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라이즌 제로 던의 엔딩 비율 32%는 딱히 대단하지 않아 보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 게임은 21년 4월에 완전 무료로 풀린 적이 있습니다. 특정 기간 플레이 무료거나, 플러스여야 무료 이런 조건없이 그냥 완전히 무료로 말이죠.
무료거나 무료에 가까운 느낌이면 투자 비용이 거의 없다보니 쉽게 그만두는 편입니다. 그래서 플러스 무료로 게임이 나오면 전체적으로 클리어율이 떨어지곤 하죠. 이 게임도 전체적으로 떨어졌을 것입니다. 그런 상황에서도 32%나 엔딩을 봤다는 것은 좋은 결과라고 해도 될 것 같습니다.
또 이 게임은 오픈월드 게임입니다. 오픈 월드 게임은 대체로 엔딩 비율이 높지는 않습니다.
22년 3월 기준으로는 오픈월드 게임은 위와 같이 나왔습니다. 고오쓰가 진짜 이례적으로 높긴하네요. 지금 기준으로는 고오쓰도 40%로 떨어지긴 했습니다. 차트 다시 그리기 귀찮아서 일단 옛날 자료로.. 중요한 건 오픈 월드 치고도 호제던이 꽤나 괜찮다는 거니 넘어갑시다.
여튼, 이렇게 무료인데다 오픈월드인데도 32%나 나왔다는 건 그만큼 게임이 좋았다는 의미일 것입니다. 그 당시 그래픽도 오픈월드에 이게 되다니 하는 수준으로 놀라웠고, 게임성도 훌륭했고, 정말 명작이었습니다. 후속작도 괜찮긴 하지만 저는 좀 아쉽긴 했는데, 다음에는 포비든 웨스트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