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runkenWol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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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OL&잡다겜] 철권6br 브루스 메뉴얼 (1) 2011/03/23 PM 12:16



*로우를 잡기 위해 킹을 버렸다.



---- 철권6BR 브루스 메뉴얼 ----



* 커맨드 보는 법

7 8 9 ↖↑↗
4 N 6 ←N →
1 2 3 ↙↓↘

N : 레버중립

LP : 왼펀치
RP : 오른펀치
LK : 왼킥
RK : 오른킥
_ : 커맨드 유지
+ : 두 버튼을 동시에 누름
~ : 두 버튼을 연달아 누르는것(따닥)
AP = LP+RP
AK = LK+RK
AL = LP+LK
AR = RP+RK




1. 기술커맨드 및 설명




=== 잡기 ===

* 기술명(커맨드) / 데미지 순으로 적습니다.
* 여기서 설명하는 기술커맨드는 모두 1P기준입니다.
* 연속잡기는 생략합니다. 무브리스트 참고하세요~


1) 티-카우-트론(AL) / 35
2) 티-카우-톤(AR) / 35

왼잡 오른잡이고 둘 다 6AL, 6AR로 롱레인지잡기 가능합니다.
둘다 제자리로우킥이 살짝 닿지 않는 거리에 앞쪽에 정자세로 떨구는 잡기
우선권은 이쪽에 있습니다. (체감상 오른잡이 약간 더 우선권있는듯)
가만히 있는 상대는 대시로우킥이나 존로킥
기상킥으로 개기면 티소카
기상하단킥이나 극기상은 공참각 등등등으로 심리전
왼잡의 경우는 상대가 풀면 자리가 바뀌기 때문에
벽에 몰려있는 상태에서는 왼잡을 걸어 자리바꿈을 노리는 것도 좋음


3) 헤드브레이크블로우(상대 좌측에서 잡기) / 40

무릎에 상대머리를 놓고 팔꿈치로 내리찍는 잡기.
로우킥이 확정이고 상황이 브루스에게 유리하니 그외 심리전은 알아서.
크럼스님 정보로는 극기상하는 상대는 짠손앞유지 - LK로 이어갈 수 있다고 합니다.


4) 페이스브레이크블로우(상대 우측에서 잡기) / 14,26

얼굴을 두대 가격해 날려버리는 잡기. 거리가 멀어져서 심리전 따위 없음


5) 백플링(상대 배후에서 잡기) / 50

상대 뒤에서 목을 흔들어 꺾는 잡기.
좌측잡기처럼 로우킥이 확정이고 브루스에게 유리한 상황입니다.


6) 어나이얼레이터(66AK) / 42

브루스의 양손잡기. 벽에서 사용시 벽에 박히면서 추가데미지가 들어갑니다.



=== 통상기술편 ===

* 기술명(커맨드) / 판정 / 데미지 순서로 적겠습니다.
* 여기서 설명하는 기술커맨드는 모두 1P기준입니다.
* 기술명과 프레임설명은 크럼스님의 프레임데이터를 참고하였습니다.



1) 원투(LP RP) / 상 상 / 7 8

브루스의 주력견제기 원투펀치입니다. 원만 따로도 씁니다.
원 가드시 이득이고 원투 가드시엔 불리입니다.
중거리에서 가볍게 깔아둘 수 있는 기술이고 무난한 10프레임 딜캐기입니다.
(하지만 10프레임 딜캐기로는 서전크로스콤비네이션 쪽이 고데미지입니다.)


2) 라이징 콤비네이션(LP RP LP RP, 통칭 원투원투) / 상 상 중 중 / 7 8 7 14

원투 후 이어지는 중단연계기. 3타히트시 4타확정이고 4타히트시 날아갑니다.
벽에서는 벽꽝도 가능... 대신 3타 막히면 10프레임딜캐기 4타막히면 선자세에 적절한 딜캐 들어옵니다.(BR변경점)


3) 노던라이트 콤비네이션(LP RP LK, 통칭 원투미들) / 상 상 중 / 7 8 14

원투 후 이어지는 중단연계기2. 원투로우와의 이지용도 외에는 쓰지 마시길.
마무리 타이밍에 원투로우와 원투미들의 이지는 브루스의 권능ㅋㅋ


4) 원투하이킥(LP RP RK) / 상 상 상 / 바사토자세이행 / 7 8 22

원투 후 이어지는 상단연계기. 원투 히트하더라도 하이가 숙여서 피해지니 사용에 주의를.
하이가 가드된다면 바사토자세 이지가 가능합니다.


5) 원투로하이킥(LP RP 2RK LK) / 상 상 하 상 / 7 8 8 21

보통은 원투로우로 자잘한 하단을 노리거나
원투미들과 라이징콤비네이션과 이지용으로 씁니다.
로우킥을 막고 딜캐를 노리는 사람을 하이킥으로 카운터낼 수도 있습니다.
하이킥은 딜레이줄 수 있습니다. 카운터낼 때는 딜레이주는 쪽이 좋음


6) 서전크로스 콤비네이션(LP RK LK, 통칭 서전) / 상 상 중 / 7 10 12

1타 히트시 3타까지 전타히트합니다.
심리전 쪽에서는 이쪽이 유리한 듯.
대신 가드당하면 좀 큰 딜캐가 들어오니 사용에 주의를.
10프레임 딜캐용으로 사용하거나 원포까지만 쓰는 걸 추천. 포가 시계를 좀 잡아주는 듯합니다.


