되는 쿨의 압박이 정말 심하네요... 솔직히 20랩 궁강안하면, 그 주기가 너무 길어서 거의 써먹기 힘든정도입니다. (궁강하면, 쿨90초에 2회충전이라 운영능력이 장난아니게 되긴 합니다만.. 이경우도 완전 혜자특성 영웅 난이도를 찍지 못하게 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브락시스 저그무리를 일소 시키기 위해, 찍어주는경우도 있긴 하지만.. 차라리, 설퍼라스로 1명 잘라내고, 한타 이겨서 신호기 차지하는게 더 낫지 않을까요? 어차피 저그무리는 화산심장부만 써도 쉽게 막아낼수 있습니다.
라그나로스 - 레벨 13
15초에 한 번씩만 발동합니다.
[상처 소작]: Q로 회복하는 흡혈량이 꽤 높아집니다. 다른 Q특과 시너지가 정말 크죠. 상대의 스턴기가 위협적이지 않아서, 굴하지 않는 화염이 딱히 필요없다면 갑니다.
[달궈진 불]: E특 거릅니다.
[굴하지 않는 화염]: 전방에 주로 서게되는 라그나로스는 마땅한 생존기가 없기때문에, 적의 스턴이후 들어오는 딜포커싱에, 아무것도 못해보고 그대로 녹아버리는 경우가 꽤 많습니다. 이때 생기는 40의 방어력이 그런 슬픈 상황을 방지해줍니다. 적의 스턴기가 딱히 무섭지 않다면, 다른 특성을 골라줍니다.
[거인 소각꾼]: Q특의 완성.이때부터, 보잘것 없던 라그의 딜이 어느정도 나오게 됩니다. 너무나도 길었던 잉여의 시간이 드디어... (는, 그래도 몸이 약해서 안될거야..)
[유성폭탄]: W 끝부분의 데미지가 꽤 쏠쏠해집니다. 특히, 1랩 선회하는 유성을 찍어줬다면, 방향전환을 통해, 이 막타딜을 원하는 영웅에게 보다 쉽게 적중시킬수 있게됩니다.
[화염의 여파]: E특 ㅂㅂ
라그나로스 - 레벨 20
재사용 대기시간 90초
[설퍼론의 불길]: 20랩 특성이 맞나 싶을정도로, 보잘것없는 보너스 효과라서 거릅니다.
[용암 쇄도]: 용암파도는 반드시 궁강으로 가줍니다. 안그러면, 120초 쿨 압박이 정말 심합니다. 이때부터는 상대의 투석기가 계속 라인을 밀고와도, 전혀 안무서울 정도가 되죠. 후반 운영의 끝판왕을 보여주게 됩니다.
[영웅 난이도]: 주력특성. 라그의 정체성과도 같은 화산 심장부의 쿨이 대폭 줄게되고, 변신중 그 체력과 모든 기술 데미지마저 증가하게 됩니다. 특히, 25%증가된 설퍼라스는 정말 핵딜이에요! 중심부 데미지가 무려 772(+4%)나 됩니다 ㅎㄷㄷ.
[땅속 숨기]: 한타중, 라그가 정말 답없이 죽어나갈때만 고려해봅니다.. 다만, 이거찍으면 안그래도 한타에서 존재감 부족한 라그가.. 거의 공기급되죠.
2. 트리별 소개
1. Q트리
라그나로스 - 레벨 10
마나 75
재사용 대기시간 80초
사거리 16 (기본) / 35 (화산 심장부) 피해 반경 1.5 (안쪽) / 3.75 (바깥쪽)
[보조특성]
4레벨
10레벨
라그나로스 - 레벨 10
마나 80
재사용 대기시간 120초
사거리 ∞
13레벨
라그나로스 - 레벨 13
15초에 한 번씩만 발동합니다.
20레벨
라그나로스 - 레벨 20
재사용 대기시간 90초
[트리설명]
가장 자주나오는 트리입니다. Q를 통한 추가 데미지로 라인전 라클속도/ 체력관리가 용의해지고, 이어지는 Q쿨감, Q퍼뎀 특성으로, 한타에서도 나름 쓸만한 딜을 뽑을수 있게됩니다. 특히, 16부터 나오는 거인소각꾼의 9%의 퍼뎀이 정말 아프죠. 이때부턴, 적 탱커에게도 많은 데미지를 누적시킬수 있게됩니다.
