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DB 자료로 만든 월 평균 일간 최고 동접자 차트입니다. 단순히 일간 최고로만 보면 하루 동접 100만을 넘긴 날이 3일이나 될 정도로 대단했던 게임입니다. 하지만 두 달 후에 95%가 이탈하고 말죠.
한 두달만에 대다수가 이탈하는 건 일반적인 현상이지만, 호제던이나 데이즈곤이 두 달만에 80%가 이탈한 것에 비하면 사펑은 심각하다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특이 사례같지만 어크 오디세이 이런 건 두 달 후에 50%밖에 안 나가기도 했구요.
첫 두 달을 제외한 차트입니다.
보시면 9월에 동접이 폭발적으로 늘었습니다. 1.6 패치가 있긴 했지만, 딱히 대규모 패치도 아니었고, 다른 이전의 패치를 살펴봤을 때 패치가 동접 증가에 기여한 건 딱히 없어 보입니다. 1.5 패치 때 잠깐 많이 늘긴 했지만, 그것도 약빨 일주일 갔습니다.
좀 특이한 건 21년 10 ~ 22년 2월 까지의 증가입니다. 별다른 패치가 있었던 것도 아닌데 오르네요. 모드 툴이 9월에 나왔다곤 하지만 그게 저정도로 영향력이 있는가 싶기도 하고.. 저 부분은 지금 당장은 이유를 잘 모르겠습니다.
9월의 세부 내용입니다. 보시면 애니메이션 공개 이후 지속적으로 동접이 늘고 있습니다. 가장 대규모 패치였던 1.5의 약빨이 일주일 가서 일주일 동안 동접이 늘다 그 뒤로 계속 줄었는데, 애니메이션은 약빨이 13일 갔습니다. 13일 동안 주말 이후 준 것 빼고는 계속 늘고 있습니다.
언젠가는 애니메이션 약빨도 다하겠지만, 대규모 패치보다 애니메이션의 힘이 더 크다고 봐도 될 것 같네요.
제작진은 애니메이션에 감사하셔야 합니다. 패치보다 더 대단하니 말이죠.
다큐에서 약팔게 아니라 하루 세번 트리거 방향으로 절하는 영상을 올렸어야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