7) 퀵노던라이트 콤비네이션(RP LK, 통칭 투미들) / 상 중 / 8 18

투로우와 이지용 외에는 비추, 하지만 투로우는 거의 안막힘을 생각해보면 봉인기가 되겠네요.


8) 스트레이트 하이킥(RP RK, 통칭 투하이) / 상 상 / 8 22 / 바사토자세이행

원투하이에서 원을 뺀 기술. 공콤 용도나 가드 후 바사토자세 이지를 걸 때 사용합니다.


9) 스트레이트 로하이킥(RP 2RK LK, 통칭 투로하이) / 상 하 상 / 8 8 21

원투로하이에서 원을 뺀 기술. 도트싸움에서 로우로 마무리할 때나 가끔 공콤에서 사용합니다.


10) 샷건슬러그(LK RP) / 중 중 / 11 18

DR까지 내려왔던 게틀링이 삭제되고 2타까지만 남았습니다.
LK 후 덕킹을 의식하고 개기는 상대 카운터용도로 사용합니다.
2타 카운터면 6에서는 앞무릎후 안전하게 공콤이었는데
BR들어서 변태스턴으로 바뀌면서 추가타 넣기가 정말 뭣스럽게 바뀌었습니다.
자세한건 저 아래에 설명
막히면 원투 딜캐맞으니 사용에 주의를.


11) 쇼트셀(LK RP6) / 중 특수동작 / 11

6신기술로 벽몰이콤보 및 접근패턴 등에서 브루스 플레이스타일을 많이 바꾸어놓은 삼덕킹
LK 후 웨이브로 이행하는데 이후 웨이브기술 사용 가능합니다.
LK가 가드되면 덕킹시 상대 중단기술에 노출되는데
상대가 중단기술을 함부로 내밀지 못하게
샷건슬러그나 삼삼을 간간히 섞어 써줍시다.


12) 셔터킥(LK LK, 통칭 삼삼) / 중 상 / 11 21

막혀도 딜캐없고 1타카운터시 2타까지 확정이며
2타히트시 상대는 날아가고 벽에서는 벽꽝 가능합니다.
1타만으로도 견제하기에 좋습니다.


13) 코브라스워드(RK6) / 상 / 22

RK를 때리려다가 다리를 더 들어서 느릿하게 때립니다.
데미지는 괜찮고 노멀히트시에도 풀기불가 스턴에 걸리고 공콤가능하지만
너무 느린데다가 상단이라 필드에서는 봉인기입니다.
로우 드래곤어퍼 가드시 딜캐로 들어간다 하니 참고하시길.


14) 사이클론킥(AK) / 상 / 35 *호밍기

이번작의 신호밍기입니다.
발군의 데미지에 막혀도 딜캐없...는듯하고 발동도 꽤나 빠르죠
벽에서는 벽꽝도 됩니다.
브루스에게도 이렇다할 호밍기가 하나 생겼네요 횡치는거 노려서 잘 써줍시다.


15) 벤한(6RP LK) / 상 하 / 10 13

DR의 앞투 왼로하이에서 하이가 삭제되고 6에서 2타까지만 신기술로 돌아온 기술.
막판 도트싸움에서 상당히 괜찮은 성능을 보여줍니다.


16) 벤본(6RP RK, 통칭 앞투하이) / 상 상 / 10 22

DR까지의 앞투하이가 변경된 6신기술입니다. 2타 히트시 상대 날아가고 벽에선 벽꽝 가능합니다.
1타히트시 2타확정이며 12프레임딜캐용으로 사용합니다.
브루스유저라면 웬만하면 손에 익혀두는 것이 좋은 딜캐기.
벽에서는 벽꽝도 가능합니다. 벽에서 딜레이적은 기술 가드시키고 횡벤본은 아직도 유용한 패턴.


17) 불니들 초핑(6LK LP, 통칭 앞무릎 원) / 중 상 / 19? 8

BR오면서 히트이펙트 삭제된 비운의기술. 데미지도 분명 떨어졌을텐데 아놔 타격감 어쩔거야
1타히트시 2타확정이고 1타가 카운터히트시 2타로 공중에 띄울 수 있습니다.
단 1타가 카운터히트여도 2타까지 쓰지 않으면 공콤은 불가...
공콤에서 많이 쓰이는 기술+근거리 고데미지 노딜중단기 정도로 생각하시면 될듯
(단 2타까지 쓰면 1타가드시 2타가 피해지고 딜캐당할 수도 있습니다.)
앞무릎이 살짝 공중 스테이터스라서 하단을 피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18) 프로미넌스 콤비네이션(6RK LK RK) / 중 중 상 / 바사토자세이행 / 15 14 20

1타히트시 2타확정이지만 막히면 원투딜캐 들어오고요
필드에서는 1타만 견제용으로 쓰는게 좋을 것 같고 보통은 공콤에 사용합니다.