다만, 근접기술인 Q에 올빵한탓에, 원거리 공격이 꽤 부실한 편이죠. 은근 물렁한 라그가 앞라인에서 Q로 데미지좀 넣어 보려고 나갔다가, 상대의 스턴기맞고 그대로 녹아버리는 일도 비일비재합니다. (특히, 대회권에서는 이러는 경우가 정말 많아서, 13랩은 굴하지 않는 화염 특성 픽률이 정말 높은 편입니다.)
2. W트리
라그나로스 - 레벨 10
마나 75
재사용 대기시간 80초
사거리 16 (기본) / 35 (화산 심장부) 피해 반경 1.5 (안쪽) / 3.75 (바깥쪽)
라그나로스 - 레벨 13
15초에 한 번씩만 발동합니다.
[보조특성]
4레벨
10레벨
라그나로스 - 레벨 10
마나 80
재사용 대기시간 120초
사거리 ∞
13레벨
(Q에 투자를 하지 않은 W트리이기에, Q트리에 비해 효율이 더 떨어집니다. 상대에 정말 스턴이 단 1개라도 없을때 갑니다.)
20레벨
라그나로스 - 레벨 20
재사용 대기시간 90초
[트리설명]
앞서 설명했던, Q라그는 어느정도 앞라인에 나서는것이 강요되기 때문에, 상대의 CC연계 및 폭딜에 그대로 녹아버릴 위험이 높은편입니다. 정말, 그것이 두려워서 앞으로는 나가보기도 힘들겠다 싶을때 선택해주는것이 W트리입니다.
꽤 부실하게만 느껴지던 W가 특성이 찍혀갈수록 상당한 데미지가 나오게 됩니다. 특히, 1랩 선회하는 유성의 퀘스트가 깨지는 순간부터는, 적의 앞라인을 넘어 뒷라인 물몸딜러/지원가들에게도 데미지를 누적시키는게 가능해지죠. 16랩 유성폭탄의 막타 데미지까지 넣어준다면, 꽤 쏠쏠한 포킹 데미지가 들어가게 됩니다.
다만, 애초에 W스킬의 자체 데미지가 꽤 낮은편이고, 풀히트도 조금 어려운 편이죠. 무엇보다 12초나 되는 W의 긴쿨 덕분에 Q트리보다 딜부족에 허덕일수 있다는 큰 단점이 있습니다.
3. 기본 플레이
라그나로스
화산 심장부: 용암 휩쓸기
주위 적들에게 피해를 주고 기절시킵니다.
마나 25
재사용 대기시간 4초
피해 반경 3.5
일반공격 적중시, 주변에 광역 데미지를 입히고, 그 피해의 일부만큼 회복하는 기술입니다. 보통 라인정리할때, 체력관리할때 사용해주고, 한타에서도 딜을 넣는데 쓰는, 라그의 주력 기술입니다.
라그나로스
대상 위치에 유성을 소환하여 71(+4%)의 피해를 줍니다. 유성은 1.75초 동안 대상 방향으로 구르면서 총 283(+4%)의 피해를 줍니다.
화산 심장부: 유성우
유성을 일렬로 소환합니다.
마나 6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너비 2.5 사거리 8.5 이동 거리 10.5
다단히트 기술이라, 맞추면 맞출수록 강력한 데미지가 들어가게 되지만, 보통 상대가 중간에 피해버려서 2~3타 정도 들어가게 됩니다. 라그의 유일한 원거리 공격이긴 한데, 데미지가 썩 좋다는 느낌도 없고, 범위가 좁아서 다수의 적들에게 데미지를 누적시키기도 힘듭니다, 쿨도 12초나 하네요.
일렬로 오는 돌격병들을 정리할때, 돌격병의 진행방향에 맞춰 굴려주면, Q로 한방에 정리하기 쉬워지는 편입니다. 1랩 설퍼라스가 굶주렸다 퀘 깰때 유용합니다.
라그나로스
화산 심장부: 폭발의 룬
일정 시간 후에 넓은 지역에 폭발을 일으킵니다.
마나 50
재사용 대기시간 9초
사거리 8.5 피해 반경 3.75
대상의 이동속도를 조금 증가시켜주기 때문에, 추격/도주에 도움을 줄수 있습니다. 뚜벅이 라그의 유일한 생존기이기도 하죠. 1.5초후 터지는 데미지로 도망가는 적 추격시 막타를 넣을수 있기도 합니다.
라그나로스
화산 심장부 상태일 때 생명력이 전부 떨어지면 원래 모습으로 돌아갑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20초
시전 거리 5.75
지속시간 18초간은 히오스 최강의 딜러가 됩니다. 사거리 35의 위엄으로, 본인은 적에게 전혀 맞지도 않으면서, 엄청난 데미지의 광역 기술을 일방적으로 적에게 퍼부어줄수 있게 됩니다. 시즈모드 상태의 탱크와 비슷하네요.
