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
- 스팀의 동접 정보 페이지에서 매일매일 최고 동접만을 긁어온 자료로 만들었습니다.
Steam: Game and Player Statistics (steampowered.com)
- 스팀 동접 자료를 축적한 스팀DB의 자료와 제 자료가 다른 경우가 있었습니다. 거기의 7/7 자료가 제꺼의 7/10 혹은 7/11 자료와 같은 식입니다. 날짜가 다른 경우 스팀DB에서 차트를 확대 축소해서 표현하면서 나온 버그 혹은 날짜 표시 기준이 달라서 생긴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지난 글 때 자료를 확인하다 느낀 건데 스팀DB에서는 차트로 볼 때는 출시일도 다르게 나온 경우가 있었거든요.
- 하지만 문제가.. 검증삼아 대조해본 4개 게임 중 1개가 수치도 다른 경우가 있었는데, 이거는 스팀DB 요약 데이터에서는 날짜도 잘못(?) 나오는 경우가 있다보니 상세 자료를 확인해봐야 정확하게 판단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6월 세부 수치는 링크의 글에 넣어 놨습니다. 확인 가능한 분 계시면 보시고 혹시 제 자료에 잘못된 점 있으면 말씀해 주세요.
자료 정확도는 더 검증해봐야 하긴 하지만, 일단은 제가 긁어온 자료가 맞다 치고 정리해 봤습니다.
주말 3일은 주별로 동접이 가장 높게 나오는 날과 전날, 다음날 3일을 의미합니다. 아무래도 국가별로 시차 때문에 주말이 다르다보니 정확하게 주말을 구분할 수는 없어서 대략적으로 이렇게 정했습니다.
대부분 한국 시간 기준으로 일월화가 주말3일인데, 게임에 따라 토일월, 월화수인 경우도 있었습니다. 가장 많이 하는 국가가 좀 다른 모양입니다.
카스 1주차는 뭔가 패치나 점검 이런 게 있어서 줄어든 게 아닐까 싶습니다.
짧은 시간 단판 중심 게임, 대부분 멀티 게임인데, 이런 게임은 주말과 평일의 차가 크지 않습니다. 하지만 오랜 시간 몰입해서 즐기는 게임은 주말의 동접 증가폭이 그런 게임과는 확연히 차이가 납니다. 이런 게임은 주말에 몰아서 하는 사람들이 많은가 봅니다.
증가폭 같은 경우, 시차로 정확하게 주말만을 구분할 수 없어서 위의 주말 3일에는 평일도 들어가 있기 때문에, 순수하게 주말 2일과 평일 5일로 구분한다면 평일과 주말의 차이는 더 클 것입니다.
그나저나 문명 대단하네요. 그타같은 거야 사실상 온라인 게임이라 계속 업뎃이 있었지만, 얘는 오래된 게임인데다 별다른 업데이트도 없는 것 같은데 아직도 살아있다니 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