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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프레임] 콘솔 게임 프레임 정보를 볼 때 알아두면 좋은 것들 (5) 2022/10/25 PM 01:04

정보 게시판에 프레임 측정이 잘못된 영상이 몇 번 올라와서 여기에 관련 글을 썼었는데 추가로 설명을 보완해서 정리해 봅니다.

프레임 관련하여 기본 개념인 프레임, 프레임 타임은 링크에 정리해 놨습니다.


프레임이야 아는 개념이지만 프레임 타임은 혹시나 모르는 분들은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프레임 타임은 짧을수록 좋고, 갑자기 프레임 타임이 높아지면 프레임 드랍되는 순간이다 정도만 아셔도 됩니다.



아래는 동일한 구간을 동일한 프로그램으로 세팅만 다르게 해서 프레임을 측정한 화면입니다.



dn/bdaw6V/btrOQEnno6b/qeR2dycAWQNETo3vEskKo0/img.jpg
dn/dZqe5h/btrO6gMnPSa/KudC8uQp4dOtad4Rmdijbk/img.jpg
dn/KNGnZ/btrO3GGfiNh/KUXrPEIl5EK0CLtMDTVCI0/img.jpg

 

30프레임 제한 모드로 플레이했는데 어떤 거는 프레임이 더 높게 나오고 어떤 거는 더 낮게 나오고 이렇습니다.


너무 어이없는 결과면 그냥 무시하겠지만, 30프레임 비슷하게 나오기 때문에 다 그럴듯해 보이기도 합니다. 맞는 건 가운데 것이긴 하지만요.


프레임을 측정하는 대부분의 유튜버들은 trdrop이라는 프로그램을 씁니다. 이 프로그램은 항상 정확한 결과를 내는 게 아니라 사용자가 세팅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제대로 나오기도 하고 엉망으로 나오기도 합니다. 위와 같이 말이죠.


예전에는 프레임 측정하는 유튜브야 몇 곳 안 되었던 것 같은데, 근래에는 trdrop이 많이 알려져서인지 프레임 올리는 유튜브가 많이 보이던데, 측정 잘못한 곳도 꽤나 많이 보이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프레임만 보는 것보다는 프레임 타임도 보면서 측정 결과가 납득할만한 결과인지를 생각하면서 보시는 게 좋습니다.





dn/eixwoG/btrOQy1Mlx9/YeSI80koEmSOkRDQnXvrCk/img.jpg

 

그리고 프레임 결과를 보면 가로로 줄이 생기는 화면도 있는데 이건 테어링을 의미합니다. 화면이 가로로 갈라지는 현상이요.


한 화면에 가로줄이 많다고 테어링이 많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가로줄은 한 번 표시하고 페이드아웃으로 사라지게 되어있어서 여러 개가 겹쳐서 나올 수도 있긴 합니다.


하지만 쟨 너무 많네요. 


지난번 글에서도 이야기를 했었는데, 이 프로그램은 테어링을 잘 못 잡는 경우도 많아서 테어링이 있을 경우에는 검토를 빡세게 해야합니다. 저렇게 테어링이 많이 나오는 거면 확실하게 확인을 해봐야 하는데, 다른 부분도 오류가 많은데 테어링도 제대로 체크가 된 것 같지는 않습니다.



오픈 서프라이즈)콜 오브 듀티 모던워페어 2 XSX|S VS PS5 영상 | 콘솔 정보 게시판 (ruliweb.com)



그리고 저 글에서 엑박 프레임 떨어지는 부분으로 논란이 되고 있는 것 같은데, 측정 잘못되었을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사실 전 여기서 전에 했던 결과도 오류가 많았기 때문에 그냥 틀렸다고 생각합니다.








화면이 움직이고 있는데 프레임이 떨어지고 있습니다.


화면이 움직이고 있다는 건 프레임 드랍이 없다는 뜻입니다. 물론 원본이 120프레임이고 유튜브에 60프레임 영상으로 올리면서 운 좋게 드랍된 부분만 짤려나가서 60 영상으로는 드랍이 확인이 불가능한 상황이 극히 낮은 확률로 발생할 수도 있지만, 프레임 타임 33.3ms로 튀는 건 유튜브 영상에서도 확인이 가능해야 되는데 그 부분은 확실히 측정이 잘못되었기 때문에 그냥 다 잘못되었다고 보는 게 맞을 것 같습니다. 저기 말고도 이상한 부분이, 지난 글에서 얘기했듯이 많이 있었으니까요.


*블로그에 먼저 적고 여기에는 간단하게 적다보니 의미 전달이 제대로 안 된 것 같네요. 설명을 보완해 봅니다.