당연히, 거점점령전에 큰 우위를 차지할수 있게되고, 적은 이 공격을 견디지 못해, 바로 뒤로 빼버리게 만들수 있습니다. 오브젝트 쟁탈전중에 가까운 요새에서 사용해준다면, 아군은 손쉽게 그 오브젝트를 챙겨갈수 있게됩니다.
(불지옥 신단/볼스카야 같은 거점 점령전에서 특히 쓸만하며, 그외에도 까마귀맵 공물/파탑 신단/블랙하트 금화싸움 같은데도 사용해 줄수 있습니다.)
모든 기술에 돌격병/용병/괴물에 대한 추가 데미지가 있기 때문에, 소환물형 오브젝트를 대동한 적의 공세도 손쉽게 막아낼수도 있죠.
(브락 저그무리, 거미맵 거미시종들, 불지옥 응징자 등등)
다만, 본체 체력이 4155(+4%)로 생각보다 그렇게 단단한 편은 아닙니다. 즉, 적의 공격에 노출된다면 지속시간 18초는 커녕, 5초만에도 녹아날수 있어요. 이런 단점덕에, 사용자가 조종하는 용기사/볼스카야 로봇 같은 오브젝트는 라그에 집중적으로 딜을 넣으면서 오히려, 라그 화심을 먼저 삭제 해버리는 슬픈 상황도 나오게 됩니다. (이런식으로 적의 공격에 노출될 땐, 화심이 제위력을 발휘하지 못하기 때문에, 가끔 요새가 아니라 뒤쪽 성채에 쓰는게 나을때도 있어요..)
또, 120초라는 긴쿨을 가진탓에, 아끼고 있다가, 중요한 시점에만 사용해줘야 한다는 점도 있습니다.
라그나로스
돌격병, 용병, 괴물에게는 25%의 추가 피해를 줍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6초
중심각 180° 피해 반경 12
반경 12내의 적들에게 약간의 데미지와 1초의 스턴을 줍니다. 이 스턴 시간이 꽤 긴편인데요. 설퍼라스 강타의 적중딜레이가 0.75초이기 때문에, Q - R 콤보를 넣어주면, 반드시 설퍼라스 강타가 적중하게 됩니다.
라그나로스
대상 위치에 대상 방향으로 떨어지는 3개의 유성을 소환합니다. 각 유성은 적에게 157(+4%)의 피해를 주고 2초 동안 25% 느려지게 합니다.
돌격병, 용병, 괴물에게는 25%의 추가 피해를 줍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2.5초
너비 3 사거리 35
꽤 강력한 데미지와 짧은 쿨, 추가되는 감속으로 이어지는 E를 적중시키기도 쉬워지게 만들어주는 기술입니다. 화심 상태 라그의 핵심딜링기술이죠.
라그나로스
돌격병, 용병, 괴물에게는 25%의 추가 피해를 줍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4초
사거리 35 피해 반경 3.5
1.5초라는 적중 딜레이가 있긴하지만, 데미지는 정말 강력합니다. 범위도 넓어서 적 돌격병 웨이브를 손쉽게 정리해주는 강력함도 보여줍니다. 적 영웅에게 적중 시키고 싶을땐, 바닥에 E 미리 깔아두고, W로 감속을 먹여주시길 바랍니다.
브락시스 저그무리/불지옥신단 응징자/거미여왕무덤 거미때 같은 오브젝트를 방어할때
화산심장부의 강력한 광역딜은 그 공세를 쉽게 막아낼수 있게 해줍니다. Q.W,E만 잘 써주면 알아서 라인이 정리되거든요.
가끔은, 이런식으로 역킬도 가능해지죠.
굳이 오브젝트 싸움이 아니더라도, 반드시 이겨야할 중요한 한타가 걸렸다면 사용해줍니다.
특히, 적의 후방의 요새/성채에 몰래 사용해서 퇴로를 차단해버리는 플레이가 정말 무섭습니다.
(단, 적이 이미 가깝게 붙어있는데, 너무 대놓고 쓰면 적의 CC기에 화산심장부가 캔슬되버릴 위험이 있으니, 주의바랍니다.)
또, 오브젝트 싸움이 열리고 있는 거점전에서 사용해 줄 경우.
그 막강한 딜 덕분에, 적이 제대로 한타도 못 벌이고, 바로 뒤로 빼게 만들어줄수도 있습니다.
화심 지속시간 18초간은, 아군이 편하게 오브젝트를 챙겨가는게 가능하죠.
