링크는 오데뜨님 마이피구요.
딱히 어떤 사견도 추가 하지 않으셔서 가장 적절해 보였습니다. (당장 마이피에서 보이기도 하구요)
여튼 검사 받으신 분들이 거의 모두 가지고 있는 비타민 D 부족은 채식과는 관계가 없는거에요.
햇빛에 노출되는 시간(선블록 안하고/차에서 받는다면 유리 내리고/ 그야말로 햇빛을 그대로 상탈 정도 한 상태로 1일 3~4시간은 받아야 한다네요)
이 가장 연관이 깊고 따지고 보면 보충제를 먹지 않은 한국인의 88~93%정도가 부족 상태라고 하네요
(통계 마다 조금 씩 차이가 있지만 거의 90%에 가깝네요)
채식중에 가장 문제가 많이 되는 영양소중에 하나가 비타민 b12이고 김 말고는 식물성 식재료에서 얻을수가 없습니다.
(온전히 김으로 채우려면 하루 김 한톳은 먹어야 된다고 ㅋㅋㅋ)
검사 받으신 헬스트레이너 분은 영양학 적으로 아주 적절하게 드시는거죠. B12보충제 따로 드시고 단백질은 파우더로 섭취하시고
비타민 D 보충제를 빼먹고 드셨다 정도 겠네요.
개인적으로 채식을 절대 옹호하는 사람은 아니지만 저기 시험군에 나오신 분들중 대부분은 별 이상없는 운동 부족인 분들이 대부분이고
완전 비건이신 분들이 대체로 지방대사와 당대사에 문제가 있어 보이는 부분만 맞는거라고 보면 될듯 합니다.
(채식은 당/지방대사와 연관이 꽤 깊어요)
페스코 정도만 되도 채식으로 충분히 영양소를 잘 컨트롤 할수 있고 영상 캡쳐를 봐도 페스코 이신 분들은 안색이 별로 나쁘질 않죠..
(개인적인 거지만 비건이신 분들은 안색이 파리해요.)
선동까지는 아니여도 너무 과장된 시선으로 채식주의자들을 조롱하는 느낌이 들어서 한마디 적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