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츠네 미쿠
접속 : 3821   Lv. 72

Category

Profile

Counter

  • 오늘 : 26 명
  • 전체 : 522224 명
  • Mypi Ver. 0.3.1 β
[보컬로이드] 세계로 뻗어나가는 가상의 가수, 하츠네 미쿠 (3) 2010/03/17 PM 01:39


작성자의 코멘트
- 원래는 영상에 한글자막을 입힐려고 했는데..영상이 13분이라 유투브에 일반 계정으로는
업로드가 되지 않을 뿐더러, 자막 만드는 작업이 생각보다 힘들어서 일부분의 내용들로 대처합니다.
- 원본 영상에 있는 영어 자막을 번역, 의역한거라서 음성과는 조금 다를 수도 있습니다.
- 뭔가 인터뷰내용 중에 잘린 부분이 많은거 같습니다. 내용이 붕뜬 부분도 있네요.
- 위 영상의 원 제목은 [Vocaloid Hatsune Miku, the worlds virtual diva]
- 원본 영상의 유투브 업로드 일자는 2009년 3월 26일

==========================================================================================
하츠네 미쿠의 제작사인 Crypton 과의 인터뷰
---------------------------------------------

Crypton은 야마하의 음성합성 프로그램 보컬로이드를 이용하여 하츠네 미쿠를 제작했다.

가사를 입력하는 것으로, 사람이 없이도 노래를 완성할 수 있다.

이 소프트웨어는 4만장의 판매성과를 올렸다.


(Crypton Future Media 회장 이토 히로유키)
만약에 귀엽거나 쿨한 캐릭터가 노래를 할 수 있다면, 우리는 새로운 악기를 만들수 있을거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노래를 잘 부르는 가수가 아닌, 성우들에게 관심을 가졌어요. 왜냐하면 음성 합성프로그램이 부족한 부분을
채워줄수 있을거라고 생각했기 때문이죠.

(Crypton 개발 책임자 사사키 와타루)
우리는 단순히 목소리의 퀄리티뿐이 아닌, 시각적으로 보이는 부분에 대해서도 생각을 많이 했습니다.

우리의 최종목표는 보컬로이드의 목소리를 캐릭터에게 심어주는거였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까지 사람들이 긍정적인 반응을 보일줄은 몰랐어요.

-----------------------------------------------------------------

작성자의 부연 설명

하츠네 미쿠는 보컬로이드 2세대 엔진을 사용한 시리즈의 첫번째 작품입니다.

하츠네 미쿠 이전에 보컬로이드 1세대 엔진을 이용한 카이토와 메이코가 있지만,

1세대의 카이토와 메이코는 성능상 큰 주목을 받지는 못했었죠.

하지만 하츠네 미쿠가 성공을 하고 나서 카이토와 메이코가 다시 수면위로 따오르게 됩니다.


==========================================================================================
크리에이터 집단인 Supercell의 Ryo와의 인터뷰
-------------------------------------------------

Ryo는 음악을 작곡하고, 하츠네 미쿠를 이용하여 곡을 완성한다.

그의 유명한 곡인 'Melt'는 일본의 니코니코동화 사이트에 업로드가 되었고, 4백만 이상의 다운로드수를 기록했다.

Melt가 포함된 앨범인 Supercell은 첫주에 56,000장의 판매를 기록하면서 주간 오리콘차트 4위에 기록됐었다.

(아래로 Ryo와의 인터뷰 내용)

(사람들이)노래하는 목소리는 어떠한 소리만이 가질 수 있는 매력이 없습니다.

하지만 이 목소리들을 이용할 수 있다면, 그것은 굉장한 가능성을 가지게 됩니다.

보컬로이드는 당신이 만든 가사를 노래해줄 수 있습니다.

이것은 당신만의 음악과 노래를 만들 수 있게 해줍니다.

모든 사람이 작곡가가 될 수 있습니다.

보컬로이드를 이용하여 노래를 만들고 니코니코동화에 올리는 작곡가들의 솜씨는 훌륭합니다.

그들의 노래들은 마치: "뭐야 이건? 지금까지 이런거 들어본적이 없어."

멜로디들은 흥미롭고, 가사들은 잘 만들어져있습니다.

