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싱글플레이 게임을 만든다
모든 엔드컨텐츠를 멀티플레이 컨텐츠로 만듬
즉 초보자들은 그냥 싱글 플레이하믄됨 멀티플레이에서 영원히 꺼지면됨
그담에 만렙되면 온라인 영역으로 이동하는데
월드 전체일 필요는 없음
그냥 확장된 로비개념으로 만들면됨
광장을 만들고 거기에 모든 사람들 수용함
그안에서 장비 강화 생활컨텐츠를 다 하게 하면됨
전투나갈때는 멀티코옵개념이고
이렇게 생각하면된다
싱글 플레이 멀티 코옵 게임인데 온라인 영역의 멀티플레이 로비를 만들고 그 안에서 MMO형식의 컨텐츠가 다 이루어지게하는것임
월드 전체에 사람들이 다 흩어지는게 아니라 적당한 영역에 마을한개쯤 분량에 다 모아놓는거지
사람 너무 많으면 서버 이동하면 그만인거고
그리고 유저들, 사람들이 곧 npc처럼 보이게 그 영역의 환경을 구성할수있게 해야됨
예를들어 뭐 요리를 하거나 장작을 팬다. 그럼 특정 영역에서 사람들이 정해진 도구에서 그 행동을 해야되고
자리가 없으면 다른 서버 가는거지 가게에 자리없으면 다른 가게 가는것처럼
아니면 길바닥에서 그런 행동을 하게 만들어서 많은 사람들이 여기저기 길바닥에 앉아서 자기 할일 하게 만들던가
그러면 유저가 곧 npc처럼 보이니까 그리고 그 행동들이 환경에 어우러지게 하고
그냥 장비 관리니 머니 다 한 마을에서 하게 하면됩니다
그리고 거기는 MMO식 로비인거고 실제 겜 월드로 나갈때는 싱글 코옵 개념으로 나가야되고
대신에 전투가 MMO식으로 벌판 필드에서 허수아비 때리는 방식이 아니라 진짜 제대로 만들고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