특히, 불지옥신단/볼스카야 공장 거점 점령전에서,유용합니다.
여유 있는 게임이라면, 오브젝트/용병등을 끌고가는 공세에서
이렇게 공성에 사용해줄수도 있습니다.
라그나로스 - 레벨 10
마나 75
재사용 대기시간 80초
사거리 16 (기본) / 35 (화산 심장부) 피해 반경 1.5 (안쪽) / 3.75 (바깥쪽)
데미지가 꽤 부실한편인 라그에게 주어진, 유일한 한방 딜링기술입니다. 주변부에 들어가는 데미지는 볼품없지만, 중심부에 들어가는 핵미사일급 데미지와 스턴시간이 일품이죠.
0.75초의 선딜레이와 적중 예상지역이 적에게도 보인다는 점에서, 그냥 무턱대고 날리면, 적들이 쉽게 피해버리는 편입니다. 따라서, 아군의 다른 CC기에 연계해서 기술을 사용해 주시는걸 추천합니다.
(화심상태에선 사거리가 35나되서, 방심하고 있는 적에게 그냥 날려서 맞추기도 합니다만..)
조금이라도 적을 못 움직이게 할수 있다면, 확정 설퍼라스가 들어가게 됩니다.
설퍼자체에도 0.5초 스턴이 있기때문에, 이어지는 아군의 스킬도 쉽게 적중하게 됩니다.
무라가 선치받고 한번 버티긴 하네요.
물론 그래도 타이어에 터지지만.
라그나로스 - 레벨 10
마나 80
재사용 대기시간 120초
사거리 ∞
위에서도 설명했다시피, 아군 핵에서부터 시작하는 기술이고, 시전시 상당히 큰 소리로 적에게 경고를 해주고, 그 이동경로까지 미니맵에 찍혀버리기 때문에, 사실상, 적 영웅에게 맞추기는 힘든기술로. 그냥, 라인정리용 궁극기라고 생각해주면 될듯합니다. 1라인의 모든 적 돌격병을 일격에 정리 해버리기 때문에, 그 라인은 대충 1분 정도는 아군이 없어도 될정도 입니다.
사실, 20랩까지는 너무나도 긴 쿨타이밍 덕분에 크게 좋다는 느낌은 없지만, 진정한 힘은 궁강을 찍엇을때부터입니다. 최대 2라인을 단 한번에 정리해주면서, 해당라인에서 상당한 유리함을 가져갈수 있게됩니다. 아군의 투석기가 나오는 라인이라면, 그 푸쉬가 정말 손쉽게 가능하죠.
사용법은 그냥, 가장 밀리고 있는 아군라인에 대충 써주면 됩니다.
가끔, 불지옥신단/볼스카야/하늘사원 같은 맵에서는 적절한 타이밍에 맞춰 써주면, 적이 도주하다가 파도에 퇴로가 막혀버리는 진풍경이 나오기도 합니다만.. 그 타이밍 재는건 정말 어렵죠..
4. 전장 상성
라그나로스는 전장상성을 정말 크게 탑니다. 패시브 기술 화산심장부를 쓰기 좋은맵외엔 성능이 별로인 픽이기 때문이죠.
상성 좋음 : 브락시스 항전, 거미여왕의 무덤, 불지옥 신단.
화산심장부를 통해, 브락시스의 저그무리, 거미무덤의 거미부대를 손쉽게 막아낼수 있게됩니다. 불지옥신단의 경우에는 신단 미니언을 25~30개 쯤 먹었을 타이밍에 써주면, 확실하게 응징자를 챙겨갈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방어전에서도 응징자를 나름 쉽게 막아낼수 있게됩니다.
다만, 브락시스 항전의 경우에는 라그가 솔탑을 서야하는데, 요즘 너무 쟁쟁한 솔탑러들이 많아서, 라그가 신호기 싸움에 비비지도 못해버리는 슬픈상황도 발생하기도 합니다. (저그 막는거는 정말 잘하지만, 정작 본인이 저그를 먹기는 힘들다는 아이러니함..) 그래서인지, 브락라그가 대회에선 최근엔 그냥 보이지도 않네요. 기껏해봐야 거미맵/불지옥 뿐이에요.
상성보통: 볼스카야 공장
거점정령전중 아군이 85~99%쯤 점령에 성공했을때 써주면, 쉽게 로봇을 챙겨갈수 있게 됩니다. 다만, 상대로봇 막을때는 그렇게 좋은 느낌은 없네요. (로봇이 데미지가 너무 세서 화심 라그쪽이 먼저 녹습니다..)
상성나쁨: 나머지맵
라그가 별로 할게 없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