17) 소크클라브(6AP) / 상 / 21

빙글돌아 팔꿈치로 때리는데 가까이 접근하게 되면서 가드시 이득이므로 압박해 주시고
히트했을때 낙법못쳤을시 대시티소카나 존로킥 등등이 들어갑니다.
상단이라 주력으로 쓰기엔 무리가 있지만 잘쓰면 좋을 것 같은 기술
(사실 앉아서 피해지고 딜캐당해본적 지금까지는 한번도 없습니다)


18) 텐카우(6AK) / 중 / 23

6에서의 최고개사기신기술이자 BR 안습칼질의 최고봉
오른무릎으로 때리는 앞무릎 모션이고
6에서는 노멀히트시 풀기불가스턴 걸리고 앞무릎 후 공콤이 안정적으로 들어가지만
BR에서는 역시 변태스턴이 걸리는고로 역시 추가타도 병맛이 되었습니다.
자세한건 역시 아래에서 설명
하지만 시계횡 추적성능은 아직 남은듯하고
프레임상으로는 딜캐가 있지만 거리상으로 딜캐를 맞을상황은 거의 안나오니 노딜이라고 보셔도 무방합니다.
패치된 후에도 괜찮은 성능 때문에 버릴 수 없는 기술.
만약 아직 6유저라면 BR로 갈아타시기 전에 진짜 존내 초울트라 개남발하세요. 개사기기술임


19) 델린져너클(3LP LP) / 중 상 / 16 12

DR까지 존재하던 더블어퍼가 삭제되면서 6부터 델린져 커맨드가 3AP에서 3LP로 바뀌었습니다.
반시계를 무진장 잘 잡습니다. 진짜 완벽한 반시계 킬러.
델린져너클은 6부터 델린져 후 중단기가 생김에 따라 활용도가 증가한 상단 연계기.
1타히트시 2타확정인듯하며 2타 단독카운터히트하면 풀기불가 스턴에 걸리면서 공콤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상단 주제에 가드시켜도 불리하니 압박용으로는 그다지 추천하지 않습니다.


20) 델린져하누만(3LP RP LP RK) / 중 중 상 중 / 16 12 12 22 / 2타째 바운드

6에 추가된 기술로 1타히트시 2타확정입니다.
2타 막고 잽류 딜캐가 들어오지만 3,4타까지 쓰면 딜캐하려는 상대를 씹고 때릴 수 있습니다.
2타째가 바운드 기술이지만 (통칭 델린져찍기)
BR신기술 나이키의 등장으로 바운드기로써의 입지가 매우 줄어들었습니다.
델린져 후 이지에서 중단을 맡고 있는 기술


21) 델린저로킥(3LP RK) / 중 하 / 16 12

델린져 후 이지에서 하단을 맡고 있는 기술
델린져 1타 카운터시 2타 확정이며
2타 단독 카운터시 쓰러지고 스네이크어퍼 들어갑니다.
2타 막히면 기상킥 정도 딜캐가 들어오고 히트시킨 후에는 이득입니다. (일웹 정보기준 +3)


22) 델린져에라완(3LP RK~RK, 통칭 델린저무릎) / 중 중 / 16 23

6 처음에 이 기술을 보고 델린저로킥과 이지가 된다고 해서 무진장 기뻐했으나
집중하면 어렵지 않게 보고 막을 수 있는 관계로 빛을 잃은 중단기
6에서는 풀기불가 스턴에 걸리고 가뿐히 공콤이행했지만
BR에서 이 역시 변태스턴 -_- 간단한 추가타 정도밖에 안들어갑니다.
가드시 원투정도의 딜캐가 들어옵니다
근데 의외로 가드백 때문에 원투가 안닿는 경우도 생기던.


23) 티소크란(3RP, 통칭 어퍼 또는 오른어퍼) / 중 / 10

브루스의 오른어퍼입니다. 15프레임 띄우기기술이며 앉은 상대도 띄우고 상단회피도 조금 있는 듯 하나
판정은 여전히 안드로메다에... 리치도 짧고 하단쪽으로는 판정이 매우 약해서
헛친거 보고 때려도 되려 자기가 헛치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BR부터는 컷킥에서는 들어가지 않는 콤보가 어퍼로는 들어가게 바뀌었지만
노리고 시계횡을 잡을 때나 확실한 딜캐 외에는 여전히 컷킥을 이용하는게 정신건강에 좋음


24) 사이클론 토네이도(3LK LP, 통칭 스네이크어퍼) / 하 중 / 12 32

물건입니다. 물론 3LK 단독으로만...
완벽 상단회피 판정이 있는 것과 막혀도 딜캐가 없는 것 리치가 긴것 횡을 좀 잡는 것 등등
조금 느리다는 것 외에는 장점이 많은 기술인데
느린 관계로 너무 남발하면 잘 흘려지므로 가끔씩 써주거나 깔아두기 용으로 쓰세요 (1타만)
1타 카운터시 2타 확정이지만
1타 막히고 2타까지 막히면 딜레이가 어마어마하므로 추가타에 쓸때 외에는 1타만 사용하세요
델린저로킥, 불토네이도, 페인윈드 등이 카운터났을 시 추가타로 들어갑니다.


25) 트라이던트 미들(3RK) / 중 / 15 / 바사토자세이행

DR때까지만 해도 견제기로 가끔 쓰였지만
지금은 바사토자세 강제이행으로 견제기로서의 효용성은 많이 줄었습니다.
횡도 진짜 못잡고요.
거의 공콤 전용이라고 봐도 되겠네요. 억지로 바사토자세 이지를 걸 수도 있습니다.


26) 바레트 콤비네이션(3AK LK LK LK LK, 통칭 딸킥) / 중 중 중 중 중 / 7 4 4 4 20

델린져와 함께 반시계캐치용으로 많이 쓰이는 기술입니다.
2타까지는 들어오는 딜캐가 없으며 3타 이후로는 막히면 뜹니다.
따라서 견제기로는 2타까지만 쓰시길.
벽바운드시키고 각도만 맞으면 벽콤으로 전타 히트합니다.
필드에서도 1타 카운터시 전타 확정


27) 라이트해머스톰프(2RP) / 중 / 18 / 바운드

필드에서 쓰기엔 너무 느리고 공콤 중 바운드로 쓰기엔 더 좋은 것들이 많아서
결론적으로는 거의 봉인수준이라고 생각합니다.
활용방법이 나오기 전까지는 봉인


28) 로하이(2LK RK) / 하 상 / 13 ?

