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번, HDD와 SSD의 부팅속도를 비교한데 이어서 오늘은 SSD에서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경우 얼마나 차이가 나는지 알아보자.
빠른 부팅도 컴퓨터를 사용하는데 있어 중요하지만, 프로그램을 사용하는데 있어서 속도도 중요하다.
우선 SSD와 HDD의 벤치기록부터 살펴보자.
벤치 기록만을 보면 HDD와 SSD의 성능차이가 한눈에 들어온다.
특히 쓰기속도보다는 읽기속도에서 큰차이가 보인다.
자세한 벤치 기록은 각종 벤치마크 사이트를 참고하면 더 자세히 알수 있다.
보드나라 기사보기 : 팽창하는 SSD, 정체기 HDD와 비교해 어떤 메리트 있나. 당신의 선택은? (http://goo.gl/31f9o)
하지만 일반 사용자들에게 있어서 이번 벤치기록보다는 실제 어플리케이션 실행 화면이 더 와닿는법.
그래서 일반적으로 자주 사용되는 압축해지시 HDD와 SSD의 속도비교 및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인 Adobe 프리미어를 실행하는 속도를 비교해보기로 하였다.
동영상의 앞부분은 압축된 파일을 해지하는데 걸린시간을 확인해보았다.
사용된 파일은 1.4기가의 압축파일로서 200개가 약간 넘는 MP3 파일이 저장되어 있다.
압축 해지에는 무료 프로그램인 '빵집'을 사용하여 압축해제를 하였다.
1.44기가 바이트의 파일 압축해제에 SSD는 52초가 걸렸으며, HDD는 1분 16초가 걸렸다.
HDD가 26초 정도 더 걸린 셈인데, 동일한 작업을 재부팅후 반복 해본 결과 약 1~3초의 차이가 있었으며, HDD와 SSD의 차이는 변함없었다.
두번째로는 Adobe의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인 프리미어 CS5.5 실행에 걸리는 속도를 비교한 것이다.
프로그램 실행후 프로젝트 화면까지 넘어가는 시간을 확인해보았으며, 마우스 조작으로 인한 차이는 1~2초 정도이다.
프로젝트 작업 화면은 SSD는 16초, HDD는 33초의 시간이 걸렸다.
필자가 마우스 조작하는 하는 시간 차이를 고려한다 해도 약 두배의 시간이 걸린 셈이다.
이런 두가지 테스트 결과를 통해 SSD를 사용함으로서 시간 단축을 얼마나 할 수 있는지 엿볼수 있다.
만약 더 많은 데이터를 읽어야 하는 상황이라면 SSD와 HDD의 작업시간 차이는 더 벌어질 것이다.
다음엔 Intel SSD를 관리하는 도구인 'Intel SSD Toolbox'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좋은 자료 잘 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