그리고 이 음악들은 상업적인 노래들하고는 달라요.

많은 보컬로이드 유저들은 음악 프로듀서가 되가고 있습니다.

저는 음악에 몸담고 있어서 기쁩니다.

나만의 음악을 만들고 알릴 수 있게 해주거든요.

저는 제가 이런 일을 할 수 있을거라고 생각하질 못했어요.

가사를 적고, 음악을 만들고, 그리고 나만의 스타일로 리믹스.

거기다가 이미지를 만들고, 이 모든것을 하나로 합치는 것.

이 모든것을 할 수 있다는건 정말 굉장해요.


만약 당신이 만든 노래를 보컬로이드가 부르고, 그것을 다른 사람들이 들었을때

"이거 누구야? 느낌이 좋은데." 라고 묻는다면

당신은 웃으면서 이렇게 대답 할 수 있습니다.
"이건 사람이 아니야."

---------------------------------------------------------------

작성자의 부연설명

2007 년 12월 7일 니코니코 동화에 하츠네 미쿠가 오리지널 곡을 불러 줬어요 'Melt'를 투고한다. 재생수 400만이 넘는 대히트작이 되었지만, 119(히케시)의 일러스트를 무단으로 사용하고 있음이 동영상 시청자에게 지적되었다. ryo는 119에게 사과 메일을 보냈고, 119는 'Melt'가 마음에 들었다는 이유로 활동을 시작한다. 이후 다른 일러스트레이터들이 그룹에 참여하여, 메이저 데뷔 시점으로 11명이 참여중이다.

니코니코 동화에 투고한 것은 'ryo가 니코니코 동화를 좋아했기 때문에', '반응을 기대할 수 있었기 때문에'라는 이유. 보컬에 하츠네 미쿠를 이용하는 것도 '지인 중에 가수가 없었기 때문에', '니코니코 동화에 하츠네 미쿠가 유행하고 있었기 때문에', '하츠네 미쿠를 친구가 소개시켜 줬기 때문에'라고 말하고 있다. 또한 멤버의 대부분은 'Melt'가 투고되기 전까지 '하츠네 미쿠'의 존재를 몰랐다고 한다.
(이상 위키피디아 펌)



이 Melt라는 노래는 파돌리기송(하츠네 미쿠 버전), 미쿠미쿠하게 해줄께와 더불어서

하츠네 미쿠를 널리 알리게 됩니다.

하츠네 미쿠 뿐만이 아니라, Ryo의 이름도 널리 알리는 계기가 되는 노래이죠.

이 Melt라는 노래는 2009년 3월에 발매 됐었던 supercell의 앨범에 3M MIX버전으로 리믹스 되어 실립니다.



그리고 이 3M MIX버전을



Gazelle이 부르게 됩니다. (현재는 Nagi로 활동중)

Ryo와 Gazelle의 만남은 이때부터였을수도 있겠네요.
(Ryo가 바케모노가타리의 ed곡을 작곡했고, Nagi가 불렀음)

Melt이후로 Ryo가 다시 한 번 사고를 치게 되는데, 바로 그 주인공은 Black Rock Shooter 입니다.

들리는 소문에 의하면 Ryo는 어느날 Huke의 오리지날 일러스트인 Black Rock Shooter를 보게 되고,

이에 삘이 꽃힌 Ryo는 Huke에게 말을하고 Black Rock Shooter의 이미지를 가지고 노래를 만들게 됩니다.

완성된 곡을 들은 Huke는 자신이 상상해오던 그런 노래 였다면서 직접 pv를 만들게 됩니다.



그래서 완성된게 이 pv.

현재 Black Rock Shooter는 애니메이션으로 제작중.

Ryo는 이 두곡 외에도 하츠네 미쿠를 이용하여 World is mine, Love is war 등의 곡을 만들었습니다.

(보너스 1)

Melt 밴드 에디션(보컬: 우타와사쿠라)

(보너스 2)

Black Rockk Shooter 밴드 에디션(보컬: 200인 합창)



현재 Ryo는 하츠네 미쿠를 이용한 신곡을 제작중에 있고, 이 신곡은 오는 7월 29일에

발매되는 psp용 하츠네 미쿠 프로젝트 디바2의 주제곡으로 사용된다고 합니다.