이번작 물건 신기술 중 하나.
불팡이 커맨드가 변경되면서 로우킥 하이킥을 번갈아때리는 모션의 신기술이 등장했습니다.
슬라, 기상하단킥카운터 후나 기상심리전에서 극기상캐치 등등
이 기술로 퍼올릴 수 있으며 후에 거리만맞으면 삼덕원 후 공콤이 가능합니다.
허나 2타가 상단이니 필드심리를 걸때는 좀 주의를 요합니다.
2타 상단임을 캐치할 줄 아는 유저에게는 아래의 불팡과 은근히 이지가 됩니다(...)


28)-1 불팡(2LK RK6) / 하 상 / 13 18

커맨드 변경전의 로하이.
전작까지는 봉인기라 할 정도로 쓸 일 없었습니다만
이번작에서는 로하이 2타째 앉아서 피하고 딜캐하려는 상대 카운터용도는 생겼군요.
2타 히트시 풀기불가 스턴걸리며 콤보이행됩니다.


29) 트라이던트 로우(2RK, 통칭 로우킥) / 하 / 13

브루스의 밥줄, 브루스의 살길, 브루스의 로망, 브루스의 희망...
브루스는 이 기술을 기본으로 다른 기술을 조합한다고 봐도 과언이 아닐 정도라고 생각합니다.
남들은 짠발이다 더럽다 뭐다 하지만... 이거 없으면 브루스 못합니다. 아니 안합니다 -_-ㅋ
브루스 하는사람 반은 로우킥 때리는 맛에 반은 티소카 때리는 맛에 한다죠
DR때보다 하단판정이 약해지긴 했지만 아직 남아있으며,
긴 리치로 견제기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가장 좋은 활용법은 '중단기를 위한 복선'. 복선이 많이 깔릴수록 반전시 효과가 큰거 아시죠?


30) 스웨이로하이(1LK RK, 통칭 스웨이로하이) / 하 상 / 13 18

스웨이한 후 로하이를 날립니다.
이것의 존재의 의미는 '불토네이도 삑사리'
ㅅㅂ 남코 이런거나 삭제하라고 더퍼같은거 없애지 말고...


31) 스웨이하이킥(1RK) / 상 / 25

스웨이로 상대를 피하면 로하이같은거로 깨작대지 말고 남자답게 하이킥!
스웨이 자체가 회피력이 상당하고 데미지도 좋습니다.
카운터시 앞무릎으로 공콤이행 가능합니다.
막히고 딜캐도 없고 여러모로 잘쓰면 좋은기술


32) 트리플 티 소크(4LP RP LP) / 상 상 중 / 10 12 21

6까지 사기기술이다가 BR오면서 안습칼질당한 기술
11프레임이란 미친 발동에 1타 히트시 2타 확정이고 1타 카운터히트면 3타까지 확정이고 벽에선 벽꽝도되고
횡도 꽤 잘 잡고 막혀도 딜레이 없기에 근접에서 남발해줘도 무방한 좋은기술...이었지만
이번작에서 3타가 막히면 잽류 딜캐 들어옵니다. 하긴 여태 개사기여서 패치돼도 할말은 없지만요
대신 3타째를 딜레이 줄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사용에 좀더 신중해지라는 의미겠지요.
2타까지만 쓰거나 카운터 노리는 용도로는 아직도 좋은 듯 합니다.


33) 티소크카우(4RP, 통칭 티소카) / 중 / 25

밥줄입니다. 중거리 견제의 핵
헛친거 딜캐나 붕권같이 딜레이가 크지만 가드백도 큰 기술 딜캐기로서의 존재감은 아직도 확실합니다.
카운터를 노리고 깔아두는 것도 괜찮고 공콤으로도 쓰이고
아무튼 브루스 운영에 빼놓을 수 없는 브루스의 상징적 기술
노멀히트시 상대는 쓰러지며 존로킥이 확정이고 머덕 이상의 뚱캐는 대시티소카도 확정입니다.
존로킥 덜아프게 맞으려고 구르거나 일어나는 상대는 대시로하이로 퍼올리기도 가능합니다!
카운터시에는 앞무릎 후 공콤으로 이행 가능합니다.


34) 스톰핑 스트레이트(4LK RP) / 상 상 / 18 12

DR에서는 공콤초타기술로 빛을 발했는데
지금은 앞무릎이 안정적으로 바뀐 관계로 거의 버려지다시피 한 기술
반시계측 공콤용으로 저만 쓰고 있네요(...)


35) 스톰핑 니(4LK RK) / 상 중 / 18 17

옛날부터 낚시용으로 종종 쓰인 기술
1타 막히고 어설프게 개기면 2타 스턴. 이후 컷킥이나 어퍼로 띄울 수 있습니다.
다만 어디까지나 낚시용인 기술
(BR에서 어떻게 바뀌었는지 확인을 못해봤네요 확인해보신분 제보좀 부탁드립니다.)


