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두 달 밖에 안 되긴 했지만 오리지널 격인 데드 스페이스가 발매된 기념(?)으로 칼리스토 프로토콜을 살펴볼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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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C는 초중반 이탈이 더 많긴 한데 엔딩은 비슷한 수준인 38.7%입니다. 혹평을 받았던 것에 비하면 생각보다 잘 나왔습니다.
이것만으론 감이 잘 안와서 PS4 버전을 살펴봤습니다. PS4 버전은 NA, EU, AS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NA 29.4%
EU 29.2%
AS 42.9%
보시면 아시아가 훨씬 높습니다. 서양쪽이 게임 시장이 더 큰데 저기서의 반응은 좋다고 보긴 힘든 편입니다.
어찌되었건 저 엔딩 비율 수치가 의미있는 수치인지는 판단하기 좀 어려운데, 이쯤되니 게임 플레이 내용은 됐고, 게임이 잘 됐나 안 됐나가 더 궁금해 집니다.
이번엔 동접을 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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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시 초반부터 수직에 가까운 하락을 보여주기 시작하더니 별다른 반등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원래 갈수록 떨어지는게 대부분이긴 합니다. 하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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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적으로 하향이라고 하더라도 위아래로 왔다갔다 하면서 떨어지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초반에 엄청난 혹평을 받았던 사펑도 잠깐의 반등이 눈에 보일 정도로 있구요. 하지만 칼리스토는 그런 게 잘 보이지 않습니다. 발매 일주일 넘어서 잠깐씩 올라오는 게 보이는데 그마저도 엄청 작죠.
물론 동접이 꼭 신규 유입을 의미하는 건 아니지만 그래도 희망적으로 해석해서 동접 상승 때 무조건 신규 유입이 있다라고 쳐도 미약해 보입니다.
그렇다고 신규 유입이 아예 없는 것은 아닙니다.
근데, 클리어특전을 DLC로 넣은건 정말 언블리버블입니다.
당연하게 생각하던 ... 새게임+ 조차도 DLC에 들어가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