60프레임 기준으로 1프레임의 프레임 타임은 16.67ms 입니다. 이것보다 프레임 타임이 짧아야 60프레임이 나올 수 있습니다. 이 수치를 넘어가면, 저럼 게임을 캡쳐했을 때 60프레임 영상 기준으로 2프레임 동안 동일한 화면이 보이게 됩니다. 그래서 극히 짧은 순간 멈춘 것처럼 느껴지게 되죠. 사실 워낙에 짧은 시간이다 보니 멈춘다고 느끼려면 프레임 타임이 더 올라가야 하긴 하니, 느려지는 것처럼 느껴진다라고 할 수 있겠네요. 이렇게 매번 새로운 화면이 아니라 동일한 화면이 중간중간 많이 들어가면 프레임이 떨어지는 것처럼(느려지는 것처럼) 느껴지고, 동일한 화면이 한 번에 길게 오래 표시되면, 순간적으로 멈춘 것처럼 느껴지게 됩니다.


그래서 "화면이 움직이고 있다는 건 프레임 드랍이 없다는 뜻"이라고 했던 건, 디스플레이가 60hz 화면을 갱신하는 동안, 혹은 캡쳐한 60프레임 영상이 재생되는 동안 매 1/60초마다 다른 화면이 재생되면 이라는 의미였습니다. 


저 부분은 제가 1프레임 단위로 확인을 했는데 매 프레임마다 화면이 달라졌습니다. 동일한 화면이 반복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화면이 계속 갱신되고 있기 때문에 프레임 드랍이 아닌데 프레임 드랍으로 처리했기 때문에 측정이 잘못되었다 라고 말씀을 드렸습니다.


그리고 혹시나 낮은 확률로 120프레임 영상을 60프레임으로 올리면서 삭제되는 부분에만 프레임 드랍이 잡혀서 저렇게 나올 가능성은, 이미 33.3ms로 프레임 타임이 튀는 구간이 60프레임 영상에는 포착이 안되기 때문에 여기서 이미 틀렸으니 그럴 가능성은 없을 것 같습니다.



**수직동기화 걸렸을 때 기준입니다. 아니면 테어링이 생길 수 있겠죠.


***저 구간에서 프레임이 8:18.355 ~ 8:19.623 동안 120 -> 101 프레임으로 19프레임 떨어졌습니다. 그렇다면 60프레임으로 치면 거의 10프레임 정도 떨어진 셈이니 60프레임 영상이라고 하더라도 프레임이 떨어지는, 그러니까 동일 화면이 반복되어 캡쳐된 부분이 있어야 하지만 그런 게 없습니다. 프리미어나 avidemux 등 1프레임 단위로 확인 가능한 프로그램으로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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빠른 정보가 더 가치있는 정보는 아닌 것 같습니다. 이렇게 이상한 정보도 많은 상황에서는 제대로 된 정보를 판단해낼 수 있는게 더 중요한 것 같습니다.


전에도 얘기했지만 이것저것 고려하기 어려우면 그냥 디파만 보면 됩니다.


좀 느리게 올라오는 게 아쉽기는 하지만, 틀리고 빠른 것 보다는 낫죠. 특히나 몇 프레임으로 싸우기 쉬운 이런 곳에서는 정확한 정보가 더 중요하지 않겠습니까?


*정확한 정보가 중요하니 정확한 디파를 보자 이런 의미였습니다. 혹시나 제가 설명이 부족하거나 잘못된 부분이 있으면 어떤 부분이 어떻게 잘못되었는지 얘기해 주시면 제가 보완을 하거나 수정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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돌다리    친구신청

오오 몰랏던 정보 잘 보고 갑니다

엘휴프노스엘    친구신청

화면이 움직이고 있다는 건 프레임 드랍이 없다는 뜻입니다.
뭔소린가요 이게
프레임드랍이 있다는건, 해당 씬을 그리는데 60프레임기준 16.6ms 보다 더걸렸다는 뜻일뿐인데요..

GameDiff    친구신청

60프레임 기준으로 16.6보다 프레임 타임이 올라가면, 60프레임 영상에서는 동일한 프레임이 반복되게 됩니다. 그러면 화면이 짧은 순간이지만 멈춰 있겠죠. 링크의 글에 저 프로그램이 어떤 식으로 프레임을 측정하는지 자세하게 적다보니 이 글에서는 좀 생략되어서 의미전달이 제대로 안 되었나 보네요. 요거는 보완을 해 놓겠습니다.

*멈춰있다라기보다 멈춘 것처럼 느껴진다라는 얘기였습니다. 이것도 사람이 느끼기에는 좀 짧은 시간이긴 한데, 느려진다라고 하는게 더 맞을 수도 있겠네요.

사랑해황실장    친구신청

정확한 정보를 올리자면서 이게 대체 무슨 게시물입니까

GameDiff    친구신청

어디가 어떤 이유로 잘못되었는지 얘기를 해야 제가 뭘 답을 하든가 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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