밑에껀 동일 무기(각목)일 때의 영상입니다.
-----------------------------------------------
유출 영상을 보다보니 때리는 게 좀 밋밋하지 않나 싶어서 찾아봤는데, 저는 좀 타격감이 약해진 느낌입니다.
플4 때는 타격 순간 카메라 흔드는게 더 거칠고 정신없긴 한데 그래도 타격감은 좀 있고,
리메이크는 더 깔끔하게 카메라가 움직이기는 한데 그래서 때리는 맛은 좀 줄어든 느낌입니다.
딴 건 좀 헷갈리긴 한데, 막타는 플4가 확실히 더 세 보입니다.
물론 유출 영상에서 딱 한 장면 뿐인데다 30프레임 짜리고, 타격감도 사람마다 다르게 느낄 수 있는 부분이라서 온전한 비교는 아니긴 한데, 그냥 제 느낌은 그러네요.
-----------------------------------------------
위 스샷 1 이 막타칠 때 히트 순간의 스샷입니다.
밑의 스샷 2가 히트 이후 카메라가 가장 움직였을 때의 스샷입니다.
스샷1에서 줄 그어놓은 곳이 스샷 2의 가장 위쪽 영역을 의미합니다. 그러니까 스샷 1의 히트 순간에서 저기 그어놓은 선까지 카메라가 회전했다, 정도로 봐도 될 것 같습니다. 실체로 수치가 얼마나 차이나는지는 모르겠지만 체감상은 카메라가 더 많이 움직였다고 느끼게 되는 거겠죠.
일단 리메이크에서 화면이 좀 더 확대되어서 캐릭터가 오리지널 때보다 더 크게 보이기 때문에, 확대된 상태에서 예전과 동일하게 카메라를 움직이면 더 어지러워 보일 것 같기도 합니다. 플4 버전도 좀 거칠다는 느낌이 있는데 확대하면 더 정신 없을 수도 있으니 말이죠.
그래도 제 느낌에서는 타격감이 더 강한 건 플4 버전입니다. 제 취향은 저 쪽이어서 바뀐 것보다 이전 게 더 낫다는 얘기죠.
------------------------------------
마지막 가능성은 인간과 좀비일 때 카메라 흔들림이 다른 상황입니다. 이건 제가 장면을 찾기가 힘들어 비교가 힘드네요. 찾게 되면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
인간일 때도 타격감이 다를 수 있다고 해서 다시 플레이해서 확인해보려고 하는데, 초반부는 각목이 막타를 때리기도 전에 깨져서 제대로 확인이 불가능했습니다. 중간에 깨지던지 아니면 내려치는 자세가 아니라 다른 자세에서 막타를 치든가 해서 확인이 안 되네요. 기존에 녹화해 놓은 제 플레이 영상은 은신 위주여서 찾기가 너무 힘들더라구요.
영상은 일부 공개로만 돌렸습니다.
동일한 조건에서 비교를 못 해서 서로 다른 얘기가 많이 나오게 한 것 같습니다. 좀 더 정확한 상황을 찾게 되면 제대로 비교를 해보겠습니다.
----------------------------------
동일 무기 동일 인간 대상 타격감 비교 영상은 다음 글로 새로 올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