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4는 1080p 30프레임, PS5는 2160p 60프레임입니다. 가변 해상도인지까지는 확인을 못 해봤는데, 이 정도 그래픽에 설마 싶습니다.
위에껀 2분짜리 영상이라 프레임 테스트는 따로 안 넣긴 했는데, 둘 다 거의 고정입니다. PS4는 한 두 프레임 떨어지는 곳 있긴 했는데 뭐 큰 건 아니었습니다. 물론 초반만 잠깐 해 본거라 후반부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좀 골치아픈 건 PS4 로딩인데, PS4에서는 좁은 통로나 문을 지나 다른 구역으로 이동할 때 로딩 때문인지 순간적으로 랙이 걸리고 그 때문에 프레임이 드랍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잠시만 있으면 괜찮아지기 때문에 크게 불편하진 않았는데, 공간이 커질수록 로딩도 늘어날 것이기 때문에 후반부에 좀 큰 구역이 나온다면 플레이 경험이 나빠질 수도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사실 로딩 때문이면 PS4라도 SSD를 달면 이런 문제가 해결될 것 같긴 한데, 그나마 이것도 추측이고, 직접 테스트 해보기에는 만약에 아닐 경우 시간을 너무 잡아먹을 것 같아서 차마, 확인해보지는 못 했습니다...
그래픽은 위 스샷에서 보이듯이 해상도와 텍스처 차이가 큽니다. 선명함의 차이가 확실히 크게 나죠.
다만, 게임이 전체적으로 어두운 때문인지 PS4의 뭉개짐과 흐릿함이 의외로 신경 쓰이진 않았습니다. 대부분의 오브젝트가 좀 가까이에 있어서 그런가 싶기도 한데, 여튼 대놓고 비교해서 보는 것 만큼 체감이 크지는 않았습니다.
로딩은 PS5가 PS4의 1/3 ~ 1/4 수준입니다.
플5가 너무 빠름....
디아2 해보면 플4에 ssd 달아도 플5가 몇배 빨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