==========================================================================================
아이우치 리나의 노래들을 작곡하는 츠쿠이 카즈히토

하츠네 미쿠를 이용한 그의 음악들은 22개국의 아이튠즈 스토어에 등록되어있다.

다른 나라들의 반응은 상당히 긍정적이었다.

그는 청취자들의 덧글들을 보고 상당히 놀랐다고 한다.

(아래로 츠쿠이 카즈히토와의 인터뷰)

"예스!! 드디어!!"

미국의 팬들이 많은 덧글들을 달아놓았습니다. 놀랍지 않나요?

미국인들과 유럽인들의 음악을 통한 교류가 옛날부터 이뤄지고 있었어요.

그들은 음악에 대해서 많이 알고 있습니다.

우리가 그 사이에 그냥 껴들려고 한다면 실패할 가능성이 높아요.

이러한 부분에서 미쿠와 보컬로이드의 오락적인 요소는 우리를 도울 수 있습니다.

만약 미국인들과 영국인들이 함께한다면, 더더욱 많은 사람들이 보컬로이드 음악들을 즐길 수 있을거에요.

하츠네 미쿠를 포함한 보컬로이드 음악이 아이튠즈의 랭킹에 진입한다면, 음악 문화는 바뀔지도 몰라요.

그렇게 된다면, 우리는 미국에 새로운 문화를 만들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

작성자의 부연설명

이분의 활동내역에 대해선 잘 모르기때문에 영상만 추가 합니다.



아이튠즈에 등록된 앨범에 수록되어있는 곡 [Next Stage]


==========================================================================================
Tripshots

단순히 캐릭터의 모션만이 아닌, 아름다움까지 목표로 하는 영상이 있었다.

Tripshots의 Nebula는 그만의 눈으로 바라본 세계를 표현했다.

Tripshots은 거의 모든 자유시간을 이용하여 이 놀라운 영상을 만들었다.

가사, 음악, 그림 전부 Tripshots에 의해 만들어졌다.

Tripshots의 직업은 영상관련 일이다.

하지만 그는 자신이 나타내고자 하는것을 나타내지 못한다고 말했다.

왜냐하면 시간과 돈에 관련된 제약이 너무나도 많았기 때문이다.

이 영상은 Tripshots, 자신이 하고 싶었던 일이었다고 한다.

인터넷에 포스팅 된 직후, 이 영상은 20만의 다운로드수를 기록 했다.

Tripshots의 개인작업은 세계의 팬들에게 충격을 주었다.

Nebula에 쓰인 그림들을 갖고 싶다는 요구들이 감당하지 못할정도로 요청되었다.

----------------------------------------------------------------------

작성자의 부연설명

Tripshots가 만든 Nebula


(우측하단의 퀄리티를 720p로 해서 보시는걸 추천)

이 영상의 데모버전이 처음 공개 됐었을때 많은 사람들이 퀄리티를 보고 놀랐었습니다.

현재 Tripshots는 하츠네 미쿠 프로젝트 디바 아케이드버전의 캐릭터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얼마전에 있었던 미쿠 콘서트에서 사용됐던 캐릭터들)


(하츠네 미쿠 프로젝트 디바 아케이드 로칼테스트 광고영상)

참고로 이 하이폴리곤 미쿠는 오는 6월 플3에서 즐길 수 있다고 합니다.
(psp버전의 프로젝트 디바를 가지고 있어야함)

==========================================================================================

일단 긴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보컬로이드를 단순히 미소녀 일러만 보고 좋아한다거나, 편견을 가지고 보시는 분들이 많은거 같아서

이 다큐영상이 그런 분들의 생각을 바꿀 수 있지 않을까 해서 번역과 추가 설명을 적어봤습니다.

신고

 

해파리이이    친구신청

나는 예전부터 그 특유의 전자음에 매료되었다 비쥬얼 따위 훗

최모씨    친구신청

우리 아담씨는?

로리틱    친구신청

좋은 글 잘보고 갑니다
보컬로이드는 정말 굉장한 프로그램이에요!
그리고 ryo씨 인터뷰 정말 멋지네요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