36) 트리플니콤보(4RK LK RK, 통칭 무릎3타) / 중 중 중 / 14 11 23

옛날부터 공콤의 핵으로 브루스의 상징적 기술이었는데
6에서 공콤의 개념이 바뀐 뒤로 거의 찬밥이 된 안습기술
1타히트시 2타확정이므로 14프레임 딜캐용도나 견제용으로 가끔 쓸 수 있겠습니다.
*Crumbs!님의 활용팁 추가
- 더블니1타는 벽에서 낚시용으로 가끔 씁니다.
1타 가드시키고 상대가 발악하면 왼만한 기술이 닿지 않기 때문에
횡이나 백대쉬로 피하고 벤본하면 벽꽝.
자주 쓸 패턴은 아님


37) 더블니로우킥(4RK LK 2RK) / 중 중 하 / 14 11 12
38) 더블니에리완(4RK LK 2RK~RK) / 중 중 중 / 14 11 23

존재의 이유가 궁금한 기술들.


39) 사이드와인더(4RP+LK, 통칭 필살기) / 중(가드불능) / 60

타 캐릭들보다 성능이 좋은 필살기로 실전활용도가 높은 편입니다.
패턴성으로 껴서 쓸 수도 있고 낙캣용도로도 사용할 수 있고
벽에 몰아넣고 쓰는 방법도 있고 쓰기 나름인 필살기입니다.
다만 아쉬운건 DR이전보다 전진성이 약해져서 헛치는 상황도 잘 발생한다는 거 ㅠㅠ


40) 점핑엘보(9LP) / 중 / 12

남코개발진이 옹박보고 그냥 생각없이 만들다 만 듯한 기술


41) 점핑니(9LK, 통칭 옹박무릎) / 중 / 24

중거리15프레임 딜캐기용입니다. 끝


42) 슬레지해머(9AP) / 중 / 28

잘 모르던 기술이라 Crumbs!님의 설명을 그대로 적겠습니다.
-슬레지해머는 디알 때 커맨드 ap였던 기술인데 맞추면 불팡이 확정입니다.
가드시키면 거리가 많이 멀어지며 로킥이 닿을락말락한 거리가 나옵니다.
가드시켰을 때 상대의 가드가 무너지지만 프렘이득은 아님
발동이 상당히 느립니다. 점프스테이터스


43) 크로스스트레이트(66RP) / 상 / 펀치반격 성공시 크로스카운터 이행 / 18

통칭 크로스카운터인데 타격기로서의 이름이 따로 있었기에 본명으로 표기
히트후 불토네이도가 확정입니다.
성능 자체는 바뀐 것 같지 않기에 DR시절에 썼던 제 글을 링크하여 따로 다루겠습니다.
http://super.gameshot.net/tekkencentral/bbs/zboard.php?id=bruce&page=12&sn1=&divpage=1&sn=on&ss=on&sc=on&keyword=화랑신공&select_arrange=headnum&desc=asc&no=3176


44) 슬라이서(66LK) / 중 / 25 *호밍기

브루스의 호밍기. 호밍어택이란 상대의 횡신횡보를 따라가서 공격함을 말합니다.
즉 횡으로는 피할 수 없는 기술.
하지만 그뿐입니다 보통은 공참각 삑사리로 많이 나가는 기술입죠 -_-
근데 공참각 삑사리로 나가면 의외로 잘 맞던 -_-;;
상대의 횡을 잡고 싶을 때에는 다른 기술을 써서 잡읍시다
이 기술은 딱히 나쁜 기술은 아닌데
느리기도 느리고 가드되었을 때 불리프레임이 있기에 쓰기 좀 꺼려지는 기술
얼떨결에 맞추고 나선 이지였다고 우기는 게 센스
*Crumbs!님의 추가설명
-슬라이서는 덕킹로킥이랑 이지로 쓰면 잘 안 보입니다(중거리에서만).
이지로 쪽쪽 빨아먹다보면 중거리인데도 상대가 조낸 발악함
막혔을 때 딜레이는 원투발악을 횡으로 피할 수 있는 정도?


45) 레그바주카(66RK) / 상 / 30

아주 가끔 기습적으로 중거리에서 질러주기 괜찮은 기술
가드시키거나 설사 같이 맞아도 이쪽이 이득이기에...
상단이지만 상단이라서 일부러 앉아피하는 사람은 단한사람도 못봤고
중장거리에서 가드시키는 걸 목적으로 사용하시면 그냥저냥 괜찮음 (가드시 +5정도)
단 횡에 노출이 좀 잘 됩니다
맞고 뒤로 못 구른 사람에게는 티소카 등등이 확정추가타


46) 롤링커터(66AP) / 중 / 18

...이번작에서 어떻게어떻게 바뀌었는지 잘 모르겠지만 일단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여전히 봉인기


47) 백핸드블로우(4AP) / 상 / 21

6까지 44LP였던 기술이 커맨드가 변경되었습니다.
살짝 상단회피가 있는 듯 하고 히트시 풀기불가 스턴에 걸립니다.
막히고 -7이라 딜캐도 없고 여러모로 활용가능성이 늘어났습니다. 연구가 필요한 기술


