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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클리어 현황] 스파이더맨 1 - 2명 중 1명이 엔딩을 봤습니다 (1) 2023/10/24 PM 12:06

스파이더맨 1은 리마스터, 마일즈 모랄레스를 포함하여 3300만장이 넘게 팔렸습니다. 갓옵워가 2300만장 정도 팔렸으니 플스 독점이라도 그 정도는 가능할테고, 스파도 기본 버전이 1000만은 너무 당연하고, 2000만 근접하게 팔리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2023년 10월 업데이트 - PC/콘솔 게임 판매량 (52종) :: GameDiff (tistory.com)


판매량이 많다는 건 해당 게임에 대한 애정도가 크지 않은 일반 유저도 많다는 이야기입니다. 팬들이야 좀 불편하거나 싫은 게 있어도 끝까지 하지만 애정도가 낮은 사람들은 하다 좀 하기 싫으면 금방 그만둡니다. 하지만 스파이더맨은 좀 달라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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몇 천만장이나 팔린 게임인데도 50%에 육박하는 클리어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플탐이 짧은 것도 아니고 17시간 정도 되는데다 좀 아쉽긴 해도 그래도 오픈 월드라 컨텐츠가 꽤 되는 편입니다.


저렇게 엔딩 비율이 높다는 건 팬들이 어마어마하게 많거나, 애정도가 낮은 일반 유저들도 끝까지 할 만큼 매력이 큰 게임이라는 의미가 아닐까 싶습니다. 뭐가 되었건 스파이더맨 게임은 대단하다는 이야기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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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5 리마 버전은 클리어율이 더 높습니다.


이건 좀 특이한 게 첫 업적인 킹핀 처치는 플5가 더 낮은데 엔딩은 더 높습니다. 아무래도 리마 버전은 오리지널 발매 2년 후에 나온데다, 마일즈가 있어야 구매가 가능했고 그 당시 구하기 힘들었던 플5였기 때문에, 정말 하고 싶은 마음이 큰 팬들이 대부분이었기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이번에 나온 2편은 1편보다도 더 많이 좋아진 부분이 많아서 저것보다 더 좋은 클리어율이 나올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초반에.. 좀 지루한 구간이 나오는게 문제긴 한데, 후반이 통쾌해서 초반 구간만 넘어가면 그만두는 사람이 거의 없지 않을까 합니다.


여튼 스파이더맨은 정말 많은 면에서 대단하고, 많은 유저들을 만족시킨 좋은 게임인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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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n프로파일에서 정보 어떻게 긁어오는지 글을 예전에 봤었는데 지금은 어딨는지 못 찾겠네요.

저 사이트는 회원 가입한 후 psn 아이디를 연동시키면 해당 정보를 긁어와서 그 걸 바탕으로 %수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자기 psn 아이디 공개로 설정하고 설명이었나? 거기에 똑같은 문구 적어 놓으라 해서 그거 적어놓으면 그걸로 일치하는 아이디 정보 가져와서 내 트로피 클리어 정보를 확인할 수 있게 해줍니다. 한번 연동하면 프리미엄 회원은 몇시간 마다 자동 업데이트 해주고, 무료는 일주일에 한번 이런 식입니다.

사이트 접속하면 기본적으로 보여주는 %값은 해당 사이트 회원들이 모집단일 때의 수치입니다. 저 사이트 회원 중에서 클리어한 비율이기 때문에 저런 사이트 할 정도면 헤비 유저기 때문에 보통은 클리어율이 높습니다.

거기서 %수치에 마우스 갖다대면 숫자가 바뀌는데, 그게 psn 전체 클리어율 정보입니다. psn 아이디 연동하면 개인의 클리어 기록 외에도 전체가 얼마나 클리어했는지도 같이 긁어오는 것 같습니다.

신뢰도 같은 경우 이런 글을 올리면서 초반에는 psn앱으로 전체 클리어율 자료와 비교를 하면서 올렸는데, 그 때마다 수치에는 이상이 없었습니다. 다만 갱신 간격이 플스만큼 자주는 아닌 건지 게임 출시 초반이라 수치 변동이 심할 때는 플스와 조금씩 차이가 있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지금 잠깐 확인해보니 스파이더맨 1, 마일즈 모랄레스, 블러드본 이런 게임들은 플스 앱에서 본 정보와 일치하고, 스파이더맨2는 조금 차이가 있네요. 스파2는 갱신이 좀 늦어서 생기는 차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정확하게 얼마나 자주 업데이트 되는지는 모르지만, 차이가 있다고 해도 몇 시간에서 하루 정도의 차이가 아닐까 합니다.

결론을 말씀드리자면, 몇 번의 검증 과정을 거쳤을 때는 문제가 없었고, 차이가 발생하는 경우는 갱신 시점으로 인한 차이 정도였기 때문에 신뢰할만하다고 보고 있다입니다.

저 역시도 놓치는 부분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혹시나 신뢰도에 의문이 생기는 일이 있으면 말씀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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