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최고의 게임이라고 할 수 있는 엘든 링의 현재 클리어 비율을 다시 한번 살펴보았습니다.
예전에 찾아봤던 자료가 작년 5월꺼가 있어서 그것과 비교했고, 보스몹 업적이 너무 많아서 클리어에 필수적인 애들로만 추렸습니다.
저기 없는 애들 중에 궁금하실 말레니아는 PS4 28.6 -> 32.1 , PS5 31.7 -> 31.5 로 변했습니다.
보시면 초반은 줄고, 후반은 비슷하거나 늘었습니다. 특히 PS5 초반이 많이 줄었는데 그만큼 라이트 유저의 유입은 PS5가 더 많았다라고 해석해도 될 것 같습니다. 그런 상황에서도 후반부는 둘이 비슷한데, 라이트도 많지만 코어도 PS5 쪽이 더 많은게 아닌가? 혹은 PS4를 하고 PS5로 온 코어 게이머가 꽤나 있는게 아닐까 싶기도 합니다.
작년 상반기까지는 엘든 링 외에 다른 게임에서도 PS5의 클리어율이 더 높은 경우가 많았는데, 하반기로 가면서 PS4와 비슷해지거나 낮아지는 경우가 보였습니다. PS5가 보급되면서 게이머들이 PS5로 많이 옮겨와서 이렇게 된 게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