48) 불토네이도(1AK) / 하 / 18

이번작에서 커맨드 변경되었습니다.
느리긴 하지만 브루스와 많이 한 사람이 아니면 모션이 눈에 익지 않기 때문에
보고 막기는 쉽지 않은 편이고 보고 막지 못할 정도로 중단압박을 주면 더 좋음
6때부터 막혀도 자세붕괴가 일어나지 않기 때문에 딜캐도 크게는 안당하게 되었습니다.
정면카운터히트시 조건부로 앞무릎 공콤이 들어가고 확정타는 투로하이 - LK로 공콤이행
뒤에서 불토네이도 카운터난 경우 콤보가 이번작에서 어떻게 바뀌었는지는 잘 모르겠네요...
실험 가능하신 분 실험 좀 부탁... 저 같은 경우는 간단히 스네이크어퍼 해버리고 맙니다;


49) 니런쳐(46RK) / 중 / 25

브루스의 고데미지 공콤 시전기. 높이 띄우기 때문에 앞무릎이 두번도 들어가는 등
고데미지 공콤을 넣어줄 수 있습니다. 일발역전기
중거리에서 어퍼 대신 깔아두기도 좋고 (단 헛쳤을때 딜캐 당하지 않도록 상황을 봐가면서)
가드되어도 딜캐도 안들어오기 때문에 강제이지 상황에서 안전하게 공콤을 노릴 때 쓰기 좋습니다.
DR때 생명줄이다가 6에서 텐카우의 등장으로 잠시 빛을 잃었었지만 BR에서 다시 재조명되는 기술.


50) 페인트레그바주카(44AK RK) / 상 / 30

백덤블링후 레그바주카를 쓰는데 조금 애매한 기술입니다.
근접서 가드시에는 이쪽이 매우 불리한데 비해 끄트머리에서 가드되면 컷킥이나 어퍼가 확정입니다.
가끔 달려오다가 맞아달라는 낚시용도로 써볼 가치는 있겠네요 유명하지도 않은 스킬인만큼...


51) 덕킹어퍼-로프리(6N23 LP RP, 이하 덕킹원투) / 중 상 / 8 15

덕킹(웨이브커맨드) 후 어퍼모션으로 살짝 때리고 투
쇼트셀(이하 삼덕이라 하겠음) 덕킹어퍼가 6 이후 브루스공콤의 핵심으로 벽몰이의 주력기
덕킹이지 중 안전한 중단기 역할을 해주고 이후 투와 무릎으로 나름 이지가 가능
덕킹어퍼가 히트시 RP도 확정히트입니다.


52) 덕킹어퍼-무릎(6N23 LP RK) / 중 중 / 8 21

덕킹어퍼 후 무릎으로 가격.
덕킹어퍼 후 투를 앉아캐치하려는 상대를 잡아내줄 수 있겠네요.
히트시 6에서는 풀기불가 스턴에 걸리고 공콤이 들어갔는데 이번작에선 그냥 날아간다네요
가드시 딜캐여부는 미확인... 확인 좀 부탁드립니다


53) 덕킹엘보(6N23 RP, 통칭 풍신) / 중 / 26

전작의 엘보임팩트가 삭제되고 혜성처럼 등장한 신기술
아래의 존로킥의 미친상향과 더불어 브루스 플레이스타일을 엄청나게 변화시킨 놈입니다.
밑에서 파고들어서 팔꿈치로 쳐올리는데 히트시 니런쳐와 거의 동일한 콤보가 들어갑니다.
덕킹성격상 상단회피성도 좀 있고
발동도 꽤 빠른데다가 리치고 길어서 헛친거 딜캐용도로 아주 좋습니다.


54) 덕킹로우(6N23 LK, 통칭 존로킥) / 하 / 21

6오면서 개상향됐는데 BR오면서 추가로 상향된 기술.
기술 자체 발동도 보고 막지는 못할 정도로 빠르고 횡도 꽤 잡고 막혀도 기상킥밖에 안들어오면서
덕킹 이후 풍신 추가 때문에 또 무작정 앉아막기도 힘들고 이래저래 희대의 사기기술
그렇잖아도 6 브루스 하단 운영의 축이었는데
BR와서는 이젠 그냥 빈틈만 보이면 꽂아넣어주지 않으면 성능이 아까울 정도
이제 어디가서 브루스 하단기 구리다 하지마세요 한대 맞습니다
암튼 카운터만 조심하면서 다리몽둥이 뽀사질때까지 막 쓰세요


55) 덕킹니런쳐(6N23 AK, 통칭 대기권돌파킥 또는 타이거킥) / 중 / 35

덕킹이지 중 안전한 큰 중단기 역할.
히트시키면 보는 사람 80% 이상은 저도모르게 탄성을 지르게 되는 남자의 기술.
BR와서 풍신이 생겨서 쓸 일이 많이 줄었지만 남자라면!


56) 덕킹니런쳐하이(6N23 AK AK) / 중 중 / 35 25

타이거킥을 공중에서 한번 더 차올립니다.
쓰는 것만으로 세번째 다리가 서고 마초냄새가 풀풀나는 기술
하지만 막히면 안드로메다급 딜레이에 무조건 뜨게 됨을 잊지 마시길
...사실 가드한 사람도 포스에 압도당해서 제대로 딜캐하지 못하던. ㅋㅋ


57) 스나이퍼슬래쉬(666LK 또는 달려가는중 LK, 통칭 공참각) / 중 / 30

브루스 압박의 주력기술, 개인적으로 가장 좋아하는 기술인 공참각입니다.
타캐릭 공참각보다 두 수는 위의 성능을 보여줍니다.
시계횡을 잡고 판정발동이 빠르며 높은 이득프레임은 브루스를 이지선다의 성지로 이끌었습니다.
가드만 시키면 이후의 상황은 정말 좋습니다.
티소카가 절대판정으로 들어가기에(조금이라도 움직이면 히트)
상대는 쉽게 개기지 못하고 가드를 땡기는데 그 이후는 입맛따라.
BR오면서 판정이 조금 높아진듯 합니다 중요한건 아닌데 괜히 기분나쁜 칼질내용
브루스유저라면 666+LK로 발동하는 제자리공참각을 손에 꼭 익혀두세요.
마지막 6과 LK를 동시에 누르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58) 쇼트보디쉐이커(일어나며LP, 통칭 기상왼어퍼) / 중 / 12

왠지 많이 모자란 듯한 기상왼어퍼입니다.
기상기로의 활용은 같은 상황에서는 그냥 기상RK쓰시고
엎드린상태에서 기상하단킥 히트시 공콤으로 이어가는 용도 정도로 알고 계시면 됩니다.


