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주일에 한 번 정도 게임과 관련한 글을 올려보려고 하는데 업적 관련해서는 쓸거리 찾기가 점점 어려워져서 뭘 할까 고민하던 차에 동시 접속자 이거도 뭔가 재미있지 않을까 해서 한번 올려봅니다.
캡쳐 스크린샷은 오늘 0시 쯤(?) 기준입니다.
스팀 최고 동접은 출시 첫날의 13803명으로 약 1.4만 정도 됩니다.
스팀 동접 순위가 현재 접속자 수로 정렬되기 때문에 확인 시점에 따라 순위가 다를 수 있는데, 일간 최고 동접 기준으로 순위를 재정렬했을 때 대략 90위 정도로 나왔습니다. 현재 동접으로는 몇 위였는지 기억이 안나네요;; 지금 막 확인해보니 현재 동접으로는 96위, 일간 최고 동접으로는 120위 정도 나오고 있습니다.
단순히 이 게임만 가지고는 괜찮은 성적인지 아닌지 알 수 없어 비슷하게 플스 독점에서 피씨로 출시된 다른 게임과 비교해 보겠습니다.
다른 게임에 비해서는 최고 동접 숫자가 낮은 편입니다.
최고 동접이 곧 판매량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실제 판매량은 호제던이 위 3작품 중에서 제일 높습니다. 피씨 버전 판매량은 5월 기준으로 호제던이 240만, 데이즈곤 85만, 갓오브워 97만입니다. 에픽게임즈 판매량이 있다쳐도 전체 판매량에서 스팀이 차지하는 비율은 비슷할테니 스팀에서의 판매량도 호제던>갓옵워>데이즈곤으로 봐야겠죠.
최고 동접이 판매량에 비례해서 나오면 파판7 리메의 판매량도 추정할 수 있지 않을까 했는데, 전혀 그렇지 않다보니 얼마나 팔린건지 감을 잡을 수 없게 되었습니다... 데이즈곤의 절반 정도니 40만쯤 팔았을라나 하다가도, 갓옵워가 7.4만이니 그러면 갓옵워의 20% 정도니 20만장 팔았나 싶기도 하고 말이죠. 사실 동접가지고 판매량을 추정하려는 것 자체가 갓옵워의 사례때문에 다 의미없게 되긴 했습니다.
스팀 동접을 확인할 수 있는 스팀DB에서는 예상 판매량도 표기하고 있지만, 믿을만한 수치는 못 됩니다. 엘든링 같은 경우 스팀스파이에서 스팀 판매량이 최소 2천만장이라고 했을 때, 실제로는 전부 합쳐 1200만장을 팔았던 적이 있으니 말이죠.
판매량은 일단 패스하고, 동접만 봤을 때는 좀 아쉬운 성적이 아닐까 싶습니다. 신규 아이피인 데이즈곤, 호제던보다도 더 낮은 수치이니 말입니다.
한국에서의 파판은 위의 3게임보다 더 위상이 크다라고 볼 수 있을 거 같습니다. 그런 면에서 보면 상대적으로 아쉬운 성적이 나온 것은 파판이 동양 쪽에서 더 인기 있는 시리즈인가? 그래서 이런 결과가 나온 건가? 싶기도 합니다. 아무래도 서양이 시장규모가 더 크다보니 판매량은 서양 취향에 맞는 게임이 더 잘 나올 수 밖에 없으니 말이죠.
그것도 아니면 생각보다 에픽에서 잘 팔려서일 수도 있겠네요. 다른 게임과 다르게 파판은 몇 달정도 에픽에서 독점으로 팔았으니 말입니다. 사실 아직 에픽 게임즈가 그정도로 영향력이 있을지는 전 좀 회의적이긴 한데, 공개된 정보는 없으니 가능성이 없지는 않죠. 생각보다 에픽이 잘 나갈 수 도 있고 말이죠.
파판7은 20여년 전인 출시 당시에도 3백만장 넘게 팔았던 게임입니다. 시리즈 아이피 자체도 대단한데, 거기서도 명작 중 하나로 꼽히는 7편의 리메이크인데 신규 아이피보다도 낮은 성적이라는 건 정말 좀 아쉬운 성적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리고... 못만들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