59) 더블토마호크(일어나며RP LP) / 중 상 / 11 14

13프레임 발동의 기상기이며 1타히트시 2타 확정이고 2타는 딜레이 줄 수 있습니다.
(딜레이 줄 때는 1타가 카운터히트가 아니면 2타 확정아님)
히트시 존로킥이 확정이며 벽근처에서 각도가 맞으면 기상킥으로 퍼올릴 수 있다고 합니다.
단 2타가 상단이므로 히트시킬 확신이 들 때만 질러주세요.


60) 퀵토네이도어퍼(앉아서323_LP) / 중 / 27

스네이크 어퍼 2타만 단독으로 발동됩니다. 가드시 이득이긴 한데
이거 쓸 바엔 다른 중단기들 써주세요... 개인적인 생각으론 봉인기.


61) 페인윈드(앉아서3RK) / 하 / 18

주력 하단기 그 세번째. 커맨드발동이 편해져서 훨씬 활용도가 늘어났습니다.
예전엔 레버비비다가 맞곤 했는데...
카운터히트시 추가타로 스네이크어퍼 들어갑니다.


62) 티소크본(횡이동중AP) / 중 / 18

BR오면서 커맨드가 횡LP에서 횡AP로 변경되었습니다.
판정 괜찮고 발동 빠르고 막혀도 딜캐없고 카운터시 로하이-삼덕원으로 공콤이 들어갑니다.
안정적이고 괜찮은 횡신기술 정도로 생각해주시고 간간히 쓰면 좋습니다.
...사실 개인적으로는 커맨드가 바뀌면서 손이 잘 안가게 된 기술


63) 라이트미들 레프트훅(횡이동중 RK LP) / 중 상 / 15 18

아래의 더블미들킥은 라이트미들 1타 막히고도 딜캐 2타막히고도 딜캐당합니다
대신 이 기술은 딜캐는 안당하지만 상단. (근데 앉아피할 가능성은 0이라고 봐도 무방)
제가 생각하는 이 기술의 활용도는
중거리에서 1타를 깔았는데 헛쳐서 딜캐들어올것 같다 싶을때 더블미들킥 대신 안전하게 질러주는 용도.
근거리에서는 그냥 뇌 비우고 질러도 그리 나쁘지는 않을것 같네요
1타 카운터시 2타 확정이며 히트후 존로킥이 확정입니다.


64) 더블미들킥(횡이동중 RK RK) / 중 중 / 15 22

시계횡을 약간 잡아주고 1타 2타 딜레이 가능합니다.
1타 카운터시 2타 확정이며 1타카운터 보고 2타 때리는 것도 가능합니다.
히트시 날아가며 벽에서는 벽꽝이 가능합니다.
때문에 벽에서 압박을 줄때 1타와 2타를 적절히 섞어서 써주시면 좋습니다.


65) 바사토크라본(바사토자세 중 LP RK) / 상 중 / 12 24

백너클 무릎을 때리는걸로...
백너클에 회피판정이 좀 있는것 같긴 한데 일단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봉인기.


66) 바사토로프리(바사토자세 중 RP) / 상 / 15

바사토자세 파생기 중 가장 발동이 빠른 기술로
압박을 이어가거나 바사토이지를 파해하려 개기는 상대를 카운터내는데 사용
카운터났을시 풀기불가 스턴에 걸리고 앞무릎으로 퍼올리고 공콤


67) 바사토텐카우(바사토자세 중 LK) / 중 / 25

바사토자세에서 옹박무릎 비슷한 모션으로 니킥을 날립니다.
간지공콤용도입니다.


68) 바사토챠이야(바사토자세 중 RK) / 하 / 15

바사토자세에서 빙글돌며 로우킥을 때립니다.
바사토자세 이지에서 하단기 역할. 막히면 좀 아픕니다


69) 바사토해머스톰프(바사토자세 중 6LP) / 중 / 22 / 바운드

바사토자세에서 가장 활용도가 높은 기술로
공중히트시 바운드가 되기 때문에 거의 공콤전용
BR에서 카운터시 앞무릎 공콤이 들어가도록 수정되었습니다.
(6에서는 카운터시 저스트덕킹어퍼로밖에 퍼올릴 수 없음)


70) 신삼단(1RP LP RK) / 중 중 중 / ?

(신기술들은 정식기술명을 모르기에 통칭으로 대체합니다.)
BR 신기술입니다. 중중중의 판정으로 2타3타 모두 딜레이가 가능하며
2타 히트시 3타확정 1타카운터시 3타까지 모두확정에 히트시 날아가며 벽에선 벽꽝도 가능합니다.
타점도 매우 낮아서 벽에서 기상심리전하기에도 괜찮고
벽에서 딜레이주면서 괴롭히기 좋은 기술인 듯 합니다.
대신 2타 막히고도 딜캐가 있으며 3타 막히면 괴롭습니다.
한마디로 '잘 써야 함'
이번작에서 사기소리 듣는 벽콤용도로도 쓰입니다.


71) 나이키(2AK) / 중 / ? / 바운드

BR와서 새로운 바운드기술이 추가되었습니다.
왠지 에디가 쓸법한 모션으로 상대를 찍는데
타점도 낮고 데미지도 좋아서 기존의 안들어가는 벽콤을 대체하는데 부족함이 없게 해준 기술입니다.
거의 벽바운드 전용기술이라고 봐도 무방하고
필드에서는 노말히트시 상대는 다운됩니다. (추가타 여부 확인X)




2. 공콤


* 여기서 다루는 콤보는 일반적으로 많이 쓰는 콤보 및
어느정도 실전활용도가 높은 것 위주입니다.
이 외에도 콤보는 만들면 다양하게 나올 수 있습니다.

* B 표시는 그 시점에서 바운드가 이루어짐을 뜻합니다.
바운드는 공콤 벽콤 합쳐서 1회만 가능합니다.


1) 컷킥(8RK or 9RK), 어퍼(3RP), 티소카(4RP) 카운터, 불토네이도(1AK) 카운터,
스웨이하이 카운터, 백핸드블로우(4AP) 후

ㄱ. 노바운드콤보
-> 앞무릎원(6LK LP) - 삼덕원(LK RP6 LP) - 삼덕원 - 벤본(6RP RK)
-> 앞무릎 - 삼덕원 - 삼덕원 - 삼덕원투(LK RP6 LP RP)
-> 앞무릎 - 삼덕원 - 투로하이

ㄴ. 바운드콤보
-> 앞무릎원 - 미들킥 찍기(3RK 6LP)B - 삼덕원 - 벤본 OR 삼덕품(LK RP6 RP)
-> 앞무릎 - 미들킥 찍기B - 앞무릎 - 삼덕원 - 삼덕풍 OR 티소카
-> 앞무릎 - 미들킥 찍기B - 삼덕원 - 삼덕원 - 삼덕풍
-> 프로미넌스 찍기(6RK LK RK 6LP)B - 삼덕원 - 벤본 OR 삼덕풍
-> 앞무릎 - 투하이찍기(RP RK 6LP)B - 삼덕원 - 벤본(축틀어지면 안들어감) OR 삼덕풍


2) 니런쳐, 어퍼(3RP), 덕킹엘보(6N23 RP) 후 콤보

ㄱ. 노바운드콤보
-> 앞무릎 - 앞무릎 - 삼덕원 - 삼덕원 - 벤본
-> 앞무릎 - 프로미넌스 LK

ㄴ. 바운드콤보
-> 대점프컷킥(9_RK) - 삼덕원 - 미들킥 찍기B - 삼덕원 - 티소카 OR 삼덕풍
-> 대점프컷킥 - 미들킥 찍기B - 앞무릎 - 삼덕원 - 티소카 OR 삼덕풍
-> 앞무릎 - 프로미넌스 찍기B - 삼덕원 - 티소카 OR 삼덕풍


3) 하단 흘리고 콤보

-> 삼삼(LK LK) - 삼덕원 - 삼덕원 - 삼덕풍
-> 앞무릎 - 프로미넌스 LK
-> 앞무릎 - 삼덕원 - 덕킹어퍼 - 삼덕원 - 삼덕풍


4) RK카운터 후 콤보

ㄱ. 노바운드콤보
-> 소크클라브 - 삼덕원 - 삼덕원 - 삼덕원투

ㄴ. 바운드콤보
-> 소크클라브 - 미들킥 찍기B - 앞무릎 - 삼덕원 - 티소카 OR 삼덕풍


5) 델린져무릎, 샷건슬러그2타단독카운터, 텐카우카운터 후 콤보

-> 앞무릎원 - 삼덕원 - 티소카


6) 텐카우카운터 후 콤보

-> 델린져찍기B - 신삼단(1RP LP RK)


7) 엎드린 상태에서 기상하단킥 후 콤보

-> 기상왼어퍼 - 투하이찍기 - 삼덕원 - 벤본 or 삼덕풍


...자잘하게 다 써 놨는데
앞무릎 삼덕원 삼덕원투 각종 바운기기술들 벤본 티소카 삼덕풍 등
그냥 조합해서 손가는 대로 공콤을 이어가는 센스!




3. 벽콤

1) 바운드없이 벽까지 간 경우
-> 델린져찍기B - 앞무릎 - 신삼단
- 딸킥
- 델린져무릎
- 미들킥 찍기

-> 나이키B - 앞무릎원 - 신삼단
- 앞무릎원 - 옹박무릎 (곰에게만 씁시다. 옹박무릎 후 자리바뀜)

2) 바운드를 공콤에서 사용한 경우
-> 앞무릎원 - 신삼단 (대시해서 써야할때는 4로 한번 캔슬해주고 앞무릎써야 함)
-> 신삼단
-> 투로하이

3)벽에 붙어서 띄웠을 경우
-> 앞무릎 - 델린져찍기 or 나이키B - 1)번 바운드콤보
(니런쳐로 띄웠을 땐 앞무릎원 또는 AK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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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잘 못써서 그런지 벽콤 딸킥이 5타 까지 잘 안들어가네요
걍 진리의 신삼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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